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정부에 대한 여론조사, 202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84-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과 차기 정부 및 미래 대한민국의 비전 등을 파악하여 <대통령이 말했다>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141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차기 대통령의 우선 수행 과제, 대통령 취임사에 대한 관심, 차기 대통령 취임사에서 듣고 싶은 핵심 가치 키워드, 새 정부가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 새 정부가 제시해야 할 대한민국 미래의 비전, 가장 인상적인 취임사를 한 역대 대통령, 대통령 취임사 중 기억에 남는 문장이나 메시지, 향후 5년에 대한 전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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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84.pdf | 설문지 (한글) | 370.02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하위 | 116 | 116.6 |
10.2%
|
2 | 중하위 | 400 | 397.4 |
35.1%
|
3 | 중위 | 509 | 510.9 |
44.6%
|
4 | 중상위 | 112 | 112.4 |
9.8%
|
5 | 상위 | 4 | 3.8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수 | 28 | 31 |
2.5%
|
2 | 보수 | 224 | 226.1 |
19.6%
|
3 | 중도 | 543 | 536.9 |
47.6%
|
4 | 진보 | 263 | 264.5 |
23%
|
5 | 매우 진보 | 26 | 25.3 |
2.3%
|
6 | 잘 모름 | 57 | 57.4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86 | 568 |
51.4%
|
2 | 여자 | 555 | 573.1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7 | 1 | 0.7 |
0.1%
|
- | 18 | 18 | 18.1 |
1.6%
|
- | 19 | 8 | 9.3 |
0.7%
|
- | 20 | 9 | 11 |
0.8%
|
- | 21 | 6 | 6.1 |
0.5%
|
- | 22 | 7 | 5.3 |
0.6%
|
- | 23 | 14 | 13 |
1.2%
|
- | 24 | 16 | 18.3 |
1.4%
|
- | 25 | 24 | 27.9 |
2.1%
|
- | 26 | 22 | 23.1 |
1.9%
|
- | 27 | 21 | 21.8 |
1.8%
|
- | 28 | 20 | 20 |
1.8%
|
- | 29 | 25 | 24.4 |
2.2%
|
- | 30 | 22 | 22.3 |
1.9%
|
- | 31 | 12 | 12.5 |
1.1%
|
- | 32 | 19 | 17.3 |
1.7%
|
- | 33 | 22 | 22 |
1.9%
|
- | 34 | 18 | 16.8 |
1.6%
|
- | 35 | 19 | 18.5 |
1.7%
|
- | 36 | 13 | 13 |
1.1%
|
- | 37 | 13 | 11.8 |
1.1%
|
- | 38 | 16 | 16 |
1.4%
|
- | 39 | 25 | 23.8 |
2.2%
|
- | 40 | 19 | 16.9 |
1.7%
|
- | 41 | 25 | 24.3 |
2.2%
|
- | 42 | 25 | 24.2 |
2.2%
|
- | 43 | 24 | 23.2 |
2.1%
|
- | 44 | 17 | 16 |
1.5%
|
- | 45 | 22 | 22.7 |
1.9%
|
- | 46 | 22 | 21.1 |
1.9%
|
- | 47 | 21 | 18.6 |
1.8%
|
- | 48 | 26 | 23.8 |
2.3%
|
- | 49 | 23 | 21.3 |
2%
|
- | 50 | 36 | 33.1 |
3.2%
|
- | 51 | 33 | 31.2 |
2.9%
|
- | 52 | 35 | 32.3 |
3.1%
|
- | 53 | 24 | 22.4 |
2.1%
|
- | 54 | 20 | 18.9 |
1.8%
|
- | 55 | 20 | 17.5 |
1.8%
|
- | 56 | 20 | 18.4 |
1.8%
|
- | 57 | 17 | 16.6 |
1.5%
|
- | 58 | 17 | 15.3 |
1.5%
|
- | 59 | 18 | 18.5 |
1.6%
|
- | 60 | 27 | 30.5 |
2.4%
|
- | 61 | 27 | 28.4 |
2.4%
|
- | 62 | 17 | 20.7 |
1.5%
|
- | 63 | 28 | 31.7 |
2.5%
|
- | 64 | 37 | 39.6 |
3.2%
|
- | 65 | 34 | 35.2 |
3%
|
- | 66 | 19 | 21 |
1.7%
|
- | 67 | 20 | 21 |
1.8%
|
- | 68 | 24 | 26.4 |
2.1%
|
- | 69 | 16 | 16.5 |
1.4%
|
- | 70 | 10 | 10.9 |
0.9%
|
- | 71 | 6 | 6.5 |
0.5%
|
- | 72 | 7 | 8.1 |
0.6%
|
- | 73 | 9 | 10 |
0.8%
|
- | 74 | 5 | 4.9 |
0.4%
|
- | 75 | 5 | 5.5 |
0.4%
|
- | 76 | 4 | 3.5 |
0.4%
|
- | 77 | 2 | 1.8 |
0.2%
|
- | 78 | 3 | 3.1 |
0.3%
|
- | 81 | 3 | 3 |
0.3%
|
- | 82 | 2 | 2.1 |
0.2%
|
- | 83 | 1 | 0.9 |
0.1%
|
- | 85 | 1 | 0.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213 | 214 |
18.7%
|
2 | 부산 | 81 | 81 |
7.1%
|
3 | 대구 | 56 | 60.7 |
4.9%
|
4 | 인천 | 68 | 67.8 |
6%
|
5 | 광주 | 33 | 33.5 |
2.9%
|
