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청소년 성인권 인식조사, 202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65-V1.0
이연화 /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성교육 내용을 확인하고 성인권 의식, 성평등 의식, 성교육 욕구 등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성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을 제안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제주지역 내 중학생과 고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성인권 교육 경험, 내용 및 방법, 성 관련 지식과 정보 획득 경로, 성과 관련된 고민사항, 성적권리에 대한 인식, 성인권 존중받는 정도, 디지털성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 성인권 교육욕구, 성인권 교육과 홍보가 필요한 대상 등이다.
더 보기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65.pdf | 설문지 (한글) | 539.37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학교 | 297 | 0 |
49.5%
|
2 | 고등학교 | 273 | 0 |
45.5%
|
3 | 학교밖 청소년 | 30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314 | 0 |
52.3%
|
2 | 여성 | 286 | 0 |
4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학교 1학년 | 83 | 0 |
13.8%
|
2 | 중학교 2학년 | 127 | 0 |
21.2%
|
3 | 중학교 3학년 | 87 | 0 |
14.5%
|
4 | 고등학교 1학년 | 116 | 0 |
19.3%
|
5 | 고등학교 2학년 | 61 | 0 |
10.2%
|
6 | 고등학교 3학년 | 96 | 0 |
16%
|
7 | 학교밖청소년 | 30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녀공학 | 391 | 0 |
65.2%
|
2 | 남학교 | 102 | 0 |
17%
|
3 | 여학교 | 77 | 0 |
12.8%
|
4 | 학교밖 | 30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주시 | 419 | 0 |
69.8%
|
2 | 서귀포시 | 181 | 0 |
3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애인 | 1 | 0 |
0.2%
|
2 | 비장애인 | 599 | 0 |
9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2 | 0 |
2%
|
2 | 아니오 | 588 | 0 |
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583 | 0 |
97.2%
|
2 | 없다 | 17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54 | 0 |
95%
|
2 | 아니다 | 29 | 0 |
5%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5 | 0 |
6%
|
2 | 아니다 | 548 | 0 |
94%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 | 0 |
0.2%
|
2 | 아니다 | 582 | 0 |
99.8%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년에 15회 이상 | 30 | 0 |
5.1%
|
2 | 1년에 10회~14회 | 15 | 0 |
2.6%
|
3 | 1년에 6회~9회 | 73 | 0 |
12.5%
|
4 | 1년에 2회~5회 | 345 | 0 |
59.2%
|
5 | 1년에 1회 | 120 | 0 |
20.6%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선생님 | 172 | 0 |
29.5%
|
2 | 담임선생님 | 57 | 0 |
9.8%
|
3 | 일반교과선생님 | 43 | 0 |
7.4%
|
4 | 외부 성교육 강사 | 270 | 0 |
46.3%
|
5 | 기타 | 41 | 0 |
7%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선생님 | 173 | 0 |
29.7%
|
2 | 담임선생님 | 69 | 0 |
11.8%
|
3 | 일반교과선생님 | 89 | 0 |
15.3%
|
4 | 외부 성교육 강사 | 163 | 0 |
28%
|
5 | 기타 | 58 | 0 |
9.9%
|
9 | 무응답 | 31 | 0 |
5.3%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교과시간 | 106 | 0 |
18.2%
|
2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 282 | 0 |
48.4%
|
3 | 보건수업시간 | 106 | 0 |
18.2%
|
4 | 성교육 시간 | 89 | 0 |
15.3%
|
5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교과시간 | 113 | 0 |
19.4%
|
2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 110 | 0 |
18.9%
|
3 | 보건수업시간 | 144 | 0 |
24.7%
|
