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18 : 도시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119-V1.0
송성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1978년부터 운영하여 1980년대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는 농촌 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정부 관련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와 정부정책 수립 및 여론형성에 활용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로 농업인을 매년 조사하였고, 2006년부터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로 변경되어 도시민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민의식조사로 확대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정책활용도를 높였다.
이 자료는 2018년에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도시민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농업·농촌에 대한 애착심, 농업정책·농업농촌 문제에 대한 관심, 농업정책·농업농촌 문제와 나와의 관계,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 농업·농촌의 중요한 역할, 농업·농촌의 기능, 농촌의 공익적 기능 유지 위해 세금 추가 부담 찬반 여부, 농촌복지정책에 대한 인지 및 예산 증대에 대한 인식, 현재 거주지 주거환경 및 생활환경 만족도, 현재 삶의 질 인식, 농업·농촌정책 만족도, 올해 농식품 분야 이슈 중 가장 관심이 많았던 것, 농업·농촌 정책의 중요한 목적, 농식품 부문 혁신을 위한 최우선 연구과제, 농업예산 지원의 중점 분야, 향후 10년 동안 농업인들에 대한 재정지원 변화 전망, 우리나라 장래 식량수급에 대한 생각, 남북 경제교류 협력 활성화 시 농업의 변화 전망, 문재인 정부의 농정 분야 중 성과가 높은 분야, 현실적으로 공감하는 정책, 올해 농업정책 중 가장 미흡했던 과제, 2019년 정부가 추진해야 할 주요 농정과제, 귀농·귀촌 의향 및 시기, 귀농·귀촌인구 증가에 의견,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의 7대 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부문, 지난 3년간 성과가 가장 우수한 정책, 농촌 삶의 질 정책에 대한 만족도, PLS제도에 대한 인지, PLS 시행이 농산품 안정성에 기여 정도, 수입 농산물과 비교한 국산 농산물의 안정성, 우리 농산물과 수입 농산물 구매 행태, 식품 구매 또는 외식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 수입산 대비 국산 농축산물 가격경쟁력 등이다.
농가경제 농가소득 농민 농업 농업경영 농업발전 농업인 농업정책 농업제도 농촌 농촌가계 농촌경제 농촌생활 농촌지역 시장개방 귀농 정부지원 노후생활 삶의질 농산물 농작물 농촌귀환 농촌환경 수입개방 행복감 농촌주거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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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361 | 0 |
24.1%
|
2 | 부산 | 123 | 0 |
8.2%
|
3 | 대구 | 81 | 0 |
5.4%
|
4 | 인천 | 102 | 0 |
6.8%
|
5 | 광주 | 50 | 0 |
3.3%
|
6 | 대전 | 52 | 0 |
3.5%
|
7 | 울산 | 33 | 0 |
2.2%
|
8 | 경기 | 379 | 0 |
25.3%
|
9 | 강원 | 32 | 0 |
2.1%
|
10 | 충북 | 31 | 0 |
2.1%
|
11 | 충남/세종 | 42 | 0 |
2.8%
|
12 | 전북 | 46 | 0 |
3.1%
|
13 | 전남 | 28 | 0 |
1.9%
|
14 | 경북 | 49 | 0 |
3.3%
|
15 | 경남 | 74 | 0 |
4.9%
|
16 | 제주 | 17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광역시 | 812 | 0 |
54.1%
|
2 | 일반 시 | 688 | 0 |
4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737 | 0 |
49.1%
|
2 | 여자 | 763 | 0 |
5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0 | 0 |
0.7%
|
- | 20 | 19 | 0 |
1.3%
|
- | 21 | 22 | 0 |
1.5%
|
- | 22 | 25 | 0 |
1.7%
|
- | 23 | 24 | 0 |
1.6%
|
- | 24 | 23 | 0 |
1.5%
|
- | 25 | 21 | 0 |
1.4%
|
- | 26 | 27 | 0 |
1.8%
|
- | 27 | 30 | 0 |
2%
|
- | 28 | 45 | 0 |
3%
|
- | 29 | 32 | 0 |
2.1%
|
- | 30 | 28 | 0 |
1.9%
|
- | 31 | 9 | 0 |
0.6%
|
- | 32 | 23 | 0 |
1.5%
|
- | 33 | 25 | 0 |
1.7%
|
- | 34 | 25 | 0 |
1.7%
|
- | 35 | 16 | 0 |
1.1%
|
- | 36 | 31 | 0 |
2.1%
|
- | 37 | 32 | 0 |
2.1%
|
- | 38 | 46 | 0 |
3.1%
|
- | 39 | 31 | 0 |
2.1%
|
- | 40 | 36 | 0 |
2.4%
|
- | 41 | 16 | 0 |
1.1%
|
- | 42 | 27 | 0 |
1.8%
|
- | 43 | 14 | 0 |
0.9%
|
- | 44 | 23 | 0 |
1.5%
|
- | 45 | 36 | 0 |
2.4%
|
- | 46 | 30 | 0 |
2%
|
- | 47 | 47 | 0 |
3.1%
|
- | 48 | 36 | 0 |
2.4%
|
- | 49 | 41 | 0 |
2.7%
|
- | 50 | 33 | 0 |
2.2%
|
- | 51 | 32 | 0 |
2.1%
|
- | 52 | 34 | 0 |
2.3%
|
- | 53 | 20 | 0 |
1.3%
|
- | 54 | 31 | 0 |
2.1%
|
- | 55 | 32 | 0 |
2.1%
|
- | 56 | 20 | 0 |
1.3%
|
- | 57 | 36 | 0 |
2.4%
|
- | 58 | 31 | 0 |
2.1%
|
- | 59 | 31 | 0 |
2.1%
|
- | 60 | 68 | 0 |
4.5%
|
- | 61 | 47 | 0 |
3.1%
|
- | 62 | 44 | 0 |
2.9%
|
- | 63 | 35 | 0 |
