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15 : 도시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5-0164-V1.0
김동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1978년부터 운영하여 1980년대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는 농촌 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정부 관련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와 정부정책 수립 및 여론형성에 활용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로 농업인을 매년 조사하였고, 2006년부터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로 변경되어 도시민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민의식조사로 확대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정책활용도를 높였다.
이 자료는 2015년에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도시민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농업·농촌 문제에 대한 관심, 국가경제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중요성, 농업·농촌의 사회문화적 공익적 가치, 농업·농촌의 유지를 위한 추가비용부담 여부,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농촌복지예산 확대에 대한 의견, 농업인에 대한 세제혜택에 대한 인식, 귀농·귀촌 의향 및 시기, 귀농·귀촌 시 가장 필요한 것, 귀농·귀촌에 대한 정부지원 증대, 주변 사람의 귀농·귀촌에 대한 찬반의견, 거주지역의 생활환경 만족도, 농촌지역 방문시 가장 하고 싶은 것, 식품 구매 또는 외식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 최근 5년간 농식품 안정성 개선 정도 인식, 수입산 대비 국산 농축산물 가격경쟁력, 농산물 시장 개방에 대한 의식, 시장개방 확대에 따른 농산물 구입 의향, 국내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필요한 것, 가장 관심 있는 농식품 정책 분야, 우리 농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 농업예산 배분의 우선순위, 정부의 농산물 개방 속도와 수준에 대한 인식, 정부의 정책적 관심 및 지원에 대한 인식, 평소 농업·농촌에 대한 투자확대 인식, 우리 농산물에 대한 의견, 최근 1년간 정부의 홍보활동 인지, 농림축산식품부의 홍보에 대한 평가, 도농 간 생활격차 인식, 도시와 비교한 농촌의 생활수준 등이다.
농가경제 농가소득 농민 농업 농업경영 농업발전 농업인 농업정책 농업제도 농촌 농촌가계 농촌경제 농촌생활 농촌지역 시장개방 귀농 정부지원 노후생활 삶의질 농산물 농작물 농촌귀환 농촌환경 수입개방 행복감 농촌주거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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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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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372 | 0 |
24.8%
|
2 | 부산 | 125 | 0 |
8.3%
|
3 | 대구 | 83 | 0 |
5.5%
|
4 | 인천 | 100 | 0 |
6.7%
|
5 | 광주 | 53 | 0 |
3.5%
|
6 | 대전 | 53 | 0 |
3.5%
|
7 | 울산 | 35 | 0 |
2.3%
|
8 | 경기 | 364 | 0 |
24.3%
|
9 | 강원 | 33 | 0 |
2.2%
|
10 | 충북 | 33 | 0 |
2.2%
|
11 | 충남 | 33 | 0 |
2.2%
|
12 | 전북 | 45 | 0 |
3%
|
13 | 전남 | 28 | 0 |
1.9%
|
14 | 경북 | 52 | 0 |
3.5%
|
15 | 경남 | 77 | 0 |
5.1%
|
16 | 제주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광역시 | 821 | 0 |
54.7%
|
2 | 일반 시 | 679 | 0 |
4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739 | 0 |
49.3%
|
2 | 여자 | 761 | 0 |
5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25 | 0 |
1.7%
|
- | 20 | 30 | 0 |
2%
|
- | 21 | 21 | 0 |
1.4%
|
- | 22 | 29 | 0 |
1.9%
|
- | 23 | 27 | 0 |
1.8%
|
- | 24 | 13 | 0 |
0.9%
|
- | 25 | 20 | 0 |
1.3%
|
- | 26 | 20 | 0 |
1.3%
|
- | 27 | 21 | 0 |
1.4%
|
- | 28 | 35 | 0 |
2.3%
|
- | 29 | 35 | 0 |
2.3%
|
- | 30 | 27 | 0 |
1.8%
|
- | 31 | 19 | 0 |
1.3%
|
- | 32 | 19 | 0 |
1.3%
|
- | 33 | 19 | 0 |
1.3%
|
- | 34 | 26 | 0 |
1.7%
|
- | 35 | 26 | 0 |
1.7%
|
- | 36 | 36 | 0 |
2.4%
|
- | 37 | 31 | 0 |
2.1%
|
- | 38 | 52 | 0 |
3.5%
|
- | 39 | 34 | 0 |
2.3%
|
- | 40 | 43 | 0 |
2.9%
|
- | 41 | 24 | 0 |
1.6%
|
- | 42 | 31 | 0 |
2.1%
|
- | 43 | 32 | 0 |
2.1%
|
- | 44 | 30 | 0 |
2%
|
- | 45 | 32 | 0 |
2.1%
|
- | 46 | 36 | 0 |
2.4%
|
- | 47 | 27 | 0 |
1.8%
|
- | 48 | 39 | 0 |
2.6%
|
- | 49 | 38 | 0 |
2.5%
|
- | 50 | 29 | 0 |
1.9%
|
- | 51 | 33 | 0 |
2.2%
|
- | 52 | 38 | 0 |
2.5%
|
- | 53 | 39 | 0 |
2.6%
|
- | 54 | 38 | 0 |
2.5%
|
- | 55 | 29 | 0 |
1.9%
|
- | 56 | 28 | 0 |
1.9%
|