4 | 성교육 시간 | 175 | 0 |
30%
|
5 | 기타 | 3 | 0 |
0.5%
|
9 | 무응답 | 38 | 0 |
6.5%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17 | 0 |
2.9%
|
2 | 있다 | 486 | 0 |
83.4%
|
9 | 모르겠다 | 80 | 0 |
13.7%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20 | 0 |
3.4%
|
2 | 있다 | 527 | 0 |
90.4%
|
9 | 모르겠다 | 36 | 0 |
6.2%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28 | 0 |
4.8%
|
2 | 있다 | 511 | 0 |
87.7%
|
9 | 모르겠다 | 44 | 0 |
7.5%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18 | 0 |
3.1%
|
2 | 있다 | 535 | 0 |
91.8%
|
9 | 모르겠다 | 30 | 0 |
5.1%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19 | 0 |
3.3%
|
2 | 있다 | 543 | 0 |
93.1%
|
9 | 모르겠다 | 21 | 0 |
3.6%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33 | 0 |
5.7%
|
2 | 있다 | 490 | 0 |
84%
|
9 | 모르겠다 | 60 | 0 |
10.3%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31 | 0 |
5.3%
|
2 | 있다 | 466 | 0 |
79.9%
|
9 | 모르겠다 | 86 | 0 |
14.8%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62 | 0 |
10.6%
|
2 | 있다 | 448 | 0 |
76.8%
|
9 | 모르겠다 | 73 | 0 |
12.5%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91 | 0 |
15.6%
|
2 | 있다 | 380 | 0 |
65.2%
|
9 | 모르겠다 | 112 | 0 |
19.2%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43 | 0 |
7.4%
|
2 | 있다 | 499 | 0 |
85.6%
|
9 | 모르겠다 | 41 | 0 |
7%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35 | 0 |
6%
|
2 | 있다 | 501 | 0 |
85.9%
|
9 | 모르겠다 | 47 | 0 |
8.1%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37 | 0 |
6.3%
|
2 | 있다 | 473 | 0 |
81.1%
|
9 | 모르겠다 | 73 | 0 |
12.5%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설명식 강의 | 379 | 0 |
65%
|
2 | 견학 | 12 | 0 |
2.1%
|
3 | 시청각교육 | 108 | 0 |
18.5%
|
4 | 온라인 및 방송교육 | 62 | 0 |
10.6%
|
5 | 소집단토론 | 5 | 0 |
0.9%
|
6 | 참여 학습 | 12 | 0 |
2.1%
|
7 | 특강 | 5 | 0 |
0.9%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설명식 강의 | 109 | 0 |
18.7%
|
2 | 견학 | 16 | 0 |
2.7%
|
3 | 시청각교육 | 197 | 0 |
33.8%
|
4 | 온라인 및 방송교육 | 143 | 0 |
24.5%
|
5 | 소집단토론 | 18 | 0 |
3.1%
|
6 | 참여 학습 | 47 | 0 |
8.1%
|
7 | 특강 | 35 | 0 |
6%
|
9 | 무응답 | 18 | 0 |
3.1%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 24 | 0 |
4.1%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 109 | 0 |
18.7%
|
3 | 약간 도움이 되었다 | 327 | 0 |
56.1%
|
4 | 매우 도움이 되었다 | 123 | 0 |
21.1%
|
-1 | 비해당 | 17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설명이 어려워서 | 14 | 0 |
10.5%
|
2 |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 | 34 | 0 |
25.6%
|
3 | 재미가 없어서 | 24 | 0 |
18%
|
4 |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 | 20 | 0 |
15%
|
5 | 성에 대해 부정적 내용만 가르쳐서 | 5 | 0 |
3.8%
|
6 | 교육 자료나 콘텐츠가 부족해서 | 4 | 0 |
3%
|
7 | 교육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아서 | 9 | 0 |
6.8%
|
8 | 일방적으로 강의만 해서 | 14 | 0 |
10.5%
|
9 | 선생님(강사)의 전문성이 부족해서 | 1 | 0 |
0.8%
|
10 | 내가 열심히 듣지 않아서 | 5 | 0 |
3.8%
|
11 | 기타 | 3 | 0 |
2.3%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는 경우) | 450 | 0 |
100%
|
-1 | 비해당 | 17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설명이 어려워서 | 8 | 0 |
6%
|
