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코로나19 이후 2년에 대한 여론조사, 202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82-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코로나19 이후 2년간의 평가를 통해 국민들의 일상생활 변화와 영향을 파악하여 <특별생방송 코로나19 2년, 대한민국 길을 묻다> 프로그램 제작에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617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코로나19 이후 2년에 대한 평가 및 전망, 2년간 가장 힘들었던 점과 가장 좋았던 점, 코로나19 이후 경제 및 재정 상황, 가족 및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감정의 변화, 코로나19 대응 평가, 향후 백신접종 의향, 코로나19 종식 후 가장 하고 싶은 활동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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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82.pdf | 설문지 (한글) | 440.04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838 | 804 |
51.8%
|
2 | 여자 | 779 | 813 |
4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7 | 8 |
0.4%
|
- | 20 | 11 | 12.1 |
0.7%
|
- | 21 | 11 | 11.3 |
0.7%
|
- | 22 | 14 | 16.5 |
0.9%
|
- | 23 | 22 | 25.7 |
1.4%
|
- | 24 | 31 | 33.7 |
1.9%
|
- | 25 | 29 | 34.7 |
1.8%
|
- | 26 | 29 | 31.3 |
1.8%
|
- | 27 | 32 | 36.2 |
2%
|
- | 28 | 37 | 39.8 |
2.3%
|
- | 29 | 30 | 33.7 |
1.9%
|
- | 30 | 24 | 22.5 |
1.5%
|
- | 31 | 29 | 27.7 |
1.8%
|
- | 32 | 17 | 16.9 |
1.1%
|
- | 33 | 33 | 31.5 |
2%
|
- | 34 | 18 | 17.1 |
1.1%
|
- | 35 | 24 | 21.3 |
1.5%
|
- | 36 | 19 | 18.2 |
1.2%
|
- | 37 | 24 | 25.2 |
1.5%
|
- | 38 | 35 | 34.3 |
2.2%
|
- | 39 | 33 | 33.3 |
2%
|
- | 40 | 39 | 41.1 |
2.4%
|
- | 41 | 22 | 20.9 |
1.4%
|
- | 42 | 23 | 23.2 |
1.4%
|
- | 43 | 14 | 15.2 |
0.9%
|
- | 44 | 26 | 26.1 |
1.6%
|
- | 45 | 36 | 36.7 |
2.2%
|
- | 46 | 34 | 34.9 |
2.1%
|
- | 47 | 30 | 33.6 |
1.9%
|
- | 48 | 33 | 34 |
2%
|
- | 49 | 33 | 35.5 |
2%
|
- | 50 | 62 | 59 |
3.8%
|
- | 51 | 40 | 38 |
2.5%
|
- | 52 | 36 | 34.1 |
2.2%
|
- | 53 | 27 | 25.1 |
1.7%
|
- | 54 | 42 | 39.6 |
2.6%
|
- | 55 | 29 | 28.5 |
1.8%
|
- | 56 | 19 | 18.2 |
1.2%
|
- | 57 | 25 | 23.7 |
1.5%
|
- | 58 | 23 | 21.5 |
1.4%
|
- | 59 | 32 | 29.3 |
2%
|
- | 60 | 57 | 54 |
3.5%
|
- | 61 | 37 | 35.8 |
2.3%
|
- | 62 | 54 | 53 |
3.3%
|
- | 63 | 40 | 39.7 |
2.5%
|
- | 64 | 50 | 49 |
3.1%
|
- | 65 | 42 | 39.5 |
2.6%
|
- | 66 | 30 | 29.4 |
1.9%
|
- | 67 | 31 | 30.5 |
1.9%
|
- | 68 | 30 | 29.8 |
1.9%
|
- | 69 | 19 | 17.5 |
1.2%
|
- | 70 | 22 | 21.9 |
1.4%
|
- | 71 | 7 | 6.6 |
0.4%
|
- | 72 | 17 | 16.9 |
1.1%
|
- | 73 | 13 | 12.4 |
0.8%
|
- | 74 | 8 | 7.5 |
0.5%
|
- | 75 | 7 | 6.8 |
0.4%
|
- | 76 | 4 | 3.8 |
0.2%
|
- | 77 | 3 | 2.7 |
0.2%
|
- | 78 | 1 | 0.9 |
0.1%
|
- | 79 | 2 | 1.8 |
0.1%
|
- | 80 | 2 | 2 |
0.1%
|
- | 81 | 2 | 1.8 |
0.1%
|
- | 82 | 1 | 0.8 |
