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13 : 도시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3-0226-V1.0
김동원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1978년부터 운영하여 1980년대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는 농촌 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정부 관련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와 정부정책 수립 및 여론형성에 활용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로 농업인을 매년 조사하였고, 2006년부터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로 변경되어 도시민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민의식조사로 확대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정책활용도를 높였다.
이 자료는 2013년에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도시민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국가경제에서 농업의 중요성, 수입산과 비교한 국산 농축산물의 국가경쟁력, 타 산업과 비교한 농업의 발전 가능성, 농업·농촌에 대한 애착심, 향후 10년 후 한국농업의 미래 전망, 현 거주지역의 주거환경 만족도, 빈부격차 인식, 도농 간 생활격차 인식, 도시와 비교한 농촌의 생활수준, 농촌지역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행복도, 평소 농업정책 또는 농업·농촌 문제 관심, 농업정책 또는 농업·농촌 문제와 나와의 관련 정도, 우리나라 농업의 실상과 농촌문제 인지, 농업·농촌의 사회문화적 공익적 가치,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의 중요성, 농업·농촌 공익기능 유지를 위한 세금 추가부담 의향, 귀농·귀촌 의향 및 시기, 귀농·귀촌 시 가장 필요한 것, 식품 구매 또는 외식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 국내산 농식품보다 저렴한 수입산 농식품 구매 의향, 최근 5년간 농식품 안정성 개선 정도 인식, 농업인의 세제혜택에 대한 인식, 농촌복지 예산 확대에 대한 인식, 수입 농산물 대비 국산 농산물 평가, 식량원조에 대한 인식, 우리농업의 당면과제 고려 시 향후 유지 여부, 가장 관심있는 농업정책 분야,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우려되는 농업·농촌 문제, 현 정부가 제시한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 및 기본방향에 대한 만족도, 5대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중요도, 향후 5년간 투자를 확대해야 할 농업정책, 한-중 FTA에 대한 인식, 가장 적합한 직거래 활성화 방법, 농산물 소비 정보 습득 경로, 농촌에서 해 보고 싶은 활동, 농촌 여행에서 가장 불편했던 점 등이다.
농가경제 농가소득 농민 농업 농업경영 농업발전 농업인 농업정책 농업제도 농촌 농촌가계 농촌경제 농촌생활 농촌지역 시장개방 귀농 정부지원 노후생활 삶의질 농산물 농작물 농촌귀환 농촌환경 수입개방 행복감 농촌주거환경 한중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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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30226.pdf | 설문지 (한글) | 414.4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377 | 0 |
25.1%
|
2 | 부산 | 127 | 0 |
8.5%
|
3 | 대구 | 82 | 0 |
5.5%
|
4 | 인천 | 102 | 0 |
6.8%
|
5 | 광주 | 51 | 0 |
3.4%
|
6 | 대전 | 55 | 0 |
3.7%
|
7 | 울산 | 35 | 0 |
2.3%
|
8 | 경기 | 363 | 0 |
24.2%
|
9 | 강원 | 32 | 0 |
2.1%
|
10 | 충북 | 35 | 0 |
2.3%
|
11 | 충남 | 28 | 0 |
1.9%
|
12 | 전북 | 44 | 0 |
2.9%
|
13 | 전남 | 28 | 0 |
1.9%
|
14 | 경북 | 49 | 0 |
3.3%
|
15 | 경남 | 78 | 0 |
5.2%
|
16 | 제주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광역시 | 843 | 0 |
56.2%
|
2 | 일반 시 | 657 | 0 |
4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754 | 0 |
50.3%
|
2 | 여자 | 746 | 0 |
4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22 | 0 |
1.5%
|
- | 20 | 31 | 0 |
2.1%
|
- | 21 | 32 | 0 |
2.1%
|
- | 22 | 31 | 0 |
2.1%
|
- | 23 | 21 | 0 |
1.4%
|
- | 24 | 31 | 0 |
2.1%
|
- | 25 | 28 | 0 |
1.9%
|
- | 26 | 20 | 0 |
1.3%
|
- | 27 | 26 | 0 |
1.7%
|
- | 28 | 42 | 0 |
2.8%
|
- | 29 | 24 | 0 |
1.6%
|
- | 30 | 32 | 0 |
2.1%
|
- | 31 | 23 | 0 |
1.5%
|
- | 32 | 25 | 0 |
1.7%
|
- | 33 | 31 | 0 |
2.1%
|
- | 34 | 26 | 0 |
1.7%
|
- | 35 | 31 | 0 |
2.1%
|
- | 36 | 44 | 0 |
2.9%
|
- | 37 | 34 | 0 |
2.3%
|
- | 38 | 43 | 0 |
2.9%
|
- | 39 | 50 | 0 |
3.3%
|
- | 40 | 42 | 0 |
2.8%
|
- | 41 | 21 | 0 |
1.4%
|
- | 42 | 41 | 0 |
2.7%
|
- | 43 | 38 | 0 |
2.5%
|
- | 44 | 38 | 0 |
2.5%
|
- | 45 | 42 | 0 |
2.8%
|
- | 46 | 29 | 0 |
1.9%
|
- | 47 | 35 | 0 |
2.3%
|
- | 48 | 44 | 0 |
2.9%
|
- | 49 | 37 | 0 |
2.5%
|
- | 50 | 40 | 0 |
2.7%
|
- | 51 | 31 | 0 |
2.1%
|
- | 52 | 49 | 0 |
3.3%
|
- | 53 | 35 | 0 |
2.3%
|
- | 54 | 32 | 0 |
2.1%
|
- | 55 | 31 | 0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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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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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 | 58 | 29 | 0 |
1.9%
|
- | 59 | 24 | 0 |
1.6%
|
- | 60 | 27 | 0 |
1.8%
|
- | 61 | 23 | 0 |
1.5%
|
- | 62 | 31 | 0 |
2.1%
|
- | 63 | 16 | 0 |
1.1%
|
- | 64 | 15 | 0 |
1%
|
- | 65 | 17 | 0 |