- | 57 | 25 | 0 |
1.7%
|
- | 58 | 18 | 0 |
1.2%
|
- | 59 | 18 | 0 |
1.2%
|
- | 60 | 55 | 0 |
3.7%
|
- | 61 | 41 | 0 |
2.7%
|
- | 62 | 39 | 0 |
2.6%
|
- | 63 | 36 | 0 |
2.4%
|
- | 64 | 25 | 0 |
1.7%
|
- | 65 | 24 | 0 |
1.6%
|
- | 66 | 12 | 0 |
0.8%
|
- | 67 | 24 | 0 |
1.6%
|
- | 68 | 22 | 0 |
1.5%
|
- | 69 | 30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728 | 0 |
48.5%
|
2 | 없다 | 771 | 0 |
51.4%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취학전 | 135 | 0 |
18.5%
|
2 | 학창시절(초중고) | 512 | 0 |
70.2%
|
3 | 성인 이후 | 82 | 0 |
11.2%
|
-1 | 비해당 | 7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81 | 0 |
32.1%
|
2 | 없다 | 1,019 | 0 |
6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 학교 졸업 이하 | 34 | 0 |
2.3%
|
2 | 중학교 졸업 | 148 | 0 |
9.9%
|
3 | 고등학교 졸업 | 640 | 0 |
42.7%
|
4 | 대학 재학 또는 졸업 이상 | 678 | 0 |
4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71 | 0 |
4.7%
|
2 | 2명 | 235 | 0 |
15.7%
|
3 | 3명 | 334 | 0 |
22.3%
|
4 | 4명 | 732 | 0 |
48.8%
|
5 | 5명 | 106 | 0 |
7.1%
|
6 | 6명 | 19 | 0 |
1.3%
|
7 | 7명 | 2 | 0 |
0.1%
|
10 | 10명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백만원 미만 | 19 | 0 |
1.3%
|
2 | 5백만원 - 1천만원 미만 | 27 | 0 |
1.8%
|
3 | 1천만원 - 2천만원 미만 | 98 | 0 |
6.5%
|
4 | 2천만원 - 3천만원 미만 | 207 | 0 |
13.8%
|
5 | 3천만원 - 4천만원 미만 | 420 | 0 |
28%
|
6 | 4천만원 - 5천만원 미만 | 419 | 0 |
27.9%
|
7 | 5천만원 - 7천만원 미만 | 230 | 0 |
15.3%
|
8 | 7천만원 - 1억원 미만 | 65 | 0 |
4.3%
|
9 | 1억원 이상 | 15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만원 미만 | 5 | 0 |
0.3%
|
2 | 30만원 - 50만원 | 23 | 0 |
1.5%
|
3 | 50만원 - 70만원 | 95 | 0 |
6.3%
|
4 | 70만원 - 100만원 | 145 | 0 |
9.7%
|
5 | 100만원 - 150만원 | 266 | 0 |
17.7%
|
6 | 150만원 - 200만원 | 351 | 0 |
23.4%
|
7 | 200만원 이상 | 615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종사자 | 3 | 0 |
0.2%
|
2 | 자영업자 | 393 | 0 |
26.2%
|
3 | 입법공무원/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 3 | 0 |
0.2%
|
4 | 전문가 | 10 | 0 |
0.7%
|
5 | 기술공 및 준전문가 | 30 | 0 |
2%
|
6 | 사무종사자 | 237 | 0 |
15.8%
|
7 | 서비스종사자 | 122 | 0 |
8.1%
|
8 | 판매종사자 | 102 | 0 |
6.8%
|
9 | 기능원 및 관련기능 종사자 | 59 | 0 |
3.9%
|
10 |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 21 | 0 |
1.4%
|
11 | 단순노무종사자 | 35 | 0 |
2.3%
|
12 | 학생 | 131 | 0 |
8.7%
|
13 | 전업주부 | 301 | 0 |
20.1%
|
14 | 직업군인 | 0 | 0 |
0%
|
15 | 무직 | 53 | 0 |
3.5%
|
16 | 기타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115 | 0 |
7.7%
|
2 | 많은 편 | 547 | 0 |
36.5%
|
3 | 보통 | 497 | 0 |
33.1%
|
4 | 별로 없다 | 306 | 0 |
20.4%
|
5 | 전혀 없다 | 35 | 0 |
2.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179 | 0 |
11.9%
|
2 | 많은 편 | 476 | 0 |
31.7%
|
3 | 보통 | 536 | 0 |
35.7%
|
4 | 별로 없다 | 258 | 0 |
17.2%
|
5 | 전혀 없다 | 51 | 0 |
3.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132 | 0 |
8.8%
|
2 | 많은 편 | 432 | 0 |
28.8%
|
3 | 보통 | 545 | 0 |
36.3%
|
4 | 별로 없다 | 330 | 0 |
22%
|
5 | 전혀 없다 | 61 | 0 |
4.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85 | 0 |
5.7%
|
2 | 많은 편 | 483 | 0 |
32.2%
|
3 | 보통 | 626 | 0 |
41.7%
|
4 | 별로 없다 | 271 | 0 |
18.1%
|
5 | 전혀 없다 | 35 | 0 |
2.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금까지도 중요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 26 | 0 |
1.7%
|
2 | 지금까지는 중요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중요할 것이다 | 244 | 0 |
16.3%
|
3 | 지금까지는 중요하였지만, 앞으로는 덜 중요해질 것이다 | 317 | 0 |
21.1%
|
4 | 지금까지도 중요했고, 앞으로도 중요할 것이다 | 913 | 0 |
6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177 | 0 |
11.8%
|
2 | 많은 편이다 | 880 | 0 |
58.7%
|
3 | 보통이다 | 391 | 0 |
26.1%
|
4 | 별로 없다 | 50 | 0 |
3.3%
|