2 |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 | 16 | 0 |
12%
|
3 | 재미가 없어서 | 24 | 0 |
18%
|
4 |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 | 18 | 0 |
13.5%
|
5 | 성에 대해 부정적 내용만 가르쳐서 | 5 | 0 |
3.8%
|
6 | 교육 자료나 콘텐츠가 부족해서 | 8 | 0 |
6%
|
7 | 교육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아서 | 13 | 0 |
9.8%
|
8 | 일방적으로 강의만 해서 | 24 | 0 |
18%
|
9 | 선생님(강사)의 전문성이 부족해서 | 3 | 0 |
2.3%
|
10 | 내가 열심히 듣지 않아서 | 7 | 0 |
5.3%
|
11 | 기타 | 4 | 0 |
3%
|
99 | 무응답 | 3 | 0 |
2.3%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는 경우) | 450 | 0 |
100%
|
-1 | 비해당 | 17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4 | 0 |
0.9%
|
2 |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 15 | 0 |
3.3%
|
3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329 | 0 |
73.1%
|
4 | 매우 도움이 된다 | 102 | 0 |
22.7%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 133 | 0 |
29.6%
|
-1 | 비해당 | 17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1 | 0 |
0.2%
|
2 |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 17 | 0 |
3.8%
|
3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292 | 0 |
64.9%
|
4 | 매우 도움이 된다 | 140 | 0 |
31.1%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 133 | 0 |
29.6%
|
-1 | 비해당 | 17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 | 0 |
0.4%
|
2 |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 19 | 0 |
4.2%
|
3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285 | 0 |
63.3%
|
4 | 매우 도움이 된다 | 144 | 0 |
32%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 133 | 0 |
29.6%
|
-1 | 비해당 | 17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 | 0 |
0.4%
|
2 |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 16 | 0 |
3.6%
|
3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279 | 0 |
62%
|
4 | 매우 도움이 된다 | 153 | 0 |
34%
|
-2 | 비해당(성인권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 133 | 0 |
29.6%
|
-1 | 비해당 | 17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 성교육 | 386 | 0 |
64.3%
|
2 | 외부 기관의 성교육 | 44 | 0 |
7.3%
|
3 | 친구 | 59 | 0 |
9.8%
|
4 | 부모님 | 11 | 0 |
1.8%
|
5 | 자매,형제 | 1 | 0 |
0.2%
|
6 | (SNS), 유튜브 등 인터넷 | 96 | 0 |
16%
|
7 | 관련서적 | 1 | 0 |
0.2%
|
8 | 교회 등 종교단체 | 2 | 0 |
0.3%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 성교육 | 89 | 0 |
14.8%
|
2 | 외부 기관의 성교육 | 149 | 0 |
24.8%
|
3 | 친구 | 95 | 0 |
15.8%
|
4 | 부모님 | 55 | 0 |
9.2%
|
5 | 자매,형제 | 3 | 0 |
0.5%
|
6 | (SNS), 유튜브 등 인터넷 | 168 | 0 |
28%
|
7 | 관련서적 | 17 | 0 |
2.8%
|
8 | 교회 등 종교단체 | 5 | 0 |
0.8%
|
9 | 기타 | 1 | 0 |
0.2%
|
99 | 무응답 | 18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유용하지 않다 | 50 | 0 |
8.3%
|
2 | 유용하지 않다 | 156 | 0 |
26%
|
3 | 유용한 편이다 | 333 | 0 |
55.5%
|
4 | 매우 유용한 편이다 | 61 | 0 |
1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 44 | 0 |
7.3%
|
2 |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 195 | 0 |
32.5%
|
3 |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 314 | 0 |
52.3%
|
4 | 매우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 47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 193 | 0 |
