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조사, 2015 : 대학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5-0115-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장근영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태준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초록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여성가족부의 의뢰를 받아 2013년에 실시한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규명하고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국제 비교하여 향후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연구」에 근거한 5개 영역을 기반으로 15개의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하였고, 더불어 2016년에 실시된 IEA의 ICCS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역량에 대한 국제 비교를 수행하였다. IEA의 ICCS 조사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과 사회적 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대표적인 국제 비교조사이다.
이 조사는 2015년 2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서 1차년도 연구에서 개발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청소년 역량 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 그리고 대학교 1-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대학교 1-4학년 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조사항목은 생애학습역량, 진로계발역량, 대인관계역량, 생활관리역량, 사회참여역량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생애학습역량을 비롯한 4개 영역에 대한 측정도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하였으며, 사회참여역량에 대한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생애학습역량 : 사고력, 지적도구활용력(언어, 수학, 과학, 정보통신활용), 학습적응력
2. 진로계발역량 : 진로설계, 여가활용, 개척정신
3. 대인관계역량 : 관계형성, 리더십, 협동
4. 생활관리역량 : 건강관리, 과제관리, 상황대처, 정서조절
5. 사회참여역량 : 개인시민성, 공동체시민성, 세계시민성

더 보기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이용안내

설문지에 아래의 문항이 누락되어 있으나 데이터에는 해당 변수와 변수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문1의 10~19번 문항 (변수명 Q1_10~Q1_28)
- 정보통신활용능력 문5의 6~10번 문항 (변수명 Q5_06~Q5_10)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50115.pdf 설문지 (한글) PDF 3.96 MB 다운로드
아이디와 가중치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생애학습역량
사고력
지적도구활용
학습적응성
생활관리역량
건강관리
과제관리
상황대처
정서조절
진로개발역량
진로설계
여가활용
개척정신
대인관계역량
관계형성
리더십
협동
사회참여역량
개인시민성
공동체시민성
세계시민성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341
관련 파일
83
데이터
11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