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전국범죄피해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민의 범죄피해와 범죄인식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9년부터 2년마다 시행하고 있는 전국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동 연구원이 1994년부터 3년 간격으로 5차에 걸쳐 시행한 「한국의 범죄피해에 관한 조사」의 후속 조사로 설문구성, 표본추출, 자료수집 등을 포함하는 조사설계 전반을 개편하여 실시되고 있다. 더불어, 2012년부터 응답자의 불응률을 낮추고자 조사명칭이 「국민생활안전실태조사」로 변경되었으며, 이에 맞춰 조사항목과 문항도 일부 조정되었다.

이 자료는 응답자의 2012년 범죄피해 경험과 인식을 2013년에 조사한 것이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범죄에 대한 인식과 태도, 범죄피해 경험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된 기초조사표와 그 당시 응답자의 범죄피해 경험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된 사건조사표로 구분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이용안내

1. 이 조사는 응답자의 불응률을 낮추고자 2012년부터 조사명칭이 「전국범죄피해조사」에서 「국민생활안전실태조사」로 변경되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조사의 보고서는 조사명칭이 변경된 이후에도 조사의 목적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전국범죄피해조사」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이 조사는 응답자가 조사기간의 이전년도에 겪은 범죄피해 경험을 파악한 것이므로 결과 해석 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조사의 설문지는 응답자의 전반적인 범죄피해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는 기초조사표와 그 당시 범죄피해 경험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사건조사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조사표는 가구대표 응답자용과 가구원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