0.1%
|
- | 83 | 2 | 1.9 |
0.1%
|
- | 84 | 1 | 1.1 |
0.1%
|
- | 87 | 1 | 0.9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309 | 303 |
19.1%
|
2 | 부산 | 114 | 110.6 |
7.1%
|
3 | 대구 | 81 | 82.5 |
5%
|
4 | 인천 | 95 | 92.1 |
5.9%
|
5 | 광주 | 46 | 48.2 |
2.8%
|
6 | 대전 | 48 | 48.4 |
3%
|
7 | 울산 | 31 | 30.1 |
1.9%
|
8 | 경기 | 423 | 419.1 |
26.2%
|
9 | 강원 | 50 | 47.7 |
3.1%
|
10 | 충북 | 48 | 49.1 |
3%
|
11 | 충남 | 61 | 62.5 |
3.8%
|
12 | 전북 | 55 | 60.2 |
3.4%
|
13 | 전남 | 45 | 50.2 |
2.8%
|
14 | 경북 | 77 | 76.5 |
4.8%
|
15 | 경남 | 106 | 104.3 |
6.6%
|
16 | 제주 | 16 | 20.4 |
1%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12 | 11.9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3 | 2.8 |
0.2%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83 | 78.7 |
5.1%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57 | 157.3 |
9.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70 | 65.9 |
4.3%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430 | 430.2 |
26.6%
|
6 | 서비스직 | 79 | 80.5 |
4.9%
|
7 | 기술/기능직 | 75 | 71.1 |
4.6%
|
8 | 판매직 | 14 | 13.5 |
0.9%
|
9 | 생산직 | 25 | 24.5 |
1.5%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6 | 16.9 |
1%
|
11 | 군인, 경찰 | 10 | 10.6 |
0.6%
|
12 | 학생 | 99 | 109.3 |
6.1%
|
13 | 전업 주부 | 240 | 236.8 |
14.8%
|
14 | 무직/실업상태 | 194 | 195.1 |
12%
|
15 | 기타 | 122 | 123.7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103 | 112.8 |
6.4%
|
1 | 100만원 미만 | 92 | 93.5 |
5.7%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141 | 141.5 |
8.7%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96 | 296.5 |
18.3%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251 | 248.8 |
15.5%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94 | 196.8 |
12%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64 | 160.7 |
10.1%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122 | 117.8 |
7.5%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97 | 95.6 |
6%
|
9 | 800만원 이상 | 157 | 153.1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0 | 0 |
0%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9 | 8 |
0.6%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7 | 16.8 |
1.1%
|
5 | 고등학교 재학 | 4 | 4.7 |
0.2%
|
6 | 고등학교 졸업 | 299 | 297.4 |
18.5%
|
7 | 대학(2,3년제) 재학 | 25 | 26.4 |
1.5%
|
8 | 대학(2,3년제) 졸업 | 208 | 207.2 |
12.9%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95 | 100.7 |
5.9%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740 | 739.9 |
45.8%
|
11 | 대학원 재학 | 17 | 16.6 |
1.1%
|
12 | 대학원 졸업 | 203 | 199.3 |
12.6%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행복하지 않았다 | 151 | 149.5 |
9.3%
|
2 | 1 | 56 | 55.6 |
3.5%
|
