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정부에 대한 여론조사, 202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84-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과 차기 정부 및 미래 대한민국의 비전 등을 파악하여 <대통령이 말했다>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141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차기 대통령의 우선 수행 과제, 대통령 취임사에 대한 관심, 차기 대통령 취임사에서 듣고 싶은 핵심 가치 키워드, 새 정부가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 새 정부가 제시해야 할 대한민국 미래의 비전, 가장 인상적인 취임사를 한 역대 대통령, 대통령 취임사 중 기억에 남는 문장이나 메시지, 향후 5년에 대한 전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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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84.pdf | 설문지 (한글) | 370.02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68 | 0 |
49.8%
|
2 | 여자 | 573 | 0 |
5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7 | 1 | 0 |
0.1%
|
- | 18 | 18 | 0 |
1.6%
|
- | 19 | 9 | 0 |
0.8%
|
- | 20 | 11 | 0 |
1%
|
- | 21 | 6 | 0 |
0.5%
|
- | 22 | 5 | 0 |
0.4%
|
- | 23 | 13 | 0 |
1.1%
|
- | 24 | 18 | 0 |
1.6%
|
- | 25 | 28 | 0 |
2.5%
|
- | 26 | 23 | 0 |
2%
|
- | 27 | 22 | 0 |
1.9%
|
- | 28 | 20 | 0 |
1.8%
|
- | 29 | 24 | 0 |
2.1%
|
- | 30 | 22 | 0 |
1.9%
|
- | 31 | 13 | 0 |
1.1%
|
- | 32 | 17 | 0 |
1.5%
|
- | 33 | 22 | 0 |
1.9%
|
- | 34 | 17 | 0 |
1.5%
|
- | 35 | 19 | 0 |
1.7%
|
- | 36 | 13 | 0 |
1.1%
|
- | 37 | 12 | 0 |
1.1%
|
- | 38 | 16 | 0 |
1.4%
|
- | 39 | 24 | 0 |
2.1%
|
- | 40 | 17 | 0 |
1.5%
|
- | 41 | 24 | 0 |
2.1%
|
- | 42 | 24 | 0 |
2.1%
|
- | 43 | 23 | 0 |
2%
|
- | 44 | 16 | 0 |
1.4%
|
- | 45 | 23 | 0 |
2%
|
- | 46 | 21 | 0 |
1.8%
|
- | 47 | 19 | 0 |
1.7%
|
- | 48 | 24 | 0 |
2.1%
|
- | 49 | 21 | 0 |
1.8%
|
- | 50 | 33 | 0 |
2.9%
|
- | 51 | 31 | 0 |
2.7%
|
- | 52 | 32 | 0 |
2.8%
|
- | 53 | 22 | 0 |
1.9%
|
- | 54 | 19 | 0 |
1.7%
|
- | 55 | 17 | 0 |
1.5%
|
- | 56 | 18 | 0 |
1.6%
|
- | 57 | 17 | 0 |
1.5%
|
- | 58 | 15 | 0 |
1.3%
|
- | 59 | 18 | 0 |
1.6%
|
- | 60 | 31 | 0 |
2.7%
|
- | 61 | 28 | 0 |
2.5%
|
- | 62 | 21 | 0 |
1.8%
|
- | 63 | 32 | 0 |
2.8%
|
- | 64 | 40 | 0 |
3.5%
|
- | 65 | 35 | 0 |
3.1%
|
- | 66 | 21 | 0 |
1.8%
|
- | 67 | 21 | 0 |
1.8%
|
- | 68 | 26 | 0 |
2.3%
|
- | 69 | 16 | 0 |
1.4%
|
- | 70 | 11 | 0 |
1%
|
- | 71 | 6 | 0 |
0.5%
|
- | 72 | 8 | 0 |
0.7%
|
- | 73 | 10 | 0 |
0.9%
|
- | 74 | 5 | 0 |
0.4%
|
- | 75 | 5 | 0 |
0.4%
|
- | 76 | 3 | 0 |
0.3%
|
- | 77 | 2 | 0 |
0.2%
|
- | 78 | 3 | 0 |
0.3%
|
- | 81 | 3 | 0 |
0.3%
|
- | 82 | 2 | 0 |
0.2%
|
- | 83 | 1 | 0 |
0.1%
|
- | 85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214 | 0 |
18.8%
|
2 | 부산 | 81 | 0 |
7.1%
|
3 | 대구 | 61 | 0 |
5.3%
|
4 | 인천 | 68 | 0 |
6%
|
5 | 광주 | 34 | 0 |
3%
|
6 | 대전 | 23 | 0 |
2%
|
7 | 울산 | 27 | 0 |
2.4%
|
8 | 경기 | 292 | 0 |
25.6%
|
9 | 강원 | 36 | 0 |
3.2%
|
10 | 충북 | 39 | 0 |
3.4%
|
11 | 충남 | 48 | 0 |
4.2%
|
12 | 전북 | 41 | 0 |
3.6%
|
13 | 전남 | 36 | 0 |
3.2%
|
14 | 경북 | 51 | 0 |
4.5%
|
15 | 경남 | 65 | 0 |
5.7%