2.3%
|
- | 64 | 39 | 0 |
2.6%
|
- | 65 | 23 | 0 |
1.5%
|
- | 66 | 35 | 0 |
2.3%
|
- | 67 | 19 | 0 |
1.3%
|
- | 68 | 18 | 0 |
1.2%
|
- | 69 | 22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278 | 0 |
18.5%
|
2 | 30대 | 266 | 0 |
17.7%
|
3 | 40대 | 306 | 0 |
20.4%
|
4 | 50대 | 300 | 0 |
20%
|
5 | 60세이상 | 350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686 | 0 |
45.7%
|
2 | 없다 | 814 | 0 |
5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12 | 0 |
27.5%
|
2 | 없다 | 1,088 | 0 |
7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국민)학교 졸업 이하 | 35 | 0 |
2.3%
|
2 | 중학교 졸업 | 111 | 0 |
7.4%
|
3 | 고등학교 졸업 | 665 | 0 |
44.3%
|
4 | 대학(전문대 포함) 재학 또는 졸업 이상 | 689 | 0 |
4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72 | 0 |
4.8%
|
2 | 2명 | 329 | 0 |
21.9%
|
3 | 3명 | 391 | 0 |
26.1%
|
4 | 4명 | 607 | 0 |
40.5%
|
5 | 5명 | 90 | 0 |
6%
|
6 | 6명 | 7 | 0 |
0.5%
|
7 | 7명 | 4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백만원 미만 | 7 | 0 |
0.5%
|
2 | 5백만원-1천만원 미만 | 20 | 0 |
1.3%
|
3 | 1천만원-2천만원 미만 | 61 | 0 |
4.1%
|
4 | 2천만원-3천만원 미만 | 190 | 0 |
12.7%
|
5 | 3천만원-4천만원 미만 | 370 | 0 |
24.7%
|
6 | 4천만원-5천만원 미만 | 406 | 0 |
27.1%
|
7 | 5천만원-7천만원 미만 | 302 | 0 |
20.1%
|
8 | 7천만원-1억원 미만 | 119 | 0 |
7.9%
|
9 | 1억원-1억5천만원 미만 | 18 | 0 |
1.2%
|
10 | 1억5천만원-2억 미만 | 6 | 0 |
0.4%
|
11 | 2억 이상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0만원 미만 | 5 | 0 |
0.3%
|
2 | 50만원 | 35 | 0 |
2.3%
|
3 | 70만원 | 67 | 0 |
4.5%
|
4 | 100만원 | 185 | 0 |
12.3%
|
5 | 150만원 | 312 | 0 |
20.8%
|
6 | 200만원 | 475 | 0 |
31.7%
|
7 | 300만원 | 376 | 0 |
25.1%
|
8 | 500만원 이상 | 45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종사자 (가족 종사자 포함) | 0 | 0 |
0%
|
2 | 자영업자 (소규모 장사 및 가족종사자, 개인택시운전사 등) | 349 | 0 |
23.3%
|
3 | 입법공무원/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정부/기업 고위 임원, 일반관리자 등) | 8 | 0 |
0.5%
|
4 | 전문가 (의사, 약사, 변호사, 회계사, 교수, 작가, 예술가 등) | 16 | 0 |
1.1%
|
5 | 기술공 및 준전문가 (컴퓨터 준전문가, 경찰, 소방수, 철도기관사, 운동선수, 연예인, 종교인 등) | 16 | 0 |
1.1%
|
6 | 사무종사자 (일반사무 종사자, 공무원, 교사 등) | 394 | 0 |
26.3%
|
7 | 서비스종사자 (이미용사, 보안서비스 종사자, 음식서비스 종사자 | 159 | 0 |
10.6%
|
8 | 판매종사자 (상점점원, 보험설계사, 나레이터 모델 및 홍보종사자 등) | 132 | 0 |
8.8%
|
9 | 기능원 및 관련기능 종사자 (광부, 전기/전자장비 설비 및 정비 | 64 | 0 |
4.3%
|
10 |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건설 및 기타 이동장치 운전종사자, 자동차 운전 종사자 등) | 22 | 0 |
1.5%
|
11 | 단순노무종사자 (배달, 운반, 세탁, 기사, 청소원, 경비원 등) | 38 | 0 |
2.5%
|
12 | 학생 | 65 | 0 |
4.3%
|
13 | 전업주부 | 202 | 0 |
13.5%
|
14 | 직업군인 | 1 | 0 |
0.1%
|
15 | 무직 | 32 | 0 |
2.1%
|
16 | 기타 | 2 | 0 |
0.1%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0 | 0 |
0%
|
2 | 별로 중요하지 않다 | 45 | 0 |
3%
|
3 | 보통이다 | 172 | 0 |
11.5%
|
4 | 대체로 중요하다 | 716 | 0 |
47.7%
|
5 | 매우 중요하다 | 567 | 0 |
37.8%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9 | 0 |
0.6%
|
2 | 별로 없다 | 243 | 0 |
16.2%
|
3 | 보통이다 | 466 | 0 |
31.1%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562 | 0 |
37.5%
|
5 | 매우 많다 | 220 | 0 |
14.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20 | 0 |
1.3%
|
2 | 별로 없다 | 289 | 0 |
19.3%
|
3 | 보통이다 | 557 | 0 |
37.1%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544 | 0 |
36.3%
|
5 | 매우 많다 | 90 | 0 |
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34 | 0 |
2.3%
|
2 | 별로 없다 | 363 | 0 |
24.2%
|
3 | 보통이다 | 579 | 0 |
38.6%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419 | 0 |
27.9%
|
5 | 매우 많다 | 105 | 0 |
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2 | 0 |
0.1%
|
2 | 별로 없다 | 71 | 0 |
4.7%
|
3 | 보통이다 | 344 | 0 |
22.9%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745 | 0 |
49.7%
|
5 | 매우 많다 | 338 | 0 |
22.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945 | 0 |
63%
|
2 | 지역 활성화 | 208 | 0 |
13.9%
|