3 | 2 | 135 | 137.6 |
8.3%
|
4 | 3 | 197 | 194.9 |
12.2%
|
5 | 4 | 181 | 180.8 |
11.2%
|
6 | 5 보통이다 | 483 | 480 |
29.9%
|
7 | 6 | 130 | 130.6 |
8%
|
8 | 7 | 138 | 139.1 |
8.5%
|
9 | 8 | 99 | 100.9 |
6.1%
|
10 | 9 | 31 | 31.9 |
1.9%
|
11 | 10 매우 행복했다 | 16 | 15.9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우울하지 않았다 | 68 | 69.8 |
4.2%
|
2 | 1 | 45 | 44.4 |
2.8%
|
3 | 2 | 107 | 106 |
6.6%
|
4 | 3 | 119 | 117.5 |
7.4%
|
5 | 4 | 156 | 158.2 |
9.6%
|
6 | 5 보통이다 | 395 | 389.5 |
24.4%
|
7 | 6 | 182 | 189.4 |
11.3%
|
8 | 7 | 216 | 210.6 |
13.4%
|
9 | 8 | 182 | 185.6 |
11.3%
|
10 | 9 | 50 | 50.1 |
3.1%
|
11 | 10 매우 우울했다 | 97 | 95.8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2019년보다 매우 나빴다 | 213 | 211.6 |
13.2%
|
2 | 1 | 94 | 97.1 |
5.8%
|
3 | 2 | 171 | 171.8 |
10.6%
|
4 | 3 | 234 | 226.8 |
14.5%
|
5 | 4 | 217 | 217.4 |
13.4%
|
6 | 5 보통이다 | 402 | 403.2 |
24.9%
|
7 | 6 | 109 | 107.2 |
6.7%
|
8 | 7 | 85 | 86.3 |
5.3%
|
9 | 8 | 64 | 67.2 |
4%
|
10 | 9 | 16 | 15 |
1%
|
11 | 10 2019년보다 매우 좋았다 | 12 | 13.1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매우 나빠질 것이다 | 48 | 45.3 |
3%
|
2 | 1 | 28 | 27.5 |
1.7%
|
3 | 2 | 59 | 58.5 |
3.6%
|
4 | 3 | 97 | 95.5 |
6%
|
5 | 4 | 132 | 130.1 |
8.2%
|
6 | 5 보통이다 | 475 | 473.1 |
29.4%
|
7 | 6 | 217 | 216.2 |
13.4%
|
8 | 7 | 244 | 250.7 |
15.1%
|
9 | 8 | 169 | 170.6 |
10.5%
|
10 | 9 | 58 | 59.3 |
3.6%
|
11 | 10 매우 좋아질 것이다 | 90 | 9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한 우울증과 스트레스의 증가 | 366 | 360.4 |
22.6%
|
2 | 사람들과의 소통이 줄어들어 소외감 발생 | 179 | 179.1 |
11.1%
|
3 |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가족 및 동거인들과 잦은 마찰 발생 | 73 | 74.3 |
4.5%
|
4 | 코로나 확산과 사망자 증가로 두려움 증가 | 235 | 233.1 |
14.5%
|
5 |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취업 및 실업 문제 | 400 | 404.5 |
24.7%
|
6 | 온라인(원격) 교육으로 인한 교육격차 심화 | 33 | 36.1 |
2%
|
7 | 개인 정보와 동선 공개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 31 | 30.3 |
1.9%
|
8 |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 | 122 | 121.6 |
7.5%
|
9 | 가짜 뉴스 전파로 인한 혼란 | 141 | 137.8 |
8.7%
|
10 | 기타 | 0 | 0 |
0%
|
11 | 여행 제한 | 8 | 8.6 |
0.5%
|
12 | 마스크 착용 | 5 | 5 |
0.3%
|
13 | 공연 관람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제한 | 2 | 2.8 |
0.1%
|
14 | 본인, 가족 건강문제 | 9 | 9.2 |
0.6%
|
15 | 집값 상승 등 부동산 문제 | 2 | 2.7 |
0.1%
|
16 | 여가생활의 제한 | 5 | 4.8 |
0.3%
|
17 | 없음 | 6 | 6.6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식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짐 | 256 | 251.1 |
15.8%
|
2 | 나만의 취미생활 시간이 늘어남 | 176 | 173.8 |
10.9%
|
3 | 자기개발 시간이 증가함 | 109 | 106 |
6.7%
|
4 | 대인관계 관리에 신경 쓰는 시간이 줄어듦 | 419 | 425.9 |
25.9%
|
5 | 신속한 택배, 배달 서비스로 쇼핑이 편리해짐 | 171 | 170.8 |
