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97차 : 2023년 5월 4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10-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3년 5월 4주 차에 시행된 제97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잘하는 점, 대통령 국정운영 잘못하는 점, 대통령 국정운영 방향성 평가, 지지 정당, 22대 총선에 대한 인식, 후쿠시마 원전수 시찰단 파견 인식, 국회의원 가상화폐 투자 논란, 전기·가스 요금 인상에 대한 의견, 노인연령 기준 상향에 대한 찬반의견, 정년 연장에 대한 찬반의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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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10.pdf | 설문지 (한글) | 115.86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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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90 | 187 |
19%
|
2 | 부산광역시 | 65 | 66 |
6.5%
|
3 | 대구광역시 | 47 | 47 |
4.7%
|
4 | 인천광역시 | 58 | 59 |
5.8%
|
5 | 광주광역시 | 28 | 28 |
2.8%
|
6 | 대전광역시 | 31 | 29 |
3.1%
|
7 | 울산광역시 | 19 | 20 |
1.9%
|
8 | 경기도 | 262 | 259 |
26.2%
|
9 | 강원도 | 27 | 29 |
2.7%
|
10 | 충청북도 | 28 | 32 |
2.8%
|
11 | 충청남도 | 41 | 40.9 |
4.1%
|
12 | 전라북도 | 35 | 35 |
3.5%
|
13 | 전라남도 | 37 | 36 |
3.7%
|
14 | 경상북도 | 51 | 51 |
5.1%
|
15 | 경상남도 | 63 | 64 |
6.3%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3 | 12 |
1.3%
|
17 | 세종특별자치시 | 6 | 6.1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1 | 498 |
50%
|
2 | 여자 | 500 | 503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18 | 18.5 |
1.8%
|
- | 19 | 11 | 11.4 |
1.1%
|
- | 20 | 16 | 15.3 |
1.6%
|
- | 21 | 12 | 13.3 |
1.2%
|
- | 22 | 10 | 10.6 |
1%
|
- | 23 | 14 | 13.5 |
1.4%
|
- | 24 | 10 | 10.3 |
1%
|
- | 25 | 25 | 25.3 |
2.5%
|
- | 26 | 13 | 13.6 |
1.3%
|
- | 27 | 6 | 5.8 |
0.6%
|
- | 28 | 12 | 11.5 |
1.2%
|
- | 29 | 17 | 16.8 |
1.7%
|
- | 30 | 14 | 14.3 |
1.4%
|
- | 31 | 14 | 14.8 |
1.4%
|
- | 32 | 12 | 12.1 |
1.2%
|
- | 33 | 16 | 17.1 |
1.6%
|
- | 34 | 6 | 5.9 |
0.6%
|
- | 35 | 17 | 18.9 |
1.7%
|
- | 36 | 15 | 15.9 |
1.5%
|
- | 37 | 14 | 15.1 |
1.4%
|
- | 38 | 23 | 23.9 |
2.3%
|
- | 39 | 10 | 9.9 |
1%
|
- | 40 | 17 | 16.7 |
1.7%
|
- | 41 | 14 | 13.7 |
1.4%
|
- | 42 | 19 | 19.1 |
1.9%
|
- | 43 | 12 | 11.9 |
1.2%
|
- | 44 | 10 | 9.9 |
1%
|
- | 45 | 32 | 33.3 |
3.2%
|
- | 46 | 20 | 20.2 |
2%
|
- | 47 | 14 | 14.4 |
1.4%
|
- | 48 | 26 | 26.5 |
2.6%
|
- | 49 | 17 | 17.2 |
1.7%
|
- | 50 | 20 | 19.4 |
2%
|
- | 51 | 26 | 25.3 |
2.6%
|
- | 52 | 25 | 24.2 |
2.5%
|
- | 53 | 14 | 15.6 |
1.4%
|
- | 54 | 16 | 16 |
1.6%
|
- | 55 | 32 | 31.5 |
3.2%
|
- | 56 | 15 | 14.8 |
1.5%
|
- | 57 | 10 | 9.9 |
1%
|
- | 58 | 26 | 25.6 |
2.6%
|
- | 59 | 13 | 12.6 |
1.3%
|
- | 60 | 33 | 32.5 |
3.3%
|
- | 61 | 12 | 12 |
1.2%
|
- | 62 | 20 | 20.3 |
2%
|
- | 63 | 13 | 12.9 |
1.3%
|
- | 64 | 8 | 7.8 |
0.8%
|
- | 65 | 35 | 35.1 |
3.5%
|
- | 66 | 11 | 10.8 |
1.1%
|
- | 67 | 10 | 9.8 |
1%
|
- | 68 | 18 | 18 |
1.8%
|
- | 69 | 10 | 9.8 |
1%
|
- | 70 | 22 | 19.9 |
2.2%
|
- | 71 | 5 | 4.6 |
0.5%
|
- | 72 | 13 | 12.7 |
1.3%
|
- | 73 | 8 | 7.5 |
0.8%
|
- | 74 | 9 | 8.1 |
0.9%
|
- | 75 | 19 | 17.9 |
1.9%
|
- | 76 | 8 | 6.8 |
0.8%
|
- | 77 | 7 | 6.9 |
0.7%