3 | 여가 공간 활용 | 31 | 0 |
2.1%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28 | 0 |
1.9%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245 | 0 |
16.3%
|
6 | 환경 보전 | 36 | 0 |
2.4%
|
7 | 경관보전 | 7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554 | 0 |
36.9%
|
2 | 지역 활성화 | 199 | 0 |
13.3%
|
3 | 여가 공간 활용 | 110 | 0 |
7.3%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76 | 0 |
5.1%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392 | 0 |
26.1%
|
6 | 환경 보전 | 149 | 0 |
9.9%
|
7 | 경관보전 | 20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278 | 0 |
18.5%
|
2 | 지역 활성화 | 323 | 0 |
21.5%
|
3 | 여가 공간 활용 | 102 | 0 |
6.8%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99 | 0 |
6.6%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520 | 0 |
34.7%
|
6 | 환경 보전 | 152 | 0 |
10.1%
|
7 | 경관보전 | 2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201 | 0 |
13.4%
|
2 | 지역 활성화 | 199 | 0 |
13.3%
|
3 | 여가 공간 활용 | 149 | 0 |
9.9%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140 | 0 |
9.3%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404 | 0 |
26.9%
|
6 | 환경 보전 | 318 | 0 |
21.2%
|
7 | 경관보전 | 89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1%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75 | 0 |
5%
|
3 | 보통이다 | 347 | 0 |
23.1%
|
4 | 대체로 그렇다 | 893 | 0 |
59.5%
|
5 | 매우 그렇다 | 183 | 0 |
12.2%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 | 0 |
0.7%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147 | 0 |
9.8%
|
3 | 보통이다 | 534 | 0 |
35.6%
|
4 | 대체로 그렇다 | 667 | 0 |
44.5%
|
5 | 매우 그렇다 | 142 | 0 |
9.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7 | 0 |
0.5%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133 | 0 |
8.9%
|
3 | 보통이다 | 476 | 0 |
31.7%
|
4 | 대체로 그렇다 | 690 | 0 |
46%
|
5 | 매우 그렇다 | 194 | 0 |
12.9%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 | 0 |
0.6%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122 | 0 |
8.1%
|
3 | 보통이다 | 462 | 0 |
30.8%
|
4 | 대체로 그렇다 | 733 | 0 |
48.9%
|
5 | 매우 그렇다 | 174 | 0 |
11.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3 | 0 |
2.9%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358 | 0 |
23.9%
|
3 | 보통이다 | 629 | 0 |
41.9%
|
4 | 대체로 그렇다 | 426 | 0 |
28.4%
|
5 | 매우 그렇다 | 44 | 0 |
2.9%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한다 | 83 | 0 |
5.5%
|
2 | 대체로 반대한다 | 486 | 0 |
32.4%
|
3 | 대체로 찬성한다 | 578 | 0 |
38.5%
|
4 | 매우 찬성한다 | 218 | 0 |
14.5%
|
5 | 잘 모르겠다 | 135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 | 690 | 0 |
46%
|
2 | 접해 봤으나 구체적으로 모른다 | 584 | 0 |
38.9%
|
3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218 | 0 |
14.5%
|
4 | 매우 잘 알고 있다 | 8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한다 | 26 | 0 |
1.7%
|
2 | 대체로 반대한다 | 191 | 0 |
12.7%
|
3 | 보통이다 | 566 | 0 |
37.7%
|
4 | 대체로 찬성한다 | 634 | 0 |
42.3%
|
5 | 매우 찬성한다 | 83 | 0 |
5.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12 | 0 |
0.8%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112 | 0 |
7.5%
|
3 | 보통이다 | 555 | 0 |
37%
|
4 | 대체로 만족한다 | 777 | 0 |
51.8%
|
5 | 매우 만족한다 | 44 | 0 |
2.9%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6 | 0 |
0.4%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162 | 0 |
10.8%
|
3 | 보통이다 | 951 | 0 |
63.4%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373 | 0 |
24.9%
|
5 | 매우 높다 | 8 | 0 |
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9 | 0 |
0.6%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250 | 0 |
16.7%
|
3 | 보통이다 | 970 | 0 |
64.7%
|
4 | 대체로 만족한다 | 260 | 0 |
17.3%
|
5 | 매우 만족한다 | 11 | 0 |
0.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 (폭염 등) | 507 | 0 |
33.8%
|
2 | 스마트팜 육성 | 90 | 0 |
6%
|
3 | 가축질병(AI, 구제역 등) | 152 | 0 |