10.6%
|
6 |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 소비가 줄고 생활비 절약됨 | 333 | 334.4 |
20.6%
|
7 | 재택근무로 출퇴근 시간 절약 | 88 | 90.2 |
5.4%
|
8 | 기타 | 0 | 0 |
0%
|
9 | 좋아진 점 없음 | 52 | 51.5 |
3.2%
|
10 | 회식 감소 | 4 | 5 |
0.2%
|
11 |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감기 예방 등 개인위생관념 향상 | 7 | 6.5 |
0.4%
|
12 | 미세먼지 감소로 공기질 개선 | 2 | 1.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그렇지 않다 | 18 | 17.2 |
1.1%
|
2 | 1 | 37 | 37 |
2.3%
|
3 | 2 | 54 | 52.8 |
3.3%
|
4 | 3 | 54 | 54.3 |
3.3%
|
5 | 4 | 79 | 78.3 |
4.9%
|
6 | 5 보통이다 | 345 | 344.5 |
21.3%
|
7 | 6 | 267 | 269.2 |
16.5%
|
8 | 7 | 299 | 301.4 |
18.5%
|
9 | 8 | 197 | 196.4 |
12.2%
|
10 | 9 | 122 | 122.4 |
7.5%
|
11 | 10 매우 그렇다 | 145 | 143.2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그렇지 않다 | 82 | 80.1 |
5.1%
|
2 | 1 | 50 | 50.4 |
3.1%
|
3 | 2 | 69 | 68.6 |
4.3%
|
4 | 3 | 99 | 100.6 |
6.1%
|
5 | 4 | 85 | 87.3 |
5.3%
|
6 | 5 보통이다 | 387 | 387.7 |
23.9%
|
7 | 6 | 193 | 188.1 |
11.9%
|
8 | 7 | 213 | 213.9 |
13.2%
|
9 | 8 | 176 | 177.9 |
10.9%
|
10 | 9 | 109 | 109.4 |
6.7%
|
11 | 10 매우 그렇다 | 154 | 152.8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그렇지 않다 | 24 | 23.9 |
1.5%
|
2 | 1 | 27 | 25.4 |
1.7%
|
3 | 2 | 48 | 50.1 |
3%
|
4 | 3 | 57 | 57.4 |
3.5%
|
5 | 4 | 66 | 67.1 |
4.1%
|
6 | 5 보통이다 | 172 | 173.1 |
10.6%
|
7 | 6 | 171 | 173.4 |
10.6%
|
8 | 7 | 246 | 247.8 |
15.2%
|
9 | 8 | 315 | 309.2 |
19.5%
|
10 | 9 | 218 | 214.2 |
13.5%
|
11 | 10 매우 그렇다 | 273 | 275.4 |
1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그렇지 않다 | 21 | 18 |
1.3%
|
2 | 1 | 17 | 16.8 |
1.1%
|
3 | 2 | 27 | 26 |
1.7%
|
4 | 3 | 41 | 41.3 |
2.5%
|
5 | 4 | 43 | 44 |
2.7%
|
6 | 5 보통이다 | 167 | 164.3 |
10.3%
|
7 | 6 | 129 | 129.6 |
8%
|
8 | 7 | 256 | 253.5 |
15.8%
|
9 | 8 | 291 | 293.3 |
18%
|
10 | 9 | 278 | 278.3 |
17.2%
|
11 | 10 매우 그렇다 | 347 | 351.8 |
2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전혀 그렇지 않다 | 13 | 11.8 |
0.8%
|
2 | 1 | 17 | 16.8 |
1.1%
|
3 | 2 | 22 | 21.9 |
1.4%
|
4 | 3 | 33 | 31.9 |
2%
|
5 | 4 | 53 | 56 |
3.3%
|
6 | 5 보통이다 | 258 | 254.9 |
16%
|
7 | 6 | 210 | 209.9 |
13%
|
8 | 7 | 279 | 275.8 |
17.3%
|
9 | 8 | 300 | 302.2 |
18.6%
|
10 | 9 | 245 | 247.9 |
15.2%
|
11 | 10 매우 그렇다 | 187 | 187.8 |
1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득(재산)이 증가했다 | 176 | 175.4 |
10.9%
|
2 | 소득(재산)이 감소했다 | 693 | 691.3 |
42.9%
|
3 | 변화 없다 | 748 | 750.3 |
4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42 | 1,140.9 |
70.6%
|
1 | 그렇다 | 475 | 476 |
2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03 | 1,303.9 |
80.6%
|
1 | 그렇다 | 314 | 313 |
1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54 | 1,360.4 |
