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18 : 농업인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118-V1.0
송성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1978년부터 운영하여 1980년대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는 농촌 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정부 관련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와 정부정책 수립 및 여론형성에 활용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로 농업인을 매년 조사하였고, 2006년부터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로 변경되어 도시민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민의식조사로 확대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정책활용도를 높였다.
이 자료는 2018년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현지통신원 농업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농업에 대한 애착심, 농업의 공익적 기능, 농업·농촌의 중요한 역할, 농업·농촌의 기능, 현재 거주지 주거환경 및 생활환경 만족도, 현재 삶의 질 인식, 농업·농촌정책 만족도, 올해 농식품 분야 이슈 중 가장 관심이 많았던 것, 농업·농촌 정책의 중요한 목적, 농식품 부문 혁신을 위한 최우선 연구과제, 농업예산 지원의 중점 분야, 향후 10년 동안 농업인들에 대한 재정지원 변화 전망, 우리나라 장래 식량수급에 대한 생각, 남북 경제교류 협력 활성화 시 농업의 변화 전망, 문재인 정부의 농정 분야 중 성과가 높은 분야, 현실적으로 공감하는 정책, 올해 농업정책 중 가장 미흡했던 과제, 2019년 정부가 추진해야 할 주요 농정과제, 귀농·귀촌인구 증가에 의견, 귀농·귀촌을 위한 기능 및 역할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 귀농·귀촌에 대한 정부지원,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의 7대 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부문, 지난 3년간 성과가 가장 우수한 정책, 농촌 삶의 질 정책에 대한 만족도, PLS제도에 대한 인지, PLS 시행이 농산품 안정성에 기여 정도, 수입 농산물과 비교한 국산 농산물의 안정성, 수입산 대비 국산 농축산물 가격경쟁력, 올해 농사 만족도, 농업 경영에 가장 큰 위협 요소, 직업만족도, 농촌생활 만족도, 건강상태 등이다.
농가경제 농가소득 농민 농업 농업경영 농업발전 농업인 농업정책 농업제도 농촌 농촌가계 농촌경제 농촌생활 농촌지역 시장개방 노후소득 농업인력 정부지원 노후생활 삶의질 농산물 농작물 직업만족도 농촌환경 행복감 생활만족도 귀농 건강상태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80118.pdf | 설문지 (한글) | 331.9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0 | 0 |
0%
|
2 | 부산 | 0 | 0 |
0%
|
3 | 대구 | 2 | 0 |
0.2%
|
4 | 인천 | 1 | 0 |
0.1%
|
5 | 광주 | 0 | 0 |
0%
|
6 | 대전 | 0 | 0 |
0%
|
7 | 울산 | 3 | 0 |
0.2%
|
8 | 경기 | 124 | 0 |
9.8%
|
9 | 강원 | 126 | 0 |
10%
|
10 | 충북 | 119 | 0 |
9.5%
|
11 | 충남/세종 | 162 | 0 |
12.9%
|
12 | 전북 | 119 | 0 |
9.5%
|
13 | 전남 | 186 | 0 |
14.8%
|
14 | 경북 | 175 | 0 |
13.9%
|
15 | 경남 | 149 | 0 |
11.8%
|
16 | 제주 | 17 | 0 |
1.4%
|
97 | 기타 | 65 | 0 |
5.2%
|
99 | 무응답 | 11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도시근교(수도권 인근에 위치) | 235 | 0 |
18.7%
|
2 | 평야지대(대도시와 멀리 떨어진 평야) | 317 | 0 |
25.2%
|
3 | 산간지대(준산간지대) | 677 | 0 |
53.8%
|
9 | 무응답 | 30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33 | 2 | 0 |
0.2%
|
- | 34 | 2 | 0 |
0.2%
|
- | 35 | 1 | 0 |
0.1%
|
- | 36 | 3 | 0 |
0.2%
|
- | 38 | 1 | 0 |
0.1%
|
- | 39 | 4 | 0 |
0.3%
|
- | 40 | 1 | 0 |
0.1%
|
- | 41 | 5 | 0 |
0.4%
|
- | 42 | 1 | 0 |
0.1%
|
- | 43 | 3 | 0 |
0.2%
|
- | 44 | 9 | 0 |
0.7%
|
- | 45 | 5 | 0 |
0.4%
|
- | 46 | 5 | 0 |
0.4%
|
- | 47 | 11 | 0 |
0.9%
|
- | 48 | 8 | 0 |
0.6%
|
- | 49 | 11 | 0 |
0.9%
|
- | 50 | 9 | 0 |
0.7%
|
- | 51 | 17 | 0 |
1.4%
|
- | 52 | 13 | 0 |
1%
|
- | 53 | 13 | 0 |
1%
|
- | 54 | 20 | 0 |
1.6%
|
- | 55 | 20 | 0 |
1.6%
|
- | 56 | 39 | 0 |
3.1%
|
- | 57 | 32 | 0 |
2.5%
|
- | 58 | 56 | 0 |
4.4%
|
- | 59 | 48 | 0 |
3.8%
|
- | 60 | 73 | 0 |
5.8%
|
- | 61 | 49 | 0 |
3.9%
|
- | 62 | 54 | 0 |
4.3%
|
- | 63 | 48 | 0 |
3.8%
|
- | 64 | 44 | 0 |
3.5%
|
- | 65 | 63 | 0 |
5%
|
- | 66 | 63 | 0 |
5%
|
- | 67 | 52 | 0 |
4.1%
|
- | 68 | 46 | 0 |
3.7%
|
- | 69 | 40 | 0 |
3.2%
|
- | 70 | 65 | 0 |
5.2%
|
- | 71 | 40 | 0 |
3.2%
|
- | 72 | 31 | 0 |
2.5%
|
- | 73 | 26 | 0 |
2.1%
|
- | 74 | 18 | 0 |
1.4%
|
- | 75 | 28 | 0 |
2.2%
|
- | 76 | 25 | 0 |
2%
|
- | 77 | 20 | 0 |
1.6%
|
- | 78 | 19 | 0 |
1.5%
|
- | 79 | 21 | 0 |
1.7%
|
- | 80 | 17 | 0 |
1.4%
|
- | 81 | 12 | 0 |
1%
|
- | 82 | 13 | 0 |
1%
|
- | 83 | 16 | 0 |
1.3%
|
- | 84 | 9 | 0 |
0.7%
|
- | 85 | 9 | 0 |
0.7%
|
- | 86 | 1 | 0 |
0.1%
|
- | 87 | 3 | 0 |
0.2%
|
- | 88 | 2 | 0 |
0.2%
|
- | 89 | 1 | 0 |
0.1%
|
- | 93 | 1 | 0 |
0.1%
|
99 | 무응답 | 11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국민)학교 졸업 이하 | 87 | 0 |
6.9%
|
2 | 중학교 졸업 | 316 | 0 |
25.1%
|
3 | 고등학교 졸업 | 511 | 0 |
40.6%
|
4 | 대학(전문대 포함) 재학 또는 졸업 이상 | 330 | 0 |
26.2%
|
9 | 무응답 | 15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48 | 1 | 0 |
0.1%
|
- | 1953 | 2 | 0 |
0.2%
|
- | 1954 | 4 | 0 |
0.3%
|
- | 1955 | 4 | 0 |
0.3%
|
- | 1956 | 1 | 0 |
0.1%
|
- | 1957 | 3 | 0 |
0.2%
|
- | 1958 | 29 | 0 |
2.3%
|
- | 1960 | 30 | 0 |
2.4%
|
- | 1961 | 5 | 0 |
0.4%
|
- | 1962 | 4 | 0 |
0.3%
|
- | 1963 | 6 | 0 |
0.5%
|
- | 1964 | 9 | 0 |
0.7%
|
- | 1965 | 16 | 0 |
