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2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위기청소년과 일반 청소년 간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여 위기청소년의 올바른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소년원에 수용되어 있는 보호소년과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지는 공통문항과 조사대상 유형에 따른 개별 문항으로 이뤄져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기업가정신에 대한 인식,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경험, 취‧창업 교육에 대한 경험, 창업에 대한 태도, 셀프 리더십, 자아통제력, 사회적 유대 등이다. 특히 설문지는 보호소년만을 대상으로 소년원에서의 직업체험 및 교육 경험, 창업 및 미래계획 등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