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대학교 캠퍼스 내 청소·경비노동자 집회에 대해 재학생이 소음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를 이유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한 사건에 대해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조사결과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었다.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의 온라인 패널 중에서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만 18~29세 학생이 응답하였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학내 집회 소음으로 인한 수업 방해 경험, 학내 집회로 인한 피해 감수 여부, 청소·경비 노동자 집회에 대한 찬반, 청소·경비 노동자 집회에 대한 학습권 침해 소송 인지도, 소송 제기 학생의 주장에 대한 동의 정도, 청소·경비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요구에 대해 학교 측의 수용 여부 찬반, 청소·경비 노동자 급여 수준 평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