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 조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청소년 행복지표를 개발하여 청소년의 행복 수준에 대한 종합지수를 산출함으로써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간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3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2차년도에 개발된 행복지표에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및 영향평가 지표에 관련된 내용 등을 추가하여 청소년의 행복 수준을 측정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과 해당 학급의 담임교사, 그리고 해당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설문지는 청소년의 행복 수준에 대한 9개 영역의 공통문항과 조사대상자에 따른 개별문항 일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 재학생의 담임교사로부터 수집되었다. 조사항목은 주관적 웰빙, 관계, 건강, 교육, 안전, 참여, 활동, 경제, 환경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주관적 웰빙 : 학생들의 삶의 만족도, 학생들의 정서상태, 미래적인 관점의 삶의 가치, 성격 특성, 일의 가치

2. 관계 : 학생들의 주변 관계 만족도, 일반 신뢰도, 기관 신뢰도

3. 건강 : 학생들의 건강상태, 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 학생들의 고카페인 음료 이용량, 학생들의 아침식사 유무

4. 교육 :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교육의 효과성

5. 안전 : 학생들의 전반적인 안전도, 주변 시설의 안전도

6. 참여 : 학생들의 전반적인 사회 참여 만족도, 학생의 권리에 대한 인지도

7. 활동 : 학생들의 여가생활 만족도,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8. 경제 : 학생들의 가정경제 수준 만족도

9. 환경 : 학생들의 전반적인 주거환경 만족도, 주거환경에 대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