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가톨릭대학교가 정신의료기관에서의 아동·청소년의 부당한 차별 경험과 인권보장 실태 등을 파악하여 향후 정신장애 아동·청소년의 입원 및 치료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정신의료기관 입원 경험이 있는 아동·청소년과 정신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다.

이 자료는 정신의료기관에 입원 경험이 있는 8세 이상 24세 이하의 아동과 청소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환자의 권리와 의무 고지, 치료에 대한 설명, 교육 기회 제공, 격리 및 강박치료 경험 등 입원 환경에서의 환자 인권보장 실태를 묻는 문항으로 이뤄져 있다.

Subjects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