|
16 | 제주 | 16 | 0 |
1.4%
|
19 | 세종 | 10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7 | 0 |
0.6%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62 | 0 |
5.4%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11 | 0 |
9.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48 | 0 |
4.2%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270 | 0 |
23.7%
|
6 | 서비스직 | 62 | 0 |
5.4%
|
7 | 기술/기능직 | 54 | 0 |
4.7%
|
8 | 판매직 | 15 | 0 |
1.3%
|
9 | 생산직 | 17 | 0 |
1.5%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0 | 0 |
0.9%
|
11 | 군인, 경찰 | 3 | 0 |
0.3%
|
12 | 학생 | 91 | 0 |
8%
|
13 | 전업 주부 | 181 | 0 |
15.9%
|
14 | 무직/실업상태 | 112 | 0 |
9.8%
|
15 | 기타 | 99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46 | 0 |
4%
|
1 | 100만원 미만 | 69 | 0 |
6%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96 | 0 |
8.4%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00 | 0 |
17.5%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192 | 0 |
16.8%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57 | 0 |
13.8%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32 | 0 |
11.6%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70 | 0 |
6.1%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67 | 0 |
5.9%
|
9 | 800만원 이상 | 111 | 0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1 | 0 |
0.1%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4 | 0 |
0.4%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4 | 0 |
1.2%
|
5 | 고등학교 재학 | 9 | 0 |
0.8%
|
6 | 고등학교 졸업 | 223 | 0 |
19.5%
|
7 | 대학(2,3년제) 재학 | 14 | 0 |
1.2%
|
8 | 대학(2,3년제) 졸업 | 142 | 0 |
12.4%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72 | 0 |
6.3%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506 | 0 |
44.3%
|
11 | 대학원 재학 | 13 | 0 |
1.1%
|
12 | 대학원 졸업 | 143 | 0 |
12.5%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하위 | 117 | 0 |
10.3%
|
2 | 중하위 | 397 | 0 |
34.8%
|
3 | 중위 | 511 | 0 |
44.8%
|
4 | 중상위 | 112 | 0 |
9.8%
|
5 | 상위 | 4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수 | 31 | 0 |
2.7%
|
2 | 보수 | 226 | 0 |
19.8%
|
3 | 중도 | 537 | 0 |
47.1%
|
4 | 진보 | 264 | 0 |
23.1%
|
5 | 매우 진보 | 25 | 0 |
2.2%
|
6 | 잘 모름 | 57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 비전 제시 | 316 | 0 |
27.7%
|
2 | 각종 의혹 해소 | 183 | 0 |
16%
|
3 | 공약 실천 방안 마련 | 312 | 0 |
27.3%
|
4 | 국민 통합 | 330 | 0 |
28.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180 | 0 |
15.8%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230 | 0 |
20.2%
|
3 | 정치 제도 개혁 | 33 | 0 |
2.9%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60 | 0 |
14%
|
5 | 부동산 안정 | 150 | 0 |
13.1%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29 | 0 |
2.5%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87 | 0 |
7.6%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25 | 0 |
2.2%
|
9 | 지역 균형 발전 | 48 | 0 |
4.2%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6 | 0 |
0.5%
|
