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93차 : 2023년 3월 5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06-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3년 3월 5주 차에 시행된 제93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지지 정당,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인식, 우리 사회 공정성 인식, 대중교통 내 마스크 지속 착용 의향, 주 단위 근로시간제 개편의 필요성, 주 단위 근로시간제 개편의 방향, 한일 정상회담 평가, 학교폭력 근절대책 추진방향에 대한 찬반의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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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06.pdf | 설문지 (한글) | 147.76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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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5 | 2 | 0 |
0.2%
|
- | 0.666666666666667 | 9 | 0 |
0.9%
|
- | 0.75 | 24 | 0 |
2.4%
|
- | 0.8 | 15 | 0 |
1.5%
|
- | 0.833333333333333 | 18 | 0 |
1.8%
|
- | 0.857142857142857 | 14 | 0 |
1.4%
|
- | 0.916666666666667 | 12 | 0 |
1.2%
|
- | 0.923076923076923 | 26 | 0 |
2.6%
|
- | 0.941176470588235 | 34 | 0 |
3.4%
|
- | 0.944444444444444 | 36 | 0 |
3.6%
|
- | 0.947368421052632 | 19 | 0 |
1.9%
|
- | 0.962962962962963 | 54 | 0 |
5.4%
|
- | 1 | 667 | 0 |
66.6%
|
- | 1.05 | 20 | 0 |
2%
|
- | 1.2 | 5 | 0 |
0.5%
|
- | 1.25 | 8 | 0 |
0.8%
|
- | 1.33333333333333 | 15 | 0 |
1.5%
|
- | 1.5 | 14 | 0 |
1.4%
|
- | 2 | 7 | 0 |
0.7%
|
- | 3 | 1 | 0 |
0.1%
|
- | 4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92 | 187 |
19.2%
|
2 | 부산광역시 | 64 | 66 |
6.4%
|
3 | 대구광역시 | 46 | 47 |
4.6%
|
4 | 인천광역시 | 59 | 59 |
5.9%
|
5 | 광주광역시 | 28 | 28 |
2.8%
|
6 | 대전광역시 | 31 | 29 |
3.1%
|
7 | 울산광역시 | 21 | 20 |
2.1%
|
8 | 경기도 | 263 | 259 |
26.3%
|
9 | 강원도 | 29 | 29 |
2.9%
|
10 | 충청북도 | 27 | 32 |
2.7%
|
11 | 충청남도 | 39 | 41 |
3.9%
|
12 | 전라북도 | 35 | 35 |
3.5%
|
13 | 전라남도 | 36 | 36 |
3.6%
|
14 | 경상북도 | 51 | 51 |
5.1%
|
15 | 경상남도 | 62 | 64 |
6.2%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2 | 12 |
1.2%
|
17 | 세종특별자치시 | 6 | 6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4 | 498 |
50.3%
|
2 | 여자 | 497 | 503 |
4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6 | 6.3 |
0.6%
|
- | 19 | 15 | 14.2 |
1.5%
|
- | 20 | 18 | 18.2 |
1.8%
|
- | 21 | 18 | 17.6 |
1.8%
|
- | 22 | 12 | 11.5 |
1.2%
|
- | 23 | 16 | 15.2 |
1.6%
|
- | 24 | 8 | 8 |
0.8%
|
- | 25 | 19 | 22 |
1.9%
|
- | 26 | 11 | 10.5 |
1.1%
|
- | 27 | 10 | 9.8 |
1%
|
- | 28 | 22 | 20.7 |
2.2%
|
- | 29 | 12 | 12 |
1.2%
|
- | 30 | 19 | 20.5 |
1.9%
|
- | 31 | 10 | 10.5 |
1%
|
- | 32 | 13 | 13.3 |
1.3%
|
- | 33 | 12 | 14.7 |
1.2%
|
- | 34 | 12 | 12.9 |
1.2%
|
- | 35 | 23 | 24.6 |
2.3%
|
- | 36 | 11 | 10.8 |
1.1%
|
- | 37 | 12 | 12.4 |
1.2%
|
- | 38 | 20 | 20.3 |
2%
|
- | 39 | 8 | 7.9 |
0.8%
|
- | 40 | 18 | 18.3 |
1.8%
|
- | 41 | 18 | 18.6 |
1.8%
|
- | 42 | 17 | 16.8 |
1.7%
|
- | 43 | 17 | 17.5 |
1.7%
|
- | 44 | 13 | 12.4 |
1.3%
|
- | 45 | 27 | 26.7 |
2.7%
|