1.3%
|
- | 1966 | 6 | 0 |
0.5%
|
- | 1967 | 10 | 0 |
0.8%
|
- | 1968 | 56 | 0 |
4.4%
|
- | 1969 | 6 | 0 |
0.5%
|
- | 1970 | 54 | 0 |
4.3%
|
- | 1971 | 16 | 0 |
1.3%
|
- | 1972 | 6 | 0 |
0.5%
|
- | 1973 | 43 | 0 |
3.4%
|
- | 1974 | 12 | 0 |
1%
|
- | 1975 | 34 | 0 |
2.7%
|
- | 1976 | 18 | 0 |
1.4%
|
- | 1977 | 16 | 0 |
1.3%
|
- | 1978 | 83 | 0 |
6.6%
|
- | 1979 | 22 | 0 |
1.7%
|
- | 1980 | 56 | 0 |
4.4%
|
- | 1981 | 23 | 0 |
1.8%
|
- | 1982 | 28 | 0 |
2.2%
|
- | 1983 | 46 | 0 |
3.7%
|
- | 1984 | 24 | 0 |
1.9%
|
- | 1985 | 26 | 0 |
2.1%
|
- | 1986 | 17 | 0 |
1.4%
|
- | 1987 | 15 | 0 |
1.2%
|
- | 1988 | 75 | 0 |
6%
|
- | 1989 | 8 | 0 |
0.6%
|
- | 1990 | 27 | 0 |
2.1%
|
- | 1991 | 10 | 0 |
0.8%
|
- | 1992 | 11 | 0 |
0.9%
|
- | 1993 | 21 | 0 |
1.7%
|
- | 1994 | 4 | 0 |
0.3%
|
- | 1995 | 15 | 0 |
1.2%
|
- | 1996 | 13 | 0 |
1%
|
- | 1997 | 14 | 0 |
1.1%
|
- | 1998 | 43 | 0 |
3.4%
|
- | 1999 | 15 | 0 |
1.2%
|
- | 2000 | 33 | 0 |
2.6%
|
- | 2001 | 10 | 0 |
0.8%
|
- | 2002 | 9 | 0 |
0.7%
|
- | 2003 | 24 | 0 |
1.9%
|
- | 2004 | 6 | 0 |
0.5%
|
- | 2005 | 23 | 0 |
1.8%
|
- | 2006 | 16 | 0 |
1.3%
|
- | 2007 | 16 | 0 |
1.3%
|
- | 2008 | 34 | 0 |
2.7%
|
- | 2009 | 27 | 0 |
2.1%
|
- | 2010 | 23 | 0 |
1.8%
|
- | 2011 | 18 | 0 |
1.4%
|
- | 2012 | 6 | 0 |
0.5%
|
- | 2013 | 2 | 0 |
0.2%
|
- | 2014 | 4 | 0 |
0.3%
|
- | 2015 | 2 | 0 |
0.2%
|
- | 2017 | 1 | 0 |
0.1%
|
9999 | 무응답 | 18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도작 | 418 | 0 |
33.2%
|
2 | 과수 | 272 | 0 |
21.6%
|
3 | 노지채소 | 134 | 0 |
10.6%
|
4 | 축산 | 102 | 0 |
8.1%
|
5 | 시설원예 | 151 | 0 |
12%
|
6 | 특작 | 104 | 0 |
8.3%
|
7 | 기타 | 66 | 0 |
5.2%
|
9 | 무응답 | 12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백만원 미만 | 72 | 0 |
5.7%
|
2 | 5백만원-1천만원 미만 | 156 | 0 |
12.4%
|
3 | 1천만원-2천만원 미만 | 246 | 0 |
19.5%
|
4 | 2천만원-3천만원 미만 | 178 | 0 |
14.1%
|
5 | 3천만원-4천만원 미만 | 133 | 0 |
10.6%
|
6 | 4천만원-5천만원 미만 | 120 | 0 |
9.5%
|
7 | 5천만원-7천만원 미만 | 87 | 0 |
6.9%
|
8 | 7천만원-1억원 미만 | 75 | 0 |
6%
|
9 | 1억원-1억5천만원 미만 | 24 | 0 |
1.9%
|
10 | 1억5천만원-2억 미만 | 3 | 0 |
0.2%
|
11 | 2억 이상 | 5 | 0 |
0.4%
|
99 | 무응답 | 160 | 0 |
1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0만원 미만 | 26 | 0 |
2.1%
|
2 | 50만원 | 80 | 0 |
6.4%
|
3 | 70만원 | 180 | 0 |
14.3%
|
4 | 100만원 | 238 | 0 |
18.9%
|
5 | 150만원 | 253 | 0 |
20.1%
|
6 | 200만원 | 220 | 0 |
17.5%
|
7 | 300만원 | 94 | 0 |
7.5%
|
8 | 500만원 이상 | 14 | 0 |
1.1%
|
9 | 무응답 | 154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79 | 0 |
6.3%
|
2 | 2명 | 589 | 0 |
46.8%
|
3 | 3명 | 230 | 0 |
18.3%
|
4 | 4명 | 117 | 0 |
9.3%
|
5 | 5명 | 52 | 0 |
4.1%
|
6 | 6명 | 21 | 0 |
1.7%
|
7 | 7명 | 11 | 0 |
0.9%
|
8 | 8명 | 3 | 0 |
0.2%
|
9 | 무응답 | 157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4 | 0 |
0.3%
|
2 | 별로 중요하지 않다 | 16 | 0 |
1.3%
|
3 | 보통이다 | 47 | 0 |
3.7%
|
4 | 대체로 중요하다 | 234 | 0 |
18.6%
|
5 | 매우 중요하다 | 953 | 0 |
75.7%
|
9 | 모름 / 무응답 | 5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2 | 0 |
0.2%
|
2 | 별로 없다 | 17 | 0 |
1.4%
|
3 | 보통이다 | 78 | 0 |
6.2%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394 | 0 |
31.3%
|
5 | 매우 많다 | 762 | 0 |
60.5%
|
9 | 모름 / 무응답 | 6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2 | 0 |
0.2%
|
2 | 별로 없다 | 14 | 0 |
1.1%
|
3 | 보통이다 | 127 | 0 |
10.1%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327 | 0 |
26%
|
5 | 매우 많다 | 783 | 0 |
62.2%
|
9 | 모름 / 무응답 | 6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831 | 0 |
66%
|
2 | 지역 활성화 | 125 | 0 |
9.9%
|
3 | 여가 공간 활용 | 10 | 0 |
0.8%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8 | 0 |
0.6%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127 | 0 |
10.1%
|
6 | 환경 보전 | 48 | 0 |
3.8%
|
7 | 경관보전 | 11 | 0 |
0.9%
|
9 | 무응답 | 99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89 | 0 |
7.1%
|
2 | 지역 활성화 | 178 | 0 |
14.1%
|
3 | 여가 공간 활용 | 61 | 0 |
4.8%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53 | 0 |
4.2%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380 | 0 |
30.2%
|
6 | 환경 보전 | 285 | 0 |
22.6%
|
7 | 경관보전 | 74 | 0 |
5.9%
|
9 | 무응답 | 139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614 | 0 |
48.8%
|
2 | 지역 활성화 | 140 | 0 |
11.1%
|
3 | 여가 공간 활용 | 38 | 0 |
3%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52 | 0 |
4.1%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212 | 0 |
16.8%
|
6 | 환경 보전 | 100 | 0 |
7.9%
|
7 | 경관보전 | 30 | 0 |
2.4%
|
9 | 무응답 | 73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83 | 0 |
6.6%
|
2 | 지역 활성화 | 134 | 0 |
10.6%
|
3 | 여가 공간 활용 | 84 | 0 |