10.1%
|
4 | 일자리 창출 | 86 | 0 |
5.7%
|
5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77 | 0 |
5.1%
|
6 | 직접지불제 개편 | 10 | 0 |
0.7%
|
7 | 식품 안전성(PLS 등) | 117 | 0 |
7.8%
|
8 | 농산물 가격 안정 | 288 | 0 |
19.2%
|
9 | 쌀 목표가격 설정 | 35 | 0 |
2.3%
|
10 | 농민수당 | 19 | 0 |
1.3%
|
11 | 교통여건 개선(100원 택시, 버스) | 8 | 0 |
0.5%
|
12 | 로컬푸드 | 37 | 0 |
2.5%
|
13 | 농촌 태양광 | 25 | 0 |
1.7%
|
14 | 의료여건 개선 (원격 진료) | 9 | 0 |
0.6%
|
15 | 귀농귀촌 | 40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 (폭염 등) | 225 | 0 |
15%
|
2 | 스마트팜 육성 | 57 | 0 |
3.8%
|
3 | 가축질병(AI, 구제역 등) | 290 | 0 |
19.3%
|
4 | 일자리 창출 | 105 | 0 |
7%
|
5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99 | 0 |
6.6%
|
6 | 직접지불제 개편 | 25 | 0 |
1.7%
|
7 | 식품 안전성(PLS 등) | 149 | 0 |
9.9%
|
8 | 농산물 가격 안정 | 250 | 0 |
16.7%
|
9 | 쌀 목표가격 설정 | 61 | 0 |
4.1%
|
10 | 농민수당 | 28 | 0 |
1.9%
|
11 | 교통여건 개선(100원 택시, 버스) | 26 | 0 |
1.7%
|
12 | 로컬푸드 | 53 | 0 |
3.5%
|
13 | 농촌 태양광 | 28 | 0 |
1.9%
|
14 | 의료여건 개선 (원격 진료) | 22 | 0 |
1.5%
|
15 | 귀농귀촌 | 82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인의 기본적인 삶의 질 보장 | 299 | 0 |
19.9%
|
2 | 농촌지역 성장과 일자리 창출 | 299 | 0 |
19.9%
|
3 | 농식품의 합리적인 소비자 가격 유지 | 232 | 0 |
15.5%
|
4 | 안정적 식량공급 | 401 | 0 |
26.7%
|
5 | 지속가능농업 보장 | 56 | 0 |
3.7%
|
6 |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 대응 | 51 | 0 |
3.4%
|
7 | 고품질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 | 162 | 0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래 안전먹거리 공급 | 665 | 0 |
44.3%
|
2 | 자연환경 보전 | 200 | 0 |
13.3%
|
3 | 가축질병 혹은 식물병해충의 효과적 관리체계 구축 | 184 | 0 |
12.3%
|
4 | 친환경농업 지원 | 144 | 0 |
9.6%
|
5 | 지속가능한 농촌 개발과 일자리 창출 | 230 | 0 |
15.3%
|
6 | 농업농촌에 대한 지식 및 정보 개발과 공유 | 77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경쟁력 강화에 중점 지원해야 | 363 | 0 |
24.2%
|
2 | 살만한 농촌 만들기에 중점 지원해야 | 551 | 0 |
36.7%
|
3 | 같은 비중으로 지원해야 한다 | 586 | 0 |
3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증가할 것이다 | 586 | 0 |
39.1%
|
2 | 감소할 것이다 | 321 | 0 |
21.4%
|
3 | 변화 없을 것이다 | 593 | 0 |
3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안하다 | 44 | 0 |
2.9%
|
2 | 대체로 불안하다 | 505 | 0 |
33.7%
|
3 | 보통이다 | 598 | 0 |
39.9%
|
4 | 별로 불안하지 않다 | 327 | 0 |
21.8%
|
5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26 | 0 |
1.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빠질 것이다 | 22 | 0 |
1.5%
|
2 | 대체로 나빠질 것이다 | 205 | 0 |
13.7%
|
3 | 보통이다 | 732 | 0 |
48.8%
|
4 | 대체로 좋아질 것이다 | 518 | 0 |
34.5%
|
5 | 매우 좋아질 것이다 | 23 | 0 |
1.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528 | 0 |
35.2%
|
2 | 2순위 | 451 | 0 |
30.1%
|
3 | 3순위 | 338 | 0 |
22.5%
|
4 | 4순위 | 183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49 | 0 |
29.9%
|
2 | 2순위 | 410 | 0 |
27.3%
|
3 | 3순위 | 440 | 0 |
29.3%
|
4 | 4순위 | 201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12 | 0 |
27.5%
|
2 | 2순위 | 466 | 0 |
31.1%
|
3 | 3순위 | 378 | 0 |
25.2%
|
4 | 4순위 | 244 | 0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11 | 0 |
7.4%
|
2 | 2순위 | 173 | 0 |
11.5%
|
3 | 3순위 | 344 | 0 |
22.9%
|
4 | 4순위 | 872 | 0 |
5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390 | 0 |
26%
|
2 | 쌀 값 회복 | 242 | 0 |
16.1%
|
3 | 로컬푸드 확산 | 112 | 0 |
7.5%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52 | 0 |
10.1%
|
5 | 가축질병 감소 | 101 | 0 |
6.7%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26 | 0 |
1.7%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30 | 0 |
2%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44 | 0 |
9.6%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97 | 0 |
13.1%
|
10 | 스마트팜 확산 | 39 | 0 |
2.6%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67 | 0 |
4.5%
|
9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275 | 0 |
18.3%
|
2 | 쌀 값 회복 | 223 | 0 |