32.2%
|
2 |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292 | 0 |
48.7%
|
3 | 사용하는 편이다 | 89 | 0 |
14.8%
|
4 |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 26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551 | 0 |
91.8%
|
2 | 있다 | 49 | 0 |
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556 | 0 |
92.7%
|
2 | 있다 | 44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없다 | 580 | 0 |
96.7%
|
2 | 있다 | 2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 295 | 0 |
49.2%
|
2 | 성적 성숙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 | 61 | 0 |
10.2%
|
3 | 연애고민 | 92 | 0 |
15.3%
|
4 | 외모에 대한 고민 | 113 | 0 |
18.8%
|
5 | 성적 공상과 성적 충동 고민 | 10 | 0 |
1.7%
|
6 | 성폭력 고민 | 11 | 0 |
1.8%
|
7 | 성차별 고민 | 17 | 0 |
2.8%
|
8 | 기타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 67 | 0 |
11.2%
|
2 | 성적 성숙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 | 80 | 0 |
13.3%
|
3 | 연애고민 | 118 | 0 |
19.7%
|
4 | 외모에 대한 고민 | 184 | 0 |
30.7%
|
5 | 성적 공상과 성적 충동 고민 | 27 | 0 |
4.5%
|
6 | 성폭력 고민 | 6 | 0 |
1%
|
7 | 성차별 고민 | 34 | 0 |
5.7%
|
8 | 기타 | 2 | 0 |
0.3%
|
9 | 무응답 | 82 | 0 |
1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친구와 상의한다 | 248 | 0 |
41.3%
|
2 | 부모님과 상의 한다 | 134 | 0 |
22.3%
|
3 | 자매, 형제와 상의한다 | 13 | 0 |
2.2%
|
4 | 선생님과 상의한다 | 27 | 0 |
4.5%
|
5 | 외부 성 관련 기관에 상담한다 | 15 | 0 |
2.5%
|
6 | 혼자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정보를 찾아본다 | 140 | 0 |
23.3%
|
7 | 기타 | 15 | 0 |
2.5%
|
9 | 고민해본 적 없다 | 8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친구와 상의한다 | 128 | 0 |
21.3%
|
2 | 부모님과 상의 한다 | 112 | 0 |
18.7%
|
3 | 자매, 형제와 상의한다 | 53 | 0 |
8.8%
|
4 | 선생님과 상의한다 | 73 | 0 |
12.2%
|
5 | 외부 성 관련 기관에 상담한다 | 37 | 0 |
6.2%
|
6 | 혼자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정보를 찾아본다 | 131 | 0 |
21.8%
|
7 | 기타 | 11 | 0 |
1.8%
|
9 | 고민해본 적 없다 | 7 | 0 |
1.2%
|
99 | 무응답 | 48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고한다 | 306 | 0 |
51%
|
2 | 친구와 상의한다 | 70 | 0 |
11.7%
|
3 | 부모님과 상의 한다 | 136 | 0 |
22.7%
|
4 | 자매, 형제와 상의한다 | 7 | 0 |
1.2%
|
5 | 선생님과 상의한다 | 42 | 0 |
7%
|
6 | 외부 성 관련 기관에 상담한다 | 9 | 0 |
1.5%
|
7 | 혼자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정보를 찾아본다 | 13 | 0 |
2.2%
|
8 |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다 | 16 | 0 |
2.7%
|
9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 | 0 |
1.3%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8 | 0 |
3%
|
3 | 대체로 그렇다 | 248 | 0 |
41.3%
|
4 | 매우 그렇다 | 326 | 0 |
5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1 | 0 |
3.5%
|
3 | 대체로 그렇다 | 261 | 0 |
43.5%
|
4 | 매우 그렇다 | 317 | 0 |
5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0.7%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4 | 0 |
2.3%
|
3 | 대체로 그렇다 | 162 | 0 |
27%
|
4 | 매우 그렇다 | 420 | 0 |
7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 | 0 |
1%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3 | 0 |
2.2%
|
3 | 대체로 그렇다 | 200 | 0 |
33.3%
|
4 | 매우 그렇다 | 381 | 0 |