6.7%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60 | 0 |
4.8%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310 | 0 |
24.6%
|
6 | 환경 보전 | 355 | 0 |
28.2%
|
7 | 경관보전 | 133 | 0 |
10.6%
|
9 | 무응답 | 100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7 | 0 |
2.1%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43 | 0 |
3.4%
|
3 | 보통이다 | 169 | 0 |
13.4%
|
4 | 대체로 그렇다 | 372 | 0 |
29.5%
|
5 | 매우 그렇다 | 620 | 0 |
49.2%
|
9 | 모름 / 무응답 | 28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9 | 0 |
4.7%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205 | 0 |
16.3%
|
3 | 보통이다 | 329 | 0 |
26.1%
|
4 | 대체로 그렇다 | 390 | 0 |
31%
|
5 | 매우 그렇다 | 238 | 0 |
18.9%
|
9 | 모름 / 무응답 | 38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5 | 0 |
1.2%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63 | 0 |
5%
|
3 | 보통이다 | 206 | 0 |
16.4%
|
4 | 대체로 그렇다 | 433 | 0 |
34.4%
|
5 | 매우 그렇다 | 502 | 0 |
39.9%
|
9 | 모름 / 무응답 | 40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2 | 0 |
3.3%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154 | 0 |
12.2%
|
3 | 보통이다 | 333 | 0 |
26.4%
|
4 | 대체로 그렇다 | 440 | 0 |
34.9%
|
5 | 매우 그렇다 | 244 | 0 |
19.4%
|
9 | 모름 / 무응답 | 46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0 | 0 |
7.9%
|
2 | 별로 그렇지 없다 | 260 | 0 |
20.7%
|
3 | 보통이다 | 325 | 0 |
25.8%
|
4 | 대체로 그렇다 | 340 | 0 |
27%
|
5 | 매우 그렇다 | 192 | 0 |
15.3%
|
9 | 모름 / 무응답 | 42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70 | 0 |
5.6%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319 | 0 |
25.3%
|
3 | 보통이다 | 483 | 0 |
38.4%
|
4 | 대체로 만족한다 | 339 | 0 |
26.9%
|
5 | 매우 만족한다 | 39 | 0 |
3.1%
|
9 | 모름 / 무응답 | 9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자재값 상승 등 농사여건이 나빠졌다 | 159 | 0 |
39.9%
|
2 | 농산물수입 증가로 가격경쟁력이 저하됐다 | 125 | 0 |
31.4%
|
3 |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줄었다 | 44 | 0 |
11.1%
|
4 |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로워졌다 | 6 | 0 |
1.5%
|
5 | 기타 | 38 | 0 |
9.5%
|
9 | 무응답 | 26 | 0 |
6.5%
|
11 | 김영란법 시행으로 인한 소득 감소 | 0 | 0 |
0%
|
12 | 기상이변,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수확량 감소 | 0 | 0 |
0%
|
13 | 야생동물/병충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 0 | 0 |
0%
|
14 | 수확량 감소 | 0 | 0 |
0%
|
15 | 과잉생산 | 0 | 0 |
0%
|
16 | 노동력 부족 | 0 | 0 |
0%
|
17 | 친환경농법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 | 0 | 0 |
0%
|
18 | 관의 무농약에 대한 안일한 대응책 | 0 | 0 |
0%
|
19 | 농산물 가격 하락 | 0 | 0 |
0%
|
20 | 농협 재해보험 보장 관련 불만 | 0 | 0 |
0%
|
21 | 수입 감소 | 0 | 0 |
0%
|
22 | 기후변화에 대처할 인프라 전무 | 0 | 0 |
0%
|
-1 | 비해당 | 86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산물 가격 | 613 | 0 |
48.7%
|
2 | 판로와 유통 | 169 | 0 |
13.4%
|
3 | 영농자금 농가부채 | 42 | 0 |
3.3%
|
4 | 농산물 수입개방 | 63 | 0 |
5%
|
5 | 농촌지역개발 | 20 | 0 |
1.6%
|
6 | 농촌인력 | 129 | 0 |
10.2%
|
7 | 농작물병충해, 기상조건, 가축질병 | 176 | 0 |
14%
|
8 | 농기계, 비료 등 농자재 | 10 | 0 |
0.8%
|
9 | 영농시설 현대화 | 17 | 0 |
1.4%
|
10 | 농지문제 | 11 | 0 |
0.9%
|
11 | 기타 | 3 | 0 |
0.2%
|
21 | PLS 19년 시행 | 0 | 0 |
0%
|
22 | 인건비 상승 | 0 | 0 |
0%
|
23 | 한국의 계절적 특성 적정시기 연구부족 | 0 | 0 |
0%
|
24 | 정부 농업정책 | 0 | 0 |
0%
|
25 | 날씨 | 0 | 0 |
0%
|
99 | 무응답 | 6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산물 가격 | 145 | 0 |
11.5%
|
2 | 판로와 유통 | 214 | 0 |
17%
|
3 | 영농자금 농가부채 | 81 | 0 |
6.4%
|
4 | 농산물 수입개방 | 129 | 0 |
10.2%
|
5 | 농촌지역개발 | 58 | 0 |
4.6%
|
6 | 농촌인력 | 262 | 0 |
20.8%
|
7 | 농작물병충해, 기상조건, 가축질병 | 195 | 0 |
15.5%
|
8 | 농기계, 비료 등 농자재 | 66 | 0 |
5.2%
|
9 | 영농시설 현대화 | 43 | 0 |
3.4%
|
10 | 농지문제 | 54 | 0 |
4.3%
|
11 | 기타 | 2 | 0 |
0.2%
|
21 | PLS 19년 시행 | 0 | 0 |
0%
|
22 | 인건비 상승 | 0 | 0 |
0%
|
23 | 한국의 계절적 특성 적정시기 연구부족 | 0 | 0 |
0%
|
24 | 정부 농업정책 | 0 | 0 |
0%
|
25 | 날씨 | 0 | 0 |
0%
|
99 | 무응답 | 10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글로벌 시장 경쟁 심화 | 96 | 0 |
7.6%
|
2 | 농업 생산비 증가 | 360 | 0 |
28.6%
|
3 | 영농자금 압박 | 13 | 0 |
1%
|
4 | 농업정책 오류 | 86 | 0 |
6.8%
|
5 | 일손 부족 | 269 | 0 |
21.4%
|
6 | 판로확보 어려움 | 66 | 0 |
5.2%
|
7 | 농지 부족 | 10 | 0 |
0.8%
|
8 | 농가부채 증가 | 36 | 0 |
2.9%
|
9 | 후계인력 부재 | 46 | 0 |
3.7%
|
10 | 구제역 등 가축질병 | 10 | 0 |
0.8%
|
11 | 가뭄, 홍수, 태풍 피해 | 79 | 0 |
6.3%
|
12 | 농업에 대한 정부지원 감소 | 16 | 0 |
1.3%
|
13 | 불합리한 유통 구조와 수급 불안정 | 43 | 0 |
3.4%
|
14 |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여건 변화 | 76 | 0 |
6%
|
15 | 조수 피해 | 13 | 0 |
1%
|
16 | 기타 | 1 | 0 |
0.1%
|
21 | 야생동물 피해 | 0 | 0 |
0%
|
22 | 경영회생지원사업의 농지환매시 3%금리를 더하는것 | 0 | 0 |
0%
|
23 | 천수답논 물 해결해주기 | 0 | 0 |
0%
|
99 | 무응답 | 39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글로벌 시장 경쟁 심화 | 31 | 0 |