1.1%
|
- | 66 | 8 | 0 |
0.5%
|
- | 67 | 7 | 0 |
0.5%
|
- | 68 | 10 | 0 |
0.7%
|
- | 69 | 1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742 | 0 |
49.5%
|
2 | 없다 | 758 | 0 |
5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543 | 0 |
36.2%
|
2 | 없다 | 957 | 0 |
6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국민)학교 졸업 이하 | 28 | 0 |
1.9%
|
2 | 중학교 졸업 | 97 | 0 |
6.5%
|
3 | 고등학교 졸업 | 655 | 0 |
43.7%
|
4 | 대학(전문대 포함) 재학 또는 졸업 이상 | 718 | 0 |
47.9%
|
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56 | 0 |
3.7%
|
- | 2 | 198 | 0 |
13.2%
|
- | 3 | 324 | 0 |
21.6%
|
- | 4 | 778 | 0 |
51.9%
|
- | 5 | 120 | 0 |
8%
|
- | 6 | 20 | 0 |
1.3%
|
- | 7 | 2 | 0 |
0.1%
|
- | 11 | 1 | 0 |
0.1%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백만원 미만 | 38 | 0 |
2.5%
|
2 | 5백만원-1천만원 미만 | 26 | 0 |
1.7%
|
3 | 1천만원-2천만원 미만 | 93 | 0 |
6.2%
|
4 | 2천만원-3천만원 미만 | 258 | 0 |
17.2%
|
5 | 3천만원-4천만원 미만 | 420 | 0 |
28%
|
6 | 4천만원-5천만원 미만 | 332 | 0 |
22.1%
|
7 | 5천만원-7천만원 미만 | 232 | 0 |
15.5%
|
8 | 7천만원-1억원 미만 | 85 | 0 |
5.7%
|
9 | 1억원 이상 | 15 | 0 |
1%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만원 미만 | 11 | 0 |
0.7%
|
2 | 30-50만원 | 26 | 0 |
1.7%
|
3 | 50-70만원 | 70 | 0 |
4.7%
|
4 | 70-100만원 | 127 | 0 |
8.5%
|
5 | 100-150만원 | 301 | 0 |
20.1%
|
6 | 150-200만원 | 361 | 0 |
24.1%
|
7 | 200만원 이상 | 604 | 0 |
4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종사자 | 8 | 0 |
0.5%
|
2 | 자영업자 | 309 | 0 |
20.6%
|
3 | 입법공무원/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 6 | 0 |
0.4%
|
4 | 전문가 | 22 | 0 |
1.5%
|
5 | 기술공 및 준전문가 | 56 | 0 |
3.7%
|
6 | 사무종사자 | 285 | 0 |
19%
|
7 | 서비스종사자 | 163 | 0 |
10.9%
|
8 | 판매종사자 | 124 | 0 |
8.3%
|
9 | 기능원 및 관련기능 종사자 | 50 | 0 |
3.3%
|
10 |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 16 | 0 |
1.1%
|
11 | 단순노무종사자 | 32 | 0 |
2.1%
|
12 | 학생 | 128 | 0 |
8.5%
|
13 | 전업주부 | 264 | 0 |
17.6%
|
14 | 직업군인 | 1 | 0 |
0.1%
|
15 | 무직 | 36 | 0 |
2.4%
|
16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40 | 0 |
2.7%
|
2 | 별로 없는 편이다 | 378 | 0 |
25.2%
|
3 | 보통이다 | 557 | 0 |
37.1%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438 | 0 |
29.2%
|
5 | 매우 많다 | 87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43 | 0 |
2.9%
|
2 | 별로 없는 편이다 | 345 | 0 |
23%
|
3 | 보통이다 | 498 | 0 |
33.2%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502 | 0 |
33.5%
|
5 | 매우 많다 | 112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46 | 0 |
3.1%
|
2 | 별로 없는 편이다 | 329 | 0 |
21.9%
|
3 | 보통이다 | 517 | 0 |
34.5%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492 | 0 |
32.8%
|
5 | 매우 많다 | 116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알지 못한다 | 35 | 0 |
2.3%
|
2 | 모르는 편이다 | 443 | 0 |
29.5%
|
3 | 보통이다 | 569 | 0 |
37.9%
|
4 | 대체로 아는 편이다 | 424 | 0 |
28.3%
|
5 | 매우 자세히 알고 있다 | 29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금까지도 중요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 62 | 0 |
4.1%
|
2 | 지금까지는 중요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중요할 것이다 | 409 | 0 |
27.3%
|
3 | 지금까지는 중요 하였지만, 앞으로는 덜 중요해질 것이다 | 209 | 0 |
13.9%
|
4 | 지금까지도 중요했고, 앞으로도 중요할 것이다 | 820 | 0 |
5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10 | 0 |
0.7%
|
2 | 별로 없는 편이다 | 181 | 0 |
12.1%
|
3 | 보통이다 | 503 | 0 |
33.5%
|
4 | 대체로 많은 편이다 | 655 | 0 |
43.7%
|
5 | 매우 많다 | 151 | 0 |
1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0.3%
|
2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0 | 0 |
2.7%
|
3 | 보통이다 | 303 | 0 |
20.2%
|
4 | 대체로 그렇다 | 753 | 0 |
50.2%
|
5 | 매우 그렇다 | 399 | 0 |
2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 | 0 |
0.7%
|
2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72 | 0 |
4.8%
|
3 | 보통이다 | 434 | 0 |
28.9%
|
4 | 대체로 그렇다 | 623 | 0 |
41.5%
|
5 | 매우 그렇다 | 361 | 0 |
2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0.3%
|
2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61 | 0 |
4.1%
|
3 | 보통이다 | 348 | 0 |
23.2%
|
4 | 대체로 그렇다 | 651 | 0 |
43.4%
|
5 | 매우 그렇다 | 436 | 0 |
2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 | 0 |
0.3%
|
2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75 | 0 |
5%
|
3 | 보통이다 | 435 | 0 |
29%
|
4 | 대체로 그렇다 | 676 | 0 |
45.1%
|