83.7%
|
1 | 그렇다 | 263 | 256.5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45 | 943.1 |
58.4%
|
1 | 그렇다 | 672 | 673.8 |
4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21 | 1,123 |
69.3%
|
1 | 그렇다 | 496 | 493.9 |
3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42 | 1,242.2 |
76.8%
|
1 | 그렇다 | 375 | 374.7 |
2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8 | 우울하다 | 4 | 4.1 |
100%
|
- | Sysmiss | 1,613 | 1,612.8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대면으로 소통을 많이 한다 | 229 | 230.7 |
14.2%
|
2 | 불필요한 대인관계가 자연스럽게 정리되었다 | 437 | 437.7 |
27%
|
3 |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하다 | 130 | 134.9 |
8%
|
4 | 모임이나 약속은 줄었지만 지낼만 하다 | 799 | 792.8 |
49.4%
|
5 | 기타 | 0 | 0 |
0%
|
6 | 모임이나 약속이 줄어 불편하다 | 22 | 20.8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멀어졌다 | 198 | 194.1 |
12.2%
|
2 | 변화 없다 | 1,044 | 1,044.2 |
64.6%
|
3 | 가까워졌다 | 375 | 378.6 |
2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멀어졌다 | 811 | 803.2 |
50.2%
|
2 | 변화 없다 | 786 | 793.2 |
48.6%
|
3 | 가까워졌다 | 20 | 20.6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멀어졌다 | 692 | 686.7 |
42.8%
|
2 | 변화 없다 | 906 | 911.5 |
56%
|
3 | 가까워졌다 | 19 | 18.7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멀어졌다 | 743 | 735.3 |
45.9%
|
2 | 변화 없다 | 838 | 844.1 |
51.8%
|
3 | 가까워졌다 | 36 | 37.5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멀어졌다 | 889 | 879.3 |
55%
|
2 | 변화 없다 | 708 | 717.4 |
43.8%
|
3 | 가까워졌다 | 20 | 20.2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외출을 자제하는 것 | 152 | 150.4 |
9.4%
|
2 | 사람이 많은 곳(극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출입을 자제하는 것 | 234 | 232.2 |
14.5%
|
3 | 외식을 줄이고 직접 요리하는 것 | 47 | 48.3 |
2.9%
|
4 | 지인과의 모임, 회식, 동호회 활동 등을 하지 않거나 취소하는 것 | 349 | 341.3 |
21.6%
|
5 |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는 것 | 30 | 30 |
1.9%
|
6 | 나 또는 가족이 재택근무를 하는 등 근무형태를 바꾸는 것 | 18 | 18.1 |
1.1%
|
7 | 나 또는 가족이 원격수업을 받는 등 학습형태를 바꾸는 것 | 43 | 45.8 |
2.7%
|
8 | 병원, 의료시설의 예약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 | 71 | 69.6 |
4.4%
|
9 | 국내외 여행계획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 | 333 | 335.1 |
20.6%
|
10 | 공연, 스포츠 등이 취소되거나 관람을 취소하는 것 | 192 | 199.4 |
11.9%
|
11 |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 | 94 | 91.5 |
5.8%
|
12 | 불편한 점이 전혀 없다 | 40 | 40.9 |
2.5%
|
13 | 기타 | 0 | 0 |
0%
|
14 | 마스크 착용, 방역 체크 번거로움 | 10 | 10.8 |
0.6%
|
15 | 소득 감소 등 경제적 영향 | 3 | 2.8 |
0.2%
|
16 | 자녀 돌봄 어려움 | 1 | 0.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접종할 것이다 | 837 | 830.9 |
51.8%
|
2 | 상황을 봐서 접종 여부를 결정하겠다 | 696 | 701.1 |
43%
|