2.5%
|
2 | 농업 생산비 증가 | 165 | 0 |
13.1%
|
3 | 영농자금 압박 | 34 | 0 |
2.7%
|
4 | 농업정책 오류 | 65 | 0 |
5.2%
|
5 | 일손 부족 | 256 | 0 |
20.3%
|
6 | 판로확보 어려움 | 118 | 0 |
9.4%
|
7 | 농지 부족 | 21 | 0 |
1.7%
|
8 | 농가부채 증가 | 76 | 0 |
6%
|
9 | 후계인력 부재 | 99 | 0 |
7.9%
|
10 | 구제역 등 가축질병 | 21 | 0 |
1.7%
|
11 | 가뭄, 홍수, 태풍 피해 | 95 | 0 |
7.5%
|
12 | 농업에 대한 정부지원 감소 | 48 | 0 |
3.8%
|
13 | 불합리한 유통 구조와 수급 불안정 | 92 | 0 |
7.3%
|
14 |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여건 변화 | 70 | 0 |
5.6%
|
15 | 조수 피해 | 25 | 0 |
2%
|
16 | 기타 | 0 | 0 |
0%
|
21 | 야생동물 피해 | 0 | 0 |
0%
|
22 | 경영회생지원사업의 농지환매시 3%금리를 더하는것 | 0 | 0 |
0%
|
23 | 천수답논 물 해결해주기 | 0 | 0 |
0%
|
99 | 무응답 | 43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글로벌 시장 경쟁 심화 | 35 | 0 |
2.8%
|
2 | 농업 생산비 증가 | 84 | 0 |
6.7%
|
3 | 영농자금 압박 | 17 | 0 |
1.4%
|
4 | 농업정책 오류 | 48 | 0 |
3.8%
|
5 | 일손 부족 | 98 | 0 |
7.8%
|
6 | 판로확보 어려움 | 82 | 0 |
6.5%
|
7 | 농지 부족 | 13 | 0 |
1%
|
8 | 농가부채 증가 | 71 | 0 |
5.6%
|
9 | 후계인력 부재 | 137 | 0 |
10.9%
|
10 | 구제역 등 가축질병 | 15 | 0 |
1.2%
|
11 | 가뭄, 홍수, 태풍 피해 | 109 | 0 |
8.7%
|
12 | 농업에 대한 정부지원 감소 | 111 | 0 |
8.8%
|
13 | 불합리한 유통 구조와 수급 불안정 | 138 | 0 |
11%
|
14 |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 이변과 재배여건 변화 | 145 | 0 |
11.5%
|
15 | 조수 피해 | 83 | 0 |
6.6%
|
16 | 기타 | 2 | 0 |
0.2%
|
21 | 야생동물 피해 | 0 | 0 |
0%
|
22 | 경영회생지원사업의 농지환매시 3%금리를 더하는것 | 0 | 0 |
0%
|
23 | 천수답논 물 해결해주기 | 0 | 0 |
0%
|
99 | 무응답 | 71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음 | 78 | 0 |
6.2%
|
2 | 대체로 낮은 편임 | 233 | 0 |
18.5%
|
3 | 보통이다 | 563 | 0 |
44.7%
|
4 | 대체로 높은 편임 | 288 | 0 |
22.9%
|
5 | 매우 높음 | 72 | 0 |
5.7%
|
9 | 모름 / 무응답 | 25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음 | 133 | 0 |
10.6%
|
2 | 대체로 낮은 편임 | 418 | 0 |
33.2%
|
3 | 보통이다 | 490 | 0 |
38.9%
|
4 | 대체로 높은 편임 | 162 | 0 |
12.9%
|
5 | 매우 높음 | 27 | 0 |
2.1%
|
9 | 모름 / 무응답 | 29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음 | 83 | 0 |
6.6%
|
2 | 대체로 낮은 편임 | 320 | 0 |
25.4%
|
3 | 보통이다 | 595 | 0 |
47.3%
|
4 | 대체로 높은 편임 | 199 | 0 |
15.8%
|
5 | 매우 높음 | 29 | 0 |
2.3%
|
9 | 모름 / 무응답 | 33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력에 비해 보수가 낮다 | 211 | 0 |
48.4%
|
2 | 농산물 수입개방 등으로 장래가 불안하다 | 61 | 0 |
14%
|
3 | 타 분야에 비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다 | 55 | 0 |
12.6%
|
4 |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다 | 47 | 0 |
10.8%
|
5 | 농업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이 좋지 않다 | 19 | 0 |
4.4%
|
6 | 기타 | 0 | 0 |
0%
|
11 | 지역이 농사에 맞지 않아서 | 0 | 0 |
0%
|
12 | 기상이변으로 인한 소득 감소 | 0 | 0 |
0%
|
99 | 무응답 | 43 | 0 |
9.9%
|
-1 | 비해당 | 82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28 | 0 |
2.2%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205 | 0 |
16.3%
|
3 | 보통이다 | 523 | 0 |
41.5%
|
4 | 대체로 만족한다 | 420 | 0 |
33.4%
|
5 | 매우 만족한다 | 67 | 0 |
5.3%
|
9 | 모름 / 무응답 | 16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29 | 0 |
2.3%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187 | 0 |
14.9%
|
3 | 보통이다 | 600 | 0 |
47.7%
|
4 | 대체로 만족한다 | 379 | 0 |
30.1%
|
5 | 매우 만족한다 | 44 | 0 |
3.5%
|
9 | 모름 / 무응답 | 20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19 | 0 |
1.5%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67 | 0 |
21.2%
|
3 | 보통이다 | 753 | 0 |
59.8%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190 | 0 |
15.1%
|
5 | 매우 높다 | 13 | 0 |
1%
|
9 | 모름 / 무응답 | 17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63 | 0 |
5%
|
2 | 대체로 나쁜 편이다 | 378 | 0 |
30%
|
3 | 보통이다 | 474 | 0 |
37.6%
|
4 | 대체로 좋은 편이다 | 293 | 0 |
23.3%
|
5 | 매우 좋다 | 36 | 0 |
2.9%
|
9 | 모름 / 무응답 | 15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관리를 못하고 있다 | 29 | 0 |
6.4%
|
2 | 대체로 관리를 못하고 있는 편이다 | 209 | 0 |
45.8%
|
3 | 보통이다 | 99 | 0 |
21.7%
|
4 | 대체로 잘 관리하고 있는 편이다 | 90 | 0 |
19.7%
|
5 | 매우 잘 관리하고 있다 | 5 | 0 |
1.1%
|
9 | 모름 / 무응답 | 24 | 0 |
5.3%
|
-1 | 비해당 | 80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97 | 0 |
7.7%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470 | 0 |
37.3%
|
3 | 보통이다 | 534 | 0 |
42.4%
|
4 | 대체로 만족한다 | 109 | 0 |
8.7%
|
5 | 매우 만족한다 | 7 | 0 |
0.6%
|
9 | 모름 / 무응답 | 42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 | 454 | 0 |
36.1%
|
2 | 스마트팜 육성 | 30 | 0 |
2.4%
|
3 | 가축질병 | 20 | 0 |
1.6%
|
4 | 일자리 창출 | 39 | 0 |
3.1%
|
5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33 | 0 |
2.6%
|
6 | 직접지불제 개편 | 108 | 0 |
8.6%
|
7 | 식품 안전성 | 49 | 0 |
3.9%
|
8 | 농산물 가격 안정 | 182 | 0 |
14.5%
|
9 | 쌀 목표가격 설정 | 147 | 0 |
11.7%
|
10 | 농민수당 | 95 | 0 |
7.5%
|
11 | 교통여건 개선 | 6 | 0 |