5 | 매우 그렇다 | 309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 | 0 |
0.5%
|
2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49 | 0 |
3.3%
|
3 | 보통이다 | 402 | 0 |
26.8%
|
4 | 대체로 그렇다 | 762 | 0 |
50.8%
|
5 | 매우 그렇다 | 27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반대한다 | 42 | 0 |
2.8%
|
2 | 반대하는 편이다 | 438 | 0 |
29.2%
|
3 | 찬성하는 편이다 | 677 | 0 |
45.1%
|
4 | 적극 찬성한다 | 224 | 0 |
14.9%
|
5 | 잘 모르겠다 | 119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22 | 0 |
1.5%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368 | 0 |
24.5%
|
3 | 비슷하다 | 591 | 0 |
39.4%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488 | 0 |
32.5%
|
5 | 매우 긍정적이다 | 31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비관적이다 | 35 | 0 |
2.3%
|
2 | 비관적인 편이다 | 419 | 0 |
27.9%
|
3 | 보통이다 | 637 | 0 |
42.5%
|
4 | 희망적인 편이다 | 397 | 0 |
26.5%
|
5 | 매우 희망적이다 | 12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296 | 0 |
19.7%
|
2 | 별로 없다 | 494 | 0 |
32.9%
|
3 | 조금 있다 | 429 | 0 |
28.6%
|
4 | 매우 많다 | 225 | 0 |
15%
|
5 | 잘 모르겠다 | 56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에 거주하면서 생계의 수단으로 농사를 짓기 위해 | 54 | 0 |
8.3%
|
2 | 농업을 경영해 안전식품을 자급하기 위해 | 54 | 0 |
8.3%
|
3 |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 343 | 0 |
52.4%
|
4 | 마을의 공동체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서 | 28 | 0 |
4.3%
|
5 | 인정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 39 | 0 |
6%
|
6 |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 | 116 | 0 |
17.7%
|
7 | 땅값이 도시보다 싸므로 넓은 주택을 가질 수 있어서 | 17 | 0 |
2.6%
|
9 | 부모님과 함께 살려고 | 0 | 0 |
0%
|
10 | 연고가 있어서 | 0 | 0 |
0%
|
97 | 기타 | 3 | 0 |
0.5%
|
-1 | 비해당 | 84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년 내 | 8 | 0 |
1.2%
|
2 | 5년 내 | 35 | 0 |
5.4%
|
3 | 10년 내 | 79 | 0 |
12.1%
|
4 | 10년 이후 | 178 | 0 |
27.2%
|
5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 354 | 0 |
54.1%
|
-1 | 비해당 | 84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생활을 할 수 있는 수입원 | 305 | 0 |
46.6%
|
2 | 마음의 준비 (결심) | 81 | 0 |
12.4%
|
3 | 가족 설득 | 42 | 0 |
6.4%
|
4 | 농사 기술 등 귀농 프로그램 | 73 | 0 |
11.2%
|
5 |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 | 57 | 0 |
8.7%
|
6 |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 | 31 | 0 |
4.7%
|
7 | 이주에 필요한 자금 | 55 | 0 |
8.4%
|
8 | 장래성 | 8 | 0 |
1.2%
|
10 | 주택 | 0 | 0 |
0%
|
11 | 편의성 | 0 | 0 |
0%
|
12 | 땅 | 0 | 0 |
0%
|
13 | 농업 공동체 | 0 | 0 |
0%
|
97 | 기타 | 2 | 0 |
0.3%
|
9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84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생활을 할 수 있는 수입원 | 114 | 0 |
17.4%
|
2 | 마음의 준비 (결심) | 75 | 0 |
11.5%
|
3 | 가족 설득 | 44 | 0 |
6.7%
|
4 | 농사 기술 등 귀농 프로그램 | 82 | 0 |
12.5%
|
5 |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 | 107 | 0 |
16.4%
|
6 |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 | 66 | 0 |
10.1%
|
7 | 이주에 필요한 자금 | 121 | 0 |
18.5%
|
8 | 장래성 | 38 | 0 |
5.8%
|
10 | 주택 | 0 | 0 |
0%
|
11 | 편의성 | 0 | 0 |
0%
|
12 | 땅 | 0 | 0 |
0%
|
13 | 농업 공동체 | 0 | 0 |
0%
|
97 | 기타 | 3 | 0 |
0.5%
|
99 | 무응답 | 4 | 0 |
0.6%
|
-1 | 비해당 | 84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의 지원정책과 프로그램 | 503 | 0 |
33.5%
|
2 | 지방자치 단체의 유치 노력과 투자 | 270 | 0 |
18%
|
3 | 귀농관련 기관의 교육, 정보제공 | 272 | 0 |
18.1%
|
4 | 도시민의 농업/ 농촌에 대한 인식전환 | 252 | 0 |
16.8%
|
5 | 농촌주민의 마을단위 유치노력과 협력 | 138 | 0 |
9.2%
|
6 | 언론의 귀농/ 귀촌 성공사례 소개 등 | 60 | 0 |
4%
|
8 | 귀농시 마트등 생활편의시설 | 0 | 0 |
0%
|
9 | 텃세가 너무 심하다 | 0 | 0 |
0%
|
10 | 체력적으로 일을 못함 | 0 | 0 |
0%
|
11 | 농가 생활안정 | 0 | 0 |
0%
|
97 | 기타 | 4 | 0 |
0.3%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12 | 0 |
0.8%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12 | 0 |
7.5%
|
3 | 그저 그렇다 | 650 | 0 |
43.3%
|
4 | 대체로 만족한다 | 669 | 0 |
44.6%
|
5 | 매우 만족한다 | 57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16 | 0 |
7.7%
|
2 | 안전성 | 453 | 0 |
30.2%
|
3 | 품질 (맛) | 447 | 0 |
29.8%
|
4 | 브랜드 (인지도) | 104 | 0 |
6.9%
|
5 | 원산지 (국산/수입) | 370 | 0 |
24.7%
|
6 | 기타 (영양 등) | 10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03 | 0 |
6.9%
|
2 | 안전성 | 345 | 0 |
23%
|
3 | 품질 (맛) | 373 | 0 |
24.9%
|
4 | 브랜드 (인지도) | 116 | 0 |
7.7%
|
5 | 원산지 (국산/수입) | 557 | 0 |
37.1%
|
6 | 기타 (영양 등) | 6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01 | 0 |