14.9%
|
3 | 로컬푸드 확산 | 112 | 0 |
7.5%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216 | 0 |
14.4%
|
5 | 가축질병 감소 | 151 | 0 |
10.1%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26 | 0 |
1.7%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46 | 0 |
3.1%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16 | 0 |
7.7%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230 | 0 |
15.3%
|
10 | 스마트팜 확산 | 55 | 0 |
3.7%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50 | 0 |
3.3%
|
9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65 | 0 |
11%
|
2 | 쌀 값 회복 | 179 | 0 |
11.9%
|
3 | 로컬푸드 확산 | 154 | 0 |
10.3%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56 | 0 |
10.4%
|
5 | 가축질병 감소 | 194 | 0 |
12.9%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67 | 0 |
4.5%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89 | 0 |
5.9%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85 | 0 |
12.3%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92 | 0 |
12.8%
|
10 | 스마트팜 확산 | 59 | 0 |
3.9%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60 | 0 |
4%
|
9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93 | 0 |
6.2%
|
2 | 쌀 값 회복 | 128 | 0 |
8.5%
|
3 | 로컬푸드 확산 | 208 | 0 |
13.9%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18 | 0 |
7.9%
|
5 | 가축질병 감소 | 243 | 0 |
16.2%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90 | 0 |
6%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86 | 0 |
5.7%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79 | 0 |
11.9%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45 | 0 |
9.7%
|
10 | 스마트팜 확산 | 82 | 0 |
5.5%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127 | 0 |
8.5%
|
99 | 없다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06 | 0 |
7.1%
|
2 | 쌀 값 회복 | 97 | 0 |
6.5%
|
3 | 로컬푸드 확산 | 211 | 0 |
14.1%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26 | 0 |
8.4%
|
5 | 가축질병 감소 | 174 | 0 |
11.6%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35 | 0 |
9%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51 | 0 |
3.4%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48 | 0 |
9.9%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25 | 0 |
8.3%
|
10 | 스마트팜 확산 | 101 | 0 |
6.7%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224 | 0 |
14.9%
|
99 | 없다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89 | 0 |
12.6%
|
2 | 쌀 값 회복 | 240 | 0 |
16%
|
3 | 로컬푸드 확산 | 108 | 0 |
7.2%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53 | 0 |
10.2%
|
5 | 가축질병 감소 | 122 | 0 |
8.1%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65 | 0 |
4.3%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26 | 0 |
1.7%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31 | 0 |
8.7%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313 | 0 |
20.9%
|
10 | 스마트팜 확산 | 59 | 0 |
3.9%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94 | 0 |
6.3%
|
9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38 | 0 |
9.2%
|
2 | 쌀 값 회복 | 195 | 0 |
13%
|
3 | 로컬푸드 확산 | 98 | 0 |
6.5%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82 | 0 |
12.1%
|
5 | 가축질병 감소 | 125 | 0 |
8.3%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21 | 0 |
8.1%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44 | 0 |
2.9%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51 | 0 |
10.1%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232 | 0 |
15.5%
|
10 | 스마트팜 확산 | 86 | 0 |
5.7%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128 | 0 |
8.5%
|
9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210 | 0 |
14%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64 | 0 |
4.3%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56 | 0 |