6 | 대전 | 23 | 23.2 |
2%
|
7 | 울산 | 27 | 27.3 |
2.4%
|
8 | 경기 | 299 | 291.5 |
26.2%
|
9 | 강원 | 36 | 35.7 |
3.2%
|
10 | 충북 | 37 | 39.4 |
3.2%
|
11 | 충남 | 44 | 48.1 |
3.9%
|
12 | 전북 | 44 | 40.7 |
3.9%
|
13 | 전남 | 37 | 36.1 |
3.2%
|
14 | 경북 | 53 | 51.3 |
4.6%
|
15 | 경남 | 66 | 64.7 |
5.8%
|
16 | 제주 | 14 | 15.7 |
1.2%
|
19 | 세종 | 10 | 10.2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7 | 6.5 |
0.6%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61 | 62.1 |
5.3%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15 | 111 |
10.1%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51 | 48.2 |
4.5%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280 | 270.5 |
24.5%
|
6 | 서비스직 | 61 | 62.2 |
5.3%
|
7 | 기술/기능직 | 55 | 54.2 |
4.8%
|
8 | 판매직 | 15 | 15.3 |
1.3%
|
9 | 생산직 | 16 | 16.5 |
1.4%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0 | 9.5 |
0.9%
|
11 | 군인, 경찰 | 3 | 2.8 |
0.3%
|
12 | 학생 | 89 | 91.1 |
7.8%
|
13 | 전업 주부 | 174 | 180.6 |
15.2%
|
14 | 무직/실업상태 | 108 | 111.8 |
9.5%
|
15 | 기타 | 96 | 98.6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44 | 45.7 |
3.9%
|
1 | 100만원 미만 | 66 | 69.4 |
5.8%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95 | 95.7 |
8.3%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04 | 200.4 |
17.9%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193 | 192.4 |
16.9%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60 | 157.1 |
14%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35 | 132.1 |
11.8%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70 | 70.5 |
6.1%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65 | 66.8 |
5.7%
|
9 | 800만원 이상 | 109 | 111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1 | 1 |
0.1%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4 | 3.6 |
0.4%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3 | 14.4 |
1.1%
|
5 | 고등학교 재학 | 9 | 9.2 |
0.8%
|
6 | 고등학교 졸업 | 216 | 222.5 |
18.9%
|
7 | 대학(2,3년제) 재학 | 13 | 14.4 |
1.1%
|
8 | 대학(2,3년제) 졸업 | 142 | 141.7 |
12.4%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71 | 72.1 |
6.2%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510 | 505.6 |
44.7%
|
11 | 대학원 재학 | 15 | 12.9 |
1.3%
|
12 | 대학원 졸업 | 146 | 142.5 |
12.8%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 비전 제시 | 317 | 316.1 |
27.8%
|
2 | 각종 의혹 해소 | 185 | 182.6 |
16.2%
|
3 | 공약 실천 방안 마련 | 317 | 312.1 |
27.8%
|
4 | 국민 통합 | 322 | 330.2 |
2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180 | 180.1 |
15.8%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227 | 229.6 |
19.9%
|
3 | 정치 제도 개혁 | 35 | 33.3 |
3.1%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58 | 159.5 |
13.8%
|
5 | 부동산 안정 | 154 | 150.5 |
13.5%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29 | 28.9 |
2.5%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87 | 87.2 |
7.6%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24 | 25.2 |
2.1%
|
9 | 지역 균형 발전 | 47 | 47.8 |
4.1%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5 | 6.2 |
0.4%
|
11 | 부정부패 척결 | 151 | 149.1 |
13.2%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44 | 43.9 |
3.9%
|
1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210 | 211.8 |
18.4%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193 | 186.2 |
16.9%
|