0.5%
|
12 | 로컬푸드 | 12 | 0 |
1%
|
13 | 농촌 태양광 | 35 | 0 |
2.8%
|
14 | 의료여건 개선 | 10 | 0 |
0.8%
|
15 | 귀농귀촌 | 6 | 0 |
0.5%
|
99 | 무응답 | 33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 | 92 | 0 |
7.3%
|
2 | 스마트팜 육성 | 31 | 0 |
2.5%
|
3 | 가축질병 | 49 | 0 |
3.9%
|
4 | 일자리 창출 | 34 | 0 |
2.7%
|
5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37 | 0 |
2.9%
|
6 | 직접지불제 개편 | 143 | 0 |
11.4%
|
7 | 식품 안전성 | 81 | 0 |
6.4%
|
8 | 농산물 가격 안정 | 178 | 0 |
14.1%
|
9 | 쌀 목표가격 설정 | 203 | 0 |
16.1%
|
10 | 농민수당 | 159 | 0 |
12.6%
|
11 | 교통여건 개선 | 11 | 0 |
0.9%
|
12 | 로컬푸드 | 39 | 0 |
3.1%
|
13 | 농촌 태양광 | 84 | 0 |
6.7%
|
14 | 의료여건 개선 | 42 | 0 |
3.3%
|
15 | 귀농귀촌 | 38 | 0 |
3%
|
99 | 무응답 | 38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인의 기본적인 삶의 질 보장 | 551 | 0 |
43.8%
|
2 | 농촌지역 성장과 일자리 창출 | 90 | 0 |
7.1%
|
3 | 농식품의 합리적인 소비자 가격 유지 | 124 | 0 |
9.8%
|
4 | 안정적 식량공급 | 99 | 0 |
7.9%
|
5 | 지속가능농업 보장 | 180 | 0 |
14.3%
|
6 |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 대응 | 46 | 0 |
3.7%
|
7 | 고품질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 | 140 | 0 |
11.1%
|
8 | 기타 | 1 | 0 |
0.1%
|
9 | 무응답 | 28 | 0 |
2.2%
|
11 | 대한민국의 생존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래 안전먹거리 공급 | 432 | 0 |
34.3%
|
2 | 자연환경 보전 | 66 | 0 |
5.2%
|
3 | 가축질병 혹은 식물병해충의 효과적 관리체계 구축 | 87 | 0 |
6.9%
|
4 | 친환경농업 지원 | 125 | 0 |
9.9%
|
5 | 지속가능한 농촌 개발과 일자리 창출 | 384 | 0 |
30.5%
|
6 | 농업농촌에 대한 지식 및 정보 개발과 공유 | 130 | 0 |
10.3%
|
7 | 기타 | 6 | 0 |
0.5%
|
9 | 무응답 | 29 | 0 |
2.3%
|
11 | 농산물 가격 안정화 | 0 | 0 |
0%
|
12 | 영농제품 가격 인하 | 0 | 0 |
0%
|
13 | 기후변화에 따른 작목별 대책 마련 | 0 | 0 |
0%
|
14 | 농가 소득 증대 | 0 | 0 |
0%
|
15 | 농로 확보 및 농경지 정리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경쟁력 강화에 중점 지원해야 | 431 | 0 |
34.2%
|
2 | 살만한 농촌 만들기에 중점 지원해야 | 602 | 0 |
47.8%
|
3 | 같은 비중으로 지원해야 한다 | 200 | 0 |
15.9%
|
4 | 기타 | 2 | 0 |
0.2%
|
9 | 무응답 | 24 | 0 |
1.9%
|
11 | 공무원 관련 비용 지출을 줄이고 농가 직접 지원 강화 | 0 | 0 |
0%
|
12 | 직불제 확충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증가할 것이다 | 325 | 0 |
25.8%
|
2 | 감소할 것이다 | 617 | 0 |
49%
|
3 | 변화 없을 것이다 | 288 | 0 |
22.9%
|
9 | 무응답 | 29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안하다 | 171 | 0 |
13.6%
|
2 | 대체로 불안하다 | 659 | 0 |
52.3%
|
3 | 보통이다 | 214 | 0 |
17%
|
4 | 별로 불안하지 않다 | 150 | 0 |
11.9%
|
5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35 | 0 |
2.8%
|
9 | 모름 / 무응답 | 30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빠질 것이다 | 54 | 0 |
4.3%
|
2 | 대체로 나빠질 것이다 | 253 | 0 |
20.1%
|
3 | 보통이다 | 277 | 0 |
22%
|
4 | 대체로 좋아질 것이다 | 551 | 0 |
43.8%
|
5 | 매우 좋아질 것이다 | 95 | 0 |
7.5%
|
9 | 모름 / 무응답 | 29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46 | 0 |
27.5%
|
2 | 2순위 | 206 | 0 |
16.4%
|
3 | 3순위 | 175 | 0 |
13.9%
|
4 | 4순위 | 97 | 0 |
7.7%
|
9 | 무응답 | 435 | 0 |
3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86 | 0 |
14.8%
|
2 | 2순위 | 221 | 0 |
17.6%
|
3 | 3순위 | 274 | 0 |
21.8%
|
4 | 4순위 | 125 | 0 |
9.9%
|
9 | 무응답 | 453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79 | 0 |
14.2%
|
2 | 2순위 | 283 | 0 |
22.5%
|
3 | 3순위 | 221 | 0 |
17.6%
|
4 | 4순위 | 125 | 0 |
9.9%
|
9 | 무응답 | 451 | 0 |
3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11 | 0 |
8.8%
|
2 | 2순위 | 101 | 0 |
8%
|
3 | 3순위 | 137 | 0 |
10.9%
|
4 | 4순위 | 451 | 0 |
35.8%
|
9 | 무응답 | 459 | 0 |
3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240 | 0 |
19.1%
|
2 | 쌀 값 회복 | 471 | 0 |
37.4%
|
3 | 로컬푸드 확산 | 54 | 0 |
4.3%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00 | 0 |
7.9%
|
5 | 가축질병 감소 | 21 | 0 |
1.7%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84 | 0 |
6.7%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42 | 0 |
3.3%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27 | 0 |
2.1%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63 | 0 |
5%
|
10 | 스마트팜 확산 | 17 | 0 |
1.4%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22 | 0 |
1.7%
|
99 | 무응답 | 118 | 0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55 | 0 |
12.3%
|
2 | 쌀 값 회복 | 211 | 0 |
16.8%
|
3 | 로컬푸드 확산 | 82 | 0 |
6.5%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17 | 0 |
9.3%
|
5 | 가축질병 감소 | 53 | 0 |
4.2%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200 | 0 |
15.9%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69 | 0 |
5.5%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76 | 0 |
6%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93 | 0 |
7.4%
|
10 | 스마트팜 확산 | 33 | 0 |
2.6%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39 | 0 |
3.1%
|