6.7%
|
2 | 안전성 | 342 | 0 |
22.8%
|
3 | 품질 (맛) | 328 | 0 |
21.9%
|
4 | 브랜드 (인지도) | 132 | 0 |
8.8%
|
5 | 원산지 (국산/수입) | 583 | 0 |
38.9%
|
6 | 기타 (영양 등)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98 | 0 |
6.5%
|
2 | 안전성 | 329 | 0 |
21.9%
|
3 | 품질 (맛) | 690 | 0 |
46%
|
4 | 브랜드 (인지도) | 96 | 0 |
6.4%
|
5 | 원산지 (국산/수입) | 277 | 0 |
18.5%
|
6 | 기타 (영양 등) | 10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50 | 0 |
3.3%
|
2 | 안전성 | 534 | 0 |
35.6%
|
3 | 품질 (맛) | 277 | 0 |
18.5%
|
4 | 브랜드 (인지도) | 103 | 0 |
6.9%
|
5 | 원산지 (국산/수입) | 527 | 0 |
35.1%
|
6 | 기타 (영양 등) | 9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86 | 0 |
12.4%
|
2 | 안전성 | 253 | 0 |
16.9%
|
3 | 품질 (맛) | 668 | 0 |
44.5%
|
4 | 브랜드 (인지도) | 210 | 0 |
14%
|
5 | 원산지 (국산/수입) | 159 | 0 |
10.6%
|
6 | 기타 (영양 등) | 24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1,045 | 0 |
69.7%
|
2 | 반반이다 | 405 | 0 |
27%
|
3 | 수입산 구입 | 5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1,057 | 0 |
70.5%
|
2 | 반반이다 | 392 | 0 |
26.1%
|
3 | 수입산 구입 | 5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795 | 0 |
53%
|
2 | 반반이다 | 605 | 0 |
40.3%
|
3 | 수입산 구입 | 100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951 | 0 |
63.4%
|
2 | 반반이다 | 476 | 0 |
31.7%
|
3 | 수입산 구입 | 73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1,001 | 0 |
66.7%
|
2 | 반반이다 | 438 | 0 |
29.2%
|
3 | 수입산 구입 | 61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721 | 0 |
48.1%
|
2 | 반반이다 | 632 | 0 |
42.1%
|
3 | 수입산 구입 | 147 | 0 |
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804 | 0 |
53.6%
|
2 | 반반이다 | 582 | 0 |
38.8%
|
3 | 수입산 구입 | 114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897 | 0 |
59.8%
|
2 | 반반이다 | 519 | 0 |
34.6%
|
3 | 수입산 구입 | 84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산 구입 | 614 | 0 |
40.9%
|
2 | 반반이다 | 741 | 0 |
49.4%
|
3 | 수입산 구입 | 145 | 0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입 농산물에 비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것이다 | 456 | 0 |
30.4%
|
2 | 우리 농산물이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싸면 수입농산물을 구입할 것이다 | 541 | 0 |
36.1%
|
3 | 국산이든 수입산이든 품질 우수성을 우선 고려해 구입할 것이다 | 503 | 0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다 | 59 | 0 |
3.9%
|
2 | 개선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 304 | 0 |
20.3%
|
3 | 보통이다 | 608 | 0 |
40.5%
|
4 | 개선되고 있는 편이다 | 523 | 0 |
34.9%
|
5 | 매우 개선되고 있다 | 6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40 | 0 |
2.7%
|
2 | 낮은 편이다 | 156 | 0 |
10.4%
|
3 | 보통 | 394 | 0 |
26.3%
|
4 | 높은 편이다 | 801 | 0 |
53.4%
|
5 | 매우 높다 | 109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4 | 0 |
1.6%
|
2 | 낮은 편이다 | 159 | 0 |
10.6%
|
3 | 보통 | 434 | 0 |
28.9%
|
4 | 높은 편이다 | 624 | 0 |
41.6%
|
5 | 매우 높다 | 259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33 | 0 |
2.2%
|
2 | 낮은 편이다 | 154 | 0 |
10.3%
|
3 | 보통 | 566 | 0 |
37.7%
|
4 | 높은 편이다 | 622 | 0 |
41.5%
|
5 | 매우 높다 | 125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5 | 0 |
1.7%
|
2 | 낮은 편이다 | 103 | 0 |
6.9%
|
3 | 보통 | 537 | 0 |
35.8%
|
4 | 높은 편이다 | 679 | 0 |
45.3%
|
5 | 매우 높다 | 156 | 0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28 | 0 |
1.9%
|
2 | 낮은 편이다 | 147 | 0 |
9.8%
|
3 | 보통 | 585 | 0 |
39%
|
4 | 높은 편이다 | 641 | 0 |
42.7%
|
5 | 매우 높다 | 99 | 0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416 | 0 |
27.7%
|
2 | 약간 심각하다 | 642 | 0 |
42.8%
|
3 | 보통이다 | 353 | 0 |
23.5%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84 | 0 |
5.6%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78 | 0 |
11.9%
|
2 | 약간 심각하다 | 617 | 0 |
41.1%
|
3 | 보통이다 | 524 | 0 |
34.9%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166 | 0 |
11.1%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5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40미만 | 151 | 0 |
10.1%
|
2 | 40~ 60미만 | 586 | 0 |
39.1%
|
3 | 60~ 80미만 | 460 | 0 |
30.7%
|
4 | 80~ 100미만 | 209 | 0 |
13.9%
|
5 | 100 | 61 | 0 |
4.1%
|
6 | 101~ 120미만 | 22 | 0 |
1.5%
|
7 | 120~ 140미만 | 8 | 0 |
0.5%
|
8 | 140이상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21 | 0 |
1.4%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210 | 0 |
14%