3 | 정치 제도 개혁 | 57 | 55.9 |
5%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04 | 106.1 |
9.1%
|
5 | 부동산 안정 | 146 | 151.3 |
12.8%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39 | 38.3 |
3.4%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101 | 101.7 |
8.9%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27 | 28.1 |
2.4%
|
9 | 지역 균형 발전 | 77 | 76.6 |
6.7%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9 | 8.8 |
0.8%
|
11 | 부정부패 척결 | 111 | 110.9 |
9.7%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67 | 65.5 |
5.9%
|
1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175 | 175.1 |
15.3%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157 | 156.8 |
13.8%
|
3 | 정치 제도 개혁 | 63 | 65.2 |
5.5%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06 | 105.4 |
9.3%
|
5 | 부동산 안정 | 134 | 132.1 |
11.7%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55 | 54.7 |
4.8%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105 | 106.1 |
9.2%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56 | 53.5 |
4.9%
|
9 | 지역 균형 발전 | 82 | 79.7 |
7.2%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20 | 24.3 |
1.8%
|
11 | 부정부패 척결 | 120 | 118.9 |
10.5%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65 | 66.5 |
5.7%
|
13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3 | 2.8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44 | 147.1 |
12.6%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13 | 109.9 |
9.9%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52 | 153.6 |
13.3%
|
4 | 지역 균형 발전 | 87 | 90.3 |
7.6%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12 | 14.1 |
1.1%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53 | 153.3 |
13.4%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269 | 264.2 |
23.6%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54 | 52.2 |
4.7%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60 | 60.1 |
5.3%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6 | 95.2 |
8.4%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1 | 1.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55 | 155 |
13.6%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21 | 124 |
10.6%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33 | 133 |
11.7%
|
4 | 지역 균형 발전 | 126 | 130.1 |
11%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18 | 18 |
1.6%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58 | 157.1 |
13.8%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192 | 185.6 |
16.8%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71 | 71.2 |
6.2%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71 | 73.2 |
6.2%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5 | 92.8 |
8.3%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1 | 1.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29 | 128.7 |
11.3%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13 | 107.7 |
9.9%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38 | 136.2 |
12.1%
|
4 | 지역 균형 발전 | 141 | 143.3 |
12.4%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24 | 21.6 |
2.1%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48 | 148.5 |
13%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170 | 171.2 |