5 | 전혀 없다 | 2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재 나의 생활을 위해서 농촌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 140 | 0 |
13.2%
|
2 | 장래에 나의 생활을 위하여 농촌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 190 | 0 |
18%
|
3 | 농촌이 존재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만족하기 때문에 | 401 | 0 |
37.9%
|
4 | 농촌은 후손들에게 물려 줄 가치가 있기 때문에 | 326 | 0 |
30.8%
|
-1 | 비해당 | 443 | 0 |
4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 | 564 | 0 |
37.6%
|
2 | 중요한 편 | 785 | 0 |
52.3%
|
3 | 그저 그렇다 | 135 | 0 |
9%
|
4 | 중요하지 않은 편 | 15 | 0 |
1%
|
5 | 필요하지 않다 | 1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 | 468 | 0 |
31.2%
|
2 | 중요한 편 | 743 | 0 |
49.5%
|
3 | 그저 그렇다 | 260 | 0 |
17.3%
|
4 | 중요하지 않은 편 | 26 | 0 |
1.7%
|
5 | 필요하지 않다 | 3 | 0 |
0.2%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 | 363 | 0 |
24.2%
|
2 | 중요한 편 | 591 | 0 |
39.4%
|
3 | 그저 그렇다 | 451 | 0 |
30.1%
|
4 | 중요하지 않은 편 | 90 | 0 |
6%
|
5 | 필요하지 않다 | 5 | 0 |
0.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 | 596 | 0 |
39.7%
|
2 | 중요한 편 | 727 | 0 |
48.5%
|
3 | 그저 그렇다 | 164 | 0 |
10.9%
|
4 | 중요하지 않은 편 | 11 | 0 |
0.7%
|
5 | 필요하지 않다 | 2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 | 307 | 0 |
20.5%
|
2 | 중요한 편 | 872 | 0 |
58.1%
|
3 | 그저 그렇다 | 294 | 0 |
19.6%
|
4 | 중요하지 않은 편 | 24 | 0 |
1.6%
|
5 | 필요하지 않다 | 3 | 0 |
0.2%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56 | 0 |
3.7%
|
2 | 찬성하는 편이다 | 836 | 0 |
55.7%
|
3 | 반대하는 편이다 | 416 | 0 |
27.7%
|
4 | 적극 반대한다 | 75 | 0 |
5%
|
9 | 잘 모르겠다 | 117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존예산에서 해당부분에 좀 더 많이 지원 | 865 | 0 |
57.7%
|
2 | 세금을 추가 편성해서 비용 충당 | 400 | 0 |
26.7%
|
3 | 지원 불필요 | 235 | 0 |
1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존예산에서 해당부분에 좀 더 많이 지원 | 900 | 0 |
60%
|
2 | 세금을 추가 편성해서 비용 충당 | 442 | 0 |
29.5%
|
3 | 지원 불필요 | 158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존예산에서 해당부분에 좀 더 많이 지원 | 760 | 0 |
50.7%
|
2 | 세금을 추가 편성해서 비용 충당 | 470 | 0 |
31.3%
|
3 | 지원 불필요 | 270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존예산에서 해당부분에 좀 더 많이 지원 | 776 | 0 |
51.7%
|
2 | 세금을 추가 편성해서 비용 충당 | 525 | 0 |
35%
|
3 | 지원 불필요 | 199 | 0 |
1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이다 | 91 | 0 |
6.1%
|
2 | 대체로 긍정적이다 | 803 | 0 |
53.5%
|
3 | 보통이다 | 514 | 0 |
34.3%
|
4 | 대체로 부정적이다 | 82 | 0 |
5.5%
|
5 | 매우 부정적이다 | 10 | 0 |
0.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78 | 0 |
5.2%
|
2 | 찬성하는 편이다 | 850 | 0 |
56.7%
|
3 | 보통이다 | 455 | 0 |
30.3%
|
4 | 반대하는 편이다 | 110 | 0 |
7.3%
|
5 | 적극 반대한다 | 7 | 0 |
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407 | 0 |
27.1%
|
2 | 대체로 그렇다 | 919 | 0 |
61.3%
|
3 | 보통이다 | 159 | 0 |
10.6%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14 | 0 |
0.9%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1%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41 | 0 |
22.7%
|
2 | 대체로 그렇다 | 780 | 0 |
52%
|
3 | 보통이다 | 327 | 0 |
21.8%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52 | 0 |
3.5%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18 | 0 |
21.2%
|
2 | 대체로 그렇다 | 683 | 0 |
45.5%
|
3 | 보통이다 | 396 | 0 |
26.4%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98 | 0 |
6.5%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0.3%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69 | 0 |
11.3%
|
2 | 대체로 그렇다 | 752 | 0 |
50.1%
|
3 | 보통이다 | 379 | 0 |
25.3%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179 | 0 |
11.9%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1 | 0 |
1.4%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56 | 0 |
10.4%
|
2 | 대체로 그렇다 | 770 | 0 |
51.3%
|
3 | 보통이다 | 374 | 0 |