10.4%
|
4 | 농산물 가격안정 | 415 | 0 |
27.7%
|
5 | 자연재해사고로부터의 안전망 확충 | 146 | 0 |
9.7%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81 | 0 |
5.4%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59 | 0 |
3.9%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23 | 0 |
1.5%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76 | 0 |
5.1%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62 | 0 |
4.1%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20 | 0 |
1.3%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62 | 0 |
10.8%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26 | 0 |
1.7%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농특위, 농업회의소 설치 등)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181 | 0 |
12.1%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72 | 0 |
4.8%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74 | 0 |
11.6%
|
4 | 농산물 가격안정 | 214 | 0 |
14.3%
|
5 | 자연재해사고로부터의 안전망 확충 | 202 | 0 |
13.5%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57 | 0 |
3.8%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93 | 0 |
6.2%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42 | 0 |
2.8%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96 | 0 |
6.4%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71 | 0 |
4.7%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35 | 0 |
2.3%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82 | 0 |
12.1%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75 | 0 |
5%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농특위, 농업회의소 설치 등) | 6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117 | 0 |
7.8%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43 | 0 |
2.9%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38 | 0 |
9.2%
|
4 | 농산물 가격안정 | 187 | 0 |
12.5%
|
5 | 자연재해사고로부터의 안전망 확충 | 193 | 0 |
12.9%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89 | 0 |
5.9%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113 | 0 |
7.5%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57 | 0 |
3.8%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122 | 0 |
8.1%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103 | 0 |
6.9%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54 | 0 |
3.6%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74 | 0 |
11.6%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105 | 0 |
7%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농특위, 농업회의소 설치 등)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91 | 0 |
6.1%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68 | 0 |
4.5%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13 | 0 |
7.5%
|
4 | 농산물 가격안정 | 168 | 0 |
11.2%
|
5 | 자연재해사고로부터의 안전망 확충 | 167 | 0 |
11.1%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98 | 0 |
6.5%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91 | 0 |
6.1%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79 | 0 |
5.3%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118 | 0 |
7.9%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115 | 0 |
7.7%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59 | 0 |
3.9%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81 | 0 |
12.1%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130 | 0 |
8.7%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농특위, 농업회의소 설치 등) | 22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103 | 0 |
6.9%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75 | 0 |
5%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21 | 0 |
8.1%
|
4 | 농산물 가격안정 | 133 | 0 |
8.9%
|
5 | 자연재해사고로부터의 안전망 확충 | 124 | 0 |
8.3%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114 | 0 |
