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2007년 소년법 개정 이후 도입된 소년 국선보조인 제도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국선보조인 제도의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2016년 당시 위촉된 국선보조인과 국선보조인 접견 경험이 있는 소년원 입소 또는 위탁 중인 소년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소년원에 입소하거나 분류심사원 및 소년원에 위탁 중인 소년 중 국선보조인 접견 경험이 있는 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국선보조인 활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최근 배정된 국선보조인 접견 횟수 및 시간, 국선보조인과의 면담 내용, 국선보조인 태도에 대한 인식, 국선보조인 신뢰도 및 만족도, 현재 처분을 야기한 비행 유형, 법원 소년부에서 보호처분을 받은 횟수, 소년원 송치처분 최초 여부, 소년원 송치처분 받은 횟수, 소년원 송치처분 적절성 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