6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8 | 0 |
1.3%
|
3 | 대체로 그렇다 | 145 | 0 |
24.2%
|
4 | 매우 그렇다 | 446 | 0 |
7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0.7%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0 | 0 |
1.7%
|
3 | 대체로 그렇다 | 137 | 0 |
22.8%
|
4 | 매우 그렇다 | 449 | 0 |
7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9 | 0 |
1.5%
|
3 | 대체로 그렇다 | 125 | 0 |
20.8%
|
4 | 매우 그렇다 | 466 | 0 |
7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3 | 0 |
2.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8 | 0 |
3%
|
3 | 대체로 그렇다 | 246 | 0 |
41%
|
4 | 매우 그렇다 | 323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3 | 0 |
2.2%
|
3 | 대체로 그렇다 | 213 | 0 |
35.5%
|
4 | 매우 그렇다 | 373 | 0 |
6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 | 0 |
1%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2 | 0 |
3.7%
|
3 | 대체로 그렇다 | 211 | 0 |
35.2%
|
4 | 매우 그렇다 | 361 | 0 |
6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0.7%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4 | 0 |
2.3%
|
3 | 대체로 그렇다 | 139 | 0 |
23.2%
|
4 | 매우 그렇다 | 443 | 0 |
7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 | 0 |
1.5%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41 | 0 |
6.8%
|
3 | 대체로 그렇다 | 183 | 0 |
30.5%
|
4 | 매우 그렇다 | 367 | 0 |
6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51 | 0 |
41.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30 | 0 |
38.3%
|
3 | 대체로 그렇다 | 99 | 0 |
16.5%
|
4 | 매우 그렇다 | 2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05 | 0 |
50.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06 | 0 |
34.3%
|
3 | 대체로 그렇다 | 66 | 0 |
11%
|
4 | 매우 그렇다 | 23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5 | 0 |
7.5%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68 | 0 |
11.3%
|
3 | 대체로 그렇다 | 229 | 0 |
38.2%
|
4 | 매우 그렇다 | 258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16 | 0 |
52.7%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90 | 0 |
31.7%
|
3 | 대체로 그렇다 | 76 | 0 |
12.7%
|
4 | 매우 그렇다 | 18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17 | 0 |
52.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75 | 0 |
29.2%
|
3 | 대체로 그렇다 | 81 | 0 |
13.5%
|
4 | 매우 그렇다 | 27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0.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8 | 0 |
3%
|
3 | 대체로 그렇다 | 180 | 0 |
30%
|
4 | 매우 그렇다 | 397 | 0 |
6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5 | 0 |
2.5%
|
3 | 대체로 그렇다 | 152 | 0 |
25.3%
|
4 | 매우 그렇다 | 432 | 0 |
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 | 0 |
1.3%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61 | 0 |
10.2%
|
3 | 대체로 그렇다 | 210 | 0 |
35%
|
4 | 매우 그렇다 | 321 | 0 |
5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0.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8 | 0 |
3%
|
3 | 대체로 그렇다 | 210 | 0 |
35%
|
4 | 매우 그렇다 | 367 | 0 |
6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53 | 0 |
42.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29 | 0 |
