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온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1978년부터 운영하여 1980년대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는 농촌 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여 정부 관련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와 정부정책 수립 및 여론형성에 활용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로 농업인을 매년 조사하였고, 2006년부터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로 변경되어 도시민을 조사대상에 포함하고 국민의식조사로 확대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고 정책활용도를 높였다.

이 자료는 2011년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현지통신원 농업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올해 농사 만족도, 5년 전과 5년후 농촌 생활수준 변화 평가 및 전망, 농업경영과 생활환경 변화, 과거 10년 전과 비교한 농업상황, 향후 10년 후 한국농업의 미래 전망, 직업만족도, 다른 직업과 비교한 농업의 경쟁력, 향후 농촌 거주 의향, 국가경제에서 농업의 중요성, 현재와 미래의 농업·농촌의 중요한 역할, 농업·농촌 관련 의견에 대한 동의,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농업·농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 2011년 농업정책 중점추진과제 성과 평가,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농업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 내년 정부가 추진해야 할 농업정책, 농업·농촌 문제에 정부가 해결해야 할 부분, 농업정책 분야 중 투자 확대/축소해야 할 분야, 농업경영에 가장 큰 위협요소, 수입산과 비교한 국산 농축산물의 국가경쟁력, 귀농·귀촌 의향 및 시기, 귀농·귀촌 시 가장 필요한 것, 현 거주지역의 거주환경 만족도, 현재 삶의 질 수준, 노후대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