|
- | 78 | 9 | 8.9 |
0.9%
|
- | 79 | 3 | 2.9 |
0.3%
|
- | 80 | 15 | 15.9 |
1.5%
|
- | 81 | 4 | 3.6 |
0.4%
|
- | 82 | 5 | 4.7 |
0.5%
|
- | 83 | 5 | 4.6 |
0.5%
|
- | 84 | 1 | 0.9 |
0.1%
|
- | 85 | 9 | 8.8 |
0.9%
|
- | 86 | 2 | 1.5 |
0.2%
|
- | 87 | 1 | 0.9 |
0.1%
|
- | 88 | 2 | 1.9 |
0.2%
|
- | 93 | 1 | 0.9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64 | 166 |
16.4%
|
3 | 30∼39세 | 141 | 148 |
14.1%
|
4 | 40∼49세 | 181 | 183 |
18.1%
|
5 | 50∼59세 | 197 | 195 |
19.7%
|
6 | 60∼69세 | 170 | 169 |
17%
|
7 | 70세 이상 | 148 | 14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60 | 60.7 |
6%
|
2 | 사무/기술직 | 222 | 225.9 |
22.2%
|
3 | 자영업 | 161 | 162.1 |
16.1%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103 | 102.4 |
10.3%
|
5 | 농/림/수산업 | 33 | 32.9 |
3.3%
|
6 | 생산/기능/노무직 | 61 | 61 |
6.1%
|
7 | 주부 | 170 | 168 |
17%
|
8 | 학생 | 80 | 81.4 |
8%
|
9 | 무직/퇴직/기타 | 111 | 106.6 |
11.1%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85 | 379.8 |
38.5%
|
2 | 대학재학 이상 | 609 | 614.7 |
60.8%
|
9 | 모름/무응답 | 7 | 6.5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21 | 21.5 |
2.1%
|
2 | 중상 | 138 | 138.1 |
13.8%
|
3 | 중 | 383 | 383.6 |
38.3%
|
4 | 중하 | 259 | 260.5 |
25.9%
|
5 | 하 | 169 | 166.4 |
16.9%
|
9 | 모름/무응답 | 31 | 30.9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9 | 29.5 |
2.9%
|
2 | 진보적인 편 | 236 | 238.7 |
23.6%
|
3 | 중도적 | 358 | 359.2 |
35.8%
|
4 | 보수적인 편 | 241 | 237 |
24.1%
|
5 | 매우 보수 | 56 | 54.4 |
5.6%
|
9 | 모름/무응답 | 81 | 82.1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61 | 158 |
16.1%
|
2 | 잘하는 편이다 | 207 | 205.7 |
20.7%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14 | 214 |
21.4%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342 | 346.4 |
34.2%
|
9 | 모름/무응답 | 77 | 76.9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음 | 193 | 191.9 |
19.3%
|
2 | 공정하고 정의로움 | 65 | 65.1 |
6.5%
|
3 | 국민과 소통을 잘함 | 29 | 29.5 |
2.9%
|
4 | 유능하고 합리적임 | 33 | 31.5 |
3.3%
|
5 | 통합하고 포용적임 | 20 | 19.8 |
2%
|
6 | 일관성이 있고 신뢰가 감 | 67 | 66.8 |
6.7%
|
7 | 정책성과가 좋음 | 26 | 25.3 |
2.6%
|
8 | 기타 | 33 | 33.2 |
3.3%
|
98 | 잘하는 부분 없음 | 462 | 466.1 |
46.2%
|
99 | 모름/무응답 | 73 | 71.8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골고루잘함 | 1 | 1 |
3%
|
- | 노사관계 | 1 | 1 |
3%
|
- | 다해당 | 1 | 1 |
3%
|
- | 만나이 통일 한것 | 1 | 1 |
3%
|
- | 모두다 | 1 | 1 |
3%
|
- | 문재인보다낫다 | 1 | 1 |
3%
|
- | 민주노총 | 1 | 1 |
3%
|
- | 부정부패 뿌리 뽑아서 | 1 | 0.9 |
3%
|
- | 북힌정책 | 1 | 1 |
3%
|
- | 선택할 수 없다 | 1 | 1 |
3%
|
- | 솔직해서 | 1 | 1 |
3%
|
- | 수사하는거 | 1 | 1.5 |
3%
|
- | 안보 | 2 | 1.9 |
6.1%
|
- | 안보에신경씀 | 1 | 1 |
3%
|
- | 외교 | 10 | 9.7 |
30.3%
|
- | 외교, 안보 | 1 | 1.3 |
3%
|
- | 외교를 잘해서 | 1 | 1 |
3%
|
- | 외교적성과잇음 | 1 | 1 |
3%
|
- | 외교정책 | 2 | 1.8 |
6.1%
|
- | 재정을 인기를 위해 퍼주는것이 전 정부보다 덜해서 | 1 | 1 |
3%
|
- | 전부 다 | 1 | 1 |
3%
|
- | 추진력 | 1 | 1 |
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임 | 178 | 178.5 |
17.8%
|
2 | 공정하지 않고 편파적임 | 87 | 85.7 |
8.7%
|
3 |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함 | 123 | 127.9 |
12.3%
|
4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함 | 188 | 188.1 |
