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전북대학교와 함께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전반적인 정신건강 실태를 파악하고,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실시한 협동연구이다.

이 자료는 1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다. 특히 1차년도 조사는 동 연구원에서 실시한 「2011년 한국 아동·청소년 통합조사」에 포함되어 다른 조사들과 함께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0년에 실시한 「한국청소년지표조사Ⅴ」의 심리건강 영역에 포함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개발되었으며, 조사항목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 학교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생활 만족도, 자아존중감, 가족관계, 지역사회생활, 학교생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