|
3 | 보통이다 | 758 | 0 |
50.5%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471 | 0 |
31.4%
|
5 | 매우 긍정적이다 | 40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반대한다 | 13 | 0 |
0.9%
|
2 | 반대하는 편이다 | 181 | 0 |
12.1%
|
3 | 보통이다 | 555 | 0 |
37%
|
4 | 찬성하는 편이다 | 689 | 0 |
45.9%
|
5 | 적극 찬성한다 | 62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안 좋다 | 68 | 0 |
4.5%
|
2 | 안 좋은 편이다 | 547 | 0 |
36.5%
|
3 | 보통이다 | 682 | 0 |
45.5%
|
4 | 좋은 편이다 | 200 | 0 |
13.3%
|
5 | 매우 좋다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가장 불행(0점) | 0 | 0 |
0%
|
- | 1 | 1 | 0 |
0.1%
|
- | 2 | 5 | 0 |
0.3%
|
- | 3 | 20 | 0 |
1.3%
|
- | 4 | 24 | 0 |
1.6%
|
5 | 보통(5점) | 141 | 0 |
9.4%
|
- | 6 | 159 | 0 |
10.6%
|
- | 7 | 351 | 0 |
23.4%
|
- | 8 | 493 | 0 |
32.9%
|
- | 9 | 240 | 0 |
16%
|
10 | 가장 행복(10점) | 66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가장 불행(0점) | 2 | 0 |
0.1%
|
- | 1 | 8 | 0 |
0.5%
|
- | 2 | 22 | 0 |
1.5%
|
- | 3 | 50 | 0 |
3.3%
|
- | 4 | 93 | 0 |
6.2%
|
5 | 보통(5점) | 301 | 0 |
20.1%
|
- | 6 | 301 | 0 |
20.1%
|
- | 7 | 350 | 0 |
23.3%
|
- | 8 | 281 | 0 |
18.7%
|
- | 9 | 75 | 0 |
5%
|
10 | 가장 행복(10점) | 17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가장 불행(0점) | 1 | 0 |
0.1%
|
- | 1 | 2 | 0 |
0.1%
|
- | 2 | 6 | 0 |
0.4%
|
- | 3 | 7 | 0 |
0.5%
|
- | 4 | 24 | 0 |
1.6%
|
5 | 보통(5점) | 154 | 0 |
10.3%
|
- | 6 | 163 | 0 |
10.9%
|
- | 7 | 441 | 0 |
29.4%
|
- | 8 | 418 | 0 |
27.9%
|
- | 9 | 221 | 0 |
14.7%
|
10 | 가장 행복(10점) | 63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가장 불행(0점) | 3 | 0 |
0.2%
|
- | 1 | 2 | 0 |
0.1%
|
- | 2 | 2 | 0 |
0.1%
|
- | 3 | 9 | 0 |
0.6%
|
- | 4 | 19 | 0 |
1.3%
|
5 | 보통(5점) | 146 | 0 |
9.7%
|
- | 6 | 196 | 0 |
13.1%
|
- | 7 | 404 | 0 |
26.9%
|
- | 8 | 423 | 0 |
28.2%
|
- | 9 | 192 | 0 |
12.8%
|
10 | 가장 행복(10점) | 104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가장 불행(0점) | 6 | 0 |
0.4%
|
- | 1 | 3 | 0 |
0.2%
|
- | 2 | 3 | 0 |
0.2%
|
- | 3 | 22 | 0 |
1.5%
|
- | 4 | 28 | 0 |
1.9%
|
5 | 보통(5점) | 241 | 0 |
16.1%
|
- | 6 | 231 | 0 |
15.4%
|
- | 7 | 405 | 0 |
27%
|
- | 8 | 370 | 0 |
24.7%
|
- | 9 | 128 | 0 |
8.5%
|
10 | 가장 행복(10점) | 63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3 | 0 |
0.2%
|
2 | 대체로 나쁘다 | 35 | 0 |
2.3%
|
3 | 보통이다 | 390 | 0 |
26%
|
4 | 대체로 좋다 | 932 | 0 |
62.1%
|
5 | 매우 좋다 | 140 | 0 |
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3 | 0 |
0.2%
|
2 | 대체로 나쁘다 | 40 | 0 |
2.7%
|
3 | 보통이다 | 385 | 0 |
25.7%
|
4 | 대체로 좋다 | 729 | 0 |
48.6%
|
5 | 매우 좋다 | 343 | 0 |
2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2 | 0 |
0.1%
|
2 | 대체로 나쁘다 | 33 | 0 |
2.2%
|
3 | 보통이다 | 351 | 0 |
23.4%
|
4 | 대체로 좋다 | 739 | 0 |
49.3%
|
5 | 매우 좋다 | 375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5 | 0 |
0.3%
|
2 | 대체로 나쁘다 | 51 | 0 |
3.4%
|
3 | 보통이다 | 567 | 0 |
37.8%
|
4 | 대체로 좋다 | 685 | 0 |
45.7%
|
5 | 매우 좋다 | 192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21 | 0 |
1.4%
|
2 | 대체로 나쁘다 | 69 | 0 |
4.6%
|
3 | 보통이다 | 496 | 0 |
33.1%
|
4 | 대체로 좋다 | 705 | 0 |
47%
|
5 | 매우 좋다 | 209 | 0 |
1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27 | 0 |
1.8%
|
2 | 대체로 나쁘다 | 140 | 0 |
9.3%
|
3 | 보통이다 | 565 | 0 |
37.7%
|
4 | 대체로 좋다 | 653 | 0 |
43.5%
|
5 | 매우 좋다 | 115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나쁘다 | 37 | 0 |
2.5%
|
2 | 대체로 나쁘다 | 279 | 0 |
18.6%
|
3 | 보통이다 | 617 | 0 |
41.1%
|
4 | 대체로 좋다 | 519 | 0 |
34.6%
|
5 | 매우 좋다 | 48 | 0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할 수 없다 | 31 | 0 |
2.1%
|
2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214 | 0 |
14.3%
|
3 | 보통이다 | 612 | 0 |
40.8%
|
4 | 동의하는 편이다 | 593 | 0 |
39.5%
|
5 | 매우 동의한다 | 5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23 | 0 |
1.5%
|
2 | 어렵다 | 208 | 0 |
13.9%
|
3 | 보통 | 470 | 0 |
31.3%
|
4 | 어느 정도 유지 할 수 있다 | 773 | 0 |
51.5%
|
5 | 완전히 유지 할 수 있다 | 2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24 | 0 |
1.6%
|
2 | 어렵다 | 265 | 0 |
17.7%
|
3 | 보통 | 608 | 0 |
40.5%
|
4 | 어느 정도 유지 할 수 있다 | 510 | 0 |
34%
|
5 | 완전히 유지 할 수 있다 | 93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21 | 0 |
1.4%
|
2 | 어렵다 | 223 | 0 |
14.9%
|
3 | 보통 | 614 | 0 |
40.9%
|
4 | 어느 정도 유지 할 수 있다 | 558 | 0 |
37.2%
|
