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청년여성의 일자리 진입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청년여성의 안정적인 노동시장 진입과 경력단절 없는 고용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일자리 진입에 있어서 취업자와 미취업자 간의 차이점과 고용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청년여성 취업자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한편 조사대상자는 모두 현재 취업 여부와 관계없이 최종학교 졸업 이후 3개월 이상의 근무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만 20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여성 미취업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첫 일자리에 대한 현황, 희망 일자리, 취업 준비과정 및 구직활동, 직업의식 및 정책 요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