99 | 무응답 | 131 | 0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58 | 0 |
12.5%
|
2 | 쌀 값 회복 | 103 | 0 |
8.2%
|
3 | 로컬푸드 확산 | 112 | 0 |
8.9%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07 | 0 |
8.5%
|
5 | 가축질병 감소 | 67 | 0 |
5.3%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54 | 0 |
12.2%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57 | 0 |
4.5%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04 | 0 |
8.3%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18 | 0 |
9.4%
|
10 | 스마트팜 확산 | 62 | 0 |
4.9%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72 | 0 |
5.7%
|
99 | 무응답 | 145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16 | 0 |
9.2%
|
2 | 쌀 값 회복 | 66 | 0 |
5.2%
|
3 | 로컬푸드 확산 | 99 | 0 |
7.9%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03 | 0 |
8.2%
|
5 | 가축질병 감소 | 70 | 0 |
5.6%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27 | 0 |
10.1%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64 | 0 |
5.1%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111 | 0 |
8.8%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64 | 0 |
13%
|
10 | 스마트팜 확산 | 68 | 0 |
5.4%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97 | 0 |
7.7%
|
99 | 무응답 | 174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88 | 0 |
7%
|
2 | 쌀 값 회복 | 58 | 0 |
4.6%
|
3 | 로컬푸드 확산 | 94 | 0 |
7.5%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91 | 0 |
7.2%
|
5 | 가축질병 감소 | 53 | 0 |
4.2%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82 | 0 |
6.5%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55 | 0 |
4.4%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87 | 0 |
6.9%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114 | 0 |
9.1%
|
10 | 스마트팜 확산 | 102 | 0 |
8.1%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198 | 0 |
15.7%
|
99 | 무응답 | 237 | 0 |
1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79 | 0 |
14.2%
|
2 | 쌀 값 회복 | 148 | 0 |
11.8%
|
3 | 로컬푸드 확산 | 24 | 0 |
1.9%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35 | 0 |
10.7%
|
5 | 가축질병 감소 | 25 | 0 |
2%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04 | 0 |
8.3%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25 | 0 |
2%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67 | 0 |
5.3%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319 | 0 |
25.3%
|
10 | 스마트팜 확산 | 19 | 0 |
1.5%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131 | 0 |
10.4%
|
99 | 무응답 | 83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해지원 확대 | 125 | 0 |
9.9%
|
2 | 쌀 값 회복 | 92 | 0 |
7.3%
|
3 | 로컬푸드 확산 | 55 | 0 |
4.4%
|
4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89 | 0 |
7.1%
|
5 | 가축질병 감소 | 35 | 0 |
2.8%
|
6 | 직불제 단가 인상 | 164 | 0 |
13%
|
7 |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제공 | 28 | 0 |
2.2%
|
8 | 계란 등 식품안전성 제고, 축산사육환경 개선 | 68 | 0 |
5.4%
|
9 | 주요 농산물 가격안정 | 242 | 0 |
19.2%
|
10 | 스마트팜 확산 | 47 | 0 |
3.7%
|
11 | 농촌정주여건 개선 | 219 | 0 |
17.4%
|
99 | 무응답 | 9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349 | 0 |
27.7%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134 | 0 |
10.6%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71 | 0 |
13.6%
|
4 | 농산물 가격안정 | 263 | 0 |
20.9%
|
5 | 자연재해 ,사고로 부터의 안전망 확충 | 82 | 0 |
6.5%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45 | 0 |
3.6%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8 | 0 |
0.6%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12 | 0 |
1%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37 | 0 |
2.9%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24 | 0 |
1.9%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12 | 0 |
1%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31 | 0 |
2.5%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13 | 0 |
1%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 24 | 0 |
1.9%
|
99 | 무응답 | 54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115 | 0 |
9.1%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197 | 0 |
15.6%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68 | 0 |
13.3%
|
4 | 농산물 가격안정 | 218 | 0 |
17.3%
|
5 | 자연재해 ,사고로 부터의 안전망 확충 | 154 | 0 |
12.2%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79 | 0 |
6.3%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18 | 0 |
1.4%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31 | 0 |
2.5%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67 | 0 |
5.3%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34 | 0 |
