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사회통합실태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사회통합 수준에 대하여 일반국민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추적하고 영역별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사회통합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자료 수집은 2020년부터 조사대상의 연령 상한을 폐지하여 표집된 가구에 상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모든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지는 동일반복문항을 포함하여 인식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밖에도 국제가치관조사와 비교 가능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22년에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항목은 주관적 웰빙 및 역능성, 사회참여, 정치참여, 사회적 소통, 신뢰, 거버넌스, 공정성, 관용성(사회적 포용), 사회보장 등 9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한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주관적 웰빙 및 역능성: 어제의 주관적 정서 경험(행복감, 걱정, 우울감), 삶의 만족도, 본인의 일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우리 사회와 거주지역의 안전성 정도, 삶을 결정하는 자유로운 정도,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인식, 국민으로서의 자긍심, 거주지역에 대한 소속감, 개인의 노력을 통한 사회·경제적 지위 상승 가능성 등

2. 사회참여: 사회적 당위와 개인의 이타심 정도, 개인의 문제에 대한 도움 요청에 대한 인식, 사회단체 활동 정도

3. 정치참여: 투표 참여/세금 납부/법·규칙 준수 등 시민의식에 대한 중요도, 정치 관심도, 정부의 일에 대한 개인의 정치효능감, 우리나라 정치 현안에 대한 본인·타인의 인지 정도, 정치·사회 현안에 대한 의견 피력 경험 여부 등

4. 사회적 소통: 정보 획득 목적의 매체별 이용 정도, 우리 사회의 집단 간 소통 수준, 정부와 국민 간 소통 수준, 평일 하루 접촉하는 사람 수와 접촉 방식, 위기 시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수, 위기 시 가장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 등

5. 신뢰: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신뢰하는 정도, 집단별 신뢰 정도, 기관별 신뢰 정도, 기관별 청렴도 인식 정도

6. 거버넌스: 집단 간 협력 정도, 지난 1년간 공공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및 만족도

7. 공정성: 사회 전반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기관별 공정한 업무수행에 대한 인식, 우리 사회의 전반적 공정성에 대한 인식,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

8. 관용성(사회적 포용): 저소득층 복지를 위한 추가 납세 의향 정도, 외국인을 우리나라 국민으로 수용하는 정도, 집단 구성원별 포용 정도, 차별 경험 여부, 사회갈등 원인, 집단별 감정적 거리에 대한 인식, 우리 사회의 갈등 정도에 대한 인식 등

9. 사회보장: 연금 및 보험 가입 여부, 가입되어 있는 공적연금 종류, 노후 준비 정도, 중병 발병 시 대처 가능한 경제력 정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