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민통일의식조사, 202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87-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우리나라의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 의식 변화를 파악하여 통일 관련 연구 수행 및 방송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반복 문항들과 남북이슈와 관련된 현안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22년에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의견, 북핵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방안, 북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최근 안보상황과 현 정부 대북정책의 평가,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북한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천안함 사건 이후 5.24 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필요성,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에 대한 의견, 윤석열 정부가 중시해야 할 대북정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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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87.pdf | 설문지 (한글) | 111.8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40 | 139 |
8.5%
|
2 | 없다 | 1,513 | 1,513 |
9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840 | 822 |
50.8%
|
2 | 여자 | 813 | 830 |
4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 | 0 |
0.1%
|
- | 20 | 10 | 10 |
0.6%
|
- | 21 | 16 | 16 |
1%
|
- | 22 | 9 | 9 |
0.5%
|
- | 23 | 24 | 23 |
1.5%
|
- | 24 | 26 | 28 |
1.6%
|
- | 25 | 32 | 33 |
1.9%
|
- | 26 | 24 | 25 |
1.5%
|
- | 27 | 34 | 35 |
2.1%
|
- | 28 | 37 | 39 |
2.2%
|
- | 29 | 41 | 44 |
2.5%
|
- | 30 | 30 | 28 |
1.8%
|
- | 31 | 23 | 22 |
1.4%
|
- | 32 | 25 | 23 |
1.5%
|
- | 33 | 30 | 28 |
1.8%
|
- | 34 | 20 | 19 |
1.2%
|
- | 35 | 23 | 23 |
1.4%
|
- | 36 | 27 | 27 |
1.6%
|
- | 37 | 27 | 26 |
1.6%
|
- | 38 | 25 | 23 |
1.5%
|
- | 39 | 31 | 30 |
1.9%
|
- | 40 | 31 | 31 |
1.9%
|
- | 41 | 35 | 35 |
2.1%
|
- | 42 | 28 | 27 |
1.7%
|
- | 43 | 36 | 35 |
2.2%
|
- | 44 | 33 | 32 |
2%
|
- | 45 | 39 | 35 |
2.4%
|
- | 46 | 25 | 24 |
1.5%
|
- | 47 | 26 | 25 |
1.6%
|
- | 48 | 34 | 32 |
2.1%
|
- | 49 | 29 | 28 |
1.8%
|
- | 50 | 40 | 40 |
2.4%
|
- | 51 | 50 | 45 |
3%
|
- | 52 | 39 | 36 |
2.4%
|
- | 53 | 36 | 33 |
2.2%
|
- | 54 | 31 | 30 |
1.9%
|
- | 55 | 40 | 36 |
2.4%
|
- | 56 | 20 | 20 |
1.2%
|
- | 57 | 24 | 22 |
1.5%
|
- | 58 | 22 | 20 |
1.3%
|
- | 59 | 43 | 42 |
2.6%
|
- | 60 | 61 | 64 |
3.7%
|
- | 61 | 49 | 51 |
3%
|
- | 62 | 41 | 42 |
2.5%
|
- | 63 | 39 | 39 |
2.4%
|
- | 64 | 46 | 47 |
2.8%
|
- | 65 | 40 | 42 |
2.4%
|
- | 66 | 44 | 45 |
2.7%
|
- | 67 | 34 | 35 |
2.1%
|
- | 68 | 22 | 22 |
1.3%
|
- | 69 | 20 | 20 |
1.2%
|
- | 70 | 14 | 14 |
0.8%
|
- | 71 | 6 | 6 |
0.4%
|
- | 72 | 9 | 9 |
0.5%
|
- | 73 | 12 | 12 |
0.7%
|
- | 74 | 14 | 14 |
0.8%
|
- | 75 | 4 | 3 |
0.2%
|
- | 76 | 4 | 4 |
0.2%
|
- | 77 | 4 | 4 |
0.2%
|
- | 78 | 4 | 3 |
0.2%
|
- | 79 | 2 | 1 |
0.1%
|
- | 80 | 1 | 0 |
0.1%
|
- | 81 | 1 | 1 |
0.1%
|
- | 82 | 2 | 2 |
0.1%
|
- | 83 | 2 | 2 |
0.1%
|
- | 85 | 1 | 1 |
0.1%
|
- | 86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322 | 310 |
19.5%
|
2 | 부산 | 112 | 106 |
6.8%
|
3 | 대구 | 80 | 84 |
4.8%
|
4 | 인천 | 94 | 92 |
5.7%
|
5 | 광주 | 38 | 42 |
2.3%
|
6 | 대전 | 47 | 47 |
2.8%
|
7 | 울산 | 35 | 36 |
2.1%
|
8 | 경기 | 440 | 431 |
26.6%
|
9 | 강원 | 52 | 49 |
3.1%
|
10 | 충북 | 43 | 44 |
2.6%
|
11 | 충남 | 68 | 69 |
4.1%
|
12 | 전북 | 57 | 66 |
3.4%
|
13 | 전남 | 52 | 58 |
3.1%
|
14 | 경북 | 79 | 76 |
4.8%
|
15 | 경남 | 108 | 105 |
6.5%
|
16 | 제주 | 13 | 14 |
0.8%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13 | 13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13 | 11 |
0.8%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75 | 73 |
