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104차 : 2023년 8월 5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18-V1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3년 8월 5주 차에 시행된 제104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지지 정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수행 평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직무수행 평가, 22대 총선에 대한 인식, 정부의 국정 비전 및 가치 평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인식, 50년 주택담보대출 연령제한 인식 등이다.
영리목적으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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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18.pdf | 설문지 (한글) | 124.08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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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91 | 187 |
19.1%
|
2 | 부산광역시 | 64 | 66 |
6.4%
|
3 | 대구광역시 | 49 | 47 |
4.9%
|
4 | 인천광역시 | 56 | 59 |
5.6%
|
5 | 광주광역시 | 32 | 28 |
3.2%
|
6 | 대전광역시 | 30 | 28 |
3%
|
7 | 울산광역시 | 20 | 20 |
2%
|
8 | 경기도 | 259 | 259 |
25.9%
|
9 | 강원도 | 28 | 29 |
2.8%
|
10 | 충청북도 | 33 | 32 |
3.3%
|
11 | 충청남도 | 37 | 43.6 |
3.7%
|
12 | 전라북도 | 35 | 35 |
3.5%
|
13 | 전라남도 | 36 | 37 |
3.6%
|
14 | 경상북도 | 52 | 51 |
5.2%
|
15 | 경상남도 | 63 | 64 |
6.3%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2 | 12 |
1.2%
|
17 | 세종특별자치시 | 4 | 3.4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6 | 499 |
50.5%
|
2 | 여자 | 495 | 502 |
4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8 | 8 |
0.8%
|
- | 19 | 12 | 11.1 |
1.2%
|
- | 20 | 10 | 9.5 |
1%
|
- | 21 | 9 | 10.4 |
0.9%
|
- | 22 | 11 | 11.8 |
1.1%
|
- | 23 | 16 | 15.2 |
1.6%
|
- | 24 | 11 | 12.1 |
1.1%
|
- | 25 | 19 | 18.3 |
1.9%
|
- | 26 | 12 | 12.5 |
1.2%
|
- | 27 | 18 | 19.5 |
1.8%
|
- | 28 | 17 | 18.3 |
1.7%
|
- | 29 | 17 | 17.5 |
1.7%
|
- | 30 | 17 | 18.5 |
1.7%
|
- | 31 | 15 | 14.2 |
1.5%
|
- | 32 | 15 | 14.4 |
1.5%
|
- | 33 | 13 | 12.1 |
1.3%
|
- | 34 | 10 | 9.8 |
1%
|
- | 35 | 20 | 21 |
2%
|
- | 36 | 15 | 15.2 |
1.5%
|
- | 37 | 16 | 15.6 |
1.6%
|
- | 38 | 14 | 15.9 |
1.4%
|
- | 39 | 12 | 11.4 |
1.2%
|
- | 40 | 25 | 28.9 |
2.5%
|
- | 41 | 13 | 12 |
1.3%
|
- | 42 | 18 | 18.2 |
1.8%
|
- | 43 | 9 | 9.8 |
0.9%
|
- | 44 | 15 | 15.4 |
1.5%
|
- | 45 | 30 | 29.6 |
3%
|
- | 46 | 13 | 13.3 |
1.3%
|
- | 47 | 8 | 7.8 |
0.8%
|
- | 48 | 27 | 27.3 |
2.7%
|
- | 49 | 20 | 20.7 |
2%
|
- | 50 | 34 | 32.8 |
3.4%
|
- | 51 | 14 | 13.2 |
1.4%
|
- | 52 | 30 | 29 |
3%
|
- | 53 | 13 | 13.1 |
1.3%
|
- | 54 | 9 | 9.5 |
0.9%
|
- | 55 | 31 | 33.3 |
3.1%
|
- | 56 | 18 | 16 |
1.8%
|
- | 57 | 17 | 16.1 |
1.7%
|
- | 58 | 21 | 20.3 |
2.1%
|
- | 59 | 13 | 11.7 |
1.3%
|
- | 60 | 30 | 29.6 |
3%
|
- | 61 | 10 | 11.2 |
1%
|
- | 62 | 28 | 26.9 |
2.8%
|
- | 63 | 20 | 20.5 |
2%
|
- | 64 | 11 | 10.5 |
1.1%
|
- | 65 | 31 | 30.7 |
3.1%
|
- | 66 | 8 | 7.6 |
0.8%
|
- | 67 | 14 | 14.6 |
1.4%
|
- | 68 | 10 | 9.6 |
1%
|
- | 69 | 9 | 8.8 |
0.9%
|
- | 70 | 28 | 27 |
2.8%
|
- | 71 | 8 | 7.4 |
0.8%
|
- | 72 | 16 | 14.3 |
1.6%
|
- | 73 | 7 | 8.7 |
0.7%
|
- | 74 | 10 | 10.7 |
1%
|
- | 75 | 20 | 18.5 |
2%
|
- | 76 | 7 | 6.7 |
0.7%
|
- | 77 | 5 | 5.2 |
0.5%
|
- | 78 | 9 | 8.6 |
0.9%
|
- | 79 | 4 | 3.7 |
0.4%
|
- | 80 | 10 | 10 |