24.9%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178 | 0 |
11.9%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2 | 0 |
1.5%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54 | 0 |
10.3%
|
2 | 대체로 그렇다 | 872 | 0 |
58.1%
|
3 | 보통이다 | 417 | 0 |
27.8%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56 | 0 |
3.7%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1%
|
6 | ④+⑤1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많다 | 157 | 0 |
10.5%
|
2 | 조금 있다 | 548 | 0 |
36.5%
|
3 | 별로 없다 | 377 | 0 |
25.1%
|
4 | 전혀 없다 | 351 | 0 |
23.4%
|
9 | 잘 모르겠다 | 67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에 거주하면서 생계의 수단으로 농사를 짓기 위해 | 52 | 0 |
7.4%
|
2 | 농업을 경영해 안전식품을 자급하기 위해 | 45 | 0 |
6.4%
|
3 |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 410 | 0 |
58.2%
|
4 | 마을의 공동체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서 | 28 | 0 |
4%
|
5 | 인정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 37 | 0 |
5.2%
|
6 |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 | 114 | 0 |
16.2%
|
7 | 땅값이 도시보다 싸므로 넓은 주택을 가질 수 있어서 | 19 | 0 |
2.7%
|
8 | 기타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DK | 0 | 0 |
0%
|
-1 | 비해당 | 79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년 내 | 13 | 0 |
1.8%
|
2 | 5년 내 | 37 | 0 |
5.2%
|
3 | 10년 내 | 77 | 0 |
10.9%
|
4 | 10년 이후 | 164 | 0 |
23.3%
|
5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 414 | 0 |
58.7%
|
-1 | 비해당 | 79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생활을 할 수 있는 수입원 | 290 | 0 |
41.1%
|
2 | 마음의 준비 | 120 | 0 |
17%
|
3 | 가족 설득 | 35 | 0 |
5%
|
4 | 농사기술 등 귀농프로그램 | 52 | 0 |
7.4%
|
5 |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 | 113 | 0 |
16%
|
6 |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 | 16 | 0 |
2.3%
|
7 | 이주에 필요한 자금 | 70 | 0 |
9.9%
|
8 | 장래성 | 9 | 0 |
1.3%
|
9 | 기타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79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생활을 할 수 있는 수입원 | 135 | 0 |
19.1%
|
2 | 마음의 준비 | 129 | 0 |
18.3%
|
3 | 가족 설득 | 63 | 0 |
8.9%
|
4 | 농사기술 등 귀농프로그램 | 81 | 0 |
11.5%
|
5 |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 | 95 | 0 |
13.5%
|
6 |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 | 29 | 0 |
4.1%
|
7 | 이주에 필요한 자금 | 140 | 0 |
19.9%
|
8 | 장래성 | 28 | 0 |
4%
|
9 | 기타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무응답 | 5 | 0 |
0.7%
|
-1 | 비해당 | 79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귀농 | 164 | 0 |
10.9%
|
2 | 귀촌 | 524 | 0 |
34.9%
|
3 | 반반이다 | 341 | 0 |
22.7%
|
4 | 둘 다 관심없다 | 471 | 0 |
3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 활력과 인력문제 완화 등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 | 838 | 0 |
55.9%
|
2 | 기존 주민과 갈등 및 위화감 조성 등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 | 352 | 0 |
23.5%
|
3 | 잘 모르겠다 | 310 | 0 |
2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 | 411 | 0 |
27.4%
|
2 | 지방자치단체 | 331 | 0 |
22.1%
|
3 | 귀농관련기관 | 316 | 0 |
21.1%
|
4 | 도시민 | 235 | 0 |
15.7%
|
5 | 농촌주민 | 135 | 0 |
9%
|
6 | 언론 | 72 | 0 |
4.8%
|
7 | 기타 | 0 | 0 |
0%
|
8 | 정착후 성공하기 까지 환경이 미흡 | 0 | 0 |
0%
|
9 | 자립할 수 있을정도의 재정지원 | 0 | 0 |
0%
|
10 | 농산물 과잉생산 | 0 | 0 |
0%
|
11 | 농촌의식변화 | 0 | 0 |
0%
|
12 | 농촌주민과 도시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 | 0 | 0 |
0%
|
13 | 자신의 삶을 위하여 귀촌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DK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74 | 0 |
4.9%
|
2 | 찬성하는 편이다 | 819 | 0 |
54.6%
|
3 | 보통이다 | 485 | 0 |
32.3%
|
4 | 반대하는 편이다 | 113 | 0 |
7.5%
|
5 | 적극 반대한다 | 9 | 0 |
0.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74 | 0 |