38.2%
|
3 | 대체로 그렇다 | 95 | 0 |
15.8%
|
4 | 매우 그렇다 | 23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48 | 0 |
5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51 | 0 |
25.2%
|
3 | 대체로 그렇다 | 69 | 0 |
11.5%
|
4 | 매우 그렇다 | 32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73 | 0 |
62.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33 | 0 |
22.2%
|
3 | 대체로 그렇다 | 70 | 0 |
11.7%
|
4 | 매우 그렇다 | 24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60 | 0 |
76.7%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93 | 0 |
15.5%
|
3 | 대체로 그렇다 | 31 | 0 |
5.2%
|
4 | 매우 그렇다 | 16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45 | 0 |
74.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03 | 0 |
17.2%
|
3 | 대체로 그렇다 | 35 | 0 |
5.8%
|
4 | 매우 그렇다 | 17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존중받지 못한다 | 6 | 0 |
1%
|
2 | 존중받지 못하는 편이다 | 5 | 0 |
0.8%
|
3 | 존중 받는 편이다 | 151 | 0 |
25.2%
|
4 | 매우 존중 받는다 | 406 | 0 |
67.7%
|
9 | 모르겠다 | 32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존중받지 못한다 | 7 | 0 |
1.2%
|
2 | 존중받지 못하는 편이다 | 14 | 0 |
2.3%
|
3 | 존중 받는 편이다 | 221 | 0 |
36.8%
|
4 | 매우 존중 받는다 | 321 | 0 |
53.5%
|
9 | 모르겠다 | 37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존중받지 못한다 | 3 | 0 |
0.5%
|
2 | 존중받지 못하는 편이다 | 21 | 0 |
3.5%
|
3 | 존중 받는 편이다 | 182 | 0 |
30.3%
|
4 | 매우 존중 받는다 | 309 | 0 |
51.5%
|
9 | 모르겠다 | 85 | 0 |
1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존중받지 못한다 | 13 | 0 |
2.2%
|
2 | 존중받지 못하는 편이다 | 50 | 0 |
8.3%
|
3 | 존중 받는 편이다 | 192 | 0 |
32%
|
4 | 매우 존중 받는다 | 231 | 0 |
38.5%
|
9 | 모르겠다 | 114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 성인권, 성적 권리 등 관련 정보와 지식 | 192 | 0 |
32%
|
2 | 나와 다른 상대방의 성정체성 존중 | 51 | 0 |
8.5%
|
3 |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는 남녀 관계 | 81 | 0 |
13.5%
|
4 | 남자친구/여자친구 사귈 때의 행동과 예절 | 52 | 0 |
8.7%
|
5 | 가정폭력 예방 및 대응방법 | 15 | 0 |
2.5%
|
6 | 성폭력 예방 및 대응방법 | 59 | 0 |
9.8%
|
7 | 성매매 예방 및 대응방법 | 30 | 0 |
5%
|
8 |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대응방법 | 30 | 0 |
5%
|
9 | 다양한 피임 방법 | 71 | 0 |
11.8%
|
10 | 생식기구조와 몸의 발달관련 지식과 정보 | 19 | 0 |
3.2%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권, 성인권, 성적 권리 등 관련 정보와 지식 | 42 | 0 |
7%
|
2 | 나와 다른 상대방의 성정체성 존중 | 91 | 0 |
15.2%
|
3 |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는 남녀 관계 | 102 | 0 |
17%
|
4 | 남자친구/여자친구 사귈 때의 행동과 예절 | 63 | 0 |
10.5%
|
5 | 가정폭력 예방 및 대응방법 | 33 | 0 |
5.5%
|
6 | 성폭력 예방 및 대응방법 | 89 | 0 |
14.8%
|
7 | 성매매 예방 및 대응방법 | 36 | 0 |
6%
|
8 |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대응방법 | 45 | 0 |
7.5%
|
9 | 다양한 피임 방법 | 73 | 0 |
12.2%
|
10 | 생식기구조와 몸의 발달관련 지식과 정보 | 22 | 0 |
3.7%
|
11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4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사의 설명식강의(수업) | 238 | 0 |
39.7%
|
2 | 사진·동영상 등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 | 197 | 0 |
32.8%
|
3 | 소집단 토론 및 발표 | 75 | 0 |
12.5%
|
4 | 견학 등 참여학습 | 88 | 0 |
14.7%
|