18.8%
|
5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함 | 63 | 62.2 |
6.3%
|
6 | 일관성이 없고 신뢰하기 어려움 | 113 | 114 |
11.3%
|
7 | 정책성과가 부족함 | 54 | 53.8 |
5.4%
|
8 | 기타 | 28 | 28.5 |
2.8%
|
98 | 잘못하는 부분 없음 | 119 | 115 |
11.9%
|
99 | 모름/무응답 | 48 | 47.4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난한사람들을 생각하지않음 | 1 | 1 |
3.6%
|
- | 간호법거부 | 1 | 1 |
3.6%
|
- | 결단력잇게해달라 | 1 | 1 |
3.6%
|
- | 과감하지 못함 | 1 | 0.8 |
3.6%
|
- | 남북관계, 일본 후쿠시마 시찰단 | 1 | 1 |
3.6%
|
- | 다, 해당된다 | 2 | 1.9 |
7.1%
|
- | 다해당 | 6 | 6.1 |
21.4%
|
- | 대북정책 | 1 | 1 |
3.6%
|
- | 모두 다 | 5 | 5.8 |
17.9%
|
- | 문대통령 구속 | 1 | 1 |
3.6%
|
- | 부동산 및 경제정책 | 1 | 0.9 |
3.6%
|
- | 아래인물이 없다 | 1 | 1 |
3.6%
|
- | 외교 | 2 | 2 |
7.1%
|
- | 인재 범위가 좁음 | 1 | 0.9 |
3.6%
|
- | 전체적으로 마음에 안듬 | 1 | 1 |
3.6%
|
- | 정치권의 부정한자들을 빨리 벌하지 안는다 | 1 | 1 |
3.6%
|
- | 책임감없다 | 1 | 1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 113 | 108.9 |
11.3%
|
2 | 대체로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 292 | 291.5 |
29.2%
|
3 | 대체로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 246 | 246.1 |
24.6%
|
4 | 매우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 297 | 300.5 |
29.7%
|
9 | 모름/무응답 | 53 | 54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64 | 164.7 |
16.4%
|
2 | 국민의힘 | 270 | 266.3 |
27%
|
3 | 정의당 | 32 | 31.4 |
3.2%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9 | 18.7 |
1.9%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505 | 509.2 |
50.4%
|
99 | 모름/무응답 | 11 | 10.7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02 | 104.1 |
19.8%
|
2 | 국민의힘 | 78 | 77 |
15.1%
|
3 | 정의당 | 29 | 28.6 |
5.6%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0 | 10 |
1.9%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87 | 290.4 |
55.6%
|
99 | 모름/무응답 | 10 | 9.7 |
1.9%
|
-1 | 비해당 | 485 | 481.1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670 | 671.1 |
66.9%
|
2 | 반대한다 | 305 | 304.5 |
30.5%
|
9 | 모름/무응답 | 26 | 25.5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843 | 843.7 |
84.2%
|
2 | 반대한다 | 135 | 134.5 |
13.5%
|
9 | 모름/무응답 | 23 | 22.7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470 | 463.5 |
47%
|
2 |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454 | 459 |
45.4%
|
9 | 모름/무응답 | 77 | 78.5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도움이 될 것이다 | 408 | 404.6 |
40.8%
|
2 |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 528 | 530.2 |
52.7%
|
9 | 모름/무응답 | 65 | 66.2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회의원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 드러난 만큼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 602 | 599.8 |
60.1%
|
2 | 아직 위법 행위가 밝혀지지는 않은 상황인 만큼 의원직 사퇴는 섣부르다 | 306 | 309.2 |
30.6%
|
9 | 모름/무응답 | 93 | 92 |
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기업 부채 문제 해결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다 | 471 | 467.1 |
47.1%
|
2 | 물가 불안 속에 자영업자와 서민들의 부담을 가중하는 잘못된 결정이다 | 498 | 501.4 |
49.8%
|
9 | 모름/무응답 | 32 | 32.5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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