- | 46 | 10 | 10.6 |
1%
|
- | 47 | 20 | 19.3 |
2%
|
- | 48 | 28 | 26.9 |
2.8%
|
- | 49 | 17 | 16.9 |
1.7%
|
- | 50 | 30 | 30.3 |
3%
|
- | 51 | 14 | 13.3 |
1.4%
|
- | 52 | 27 | 25.8 |
2.7%
|
- | 53 | 16 | 15.3 |
1.6%
|
- | 54 | 15 | 15.6 |
1.5%
|
- | 55 | 24 | 23.8 |
2.4%
|
- | 56 | 14 | 13.6 |
1.4%
|
- | 57 | 12 | 12.9 |
1.2%
|
- | 58 | 21 | 20.4 |
2.1%
|
- | 59 | 25 | 24 |
2.5%
|
- | 60 | 26 | 24.9 |
2.6%
|
- | 61 | 16 | 15.8 |
1.6%
|
- | 62 | 25 | 24.3 |
2.5%
|
- | 63 | 19 | 18.7 |
1.9%
|
- | 64 | 11 | 10.4 |
1.1%
|
- | 65 | 26 | 26 |
2.6%
|
- | 66 | 11 | 10.8 |
1.1%
|
- | 67 | 13 | 13 |
1.3%
|
- | 68 | 10 | 9.8 |
1%
|
- | 69 | 14 | 14.4 |
1.4%
|
- | 70 | 24 | 23.1 |
2.4%
|
- | 71 | 9 | 8.7 |
0.9%
|
- | 72 | 11 | 10.9 |
1.1%
|
- | 73 | 9 | 8.8 |
0.9%
|
- | 74 | 8 | 8.1 |
0.8%
|
- | 75 | 18 | 17.5 |
1.8%
|
- | 76 | 9 | 8.9 |
0.9%
|
- | 77 | 5 | 4.9 |
0.5%
|
- | 78 | 6 | 7.8 |
0.6%
|
- | 79 | 2 | 2 |
0.2%
|
- | 80 | 12 | 12.9 |
1.2%
|
- | 81 | 2 | 2 |
0.2%
|
- | 82 | 4 | 3.9 |
0.4%
|
- | 83 | 6 | 5.9 |
0.6%
|
- | 84 | 2 | 1.9 |
0.2%
|
- | 85 | 2 | 1.8 |
0.2%
|
- | 86 | 4 | 3.9 |
0.4%
|
- | 87 | 1 | 1 |
0.1%
|
- | 88 | 2 | 2 |
0.2%
|
- | 90 | 1 | 1 |
0.1%
|
- | 91 | 1 | 0.9 |
0.1%
|
- | 92 | 2 | 1.9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67 | 166 |
16.7%
|
3 | 30∼39세 | 140 | 148 |
14%
|
4 | 40∼49세 | 185 | 184 |
18.5%
|
5 | 50∼59세 | 198 | 195 |
19.8%
|
6 | 60∼69세 | 171 | 168 |
17.1%
|
7 | 70세 이상 | 140 | 14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73 | 71.8 |
7.3%
|
2 | 사무/기술직 | 237 | 241.2 |
23.7%
|
3 | 자영업 | 195 | 196.6 |
19.5%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75 | 75.2 |
7.5%
|
5 | 농/림/수산업 | 29 | 29.2 |
2.9%
|
6 | 생산/기능/노무직 | 60 | 61 |
6%
|
7 | 주부 | 156 | 155.5 |
15.6%
|
8 | 학생 | 69 | 67.4 |
6.9%
|
9 | 무직/퇴직/기타 | 106 | 102.1 |
10.6%
|
99 | 모름/무응답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400 | 401 |
40%
|
2 | 대학재학 이상 | 593 | 592 |
59.2%
|
9 | 모름/무응답 | 8 | 7.9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22 | 22.1 |
2.2%
|
2 | 중상 | 148 | 145.9 |
14.8%
|
3 | 중 | 384 | 386.5 |
38.4%
|
4 | 중하 | 278 | 276.7 |
27.8%
|
5 | 하 | 142 | 141.3 |
14.2%
|
9 | 모름/무응답 | 27 | 28.6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8 | 28.6 |
2.8%
|
2 | 진보적인 편 | 255 | 255.7 |
25.5%
|
3 | 중도적 | 349 | 346.5 |
34.9%
|
4 | 보수적인 편 | 249 | 246.3 |
24.9%
|
5 | 매우 보수 | 45 | 44.3 |
4.5%
|
9 | 모름/무응답 | 75 | 79.5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43 | 140.5 |
14.3%
|
2 | 잘하는 편이다 | 187 | 185.8 |
18.7%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08 | 210.1 |
20.8%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390 | 389.6 |
39%
|
9 | 모름/무응답 | 73 | 75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어서 | 134 | 131.9 |
40.6%
|
2 | 공정하고 정의로워서 | 76 | 75.3 |
23%
|
3 | 약속한 공약을 잘 실천해서 | 26 | 26.6 |
7.9%
|
4 | 국민과 소통을 잘 해서 | 20 | 19.5 |
6.1%
|