4.9%
|
2 | 찬성하는 편이다 | 769 | 0 |
51.3%
|
3 | 보통이다 | 571 | 0 |
38.1%
|
4 | 반대하는 편이다 | 82 | 0 |
5.5%
|
5 | 적극 반대한다 | 4 | 0 |
0.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한다 | 34 | 0 |
2.3%
|
2 | 대체로 만족한다 | 938 | 0 |
62.5%
|
3 | 그저 그렇다 | 468 | 0 |
31.2%
|
4 | 대체로 불만족한다 | 55 | 0 |
3.7%
|
5 | 매우 불만족이다 | 5 | 0 |
0.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66 | 0 |
11.1%
|
2 | 대체로 만족 | 879 | 0 |
58.6%
|
3 | 보통 | 389 | 0 |
25.9%
|
4 | 대체로 불만 | 63 | 0 |
4.2%
|
5 | 매우 불만 | 3 | 0 |
0.2%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63 | 0 |
10.9%
|
2 | 대체로 만족 | 693 | 0 |
46.2%
|
3 | 보통 | 509 | 0 |
33.9%
|
4 | 대체로 불만 | 126 | 0 |
8.4%
|
5 | 매우 불만 | 9 | 0 |
0.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283 | 0 |
18.9%
|
2 | 대체로 만족 | 726 | 0 |
48.4%
|
3 | 보통 | 364 | 0 |
24.3%
|
4 | 대체로 불만 | 106 | 0 |
7.1%
|
5 | 매우 불만 | 21 | 0 |
1.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57 | 0 |
10.5%
|
2 | 대체로 만족 | 748 | 0 |
49.9%
|
3 | 보통 | 490 | 0 |
32.7%
|
4 | 대체로 불만 | 93 | 0 |
6.2%
|
5 | 매우 불만 | 12 | 0 |
0.8%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97 | 0 |
13.1%
|
2 | 대체로 만족 | 758 | 0 |
50.5%
|
3 | 보통 | 445 | 0 |
29.7%
|
4 | 대체로 불만 | 91 | 0 |
6.1%
|
5 | 매우 불만 | 9 | 0 |
0.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55 | 0 |
10.3%
|
2 | 대체로 만족 | 647 | 0 |
43.1%
|
3 | 보통 | 544 | 0 |
36.3%
|
4 | 대체로 불만 | 143 | 0 |
9.5%
|
5 | 매우 불만 | 11 | 0 |
0.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85 | 0 |
5.7%
|
2 | 대체로 만족 | 636 | 0 |
42.4%
|
3 | 보통 | 585 | 0 |
39%
|
4 | 대체로 불만 | 179 | 0 |
11.9%
|
5 | 매우 불만 | 15 | 0 |
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63 | 0 |
4.2%
|
2 | 대체로 만족 | 816 | 0 |
54.4%
|
3 | 보통 | 542 | 0 |
36.1%
|
4 | 대체로 불만 | 71 | 0 |
4.7%
|
5 | 매우 불만 | 8 | 0 |
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통 불편 | 347 | 0 |
23.1%
|
2 | 숙박과 취사 불편 | 402 | 0 |
26.8%
|
3 | 비싼 요금 | 220 | 0 |
14.7%
|
4 | 체험활동 부족 또는 흥미 없음 | 222 | 0 |
14.8%
|
5 | 주변 환경 청결 미흡 | 132 | 0 |
8.8%
|
6 | 불친절 | 30 | 0 |
2%
|
7 | 사전 정보 확보의 어려움 | 142 | 0 |
9.5%
|
8 | 기타 | 5 | 0 |
0.3%
|
9 | 의료 시설 취약 | 0 | 0 |
0%
|
10 | 편의시설 부족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DK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말 농장 | 305 | 0 |
20.3%
|
2 | 감자캐기 등 농사체험 | 133 | 0 |
8.9%
|
3 | 농촌 일손돕기 등 봉사활동 | 207 | 0 |
13.8%
|
4 | 전통테마마을 체험 | 288 | 0 |
19.2%
|
5 | 농촌관광 체험 | 184 | 0 |
12.3%
|
6 | 지역축제 참여 | 379 | 0 |
25.3%
|
7 | 기타 | 4 | 0 |
0.3%
|
8 | 교회 | 0 | 0 |
0%
|
9 | 힐링캠프 | 0 | 0 |
0%
|
98 | 없다 | 0 | 0 |
0%
|
99 | DK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55 | 0 |
10.3%
|
2 | 안전성 | 540 | 0 |
36%
|
3 | 품질 | 488 | 0 |
32.5%
|
4 | 브랜드 | 22 | 0 |
1.5%
|
5 | 원산지 | 261 | 0 |
17.4%
|
6 | 기타 | 3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94 | 0 |
12.9%
|
2 | 안전성 | 348 | 0 |
23.2%
|
3 | 품질 | 488 | 0 |
32.5%
|
4 | 브랜드 | 56 | 0 |
3.7%
|
5 | 원산지 | 413 | 0 |
27.5%
|
6 | 기타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52 | 0 |
10.1%
|
2 | 안전성 | 421 | 0 |
28.1%
|
3 | 품질 | 349 | 0 |
23.3%
|
4 | 브랜드 | 89 | 0 |
5.9%
|
5 | 원산지 | 482 | 0 |
32.1%
|
6 | 기타 | 7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20 | 0 |
8%
|
2 | 안전성 | 340 | 0 |
22.7%
|
3 | 품질 | 802 | 0 |
53.5%
|
4 | 브랜드 | 50 | 0 |
3.3%
|
5 | 원산지 | 186 | 0 |
12.4%
|
6 | 기타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11 | 0 |
7.4%
|
2 | 안전성 | 500 | 0 |
33.3%
|
3 | 품질 | 416 | 0 |
27.7%
|
4 | 브랜드 | 40 | 0 |
2.7%
|
5 | 원산지 | 428 | 0 |
28.5%
|
6 | 기타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95 | 0 |
13%