11 | 부정부패 척결 | 149 | 0 |
13.1%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44 | 0 |
3.9%
|
1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212 | 0 |
18.6%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186 | 0 |
16.3%
|
3 | 정치 제도 개혁 | 56 | 0 |
4.9%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06 | 0 |
9.3%
|
5 | 부동산 안정 | 151 | 0 |
13.2%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38 | 0 |
3.3%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102 | 0 |
8.9%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28 | 0 |
2.5%
|
9 | 지역 균형 발전 | 77 | 0 |
6.7%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9 | 0 |
0.8%
|
11 | 부정부패 척결 | 111 | 0 |
9.7%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65 | 0 |
5.7%
|
13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 175 | 0 |
15.3%
|
2 | 물가 및 서민 생활 안정 | 157 | 0 |
13.8%
|
3 | 정치 제도 개혁 | 65 | 0 |
5.7%
|
4 |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 통합 | 105 | 0 |
9.2%
|
5 | 부동산 안정 | 132 | 0 |
11.6%
|
6 | 국제외교 및 남북관계 긴장 완화 | 55 | 0 |
4.8%
|
7 | 사회 불공정 타파 | 106 | 0 |
9.3%
|
8 | 의료 등 복지 향상 | 53 | 0 |
4.6%
|
9 | 지역 균형 발전 | 80 | 0 |
7%
|
10 | 입시 제도 등 교육 개혁 | 24 | 0 |
2.1%
|
11 | 부정부패 척결 | 119 | 0 |
10.4%
|
12 | 출산율 제고와 양육 문제 | 66 | 0 |
5.8%
|
13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3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47 | 0 |
12.9%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10 | 0 |
9.6%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54 | 0 |
13.5%
|
4 | 지역 균형 발전 | 90 | 0 |
7.9%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14 | 0 |
1.2%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53 | 0 |
13.4%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264 | 0 |
23.1%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52 | 0 |
4.6%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60 | 0 |
5.3%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5 | 0 |
8.3%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55 | 0 |
13.6%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24 | 0 |
10.9%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33 | 0 |
11.7%
|
4 | 지역 균형 발전 | 130 | 0 |
11.4%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18 | 0 |
1.6%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57 | 0 |
13.8%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186 | 0 |
16.3%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71 | 0 |
6.2%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73 | 0 |
6.4%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3 | 0 |
8.2%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령화 저출산 문제 해결 | 129 | 0 |
11.3%
|
2 | 신성장동력 첨단기술 육성 | 108 | 0 |
9.5%
|
3 | 신규 일자리 창출 | 136 | 0 |
11.9%
|
4 | 지역 균형 발전 | 143 | 0 |
12.5%
|
5 | 한류 문화 활성화 | 22 | 0 |
1.9%
|
6 | 차별, 혐오 등 사회 불평등 해소 | 148 | 0 |
13%
|
7 | 경제 양극화 해소 | 171 | 0 |
15%
|
8 | 한반도 평화와 통일 프로세스 구축 | 88 | 0 |