3 | 절대 접종하지 않을 것이다 | 84 | 85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종이 신문 | 14 | 13 |
0.9%
|
2 | TV 방송 | 637 | 632.7 |
39.4%
|
3 | 라디오 | 16 | 14.8 |
1%
|
4 | 네이버, 다음, 유튜브 등 포털 사이트 | 450 | 445.1 |
27.8%
|
5 | 정부기관(질병관리본부 등), 지자체의 홈페이지 | 112 | 110.8 |
6.9%
|
6 |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SNS나 메신저 | 67 | 67.8 |
4.1%
|
7 |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맘카페 등)의 온라인 게시물 | 68 | 73.7 |
4.2%
|
8 | 정부, 지자체에서 보내주는 긴급재난문자 | 207 | 213.9 |
12.8%
|
9 | 코로나19 관련 어플리케이션 | 23 | 21.8 |
1.4%
|
10 | 가족, 지인이나 이웃 | 23 | 23.3 |
1.4%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종이 신문 | 30 | 29.6 |
1.9%
|
2 | TV 방송 | 358 | 355.4 |
22.1%
|
3 | 라디오 | 32 | 32.5 |
2%
|
4 | 네이버, 다음, 유튜브 등 포털 사이트 | 437 | 429.3 |
27%
|
5 | 정부기관(질병관리본부 등), 지자체의 홈페이지 | 108 | 106.4 |
6.7%
|
6 |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SNS나 메신저 | 133 | 138.4 |
8.2%
|
7 |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맘카페 등)의 온라인 게시물 | 91 | 91.3 |
5.6%
|
8 | 정부, 지자체에서 보내주는 긴급재난문자 | 324 | 329.7 |
20%
|
9 | 코로나19 관련 어플리케이션 | 26 | 26.1 |
1.6%
|
10 | 가족, 지인이나 이웃 | 76 | 76.2 |
4.7%
|
11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2 | 1.9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매우 잘못하고 있다 | 37 | 37.7 |
2.3%
|
2 | 1 | 36 | 36.5 |
2.2%
|
3 | 2 | 55 | 54.8 |
3.4%
|
4 | 3 | 92 | 90.7 |
5.7%
|
5 | 4 | 96 | 97.8 |
5.9%
|
6 | 5 보통이다 | 286 | 288.1 |
17.7%
|
7 | 6 | 255 | 258.1 |
15.8%
|
8 | 7 | 298 | 295 |
18.4%
|
9 | 8 | 262 | 259.4 |
16.2%
|
10 | 9 | 136 | 136.1 |
8.4%
|
11 | 10 매우 잘하고 있다 | 64 | 62.9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 | 0.9 |
0.1%
|
2 | 1 | 4 | 3.6 |
0.2%
|
3 | 2 | 1 | 0.8 |
0.1%
|
4 | 3 | 14 | 14.1 |
0.9%
|
5 | 4 | 17 | 17.4 |
1.1%
|
6 | 5 보통이다 | 153 | 154 |
9.5%
|
7 | 6 | 143 | 141.1 |
8.8%
|
8 | 7 | 238 | 234.3 |
14.7%
|
9 | 8 | 372 | 378.3 |
23%
|
10 | 9 | 357 | 357.2 |
22.1%
|
11 | 10 매우 잘하고 있다 | 317 | 315.2 |
1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낙관적이다 | 97 | 93.7 |
6%
|
2 | 낙관적인 편이다 | 817 | 818 |
50.5%
|
3 | 비관적인 편이다 | 595 | 597.3 |
36.8%
|
4 | 매우 비관적인 편이다 | 108 | 107.9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행(국내, 해외, 가족) | 1,093 | 1,094.6 |
67.6%
|
2 | 공연, 스포츠 관람 | 97 | 99.6 |
6%
|
3 | 가족, 친구, 지인과의 만남(모임, 회식 등) | 125 | 121.5 |
7.7%
|
4 | 취업 | 33 | 33.9 |
2%
|
5 | 마스크 벗기 | 96 | 96.3 |
5.9%
|
6 | 문화/취미 생활 | 49 | 48.3 |
3%
|
7 | 연애, 결혼 | 12 | 11.5 |
0.7%
|
8 | 도서관, 사우나, 미술관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 19 | 19 |
1.2%
|
9 | 제약 없는 일상생활 | 64 | 65.4 |
4%
|
10 | 없음 | 29 | 26.8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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