5 | 완전히 유지 할 수 있다 | 84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19 | 0 |
1.3%
|
2 | 어렵다 | 203 | 0 |
13.5%
|
3 | 보통 | 608 | 0 |
40.5%
|
4 | 어느 정도 유지 할 수 있다 | 610 | 0 |
40.7%
|
5 | 완전히 유지 할 수 있다 | 60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복지와 지역개발 | 200 | 0 |
13.3%
|
2 | 안전한 식품 공급 | 408 | 0 |
27.2%
|
3 | 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 | 234 | 0 |
15.6%
|
4 | FTA 등 국제협상 | 142 | 0 |
9.5%
|
5 | 농산물 가격 | 194 | 0 |
12.9%
|
6 | 농가 소득안정 | 129 | 0 |
8.6%
|
7 | 농업인 교육 | 32 | 0 |
2.1%
|
8 | 수질 및 토양오염 등 농업환경 | 59 | 0 |
3.9%
|
9 | 농촌 관광 및 체험 | 40 | 0 |
2.7%
|
10 | 귀농/귀촌 정책 | 48 | 0 |
3.2%
|
11 | 농지 등 투자관련 규제 완화 | 4 | 0 |
0.3%
|
12 | 한식세계화 | 9 | 0 |
0.6%
|
14 | 식량 자급자족 가능하게 하는것 | 0 | 0 |
0%
|
15 | 직거래 제도 | 0 | 0 |
0%
|
97 | 기타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복지와 지역개발 | 119 | 0 |
7.9%
|
2 | 안전한 식품 공급 | 211 | 0 |
14.1%
|
3 | 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 | 208 | 0 |
13.9%
|
4 | FTA 등 국제협상 | 122 | 0 |
8.1%
|
5 | 농산물 가격 | 212 | 0 |
14.1%
|
6 | 농가 소득안정 | 187 | 0 |
12.5%
|
7 | 농업인 교육 | 65 | 0 |
4.3%
|
8 | 수질 및 토양오염 등 농업환경 | 126 | 0 |
8.4%
|
9 | 농촌 관광 및 체험 | 69 | 0 |
4.6%
|
10 | 귀농/귀촌 정책 | 112 | 0 |
7.5%
|
11 | 농지 등 투자관련 규제 완화 | 29 | 0 |
1.9%
|
12 | 한식세계화 | 37 | 0 |
2.5%
|
14 | 식량 자급자족 가능하게 하는것 | 0 | 0 |
0%
|
15 | 직거래 제도 | 0 | 0 |
0%
|
97 | 기타 | 1 | 0 |
0.1%
|
9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인구 노령화로 인한 시골의 공동화 | 620 | 0 |
41.3%
|
2 | 농업후계 인력의 감소로 인한 식량공급 차질 | 371 | 0 |
24.7%
|
3 | 농촌지역의 난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 233 | 0 |
15.5%
|
4 | 개방 확대로 인한 수입농산물 증가 및 안전성 문제 | 274 | 0 |
18.3%
|
6 | 긍정적인 사고방식 함양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 0 | 0 |
0%
|
7 | 의료시설 부족 | 0 | 0 |
0%
|
97 | 기타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분야 후계인력 양성 정책 | 641 | 0 |
42.7%
|
2 | 농업 생산기반 정책 | 303 | 0 |
20.2%
|
3 | 친환경 농업 정책 | 306 | 0 |
20.4%
|
4 |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 152 | 0 |
10.1%
|
5 |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 57 | 0 |
3.8%
|
6 | 농가 소득안정 정책 | 18 | 0 |
1.2%
|
7 | 자연재해 및 가축질병 관리 정책 | 8 | 0 |
0.5%
|
8 | 식품산업 육성 정책 | 2 | 0 |
0.1%
|
9 | 농식품 위생/안전 정책 | 6 | 0 |
0.4%
|
10 | 농산식품 수출 정책 | 1 | 0 |
0.1%
|
11 | 농촌 주거환경 개선 정책 | 4 | 0 |
0.3%
|
12 | 농촌 복지 정책 | 1 | 0 |
0.1%
|
13 | 농촌 환경/경관 보전 정책 | 1 | 0 |
0.1%
|
14 | 농촌 산업 정책 (일자리 창출 등) | 0 | 0 |
0%
|
15 | 새로운 성장 분야 발굴/육성 정책 | 0 | 0 |
0%
|
16 | 농어업분야 국제협상 및 국제협력 | 0 | 0 |
0%
|
17 | 귀농/귀촌 촉진정책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분야 후계인력 양성 정책 | 0 | 0 |
0%
|
2 | 농업 생산기반 정책 | 141 | 0 |
9.4%
|
3 | 친환경 농업 정책 | 299 | 0 |
19.9%
|
4 |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 394 | 0 |
26.3%
|
5 |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 336 | 0 |
22.4%
|
6 | 농가 소득안정 정책 | 170 | 0 |
11.3%
|
7 | 자연재해 및 가축질병 관리 정책 | 61 | 0 |
4.1%
|
8 | 식품산업 육성 정책 | 22 | 0 |
1.5%
|
9 | 농식품 위생/안전 정책 | 34 | 0 |
2.3%
|
10 | 농산식품 수출 정책 | 15 | 0 |
1%
|
11 | 농촌 주거환경 개선 정책 | 10 | 0 |
0.7%
|
12 | 농촌 복지 정책 | 12 | 0 |
0.8%
|
13 | 농촌 환경/경관 보전 정책 | 5 | 0 |
0.3%
|
14 | 농촌 산업 정책 (일자리 창출 등) | 1 | 0 |
0.1%
|
15 | 새로운 성장 분야 발굴/육성 정책 | 0 | 0 |
0%
|
16 | 농어업분야 국제협상 및 국제협력 | 0 | 0 |
0%
|
17 | 귀농/귀촌 촉진정책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분야 후계인력 양성 정책 | 0 | 0 |
0%
|
2 | 농업 생산기반 정책 | 0 | 0 |
0%
|
3 | 친환경 농업 정책 | 30 | 0 |
2%
|
4 |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 121 | 0 |
8.1%
|
5 |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 312 | 0 |
20.8%
|
6 | 농가 소득안정 정책 | 300 | 0 |
20%
|
7 | 자연재해 및 가축질병 관리 정책 | 178 | 0 |
11.9%
|
8 | 식품산업 육성 정책 | 149 | 0 |
9.9%
|
9 | 농식품 위생/안전 정책 | 183 | 0 |
12.2%
|
10 | 농산식품 수출 정책 | 58 | 0 |
3.9%
|
11 | 농촌 주거환경 개선 정책 | 60 | 0 |
4%
|
12 | 농촌 복지 정책 | 54 | 0 |
3.6%
|
13 | 농촌 환경/경관 보전 정책 | 30 | 0 |
2%
|
14 | 농촌 산업 정책 (일자리 창출 등) | 19 | 0 |
1.3%
|
15 | 새로운 성장 분야 발굴/육성 정책 | 6 | 0 |
0.4%
|
16 | 농어업분야 국제협상 및 국제협력 | 0 | 0 |
0%
|
17 | 귀농/귀촌 촉진정책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분야 후계인력 양성 정책 | 0 | 0 |
0%
|
2 | 농업 생산기반 정책 | 0 | 0 |
0%
|
3 | 친환경 농업 정책 | 0 | 0 |
0%
|
4 |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 8 | 0 |
0.5%
|