5 | 기타 | 2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사의 설명식강의(수업) | 105 | 0 |
17.5%
|
2 | 사진·동영상 등을 이용한 시청각 교육 | 214 | 0 |
35.7%
|
3 | 소집단 토론 및 발표 | 100 | 0 |
16.7%
|
4 | 견학 등 참여학습 | 168 | 0 |
28%
|
5 | 기타 | 1 | 0 |
0.2%
|
9 | 무응답 | 12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만화로 구성된 책 | 101 | 0 |
16.8%
|
2 | 그림책 또는 사진으로 구성된 책 | 38 | 0 |
6.3%
|
3 | 질문/응답 위주의 수첩형 책 | 48 | 0 |
8%
|
4 | PPT 자료 | 102 | 0 |
17%
|
5 | 동영상(비디오) 자료 | 182 | 0 |
30.3%
|
6 | 게임 자료 | 58 | 0 |
9.7%
|
7 | 포스터 등 시각 자료 | 16 | 0 |
2.7%
|
8 | 인체모형 등 체험 자료 | 55 | 0 |
9.2%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만화로 구성된 책 | 47 | 0 |
7.8%
|
2 | 그림책 또는 사진으로 구성된 책 | 53 | 0 |
8.8%
|
3 | 질문/응답 위주의 수첩형 책 | 45 | 0 |
7.5%
|
4 | PPT 자료 | 104 | 0 |
17.3%
|
5 | 동영상(비디오) 자료 | 144 | 0 |
24%
|
6 | 게임 자료 | 66 | 0 |
11%
|
7 | 포스터 등 시각 자료 | 57 | 0 |
9.5%
|
8 | 인체모형 등 체험 자료 | 73 | 0 |
12.2%
|
9 | 기타 | 1 | 0 |
0.2%
|
99 | 무응답 | 10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미있는 설명을 통한 수업 | 383 | 0 |
63.8%
|
2 | 자유로운 토론과 발표가 있는 수업 | 101 | 0 |
16.8%
|
3 | 다양한 교재와 체험(견학 등)이 있는 수업 | 114 | 0 |
19%
|
4 | 기타 | 2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미있는 설명을 통한 수업 | 129 | 0 |
21.5%
|
2 | 자유로운 토론과 발표가 있는 수업 | 220 | 0 |
36.7%
|
3 | 다양한 교재와 체험(견학 등)이 있는 수업 | 239 | 0 |
39.8%
|
4 | 기타 | 1 | 0 |
0.2%
|
9 | 무응답 | 11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년에 15회 이상 | 61 | 0 |
10.2%
|
2 | 1년에 10회~14회 | 60 | 0 |
10%
|
3 | 1년에 6회~9회 | 156 | 0 |
26%
|
4 | 1년에 2회~5회 | 260 | 0 |
43.3%
|
5 | 1년에 1회 | 53 | 0 |
8.8%
|
7 | 필요 없다 | 10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따로 성교육 시간을 정해서 한다 | 280 | 0 |
46.7%
|
2 | 창의적 체험활동(창체) 시간 | 211 | 0 |
35.2%
|
3 | 기술, 가정, 도덕, 과학, 체육 등 교과목 수업 시간 | 107 | 0 |
17.8%
|
4 | 기타 | 2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따로 성교육 시간을 정해서 한다 | 147 | 0 |
24.5%
|
2 | 창의적 체험활동(창체) 시간 | 273 | 0 |
45.5%
|
3 | 기술, 가정, 도덕, 과학, 체육 등 교과목 수업 시간 | 156 | 0 |
26%
|
4 | 기타 | 7 | 0 |
1.2%
|
9 | 무응답 | 17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담당 교과목 선생님 | 95 | 0 |
15.8%
|
2 | 보건교사 | 152 | 0 |
25.3%
|
3 |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 | 353 | 0 |
58.8%
|
4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담당 교과목 선생님 | 72 | 0 |
12%
|
2 | 보건교사 | 350 | 0 |
58.3%
|
3 | 청소년 성교육 전문강사 | 166 | 0 |
27.7%
|
4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12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22 | 0 |
3.7%
|
2 | 필요하지 않다 | 47 | 0 |
7.8%
|
3 | 필요하다 | 339 | 0 |
56.5%
|
4 | 매우 필요하다 | 192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5 | 0 |
2.5%
|
2 | 필요하지 않다 | 16 | 0 |
2.7%
|
3 | 필요하다 | 327 | 0 |
54.5%
|
4 | 매우 필요하다 | 242 | 0 |
4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9 | 0 |
3.2%
|
2 | 필요하지 않다 | 17 | 0 |
2.8%
|
3 | 필요하다 | 310 | 0 |
51.7%
|
4 | 매우 필요하다 | 254 | 0 |
4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8 | 0 |
3%
|
2 | 필요하지 않다 | 26 | 0 |
4.3%
|
3 | 필요하다 | 308 | 0 |
51.3%
|
4 | 매우 필요하다 | 248 | 0 |
41.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