7.7%
|
9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개혁 | 95 | 0 |
8.3%
|
10 | 정치적 갈등 해소방안 마련 | 97 | 0 |
8.5%
|
11 | 기타 | 0 | 0 |
0%
|
12 | 기후위기 등 환경문제 대응방안 마련 | 0 | 0 |
0%
|
99 | 무응답 | 5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351 | 0 |
30.8%
|
2 | 대체로 관심이 있다 | 521 | 0 |
45.7%
|
3 | 별로 관심이 없다 | 236 | 0 |
20.7%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33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문재인(19대) | 194 | 0 |
17%
|
2 | 박근혜(18대) | 41 | 0 |
3.6%
|
3 | 이명박(17대) | 61 | 0 |
5.3%
|
4 | 노무현(16대) | 294 | 0 |
25.8%
|
5 | 김대중(15대) | 104 | 0 |
9.1%
|
6 | 김영삼(14대) | 25 | 0 |
2.2%
|
7 | 노태우(13대) | 5 | 0 |
0.4%
|
8 | 전두환(11~12대) | 14 | 0 |
1.2%
|
9 | 최규하(10대) | 1 | 0 |
0.1%
|
10 | 박정희(5~9대) | 110 | 0 |
9.6%
|
11 | 윤보선(4대) | 1 | 0 |
0.1%
|
12 | 이승만(1~3대) | 7 | 0 |
0.6%
|
13 | 없다 | 284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263 | 0 |
23%
|
2 | 정의 | 137 | 0 |
12%
|
3 | 평화 | 46 | 0 |
4%
|
4 | 상생 | 89 | 0 |
7.8%
|
5 | 회복 | 153 | 0 |
13.4%
|
6 | 혁신 | 111 | 0 |
9.7%
|
7 | 인권 | 56 | 0 |
4.9%
|
8 | 안전 | 70 | 0 |
6.1%
|
9 | 통합 | 205 | 0 |
18%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8 | 0 |
0.7%
|
12 | 복지 | 0 | 0 |
0%
|
13 | 외교 | 0 | 0 |
0%
|
14 | 신뢰 | 1 | 0 |
0.1%
|
15 | 발전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234 | 0 |
20.5%
|
2 | 정의 | 154 | 0 |
13.5%
|
3 | 평화 | 54 | 0 |
4.7%
|
4 | 상생 | 156 | 0 |
13.7%
|
5 | 회복 | 102 | 0 |
8.9%
|
6 | 혁신 | 119 | 0 |
10.4%
|
7 | 인권 | 64 | 0 |
5.6%
|
8 | 안전 | 128 | 0 |
11.2%
|
9 | 통합 | 126 | 0 |
11%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3 | 0 |
0.3%
|
12 | 복지 | 1 | 0 |
0.1%
|
13 | 외교 | 0 | 0 |
0%
|
14 | 신뢰 | 0 | 0 |
0%
|
15 | 발전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 | 179 | 0 |
15.7%
|
2 | 정의 | 130 | 0 |
11.4%
|
3 | 평화 | 92 | 0 |
8.1%
|
4 | 상생 | 173 | 0 |
15.2%
|
5 | 회복 | 103 | 0 |
9%
|
6 | 혁신 | 137 | 0 |
12%
|
7 | 인권 | 61 | 0 |
5.3%
|
8 | 안전 | 114 | 0 |
10%
|
9 | 통합 | 144 | 0 |
12.6%
|
10 | 기타 | 0 | 0 |
0%
|
11 | 경제 | 5 | 0 |
0.4%
|
12 | 복지 | 0 | 0 |
0%
|
13 | 외교 | 1 | 0 |
0.1%
|
14 | 신뢰 | 0 | 0 |
0%
|
15 | 발전 | 0 | 0 |
0%
|
99 | 무응답 | 3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7 | 0 |
5.9%
|
2 | 그렇지 않다 | 249 | 0 |
21.8%
|
3 | 보통 | 511 | 0 |
44.8%
|
4 | 그렇다 | 264 | 0 |
23.1%
|
5 | 매우 그렇다 | 50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7 | 0 |
5%
|
2 | 그렇지 않다 | 177 | 0 |
15.5%
|
3 | 보통 | 531 | 0 |
46.5%
|
4 | 그렇다 | 311 | 0 |
27.3%
|
5 | 매우 그렇다 | 65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56 | 0 |
13.7%
|
2 | 그렇지 않다 | 472 | 0 |
41.4%
|
3 | 보통 | 350 | 0 |
30.7%
|
4 | 그렇다 | 144 | 0 |
12.6%
|
5 | 매우 그렇다 | 19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1 | 0 |
9.7%
|
2 | 그렇지 않다 | 358 | 0 |
31.4%
|
3 | 보통 | 393 | 0 |
34.4%
|
4 | 그렇다 | 249 | 0 |
21.8%
|
5 | 매우 그렇다 | 30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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