2.7%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28 | 0 |
2.2%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47 | 0 |
3.7%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25 | 0 |
2%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 22 | 0 |
1.7%
|
99 | 무응답 | 56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99 | 0 |
7.9%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82 | 0 |
6.5%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31 | 0 |
10.4%
|
4 | 농산물 가격안정 | 194 | 0 |
15.4%
|
5 | 자연재해 ,사고로 부터의 안전망 확충 | 162 | 0 |
12.9%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93 | 0 |
7.4%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33 | 0 |
2.6%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57 | 0 |
4.5%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99 | 0 |
7.9%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63 | 0 |
5%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42 | 0 |
3.3%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71 | 0 |
5.6%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40 | 0 |
3.2%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 37 | 0 |
2.9%
|
99 | 무응답 | 56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69 | 0 |
5.5%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92 | 0 |
7.3%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01 | 0 |
8%
|
4 | 농산물 가격안정 | 128 | 0 |
10.2%
|
5 | 자연재해 ,사고로 부터의 안전망 확충 | 157 | 0 |
12.5%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111 | 0 |
8.8%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31 | 0 |
2.5%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88 | 0 |
7%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100 | 0 |
7.9%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62 | 0 |
4.9%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50 | 0 |
4%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17 | 0 |
9.3%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54 | 0 |
4.3%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 33 | 0 |
2.6%
|
99 | 무응답 | 66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쌀 산업 체질 개선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 | 52 | 0 |
4.1%
|
2 | 직불제를 공익형으로 개편 | 73 | 0 |
5.8%
|
3 |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질 향상 | 100 | 0 |
7.9%
|
4 | 농산물 가격안정 | 80 | 0 |
6.4%
|
5 | 자연재해 ,사고로 부터의 안전망 확충 | 99 | 0 |
7.9%
|
6 | 청년 농업인 육성과 정착 지원 | 102 | 0 |
8.1%
|
7 | 스마트팜 확산 등 혁신성장 동력 확충 | 32 | 0 |
2.5%
|
8 | 세계와 경쟁하는 식품산업 육성 | 106 | 0 |
8.4%
|
9 | 농촌 재생에너지 확대, 6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 76 | 0 |
6%
|
10 | 지역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로컬푸드 활성화 | 77 | 0 |
6.1%
|
11 | 농업농촌의 對국민 서비스 확대 | 63 | 0 |
5%
|
12 | 농산물 품질안전 관리 강화 | 105 | 0 |
8.3%
|
13 |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철저한 가축방역 | 84 | 0 |
6.7%
|
14 | 협치 농정 체계 강화 | 94 | 0 |
7.5%
|
99 | 무응답 | 116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84 | 0 |
6.7%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281 | 0 |
22.3%
|
3 | 보통이다 | 324 | 0 |
25.7%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433 | 0 |
34.4%
|
5 | 매우 긍정적이다 | 106 | 0 |
8.4%
|
9 | 모름 / 무응답 | 31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어촌 마을의 인구와 활력 유지 | 297 | 0 |
52.1%
|
2 | 영농에 종사할 인력의 확보 | 97 | 0 |
17%
|
3 | 지역을 위해 일할 재능있는 인재 확보 | 116 | 0 |
20.4%
|
4 | 땅값 상승 등 주민 재산 가치 증대 | 22 | 0 |
3.9%
|
5 | 지방세 등 지역의 세금 수입 증대 | 1 | 0 |
0.2%
|
6 | 기타 | 3 | 0 |
0.5%
|
9 | 무응답 | 34 | 0 |
6%
|
-1 | 비해당 | 68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기주장을 너무 내세워 기존 주민과 갈등 | 91 | 0 |
23%
|
2 | 기존 주민과 격리된 생활로 위화감 조성 | 74 | 0 |
18.7%
|
3 | 귀농귀촌인의 불필요한 민원 증가 | 73 | 0 |
18.4%
|
4 | 기존 주민들의 자존심과 자부심에 상처를 줌 | 32 | 0 |
8.1%
|
5 | 땅값 상승으로 농사지을 농지 부족 | 29 | 0 |
7.3%
|
6 | 지역 공동체의식의 약화 | 35 | 0 |
8.8%
|
7 | 기타 | 9 | 0 |
2.3%
|
9 | 무응답 | 53 | 0 |
13.4%
|
-1 | 비해당 | 86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37 | 0 |
2.9%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103 | 0 |
8.2%
|
3 | 보통이다 | 271 | 0 |
21.5%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556 | 0 |
44.2%
|
5 | 매우 긍정적이다 | 250 | 0 |
19.9%
|
9 | 모름 / 무응답 | 42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의 지원정책과 프로그램 | 200 | 0 |
15.9%
|
2 | 지방자치단체의 유치 노력과 투자 | 113 | 0 |
9%
|
3 | 귀농관련기관의 교육, 정보 제공 | 156 | 0 |
12.4%
|
4 | 도시민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전환 | 550 | 0 |
43.7%
|
5 | 농촌주민의 마을단위 유치 노력과 협력 | 152 | 0 |
12.1%
|
6 | 언론의 귀농 성공사례 소개 등 | 20 | 0 |
1.6%
|
7 | 기타 | 14 | 0 |