4.5%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79 | 177 |
10.8%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68 | 66 |
4.1%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458 | 450 |
27.7%
|
6 | 서비스직 | 98 | 97 |
5.9%
|
7 | 기술/기능직 | 74 | 74 |
4.5%
|
8 | 판매직 | 19 | 19 |
1.1%
|
9 | 생산직 | 24 | 23 |
1.5%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6 | 16 |
1%
|
11 | 군인, 경찰 | 4 | 3 |
0.2%
|
12 | 학생 | 89 | 90 |
5.4%
|
13 | 전업 주부 | 242 | 243 |
14.6%
|
14 | 무직/실업상태 | 160 | 165 |
9.7%
|
15 | 기타 | 134 | 138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99 | 103 |
6%
|
1 | 100만원 미만 | 67 | 67 |
4.1%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109 | 111 |
6.6%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70 | 273 |
16.3%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286 | 287 |
17.3%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223 | 221 |
13.5%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79 | 178 |
10.8%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138 | 133 |
8.3%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91 | 89 |
5.5%
|
9 | 800만원 이상 | 191 | 187 |
1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2 | 1 |
0.1%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6 | 6 |
0.4%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22 | 23 |
1.3%
|
5 | 고등학교 재학 | 1 | 1 |
0.1%
|
6 | 고등학교 졸업 | 280 | 280 |
16.9%
|
7 | 대학(2,3년제) 재학 | 16 | 15 |
1%
|
8 | 대학(2,3년제) 졸업 | 220 | 221 |
13.3%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90 | 89 |
5.4%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767 | 766 |
46.4%
|
11 | 대학원 재학 | 18 | 16 |
1.1%
|
12 | 대학원 졸업 | 229 | 226 |
13.9%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2 | 2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을 느낀다 | 8 | 7 |
0.5%
|
2 | 대체로 호감을 느끼는 편이다 | 37 | 37 |
2.2%
|
3 | 그저 그렇다 | 317 | 316 |
19.2%
|
4 | 대체로 반감을 느끼는 편이다 | 579 | 578 |
35%
|
5 | 매우 반감을 느낀다 | 712 | 712 |
4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원 대상이다 | 115 | 113 |
7%
|
2 | 협력 대상이다 | 310 | 312 |
18.8%
|
3 | 경쟁 대상이다 | 19 | 18 |
1.1%
|
4 | 경계 대상이다 | 674 | 666 |
40.8%
|
5 | 적대 대상이다 | 535 | 541 |
3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323 | 324 |
19.5%
|
2 | 대체로 관심이 있는 편이다 | 805 | 806 |
48.7%
|
3 |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다 | 464 | 462 |
28.1%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61 | 6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통일이 돼야 한다 | 274 | 274 |
16.6%
|
2 | 큰 부담만 없다면 통일되는 것이 좋다 | 853 | 853 |
51.6%
|
3 | 상당 기간 현 공존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304 | 303 |
18.4%
|
4 | 통일이 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 222 | 22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년 이내 | 37 | 37 |
2.2%
|
2 | 6년∼10년 이내 | 207 | 203 |
12.5%
|
3 | 11년∼20년 이내 | 381 | 379 |
23%
|
4 | 21년∼30년 이내 | 286 | 286 |
17.3%
|
5 | 30년 이후 | 346 | 347 |
20.9%
|
6 | 불가능하다 | 396 | 398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업과 범죄 증가 등 사회적 혼란 | 285 | 284 |
17.2%
|
2 | 북한주민의 대량 남한이주 | 79 | 77 |
4.8%
|
3 | 남한주민의 막대한 통일비용 부담 | 888 | 886 |
53.7%
|
4 | 정치/군사적 혼란 | 351 | 353 |
21.2%
|
5 | 국제관계의 혼선 | 50 | 51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72 | 962 |
58.8%
|
1 | 그렇다 | 681 | 690 |
4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61 | 1,069 |
64.2%
|
1 | 그렇다 | 592 | 583 |
3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52 | 1,054 |
63.6%
|
1 | 그렇다 | 601 | 598 |
3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06 | 1,207 |
73%
|