1%
|
- | 81 | 1 | 0.8 |
0.1%
|
- | 82 | 4 | 3.9 |
0.4%
|
- | 83 | 2 | 1.8 |
0.2%
|
- | 85 | 3 | 2.9 |
0.3%
|
- | 87 | 2 | 2 |
0.2%
|
- | 88 | 2 | 2 |
0.2%
|
- | 89 | 1 | 1 |
0.1%
|
- | 90 | 5 | 4.9 |
0.5%
|
- | 95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60 | 164 |
16%
|
3 | 30∼39세 | 147 | 148 |
14.7%
|
4 | 40∼49세 | 178 | 183 |
17.8%
|
5 | 50∼59세 | 200 | 195 |
20%
|
6 | 60∼69세 | 171 | 170 |
17.1%
|
7 | 70세 이상 | 145 | 141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45 | 45.9 |
4.5%
|
2 | 사무/기술직 | 259 | 259.7 |
25.9%
|
3 | 자영업 | 178 | 173.5 |
17.8%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81 | 82.3 |
8.1%
|
5 | 농/림/수산업 | 21 | 19.5 |
2.1%
|
6 | 생산/기능/노무직 | 53 | 52.3 |
5.3%
|
7 | 주부 | 187 | 191.4 |
18.7%
|
8 | 학생 | 68 | 68.5 |
6.8%
|
9 | 무직/퇴직/기타 | 109 | 108 |
10.9%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88 | 387.1 |
38.8%
|
2 | 대학재학 이상 | 602 | 601.8 |
60.1%
|
9 | 모름/무응답 | 11 | 12.1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34 | 33.1 |
3.4%
|
2 | 중상 | 135 | 132.7 |
13.5%
|
3 | 중 | 419 | 415.2 |
41.9%
|
4 | 중하 | 247 | 251.7 |
24.7%
|
5 | 하 | 133 | 133.6 |
13.3%
|
9 | 모름/무응답 | 33 | 34.7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7 | 27.5 |
2.7%
|
2 | 진보적인 편 | 224 | 222.1 |
22.4%
|
3 | 중도적 | 338 | 338.4 |
33.8%
|
4 | 보수적인 편 | 255 | 257.8 |
25.5%
|
5 | 매우 보수 | 55 | 52.5 |
5.5%
|
9 | 모름/무응답 | 102 | 102.7 |
1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많이 있다 | 217 | 213.2 |
21.7%
|
2 | 약간 있다 | 501 | 505.7 |
50%
|
3 | 별로 없다 | 209 | 207.6 |
20.9%
|
4 | 전혀 없다 | 65 | 65.5 |
6.5%
|
9 | 모름/ 무응답 | 9 | 9.1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40 | 140.8 |
14%
|
2 | 잘하는 편이다 | 190 | 188.4 |
19%
|
3 | 잘못하는 편이다 | 181 | 183.2 |
18.1%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409 | 407.6 |
40.9%
|
9 | 모름/무응답 | 81 | 81.1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음 | 179 | 179.6 |
17.9%
|
2 | 공정하고 정의로움 | 63 | 62.1 |
6.3%
|
3 | 국민과 소통을 잘함 | 24 | 23.8 |
2.4%
|
4 | 유능하고 합리적임 | 36 | 35.8 |
3.6%
|
5 | 통합하고 포용적임 | 22 | 22.5 |
2.2%
|
6 | 일관성이 있고 신뢰가 감 | 52 | 51.3 |
5.2%
|
7 | 정책성과가 좋음 | 37 | 39.2 |
3.7%
|
8 | 기타 | 1 | 0.9 |
0.1%
|
98 | 잘하는 부분 없음 | 516 | 513.5 |
51.5%
|
99 | 모름/ 무응답 | 71 | 72.3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노력하고 있음 | 1 | 0.9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임 | 210 | 213.4 |
21%
|
2 | 공정하지 않고 편파적임 | 84 | 81.9 |
8.4%
|
3 |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함 | 123 | 122.1 |
12.3%
|
4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함 | 160 | 156.4 |
16%
|
5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함 | 72 | 75.8 |
7.2%
|
6 | 일관성이 없고 신뢰하기 어려움 | 80 | 79.2 |
8%
|
7 | 정책성과가 부족함 | 66 | 67.1 |
6.6%
|
8 | 기타 | 9 | 10.3 |
0.9%
|
98 | 잘못하는 부분 없음 | 144 | 140.3 |
14.4%
|
99 | 모름/ 무응답 | 53 | 54.6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모두 다 | 8 | 9 |
88.9%
|
- | 이재명 대표 구속 미진행 | 1 | 1.2 |
11.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27 | 128.9 |
12.7%
|
2 | 신뢰하는 편이다 | 237 | 230.6 |
23.7%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226 | 229.7 |
22.6%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379 | 378.5 |
37.9%
|