|
2 | 안전성 | 306 | 0 |
20.4%
|
3 | 품질 | 700 | 0 |
46.7%
|
4 | 브랜드 | 183 | 0 |
12.2%
|
5 | 원산지 | 86 | 0 |
5.7%
|
6 | 기타 | 30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개선되고 있다 | 43 | 0 |
2.9%
|
2 | 개선되고 있는 편 | 761 | 0 |
50.7%
|
3 | 보통 | 503 | 0 |
33.5%
|
4 | 개선되고 있지 않은 편 | 173 | 0 |
11.5%
|
5 |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다 | 20 | 0 |
1.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높다 | 247 | 0 |
16.5%
|
2 | 높은 편 | 746 | 0 |
49.7%
|
3 | 보통 | 358 | 0 |
23.9%
|
4 | 낮은 편 | 131 | 0 |
8.7%
|
5 | 매우 낮다 | 18 | 0 |
1.2%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높다 | 267 | 0 |
17.8%
|
2 | 높은 편 | 728 | 0 |
48.5%
|
3 | 보통 | 382 | 0 |
25.5%
|
4 | 낮은 편 | 111 | 0 |
7.4%
|
5 | 매우 낮다 | 12 | 0 |
0.8%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높다 | 162 | 0 |
10.8%
|
2 | 높은 편 | 633 | 0 |
42.2%
|
3 | 보통 | 575 | 0 |
38.3%
|
4 | 낮은 편 | 121 | 0 |
8.1%
|
5 | 매우 낮다 | 9 | 0 |
0.6%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높다 | 203 | 0 |
13.5%
|
2 | 높은 편 | 728 | 0 |
48.5%
|
3 | 보통 | 468 | 0 |
31.2%
|
4 | 낮은 편 | 100 | 0 |
6.7%
|
5 | 매우 낮다 | 1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높다 | 153 | 0 |
10.2%
|
2 | 높은 편 | 712 | 0 |
47.5%
|
3 | 보통 | 502 | 0 |
33.5%
|
4 | 낮은 편 | 127 | 0 |
8.5%
|
5 | 매우 낮다 | 6 | 0 |
0.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1,028 | 0 |
68.5%
|
2 | 반반이다 | 398 | 0 |
26.5%
|
3 | 수입산 구입 | 74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953 | 0 |
63.5%
|
2 | 반반이다 | 468 | 0 |
31.2%
|
3 | 수입산 구입 | 79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673 | 0 |
44.9%
|
2 | 반반이다 | 677 | 0 |
45.1%
|
3 | 수입산 구입 | 150 | 0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741 | 0 |
49.4%
|
2 | 반반이다 | 635 | 0 |
42.3%
|
3 | 수입산 구입 | 124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940 | 0 |
62.7%
|
2 | 반반이다 | 477 | 0 |
31.8%
|
3 | 수입산 구입 | 83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604 | 0 |
40.3%
|
2 | 반반이다 | 711 | 0 |
47.4%
|
3 | 수입산 구입 | 185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727 | 0 |
48.5%
|
2 | 반반이다 | 638 | 0 |
42.5%
|
3 | 수입산 구입 | 135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821 | 0 |
54.7%
|
2 | 반반이다 | 586 | 0 |
39.1%
|
3 | 수입산 구입 | 93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469 | 0 |
31.3%
|
2 | 반반이다 | 856 | 0 |
57.1%
|
3 | 수입산 구입 | 175 | 0 |
1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비싸도 우리 농산물 구입 | 315 | 0 |
21%
|
2 |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비싸면 수입 농산물 구입 | 590 | 0 |
39.3%
|
3 | 품질 우수성을 고려해 구입 | 595 | 0 |
3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입농산물이 좋지만 가격이 비싸 자주 구매하지 못한다 | 20 | 0 |
1.3%
|
2 | 수입농산물이 좋고 구매도 거리낌이 없다 | 137 | 0 |
9.1%
|
3 | 별다른 거부 반응이 없다 | 579 | 0 |
38.6%
|
4 | 수입농산물에 대해 좋지 않게 생각하고 구매하지 않는다 | 378 | 0 |
25.2%
|
5 | 수입농산물에 대해 인식은 좋지 않지만 가격이 저렴해 구매한다 | 386 | 0 |
2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산지 표시 확대 | 263 | 0 |
17.5%
|
2 | 품질인증 확대 | 479 | 0 |
31.9%
|
3 | 수입산과 가격 경쟁력 확보 | 367 | 0 |
24.5%
|
4 | 직거래 등 다양한 판매처 개척 | 269 | 0 |
17.9%
|
5 | 수입산과 비교한 국산농산물 우수성 홍보 강화 | 122 | 0 |
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5 | 0 |
1%
|
2 | 심각하지 않은 편 | 358 | 0 |
23.9%
|
3 | 보통이다 | 703 | 0 |
46.9%
|
4 | 심각한 편 | 398 | 0 |
26.5%
|
5 | 매우 심각하다 | 26 | 0 |
1.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40미만 | 54 | 0 |
12.7%
|
2 | 40~60 | 194 | 0 |
45.8%
|
3 | 60~80 | 143 | 0 |
33.7%
|
4 | 80~100 | 19 | 0 |
4.5%
|
5 | 100 | 3 | 0 |
0.7%
|
6 | 100~120 | 5 | 0 |
1.2%
|
7 | 120~140 | 4 | 0 |
0.9%
|
8 | 140 초과 | 2 | 0 |
0.5%
|