1.1%
|
9 | 무응답 | 54 | 0 |
4.3%
|
11 | 귀농, 귀촌 정책 자금의 관리, 감독 | 0 | 0 |
0%
|
12 | 부모농업을 승계할 도시사람의 귀농귀촌 필요 | 0 | 0 |
0%
|
13 | 한 번 살아보고 판단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필요함 | 0 | 0 |
0%
|
14 | 현지인과의 어울림 부족 | 0 | 0 |
0%
|
15 | 미혼 여성인력 필요 | 0 | 0 |
0%
|
16 | 효율적인 택지 관리 및 주택, 난방, 교통의 혁신 필요 | 0 | 0 |
0%
|
17 | 끝까지 못한다 | 0 | 0 |
0%
|
18 | 귀농귀촌 하는 사람에게는 농지임대해서 정착하게끔 | 0 | 0 |
0%
|
19 | 농업으로 생활이 가능한 소득 보장 | 0 | 0 |
0%
|
20 | 마을도로 분쟁해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반대한다 | 98 | 0 |
7.8%
|
2 | 대체로 반대한다 | 266 | 0 |
21.1%
|
3 | 보통이다 | 304 | 0 |
24.1%
|
4 | 대체로 찬성한다 | 420 | 0 |
33.4%
|
5 | 매우 찬성한다 | 128 | 0 |
10.2%
|
9 | 모름 / 무응답 | 43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520 | 0 |
41.3%
|
2 | 교육 | 98 | 0 |
7.8%
|
3 | 정주생활 기반 | 238 | 0 |
18.9%
|
4 | 경제활동 일자리 | 227 | 0 |
18%
|
5 | 문화여가 | 42 | 0 |
3.3%
|
6 | 환경경관 | 53 | 0 |
4.2%
|
7 | 안전 | 39 | 0 |
3.1%
|
9 | 무응답 | 42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178 | 0 |
14.1%
|
2 | 교육 | 93 | 0 |
7.4%
|
3 | 정주생활 기반 | 188 | 0 |
14.9%
|
4 | 경제활동 일자리 | 304 | 0 |
24.1%
|
5 | 문화여가 | 140 | 0 |
11.1%
|
6 | 환경경관 | 199 | 0 |
15.8%
|
7 | 안전 | 107 | 0 |
8.5%
|
9 | 무응답 | 50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677 | 0 |
53.8%
|
2 | 교육 | 78 | 0 |
6.2%
|
3 | 정주생활 기반 | 97 | 0 |
7.7%
|
4 | 경제활동 일자리 | 75 | 0 |
6%
|
5 | 문화여가 | 91 | 0 |
7.2%
|
6 | 환경경관 | 75 | 0 |
6%
|
7 | 안전 | 36 | 0 |
2.9%
|
9 | 무응답 | 130 | 0 |
1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건복지 | 143 | 0 |
11.4%
|
2 | 교육 | 128 | 0 |
10.2%
|
3 | 정주생활 기반 | 140 | 0 |
11.1%
|
4 | 경제활동 일자리 | 155 | 0 |
12.3%
|
5 | 문화여가 | 217 | 0 |
17.2%
|
6 | 환경경관 | 198 | 0 |
15.7%
|
7 | 안전 | 121 | 0 |
9.6%
|
9 | 무응답 | 157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한다 | 75 | 0 |
6%
|
2 | 대체로 불만족한다 | 279 | 0 |
22.2%
|
3 | 보통이다 | 653 | 0 |
51.9%
|
4 | 대체로 만족한다 | 184 | 0 |
14.6%
|
5 | 매우 만족한다 | 9 | 0 |
0.7%
|
9 | 모름 / 무응답 | 59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 | 83 | 0 |
6.6%
|
2 | 접해 봤으나 구체적으로 내용은 모른다 | 311 | 0 |
24.7%
|
3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613 | 0 |
48.7%
|
4 | 매우 잘 알고 있다 | 219 | 0 |
17.4%
|
9 | 모름 / 무응답 | 33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 | 180 | 0 |
14.3%
|
2 | 접해 봤으나 구체적으로 내용은 모른다 | 248 | 0 |
19.7%
|
3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504 | 0 |
40%
|
4 | 매우 잘 알고 있다 | 288 | 0 |
22.9%
|
9 | 모름 / 무응답 | 39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663 | 0 |
52.7%
|
2 | 없다 | 542 | 0 |
43.1%
|
9 | 무응답 | 54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기여하지 않을 것이다 | 19 | 0 |
1.5%
|
2 | 별로 기여하지 않을 것이다 | 215 | 0 |
17.1%
|
3 | 보통이다 | 222 | 0 |
17.6%
|
4 | 대체로 기여할 것이다 | 587 | 0 |
46.6%
|
5 | 매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173 | 0 |
13.7%
|
9 | 모름 / 무응답 | 43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과 수입산 농산물의 안전성은 큰 차이가 없다 | 195 | 0 |
15.5%
|
2 | 국산 농산물이 수입산 농산물보다 안전하다 | 1,002 | 0 |
79.6%
|
3 | 수입산 농산물이 국산 농산물보다 안전성이 높다 | 28 | 0 |
2.2%
|
9 | 무응답 | 34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156 | 0 |
12.4%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314 | 0 |
24.9%
|
3 | 보통이다 | 324 | 0 |
25.7%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279 | 0 |
22.2%
|
5 | 매우 높다 | 99 | 0 |
7.9%
|
9 | 모름 / 무응답 | 87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121 | 0 |
9.6%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91 | 0 |
23.1%
|
3 | 보통이다 | 318 | 0 |
25.3%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335 | 0 |
26.6%
|
5 | 매우 높다 | 100 | 0 |
7.9%
|
9 | 모름 / 무응답 | 94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74 | 0 |
5.9%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265 | 0 |
21%
|
3 | 보통이다 | 428 | 0 |
34%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297 | 0 |
23.6%
|
5 | 매우 높다 | 58 | 0 |
4.6%
|
9 | 모름 / 무응답 | 137 | 0 |
1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102 | 0 |
8.1%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350 | 0 |
27.8%
|
3 | 보통이다 | 392 | 0 |
31.1%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250 | 0 |
19.9%
|
5 | 매우 높다 | 82 | 0 |
6.5%
|
9 | 모름 / 무응답 | 83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93 | 0 |
7.4%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317 | 0 |
25.2%
|
3 | 보통이다 | 457 | 0 |
36.3%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227 | 0 |
18%
|
5 | 매우 높다 | 55 | 0 |
4.4%
|
9 | 모름 / 무응답 | 110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