14.9%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85 | 87.6 |
7.4%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92 | 95.1 |
8.1%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6 | 96.6 |
8.4%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0 | 0 |
0%
|
99 | 무응답 | 5 | 4.7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349 | 350.6 |
30.6%
|
2 | 대체로 관심이 있다 | 524 | 521.5 |
45.9%
|
3 | 별로 관심이 없다 | 236 | 236 |
20.7%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32 | 33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267 | 262.8 |
23.4%
|
2 | 정의 | 136 | 137.4 |
11.9%
|
3 | 평화 | 46 | 46.2 |
4%
|
4 | 상생 | 93 | 89.5 |
8.2%
|
5 | 회복 | 152 | 152.8 |
13.3%
|
6 | 혁신 | 114 | 111 |
10%
|
7 | 인권 | 53 | 56.2 |
4.6%
|
8 | 안전 | 67 | 70.3 |
5.9%
|
9 | 통합 | 204 | 204.8 |
17.9%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7 | 7.8 |
0.6%
|
12 | 복지 | 0 | 0 |
0%
|
13 | 외교 | 0 | 0 |
0%
|
14 | 신뢰 | 1 | 1.1 |
0.1%
|
15 | 발전 | 1 | 1.3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232 | 234.3 |
20.3%
|
2 | 정의 | 155 | 154.3 |
13.6%
|
3 | 평화 | 56 | 54.5 |
4.9%
|
4 | 상생 | 155 | 156.2 |
13.6%
|
5 | 회복 | 107 | 102.1 |
9.4%
|
6 | 혁신 | 117 | 118.8 |
10.3%
|
7 | 인권 | 64 | 63.8 |
5.6%
|
8 | 안전 | 126 | 127.7 |
11%
|
9 | 통합 | 125 | 125.7 |
11%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3 | 3.1 |
0.3%
|
12 | 복지 | 1 | 0.8 |
0.1%
|
13 | 외교 | 0 | 0 |
0%
|
14 | 신뢰 | 0 | 0 |
0%
|
15 | 발전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182 | 178.6 |
16%
|
2 | 정의 | 129 | 130.4 |
11.3%
|
3 | 평화 | 92 | 92.1 |
8.1%
|
4 | 상생 | 171 | 173.4 |
15%
|
5 | 회복 | 103 | 103 |
9%
|
6 | 혁신 | 135 | 137.1 |
11.8%
|
7 | 인권 | 61 | 60.5 |
5.3%
|
8 | 안전 | 114 | 113.8 |
10%
|
9 | 통합 | 145 | 143.6 |
12.7%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5 | 4.9 |
0.4%
|
12 | 복지 | 0 | 0 |
0%
|
13 | 외교 | 1 | 0.9 |
0.1%
|
14 | 신뢰 | 0 | 0 |
0%
|
15 | 발전 | 0 | 0 |
0%
|
99 | 무응답 | 3 | 2.9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문재인(19대) | 196 | 194.4 |
17.2%
|
2 | 박근혜(18대) | 40 | 41 |
3.5%
|
3 | 이명박(17대) | 60 | 60.6 |
5.3%
|
4 | 노무현(16대) | 303 | 294.2 |
26.6%
|
5 | 김대중(15대) | 103 | 103.5 |
9%
|
6 | 김영삼(14대) | 24 | 25 |
2.1%
|
7 | 노태우(13대) | 5 | 4.7 |
0.4%
|
8 | 전두환(11~12대) | 14 | 14.3 |
1.2%
|
9 | 최규하(10대) | 1 | 1.1 |
0.1%
|
10 | 박정희(5~9대) | 106 | 110.2 |
9.3%
|
11 | 윤보선(4대) | 1 | 0.9 |
0.1%
|
12 | 이승만(1~3대) | 7 | 7.3 |
0.6%
|
13 | 없다 | 281 | 283.8 |
2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8 | 66.8 |
6%
|
2 | 그렇지 않다 | 246 | 249.1 |
21.6%
|
3 | 보통 | 508 | 511 |
44.5%
|
4 | 그렇다 | 266 | 264.5 |
23.3%
|
5 | 매우 그렇다 | 53 | 49.7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7 | 56.6 |
5%
|
2 | 그렇지 않다 | 174 | 177.1 |
15.2%
|
3 | 보통 | 531 | 531 |
46.5%
|
4 | 그렇다 | 313 | 311.3 |
27.4%
|
5 | 매우 그렇다 | 66 | 65.1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54 | 155.9 |
13.5%
|
2 | 그렇지 않다 | 468 | 471.8 |
41%
|
3 | 보통 | 353 | 350.1 |
30.9%
|
4 | 그렇다 | 145 | 144 |
12.7%
|
5 | 매우 그렇다 | 21 | 19.3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1 | 110.7 |
9.7%
|
2 | 그렇지 않다 | 354 | 357.9 |
31%
|
3 | 보통 | 392 | 392.9 |
34.4%
|
4 | 그렇다 | 250 | 249.3 |
21.9%
|
5 | 매우 그렇다 | 34 | 30.2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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