5 |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 | 28 | 28.2 |
8.5%
|
6 | 통합하고 포용적이어서 | 18 | 17.4 |
5.5%
|
7 | 기타 | 20 | 19.4 |
6.1%
|
9 | 모름/무응답 | 8 | 8 |
2.4%
|
-1 | 비해당 | 671 | 674.7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국가관이정확하다 | 1 | 1 |
5%
|
- | 나라일 잘 살핀다 | 1 | 1 |
5%
|
- | 노력하는점 | 1 | 0.9 |
5%
|
- | 노조 | 1 | 1 |
5%
|
- | 노조개혁 | 1 | 1 |
5%
|
- | 모두 다 잘함 | 1 | 1 |
5%
|
- | 모두 다 좋음 | 1 | 1 |
5%
|
- | 모두 다잘함 | 1 | 1 |
5%
|
- | 무응답 | 1 | 1 |
5%
|
- | 민주당이 싫어서 | 1 | 1 |
5%
|
- | 불법 노조 안하게 해줘서 | 1 | 0.9 |
5%
|
- | 빨갱이이재명을 타도 | 1 | 1 |
5%
|
- | 여러 방면으로 치우치 않고 하는 것 | 1 | 1 |
5%
|
- | 외교 | 1 | 0.9 |
5%
|
- | 융통성이 좋아서 | 1 | 0.9 |
5%
|
- | 이재명수사잘함 | 1 | 1 |
5%
|
- | 일본과 잘 지내려는 게 좋다 | 1 | 1 |
5%
|
- | 잘못 지적할 것 없어서 | 1 | 0.9 |
5%
|
- | 전반적으로 미래를 위해 국정운영 잘 추진해서 | 1 | 0.8 |
5%
|
- | 천안함피해자 고통을공감 | 1 | 1 |
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 | 209 | 207.2 |
34.9%
|
2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 | 173 | 175 |
28.9%
|
3 |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지 않아서 | 21 | 20.8 |
3.5%
|
4 |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고위직에 기용하여서 | 86 | 87 |
14.4%
|
5 | 정책 비전이 부족하여서 | 39 | 38.8 |
6.5%
|
6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해서 | 33 | 33.2 |
5.5%
|
7 | 기타 | 33 | 33.8 |
5.5%
|
9 | 모름/무응답 | 4 | 4 |
0.7%
|
-1 | 비해당 | 403 | 401.3 |
6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남북관계 정책을 제대로 안함 | 1 | 1 |
3%
|
- | 다 해당 | 1 | 1 |
3%
|
- | 다해당 | 5 | 4.9 |
15.2%
|
- | 매국노 | 1 | 1 |
3%
|
- | 멍청한 거 같다 | 1 | 1.5 |
3%
|
- | 모두 다 | 2 | 2 |
6.1%
|
- | 모든 면이 마음에 안든다 | 1 | 1 |
3%
|
- | 무능무지 | 1 | 1 |
3%
|
- | 보기 모두. 고르기 어렵다 | 1 | 1 |
3%
|
- | 소통불가 | 1 | 1.2 |
3%
|
- | 수도권 위주 개발해서 지방 분산 필요 | 1 | 1 |
3%
|
- | 외교 대응 | 2 | 2 |
6.1%
|
- | 외교국방 | 1 | 0.9 |
3%
|
- | 외교문제 | 1 | 1 |
3%
|
- | 외교정책맘애안든다 | 1 | 0.8 |
3%
|
- | 은행권 이자 변동률이 심하다 | 1 | 1.5 |
3%
|
- | 일반화된 거와 법의 테두리를 잘 알고 있는데 지키지를 않는다 | 1 | 1 |
3%
|
- | 일자리를 못만든다 | 1 | 1 |
3%
|
- | 전부 | 1 | 1 |
3%
|
- | 전부 다 | 3 | 3 |
9.1%
|
- | 전부다 | 2 | 2 |
6.1%
|
- | 전부다해당 | 2 | 1.9 |
6.1%
|
- | 친일 | 1 | 0.9 |
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37 | 133.8 |
13.7%
|
2 | 신뢰하는 편이다 | 226 | 224.6 |
22.6%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226 | 229.5 |
22.6%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373 | 371.2 |
37.3%
|
9 | 모름/무응답 | 39 | 42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98 | 199.4 |
19.8%
|
2 | 국민의힘 | 292 | 289.1 |
29.2%
|
3 | 정의당 | 20 | 20.7 |
2%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4 | 13.8 |
1.4%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69 | 469.9 |
46.9%
|
99 | 모름/무응답 | 8 | 8.1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12 | 112 |
23.5%
|
2 | 국민의힘 | 53 | 53.2 |
11.1%
|
3 | 정의당 | 16 | 15.4 |
3.4%
|
97 | 그 외 다른 정당 | 7 | 5.9 |
1.5%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84 | 286.6 |
59.5%
|
99 | 모름/무응답 | 5 | 5 |
1%
|