5 |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 72 | 0 |
4.8%
|
6 | 농가 소득안정 정책 | 149 | 0 |
9.9%
|
7 | 자연재해 및 가축질병 관리 정책 | 86 | 0 |
5.7%
|
8 | 식품산업 육성 정책 | 103 | 0 |
6.9%
|
9 | 농식품 위생/안전 정책 | 238 | 0 |
15.9%
|
10 | 농산식품 수출 정책 | 144 | 0 |
9.6%
|
11 | 농촌 주거환경 개선 정책 | 178 | 0 |
11.9%
|
12 | 농촌 복지 정책 | 229 | 0 |
15.3%
|
13 | 농촌 환경/경관 보전 정책 | 116 | 0 |
7.7%
|
14 | 농촌 산업 정책 (일자리 창출 등) | 101 | 0 |
6.7%
|
15 | 새로운 성장 분야 발굴/육성 정책 | 50 | 0 |
3.3%
|
16 | 농어업분야 국제협상 및 국제협력 | 25 | 0 |
1.7%
|
17 | 귀농/귀촌 촉진정책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분야 후계인력 양성 정책 | 0 | 0 |
0%
|
2 | 농업 생산기반 정책 | 0 | 0 |
0%
|
3 | 친환경 농업 정책 | 0 | 0 |
0%
|
4 |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 0 | 0 |
0%
|
5 | 농산물 가격안정 정책 | 1 | 0 |
0.1%
|
6 | 농가 소득안정 정책 | 32 | 0 |
2.1%
|
7 | 자연재해 및 가축질병 관리 정책 | 30 | 0 |
2%
|
8 | 식품산업 육성 정책 | 32 | 0 |
2.1%
|
9 | 농식품 위생/안전 정책 | 100 | 0 |
6.7%
|
10 | 농산식품 수출 정책 | 67 | 0 |
4.5%
|
11 | 농촌 주거환경 개선 정책 | 88 | 0 |
5.9%
|
12 | 농촌 복지 정책 | 210 | 0 |
14%
|
13 | 농촌 환경/경관 보전 정책 | 149 | 0 |
9.9%
|
14 | 농촌 산업 정책 (일자리 창출 등) | 243 | 0 |
16.2%
|
15 | 새로운 성장 분야 발굴/육성 정책 | 173 | 0 |
11.5%
|
16 | 농어업분야 국제협상 및 국제협력 | 115 | 0 |
7.7%
|
17 | 귀농/귀촌 촉진정책 | 253 | 0 |
16.9%
|
99 | 없다/모름/무응답 | 7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공평하다 | 97 | 0 |
6.5%
|
2 | 대체로 불공평하다 | 531 | 0 |
35.4%
|
3 | 보통이다 | 704 | 0 |
46.9%
|
4 | 대체로 공평하다 | 167 | 0 |
11.1%
|
5 | 매우 공평하다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협상이 타결되면 국내농업은 큰 피해가 불가피 | 517 | 0 |
34.5%
|
2 | 위협적이긴 하지만 협상결과에 따라 피해가 크지 않을 수도 | 465 | 0 |
31%
|
3 | 고품질 농산물 수출 확대 등 오히려 기회일 수 있을 것 | 329 | 0 |
21.9%
|
4 | 잘 모르겠다 | 189 | 0 |
1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산품 등 이익이 예상되는 분야의 이익을 농업 분야에 배분 | 496 | 0 |
33.1%
|
2 | 국가 차원에서 농업에 대한 별도의 보상책을 마련 | 906 | 0 |
60.4%
|
3 | 농업에 대한 보상은 필요 없음 | 90 | 0 |
6%
|
5 | 세제혜택 | 0 | 0 |
0%
|
6 | 새로운 소득을 위한 정부의 개발지원과 교육 | 0 | 0 |
0%
|
7 | 농민들 스스로 수입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향상이 중요함 | 0 | 0 |
0%
|
97 | 기타 | 3 | 0 |
0.2%
|
98 | 없다 | 0 | 0 |
0%
|
99 | 무응답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26 | 0 |
1.7%
|
2 | 대체로 불만이다 | 246 | 0 |
16.4%
|
3 | 그저 그렇다 | 994 | 0 |
66.3%
|
4 | 대체로 만족한다 | 231 | 0 |
15.4%
|
5 | 매우 만족한다 | 3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14 | 0 |
0.9%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52 | 0 |
10.1%
|
3 | 그저 그렇다 | 886 | 0 |
59.1%
|
4 | 대체로 만족한다 | 429 | 0 |
28.6%
|
5 | 매우 만족한다 | 19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17 | 0 |
1.1%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04 | 0 |
6.9%
|
3 | 그저 그렇다 | 751 | 0 |
50.1%
|
4 | 대체로 만족한다 | 594 | 0 |
39.6%
|
5 | 매우 만족한다 | 3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6 | 0 |
0.4%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53 | 0 |
10.2%
|
3 | 그저 그렇다 | 615 | 0 |
41%
|
4 | 대체로 만족한다 | 608 | 0 |
40.5%
|
5 | 매우 만족한다 | 118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18 | 0 |
1.2%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28 | 0 |
8.5%
|
3 | 그저 그렇다 | 656 | 0 |
43.7%
|
4 | 대체로 만족한다 | 581 | 0 |
38.7%
|
5 | 매우 만족한다 | 117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이다 | 24 | 0 |
1.6%
|
2 | 대체로 불만이다 | 114 | 0 |
7.6%
|
3 | 그저 그렇다 | 709 | 0 |
47.3%
|
4 | 대체로 만족한다 | 597 | 0 |
39.8%
|
5 | 매우 만족한다 | 56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위(5점) | 793 | 0 |
52.9%
|
2 | 2위(4점) | 335 | 0 |
22.3%
|
3 | 3위(3점) | 181 | 0 |
12.1%
|
4 | 4위(2점) | 118 | 0 |
7.9%
|
5 | 5위(1점) | 73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위(5점) | 230 | 0 |
15.3%
|
2 | 2위(4점) | 267 | 0 |
17.8%
|
3 | 3위(3점) | 393 | 0 |
26.2%
|
4 | 4위(2점) | 351 | 0 |
23.4%
|
5 | 5위(1점) | 259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위(5점) | 249 | 0 |
16.6%
|
2 | 2위(4점) | 479 | 0 |
31.9%
|
3 | 3위(3점) | 326 | 0 |
21.7%
|
4 | 4위(2점) | 300 | 0 |
20%
|
5 | 5위(1점) | 146 | 0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위(5점) | 173 | 0 |
11.5%
|
2 | 2위(4점) | 302 | 0 |
20.1%
|
3 | 3위(3점) | 406 | 0 |
27.1%
|
4 | 4위(2점) | 410 | 0 |
27.3%
|
5 | 5위(1점) | 209 | 0 |
1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위(5점) | 55 | 0 |
3.7%
|
2 | 2위(4점) | 117 | 0 |
7.8%
|
3 | 3위(3점) | 194 | 0 |