9 | 모름/ 무응답 | 32 | 33.3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83 | 187.2 |
18.3%
|
2 | 국민의힘 | 262 | 261.7 |
26.2%
|
3 | 정의당 | 20 | 18.2 |
2%
|
97 | 그 외 다른 정당 | 27 | 26.1 |
2.7%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95 | 493.3 |
49.5%
|
99 | 모름/ 무응답 | 14 | 14.6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92 | 91.9 |
18.1%
|
2 | 국민의힘 | 54 | 54.7 |
10.6%
|
3 | 정의당 | 29 | 27.2 |
5.7%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0 | 9.5 |
2%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318 | 318.3 |
62.5%
|
99 | 모름/ 무응답 | 6 | 6.2 |
1.2%
|
-1 | 비해당 | 492 | 493.2 |
9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19 | 118 |
11.9%
|
2 | 대체로 그렇다 | 212 | 210 |
21.2%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21 | 222.8 |
22.1%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97 | 397.1 |
39.7%
|
9 | 모름/ 무응답 | 52 | 53.1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17 | 116.5 |
11.7%
|
2 | 대체로 그렇다 | 226 | 227 |
22.6%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26 | 227.3 |
22.6%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88 | 385.4 |
38.8%
|
9 | 모름/ 무응답 | 44 | 44.8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93 | 90.4 |
9.3%
|
2 | 대체로 그렇다 | 225 | 226.3 |
22.5%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57 | 260.3 |
25.7%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85 | 383.2 |
38.5%
|
9 | 모름/ 무응답 | 41 | 40.8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4 | 44.1 |
4.4%
|
2 | 대체로 그렇다 | 187 | 179.7 |
18.7%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86 | 291.1 |
28.6%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445 | 445.9 |
44.5%
|
9 | 모름/ 무응답 | 39 | 40.2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25 | 122.3 |
12.5%
|
2 | 대체로 그렇다 | 215 | 212.7 |
21.5%
|
3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21 | 224 |
22.1%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398 | 398.1 |
39.8%
|
9 | 모름/ 무응답 | 42 | 43.9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49 | 48.4 |
4.9%
|
2 | 잘하는 편이다 | 282 | 285.3 |
28.2%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89 | 280.7 |
28.9%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263 | 267.2 |
26.3%
|
9 | 모름/ 무응답 | 118 | 119.5 |
1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34 | 34.5 |
3.4%
|
2 | 잘하는 편이다 | 246 | 246.1 |
24.6%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80 | 277.7 |
28%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245 | 245 |
24.5%
|
9 | 모름/ 무응답 | 196 | 197.7 |
1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420 | 424.4 |
42%
|
2 |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480 | 476.4 |
48%
|
9 | 모름/ 무응답 | 101 | 100.2 |
1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체와 환경에 해롭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 212 | 209.6 |
21.2%
|
2 | 인체와 환경에 해로울 것으로 생각한다 | 738 | 740.8 |
73.7%
|
9 | 모름/ 무응답 | 51 | 50.6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찬성한다 | 335 | 333.1 |
33.5%
|
2 | 중장년층을 고려하지 못한 것으로 반대한다 | 525 | 525.6 |
52.4%
|
9 | 모름/ 무응답 | 141 | 142.3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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