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가 제조업에 종사하는 여성이주노동자의 인권상황을 파악하여 여성이주노동자의 인권 보장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제조업 분야의 여성이주노동자와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이주노동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여성이주노동자의 근로조건 실태, 여성이주노동자의 산업안전 및 의료 영역에서의 근로환경 수준, 여성이주노동자의 생활환경, 여성이주노동자의 임신 및 출산 경험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