-1 | 비해당 | 524 | 523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12 | 110 |
11.2%
|
2 | 잘하는 편이다 | 538 | 536.2 |
53.7%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01 | 201.8 |
20.1%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05 | 104.5 |
10.5%
|
9 | 모름/무응답 | 45 | 48.5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22 | 23.2 |
2.2%
|
2 | 심각한 편이다 | 188 | 190.2 |
18.8%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640 | 632.5 |
63.9%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43 | 146.8 |
14.3%
|
9 | 모름/무응답 | 8 | 8.2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의무가 아니므로 착용하지 않을 것이다 | 242 | 243 |
24.2%
|
2 | 의무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착용할 것이다 | 746 | 744.1 |
74.5%
|
9 | 모름/무응답 | 13 | 13.9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2 | 41.2 |
4.2%
|
2 | 그런 편이다 | 288 | 293.7 |
28.8%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37 | 433.5 |
43.7%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218 | 217.1 |
21.8%
|
9 | 모름/무응답 | 16 | 15.6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5 | 43.7 |
4.5%
|
2 | 그런 편이다 | 235 | 234 |
23.5%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12 | 413.1 |
41.2%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283 | 285.4 |
28.3%
|
9 | 모름/무응답 | 26 | 24.9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1 | 29.8 |
3.1%
|
2 | 그런 편이다 | 371 | 372 |
37.1%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97 | 393.8 |
39.7%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152 | 154.5 |
15.2%
|
9 | 모름/무응답 | 50 | 50.8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23 | 23.2 |
2.3%
|
2 | 그런 편이다 | 233 | 232.3 |
23.3%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83 | 480.3 |
48.3%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229 | 228.8 |
22.9%
|
9 | 모름/무응답 | 33 | 36.4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155 | 153.6 |
15.5%
|
2 | 대체로 필요하다 | 257 | 254.7 |
25.7%
|
3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256 | 259.7 |
25.6%
|
4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267 | 265.4 |
26.7%
|
9 | 모름/무응답 | 66 | 67.6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최대 근로시간 범위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향 | 251 | 247.3 |
60.9%
|
2 | 최대 근로시간 자체를 제한하거나 줄여나가는 방향 | 147 | 146.3 |
35.7%
|
9 | 모름/무응답 | 14 | 14.7 |
3.4%
|
-1 | 비해당 | 589 | 592.7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한·일 관계 개선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 318 | 314.8 |
31.8%
|
2 | 일본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수용했다는 점에서 부정적이다 | 604 | 602.3 |
60.3%
|
9 | 모름/무응답 | 79 | 83.9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808 | 809.7 |
80.7%
|
2 | 반대한다 | 142 | 141.6 |
14.2%
|
9 | 모름/무응답 | 51 | 49.7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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