1 | 그렇다 | 447 | 445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35 | 1,334 |
80.8%
|
1 | 그렇다 | 318 | 318 |
1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75 | 1,478 |
89.2%
|
1 | 그렇다 | 178 | 174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74 | 1,473 |
89.2%
|
1 | 그렇다 | 179 | 179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43 | 1,337 |
81.2%
|
1 | 그렇다 | 310 | 315 |
1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 | 564 | 564 |
34.1%
|
2 | 중국 | 162 | 165 |
9.8%
|
3 | 일본 | 14 | 15 |
0.8%
|
4 | 러시아 | 24 | 22 |
1.5%
|
5 | 없다 | 882 | 878 |
53.4%
|
6 | 독일 | 2 | 1 |
0.1%
|
7 | 모든 국가 | 5 | 5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연소득의 1% 미만 | 515 | 520 |
31.2%
|
2 | 연소득의 1~5% 미만 | 545 | 540 |
33%
|
3 | 연소득의 5~10% 미만 | 114 | 110 |
6.9%
|
4 | 연소득의 10% 이상 | 23 | 22 |
1.4%
|
5 | 개인부담은 할 수 없다 | 456 | 458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즉시 재개해야 한다 | 240 | 241 |
14.5%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1,075 | 1,079 |
65%
|
3 | 계속 중단해야 한다 | 338 | 331 |
2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면적으로 재개해야 한다 | 323 | 325 |
19.5%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944 | 942 |
57.1%
|
3 | 현 폐쇄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386 | 384 |
2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폭으로 확대해야 한다 | 154 | 150 |
9.3%
|
2 | 조건부로 확대해야 한다 | 1,012 | 1,017 |
61.2%
|
3 | 이전처럼 중단해야 한다 | 487 | 485 |
2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24조치를 유지해야 한다 | 712 | 712 |
43.1%
|
2 | 5.24조치를 완화해야 한다 | 778 | 779 |
47.1%
|
3 | 5.24조치를 해제해야 한다 | 163 | 161 |
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142 | 143 |
8.6%
|
2 | 대체로 찬성한다 | 592 | 586 |
35.8%
|
3 | 대체로 반대한다 | 573 | 576 |
34.7%
|
4 | 적극 반대한다 | 346 | 346 |
2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 | 75 | 76 |
4.5%
|
2 | 문화·예술·체육 등 비정치적 교류 | 144 | 142 |
8.7%
|
3 | 이산가족 상봉 | 152 | 152 |
9.2%
|
4 |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 | 879 | 884 |
53.2%
|
5 | 경제 교류, 협력 | 403 | 397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안하다 | 283 | 287 |
17.1%
|
2 | 약간 불안하다 | 868 | 872 |
52.5%
|
3 | 별로 불안하지 않다 | 444 | 433 |
26.9%
|
4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58 | 59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백신과 의료물품 등을 지원해야 한다 | 546 | 548 |
33%
|
2 | 사용처 확인을 전제한 지원이 돼야 한다 | 812 | 809 |
49.1%
|
3 | 지원할 필요 없다 | 295 | 295 |
1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다 | 22 | 21 |
1.3%
|
2 | 쉽지는 않지만 해결될 것이다 | 220 | 218 |
13.3%
|
3 | 당분간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 | 1,392 | 1,394 |
84.2%
|
4 | 무력으로 해결될 것이다 | 19 | 18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6자회담을 통해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 | 376 | 376 |
22.7%
|
2 | 중국이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 60 | 61 |
3.6%
|
3 | 북미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125 | 121 |
7.6%
|
4 | 남북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587 | 586 |
35.5%
|
5 | 북핵시설에 대한 무력행사로 해결해야 한다 | 71 | 69 |
4.3%
|
6 | 국제사회의 제재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 434 | 438 |
2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규모 경제협력도 연계해야 한다 | 705 | 705 |
42.6%
|
2 | 대규모 경제협력만 연계해야 한다 | 372 | 369 |
22.5%
|
3 | 북핵문제와 연계해서는 안 된다 | 576 | 578 |
3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개최되어야 한다 | 457 | 459 |
27.6%
|
2 | 어느 정도 개최될 필요가 있다 | 886 | 884 |
53.6%
|
3 | 별로 개최될 필요가 없다 | 234 | 234 |
14.2%
|
4 | 전혀 개최될 필요가 없다 | 76 | 74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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