-1 | 비해당 | 1,07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점 이하 | 160 | 0 |
10.7%
|
2 | 6점 | 182 | 0 |
12.1%
|
3 | 7점 | 383 | 0 |
25.5%
|
4 | 8점 | 514 | 0 |
34.3%
|
5 | 9점 | 199 | 0 |
13.3%
|
6 | 10점 | 62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점 이하 | 480 | 0 |
32%
|
2 | 6점 | 348 | 0 |
23.2%
|
3 | 7점 | 385 | 0 |
25.7%
|
4 | 8점 | 227 | 0 |
15.1%
|
5 | 9점 | 47 | 0 |
3.1%
|
6 | 10점 | 1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점 이하 | 152 | 0 |
10.1%
|
2 | 6점 | 259 | 0 |
17.3%
|
3 | 7점 | 434 | 0 |
28.9%
|
4 | 8점 | 453 | 0 |
30.2%
|
5 | 9점 | 160 | 0 |
10.7%
|
6 | 10점 | 42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점 이하 | 157 | 0 |
10.5%
|
2 | 6점 | 218 | 0 |
14.5%
|
3 | 7점 | 477 | 0 |
31.8%
|
4 | 8점 | 450 | 0 |
30%
|
5 | 9점 | 146 | 0 |
9.7%
|
6 | 10점 | 52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점 이하 | 225 | 0 |
15%
|
2 | 6점 | 264 | 0 |
17.6%
|
3 | 7점 | 453 | 0 |
30.2%
|
4 | 8점 | 432 | 0 |
28.8%
|
5 | 9점 | 89 | 0 |
5.9%
|
6 | 10점 | 37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정책 | 365 | 0 |
24.3%
|
2 | 농업정책 | 315 | 0 |
21%
|
3 | 식량정책 | 161 | 0 |
10.7%
|
4 | 축산정책 | 123 | 0 |
8.2%
|
5 | 식품정책 | 124 | 0 |
8.3%
|
6 | 유통정책 | 279 | 0 |
18.6%
|
7 | 소비과학 정책 | 101 | 0 |
6.7%
|
8 | 국제협력 | 32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가소득 불안정 | 388 | 0 |
25.9%
|
2 | 농업인구 고령화 | 628 | 0 |
41.9%
|
3 | 농산물 시장개방 | 168 | 0 |
11.2%
|
4 | 농산물 수급 불안정 | 108 | 0 |
7.2%
|
5 | 후계인력 부족 | 89 | 0 |
5.9%
|
6 | 수입농산물 유입 확대 | 46 | 0 |
3.1%
|
7 | 농촌 생활환경 열악 | 48 | 0 |
3.2%
|
8 | 정부의 관심과 지원 부족 | 25 | 0 |
1.7%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가소득 불안정 | 225 | 0 |
15%
|
2 | 농업인구 고령화 | 349 | 0 |
23.3%
|
3 | 농산물 시장개방 | 243 | 0 |
16.2%
|
4 | 농산물 수급 불안정 | 193 | 0 |
12.9%
|
5 | 후계인력 부족 | 244 | 0 |
16.3%
|
6 | 수입농산물 유입 확대 | 124 | 0 |
8.3%
|
7 | 농촌 생활환경 열악 | 70 | 0 |
4.7%
|
8 | 정부의 관심과 지원 부족 | 44 | 0 |
2.9%
|
9 | 무응답 | 8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로운 기술/ 생산방식 등의 연구개발 | 401 | 0 |
26.7%
|
2 | 귀농 귀촌, 관광 활성화 등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 337 | 0 |
22.5%
|
3 | 농업 농촌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158 | 0 |
10.5%
|
4 | FTA에 따른 농업 피해보상 및 경쟁력 강화 | 142 | 0 |
9.5%
|
5 | 농업 후계인력 육성 | 207 | 0 |
13.8%
|
6 | 재해/가축질병 재발 방지 및 대처방안 마련 | 75 | 0 |
5%
|
7 | 인증 표시제 실시 등 농식품 안전성 관리 강화 | 66 | 0 |
4.4%
|
8 | 유통구조 개선 등 안정적인 농식품 공급체계 마련 | 114 | 0 |
7.6%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로운 기술/ 생산방식 등의 연구개발 | 150 | 0 |
10%
|
2 | 귀농 귀촌, 관광 활성화 등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 272 | 0 |
18.1%
|
3 | 농업 농촌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222 | 0 |
14.8%
|
4 | FTA에 따른 농업 피해보상 및 경쟁력 강화 | 188 | 0 |
12.5%
|
5 | 농업 후계인력 육성 | 221 | 0 |
14.7%
|
6 | 재해/가축질병 재발 방지 및 대처방안 마련 | 140 | 0 |
9.3%
|
7 | 인증 표시제 실시 등 농식품 안전성 관리 강화 | 117 | 0 |
7.8%
|
8 | 유통구조 개선 등 안정적인 농식품 공급체계 마련 | 189 | 0 |
12.6%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38 | 0 |
22.5%
|
2 | 2순위 | 353 | 0 |
23.5%
|
3 | 3순위 | 239 | 0 |
15.9%
|
4 | 4순위 | 201 | 0 |
13.4%
|
5 | 5순위 | 169 | 0 |
11.3%
|
6 | 6순위 | 103 | 0 |
6.9%
|
7 | 7순위 | 97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286 | 0 |
19.1%
|
2 | 2순위 | 210 | 0 |
14%
|
3 | 3순위 | 255 | 0 |
17%
|
4 | 4순위 | 222 | 0 |
14.8%
|
5 | 5순위 | 188 | 0 |
12.5%
|
6 | 6순위 | 181 | 0 |
12.1%
|
7 | 7순위 | 158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27 | 0 |
21.8%
|
2 | 2순위 | 238 | 0 |
15.9%
|
3 | 3순위 | 234 | 0 |
15.6%
|
4 | 4순위 | 248 | 0 |
16.5%
|
5 | 5순위 | 211 | 0 |
14.1%
|
6 | 6순위 | 136 | 0 |
9.1%
|