7.6%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72 | 0 |
4.8%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140 | 0 |
9.3%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99 | 0 |
6.6%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111 | 0 |
7.4%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69 | 0 |
4.6%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48 | 0 |
9.9%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166 | 0 |
11.1%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농특위, 농업회의소 설치 등) | 25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301 | 0 |
20.1%
|
2 | 별로 없다 | 472 | 0 |
31.5%
|
3 | 보통이다 | 257 | 0 |
17.1%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404 | 0 |
26.9%
|
5 | 매우 많다 | 66 | 0 |
4.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에 거주하면서 생계의 한 수단으로 농사를 짓기 위해 | 30 | 0 |
6.4%
|
2 | 농업 경영해 안전식품을 자급하기 위해 | 24 | 0 |
5.1%
|
3 | 자연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 251 | 0 |
53.4%
|
4 | 마을의 공동체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서 | 13 | 0 |
2.8%
|
5 | 인정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 42 | 0 |
8.9%
|
6 |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 | 105 | 0 |
22.3%
|
7 | 땅값이 도시보다 싸므로 넓은 주택을 가질 수 있어서 | 5 | 0 |
1.1%
|
-1 | 비해당 | 1,03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년 내 | 19 | 0 |
4%
|
2 | 5년 내 | 38 | 0 |
8.1%
|
3 | 10년 내 | 73 | 0 |
15.5%
|
4 | 10년 이후 | 104 | 0 |
22.1%
|
5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 236 | 0 |
50.2%
|
-1 | 비해당 | 1,03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생활하기에 소득이 부족할 것 같아서 | 142 | 0 |
18.4%
|
2 | 농업노동에 적응하기 힘들 것 같아서 | 251 | 0 |
32.5%
|
3 | 지역토박이주민들과의 갈등 때문에 | 24 | 0 |
3.1%
|
4 | 의료, 교통 등 생활환경의 불편 때문에 | 232 | 0 |
30%
|
5 | 자녀 교육에 제약이 많은 환경 때문에 | 65 | 0 |
8.4%
|
6 | 외로움, 고립감 등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 59 | 0 |
7.6%
|
-1 | 비해당 | 727 | 0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6 | 0 |
0.4%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63 | 0 |
4.2%
|
3 | 보통이다 | 367 | 0 |
24.5%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907 | 0 |
60.5%
|
5 | 매우 긍정적이다 | 157 | 0 |
1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8 | 0 |
0.5%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77 | 0 |
5.1%
|
3 | 보통이다 | 268 | 0 |
17.9%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929 | 0 |
61.9%
|
5 | 매우 긍정적이다 | 218 | 0 |
14.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의 지원정책과 프로그램 | 452 | 0 |
30.1%
|
2 | 지방자치단체의 유치 노력과 투자 | 317 | 0 |
21.1%
|
3 | 귀농관련기관의 교육, 정보제공 | 309 | 0 |
20.6%
|
4 | 도시민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전환 | 233 | 0 |
15.5%
|
5 | 농촌주민의 마을단위 유치 노력과 협력 | 155 | 0 |
10.3%
|
6 | 언론의 귀농 성공사례 소개 등 | 33 | 0 |
2.2%
|
7 | 기타 | 1 | 0 |
0.1%
|
11 | 의료 환경 개선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한다 | 19 | 0 |
1.3%
|
2 | 대체로 반대한다 | 135 | 0 |
9%
|
3 | 보통이다 | 438 | 0 |
29.2%
|
4 | 대체로 찬성한다 | 754 | 0 |
50.3%
|
5 | 매우 찬성한다 | 154 | 0 |
10.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604 | 0 |
40.3%
|
2 | 교육 | 142 | 0 |
9.5%
|
3 | 정주생활기반 | 213 | 0 |
14.2%
|
4 | 경제활동일자리 | 370 | 0 |
24.7%
|
5 | 문화여가 | 101 | 0 |
6.7%
|
6 | 환경경관 | 32 | 0 |
2.1%
|
7 | 안전 | 38 | 0 |
2.5%
|
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250 | 0 |
16.7%
|
2 | 교육 | 243 | 0 |
16.2%
|
3 | 정주생활기반 | 213 | 0 |
14.2%
|
4 | 경제활동일자리 | 338 | 0 |
22.5%
|
5 | 문화여가 | 281 | 0 |
18.7%
|
6 | 환경경관 | 96 | 0 |
6.4%
|
7 | 안전 | 79 | 0 |
5.3%
|
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656 | 0 |
43.7%
|
2 | 교육 | 167 | 0 |
11.1%
|
3 | 정주생활기반 | 161 | 0 |
10.7%
|
4 | 경제활동일자리 | 186 | 0 |
12.4%
|
