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이 수용자 자녀들의 인권 상황을 파악하여 수용자 자녀들의 인권 보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특히, 조사는 국내 최초로 전국의 교정기관 수용자 전원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료 수집은 교정기관 수용자와 수용자 자녀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교정기관 수용자 40,936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수용자의 미성년 자녀에 대한 인구 규모와 생활실태를 파악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수용자 자녀의 특성과 건강상태, 학교생활, 가족생활, 체포 당시 상황에 대한 자녀의 목격, 구속 이후 자녀와의 교류 등이다.

Subjects Law and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