7 | 7순위 | 106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279 | 0 |
18.6%
|
2 | 2순위 | 294 | 0 |
19.6%
|
3 | 3순위 | 220 | 0 |
14.7%
|
4 | 4순위 | 201 | 0 |
13.4%
|
5 | 5순위 | 207 | 0 |
13.8%
|
6 | 6순위 | 169 | 0 |
11.3%
|
7 | 7순위 | 130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82 | 0 |
12.1%
|
2 | 2순위 | 257 | 0 |
17.1%
|
3 | 3순위 | 305 | 0 |
20.3%
|
4 | 4순위 | 240 | 0 |
16%
|
5 | 5순위 | 255 | 0 |
17%
|
6 | 6순위 | 146 | 0 |
9.7%
|
7 | 7순위 | 115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3 | 0 |
2.2%
|
2 | 2순위 | 71 | 0 |
4.7%
|
3 | 3순위 | 139 | 0 |
9.3%
|
4 | 4순위 | 218 | 0 |
14.5%
|
5 | 5순위 | 266 | 0 |
17.7%
|
6 | 6순위 | 466 | 0 |
31.1%
|
7 | 7순위 | 307 | 0 |
2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55 | 0 |
3.7%
|
2 | 2순위 | 77 | 0 |
5.1%
|
3 | 3순위 | 108 | 0 |
7.2%
|
4 | 4순위 | 170 | 0 |
11.3%
|
5 | 5순위 | 204 | 0 |
13.6%
|
6 | 6순위 | 299 | 0 |
19.9%
|
7 | 7순위 | 587 | 0 |
3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장산업이다 | 419 | 0 |
27.9%
|
2 | 쇠퇴산업이다 | 741 | 0 |
49.4%
|
3 | 잘 모르겠다 | 340 | 0 |
2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투자를 늘려야한다 | 760 | 0 |
50.7%
|
2 | 투자를 줄여야한다 | 163 | 0 |
10.9%
|
3 | 현 수준 유지 | 482 | 0 |
32.1%
|
4 | 잘 모르겠다 | 95 | 0 |
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87 | 0 |
12.5%
|
2 | 대체로 그렇다 | 822 | 0 |
54.8%
|
3 | 보통이다 | 415 | 0 |
27.7%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74 | 0 |
4.9%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62 | 0 |
24.1%
|
2 | 대체로 그렇다 | 831 | 0 |
55.4%
|
3 | 보통이다 | 299 | 0 |
19.9%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8 | 0 |
0.5%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10 | 0 |
7.3%
|
2 | 대체로 그렇다 | 555 | 0 |
37%
|
3 | 보통이다 | 556 | 0 |
37.1%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72 | 0 |
18.1%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7 | 0 |
0.5%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342 | 0 |
22.8%
|
2 | 대체로 그렇다 | 739 | 0 |
49.3%
|
3 | 보통이다 | 373 | 0 |
24.9%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4 | 0 |
2.9%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0.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7 | 0 |
3.8%
|
2 | 대체로 그렇다 | 549 | 0 |
36.6%
|
3 | 보통이다 | 683 | 0 |
45.5%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195 | 0 |
13%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16 | 0 |
1.1%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57 | 0 |
3.8%
|
2 | 대체로 그렇다 | 473 | 0 |
31.5%
|
3 | 보통이다 | 736 | 0 |
49.1%
|
4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213 | 0 |
14.2%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1 | 0 |
1.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20 | 0 |
1.3%
|
2 |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441 | 0 |
29.4%
|
3 | 접해 봤으나 구체적으로 정책은 모른다 | 598 | 0 |
39.9%
|
4 | 전혀 모른다 | 441 | 0 |
29.4%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과하다 | 190 | 0 |
12.7%
|
2 | 적절하다 | 799 | 0 |
53.3%
|
3 | 미흡하다 | 352 | 0 |
23.5%
|
4 | 잘 모르겠다 | 159 | 0 |
1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7 | 0 |
0.5%
|
2 | 그런 편이다 | 314 | 0 |
20.9%
|
3 | 보통이다 | 748 | 0 |
49.9%
|
4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06 | 0 |
27.1%
|
5 | 전혀 그렇지 않다 | 25 | 0 |
1.7%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충분하다 | 6 | 0 |
0.4%
|
2 | 충분한 편이다 | 387 | 0 |
25.8%
|
3 | 보통이다 | 751 | 0 |
50.1%
|
4 | 불충분하다 | 336 | 0 |
22.4%
|
5 | 매우 불충분하다 | 20 | 0 |
1.3%
|
9 | 모름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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