5 | 문화여가 | 148 | 0 |
9.9%
|
6 | 환경경관 | 140 | 0 |
9.3%
|
7 | 안전 | 42 | 0 |
2.8%
|
9 | 없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209 | 0 |
13.9%
|
2 | 교육 | 181 | 0 |
12.1%
|
3 | 정주생활기반 | 200 | 0 |
13.3%
|
4 | 경제활동일자리 | 214 | 0 |
14.3%
|
5 | 문화여가 | 292 | 0 |
19.5%
|
6 | 환경경관 | 252 | 0 |
16.8%
|
7 | 안전 | 151 | 0 |
10.1%
|
9 | 없다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6 | 0 |
0.4%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154 | 0 |
10.3%
|
3 | 보통이다 | 1,013 | 0 |
67.5%
|
4 | 대체로 만족한다 | 319 | 0 |
21.3%
|
5 | 매우 만족한다 | 8 | 0 |
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 | 1,072 | 0 |
71.5%
|
2 | 접해 봤으나 구체적으로 내용은 모른다 | 312 | 0 |
20.8%
|
3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106 | 0 |
7.1%
|
4 | 매우 잘 알고 있다 | 10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기여하지 않을 것이다 | 31 | 0 |
2.1%
|
2 | 별로 기여하지 않을 것이다 | 188 | 0 |
12.5%
|
3 | 보통이다 | 362 | 0 |
24.1%
|
4 | 대체로 기여할 것이다 | 793 | 0 |
52.9%
|
5 | 매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126 | 0 |
8.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과 수입산 농산물의 안전성은 큰 차이가 없다 | 295 | 0 |
19.7%
|
2 | 국산 농산물이 수입산 농산물보다 안전하다 | 1,128 | 0 |
75.2%
|
3 | 수입산 농산물이 국산 농산물보다 안전성이 높다 | 77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입농산물에 비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우리 농산물을 구입한다 | 491 | 0 |
32.7%
|
2 |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싸면 수입농산물을 구입한다 | 569 | 0 |
37.9%
|
3 | 품질 (안전성 포함) 우수성을 우선 고려해 구입한다 | 440 | 0 |
2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47 | 0 |
9.8%
|
2 | 안전성 | 577 | 0 |
38.5%
|
3 | 품질(맛) | 676 | 0 |
45.1%
|
4 | 브랜드 | 33 | 0 |
2.2%
|
5 | 포장상태 | 39 | 0 |
2.6%
|
6 | 영양 등 | 28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208 | 0 |
13.9%
|
2 | 안전성 | 450 | 0 |
30%
|
3 | 품질(맛) | 710 | 0 |
47.3%
|
4 | 브랜드 | 98 | 0 |
6.5%
|
5 | 포장상태 | 22 | 0 |
1.5%
|
6 | 영양 등 | 12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84 | 0 |
12.3%
|
2 | 안전성 | 517 | 0 |
34.5%
|
3 | 품질(맛) | 530 | 0 |
35.3%
|
4 | 브랜드 | 139 | 0 |
9.3%
|
5 | 포장상태 | 39 | 0 |
2.6%
|
6 | 영양 등 | 91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01 | 0 |
6.7%
|
2 | 안전성 | 346 | 0 |
23.1%
|
3 | 품질(맛) | 937 | 0 |
62.5%
|
4 | 브랜드 | 56 | 0 |
3.7%
|
5 | 포장상태 | 37 | 0 |
2.5%
|
6 | 영양 등 | 23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33 | 0 |
2.2%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188 | 0 |
12.5%
|
3 | 보통이다 | 359 | 0 |
23.9%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804 | 0 |
53.6%
|
5 | 매우 높다 | 116 | 0 |
7.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50 | 0 |
3.3%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68 | 0 |
17.9%
|
3 | 보통이다 | 317 | 0 |
21.1%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709 | 0 |
47.3%
|
5 | 매우 높다 | 156 | 0 |
10.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2 | 0 |
1.5%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15 | 0 |
14.3%
|
3 | 보통이다 | 487 | 0 |
32.5%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703 | 0 |
46.9%
|
5 | 매우 높다 | 73 | 0 |
4.9%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3 | 0 |
1.5%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54 | 0 |
16.9%
|
3 | 보통이다 | 607 | 0 |
40.5%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565 | 0 |
37.7%
|
5 | 매우 높다 | 51 | 0 |
3.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40 | 0 |
2.7%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329 | 0 |
21.9%
|
3 | 보통이다 | 794 | 0 |
52.9%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315 | 0 |
21%
|
5 | 매우 높다 | 22 | 0 |
1.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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