12.9%
|
4 | 4위(2점) | 321 | 0 |
21.4%
|
5 | 5위(1점) | 813 | 0 |
5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직거래 정보 공유 인터넷 사이트 활성화 | 468 | 0 |
31.2%
|
2 | 부녀회 등 지역 모임과 생산자와 연결 확대 | 295 | 0 |
19.7%
|
3 | 지자체간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자매 결연 | 450 | 0 |
30%
|
4 | 직거래 대행 기업 육성 | 285 | 0 |
19%
|
6 | 생산자, 소비자 협동조합의 활성화 | 0 | 0 |
0%
|
97 | 기타 | 1 | 0 |
0.1%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신문 | 137 | 0 |
9.1%
|
2 | 농업관련 신문, 잡지 | 52 | 0 |
3.5%
|
3 | 라디오 | 50 | 0 |
3.3%
|
4 | 텔레비전 | 747 | 0 |
49.8%
|
5 | 교양강좌 | 25 | 0 |
1.7%
|
6 | 홍보용책자 | 26 | 0 |
1.7%
|
7 | 입소문 (가족, 이웃주민, 반상회, 부녀회) | 255 | 0 |
17%
|
8 | 인터넷 포탈 | 181 | 0 |
12.1%
|
9 | 관련기관 홈페이지 | 10 | 0 |
0.7%
|
10 | SNS (페이스북, 트위터 등) | 16 | 0 |
1.1%
|
12 | 로컬푸드 이용자 | 0 | 0 |
0%
|
13 | 지인 통해서 | 0 | 0 |
0%
|
97 | 기타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신문 | 176 | 0 |
11.7%
|
2 | 농업관련 신문, 잡지 | 35 | 0 |
2.3%
|
3 | 라디오 | 49 | 0 |
3.3%
|
4 | 텔레비전 | 345 | 0 |
23%
|
5 | 교양강좌 | 54 | 0 |
3.6%
|
6 | 홍보용책자 | 61 | 0 |
4.1%
|
7 | 입소문 (가족, 이웃주민, 반상회, 부녀회) | 410 | 0 |
27.3%
|
8 | 인터넷 포탈 | 253 | 0 |
16.9%
|
9 | 관련기관 홈페이지 | 52 | 0 |
3.5%
|
10 | SNS (페이스북, 트위터 등) | 54 | 0 |
3.6%
|
12 | 로컬푸드 이용자 | 0 | 0 |
0%
|
13 | 지인 통해서 | 0 | 0 |
0%
|
97 | 기타 | 1 | 0 |
0.1%
|
99 | 무응답 | 10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말농장 | 443 | 0 |
29.5%
|
2 | 감자캐기 등 농사체험 | 195 | 0 |
13%
|
3 | 농촌 일손돕기 등 봉사활동 | 271 | 0 |
18.1%
|
4 | 전통 테마마을 체험 | 340 | 0 |
22.7%
|
5 | 농촌관광 (민박)체험 | 232 | 0 |
15.5%
|
7 | 벼농사, 밭농사 해서 돈을 벌고 싶다 | 0 | 0 |
0%
|
8 | 데이트 | 0 | 0 |
0%
|
9 | 살아보고 싶다 | 0 | 0 |
0%
|
10 | 농업 공동체 | 0 | 0 |
0%
|
11 | 친환경 농업 | 0 | 0 |
0%
|
97 | 기타 | 6 | 0 |
0.4%
|
98 | 없다 | 13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통 | 418 | 0 |
27.9%
|
2 | 숙박시설 | 396 | 0 |
26.4%
|
3 | 비싼 요금 | 200 | 0 |
13.3%
|
4 | 취사 | 53 | 0 |
3.5%
|
5 | 주변환경 청결 미흡 | 369 | 0 |
24.6%
|
6 | 불친절 | 50 | 0 |
3.3%
|
8 | 특색 없는 사업진행 | 0 | 0 |
0%
|
9 | 편의시설 | 0 | 0 |
0%
|
10 | 인구 | 0 | 0 |
0%
|
11 | 벌레 | 0 | 0 |
0%
|
12 | 안내표시 부족 | 0 | 0 |
0%
|
13 | 외부 방문객의 쓰레기 투기 | 0 | 0 |
0%
|
97 | 기타 | 6 | 0 |
0.4%
|
98 | 없다 | 7 | 0 |
0.5%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0개 | 486 | 0 |
32.4%
|
1 | 1개 | 1,002 | 0 |
66.8%
|
2 | 2개 | 9 | 0 |
0.6%
|
3 | 3개 | 2 | 0 |
0.1%
|
4 | 4개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정책 전반 | 53 | 0 |
5.8%
|
2 | 농촌관광 | 106 | 0 |
11.6%
|
3 | 농산물 유통, 가격 | 291 | 0 |
31.7%
|
4 | 농업개방 국제협상 | 33 | 0 |
3.6%
|
5 | 쌀산업 정책 | 32 | 0 |
3.5%
|
6 | 영농자금, 농가부채 | 68 | 0 |
7.4%
|
7 | 농촌인력, 후계인력 | 139 | 0 |
15.2%
|
8 | 농지정책 | 18 | 0 |
2%
|
9 | 영농자재 | 8 | 0 |
0.9%
|
10 | 농업기관 | 7 | 0 |
0.8%
|
11 | 농촌 지역개발, 복지 | 93 | 0 |
10.1%
|
12 | 영농환경개선 | 53 | 0 |
5.8%
|
13 | 기타 | 16 | 0 |
1.7%
|
- | Sysmiss | 583 | 0 |
6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정책 전반 | 0 | 0 |
0%
|
2 | 농촌관광 | 0 | 0 |
0%
|
3 | 농산물 유통, 가격 | 0 | 0 |
0%
|
4 | 농업개방 국제협상 | 1 | 0 |
12.5%
|
5 | 쌀산업 정책 | 0 | 0 |
0%
|
6 | 영농자금, 농가부채 | 1 | 0 |
12.5%
|
7 | 농촌인력, 후계인력 | 4 | 0 |
50%
|
8 | 농지정책 | 0 | 0 |
0%
|
9 | 영농자재 | 0 | 0 |
0%
|
10 | 농업기관 | 0 | 0 |
0%
|
11 | 농촌 지역개발, 복지 | 2 | 0 |
25%
|
12 | 영농환경개선 | 0 | 0 |
0%
|
13 | 기타 | 0 | 0 |
0%
|
- | Sysmiss | 1,49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정책 전반 | 0 | 0 |
0%
|
2 | 농촌관광 | 0 | 0 |
0%
|
3 | 농산물 유통, 가격 | 0 | 0 |
0%
|
4 | 농업개방 국제협상 | 0 | 0 |
0%
|
5 | 쌀산업 정책 | 1 | 0 |
50%
|
6 | 영농자금, 농가부채 | 0 | 0 |
0%
|
7 | 농촌인력, 후계인력 | 0 | 0 |
0%
|
8 | 농지정책 | 0 | 0 |
0%
|
9 | 영농자재 | 0 | 0 |
0%
|
10 | 농업기관 | 0 | 0 |
0%
|
11 | 농촌 지역개발, 복지 | 1 | 0 |
50%
|
12 | 영농환경개선 | 0 | 0 |
0%
|
13 | 기타 | 0 | 0 |
0%
|
- | Sysmiss | 1,49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정책 전반 | 0 | 0 |
0%
|
2 | 농촌관광 | 0 | 0 |
0%
|
3 | 농산물 유통, 가격 | 0 | 0 |
0%
|
4 | 농업개방 국제협상 | 0 | 0 |
0%
|
5 | 쌀산업 정책 | 0 | 0 |
0%
|
6 | 영농자금, 농가부채 | 0 | 0 |
0%
|
7 | 농촌인력, 후계인력 | 1 | 0 |
100%
|
8 | 농지정책 | 0 | 0 |
0%
|
9 | 영농자재 | 0 | 0 |
0%
|
10 | 농업기관 | 0 | 0 |
0%
|
11 | 농촌 지역개발, 복지 | 0 | 0 |
0%
|
12 | 영농환경개선 | 0 | 0 |
0%
|
13 | 기타 | 0 | 0 |
0%
|
- | Sysmiss | 1,49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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