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최근 1인가구 및 다문화 가구, 핵가족 등 다양한 형태로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자녀에 대한 양육지식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영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 양육자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부모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많은 양육자들이 부모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현재 돌보고 있는 (손)자녀의 주 양육자, 현재 부모 또는 양육자로서 역할 수행 평가, 양육 관련 정보 획득 경로 및 해당 정보의 만족도, 자녀교육의 목표, 평소 양육 태도, 자녀 훈육 방법, 자녀 체벌에 대한 인식, 부모교육 참여 의향, 희망하는 부모교육 내용, 바람직한 교육 실시 시간대/1회 교육시간/참여인원/진행 방식, 부모교육 대상 선정 시 고려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