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명령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2016 : 강사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26-V1.0
김지영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현재 시행 중인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수강명령제도란 죄질이 비교적 약한 범죄자가 일정기간 수강기관에 출석하여 강의와 훈련, 상담 등을 받음으로써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뜻한다. 조사는 전국의 수강센터 및 보호관찰소에서 수강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과 프로그램을 집행하고 있는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전국 7개 수강센터에서 수강 프로그램을 집행하는 외부강사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담당 프로그램명 및 경력 기간, 담당 프로그램 강사로 참여하게 된 계기, 담당 프로그램에 대한 진행 환경, 담당 프로그램의 체계성 평가, 담당 프로그램 효과 평가, 담당 프로그램의 개별화에 대한 인식, 수강 대상의 수강 프로그램 관심 정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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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126.pdf | 설문지 (한글) | 376.47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 | 0 |
13.8%
|
2 | 여자 | 24 | 0 |
82.8%
|
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33 | 1 | 0 |
3.4%
|
- | 35 | 1 | 0 |
3.4%
|
- | 38 | 1 | 0 |
3.4%
|
- | 42 | 1 | 0 |
3.4%
|
- | 43 | 1 | 0 |
3.4%
|
- | 44 | 1 | 0 |
3.4%
|
- | 45 | 1 | 0 |
3.4%
|
- | 46 | 2 | 0 |
6.9%
|
- | 47 | 3 | 0 |
10.3%
|
- | 48 | 1 | 0 |
3.4%
|
- | 49 | 1 | 0 |
3.4%
|
- | 50 | 1 | 0 |
3.4%
|
- | 51 | 3 | 0 |
10.3%
|
- | 52 | 1 | 0 |
3.4%
|
- | 53 | 1 | 0 |
3.4%
|
- | 54 | 1 | 0 |
3.4%
|
- | 56 | 1 | 0 |
3.4%
|
- | 62 | 1 | 0 |
3.4%
|
- | 63 | 1 | 0 |
3.4%
|
- | 70 | 1 | 0 |
3.4%
|
99 | 무응답 | 4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센터 | 8 | 0 |
27.6%
|
2 | 부산센터 | 2 | 0 |
6.9%
|
3 | 대구센터 | 1 | 0 |
3.4%
|
4 | 대전센터 | 5 | 0 |
17.2%
|
5 | 인천센터 | 4 | 0 |
13.8%
|
6 | 광주센터 | 4 | 0 |
13.8%
|
7 | 수원센터 | 4 | 0 |
13.8%
|
8 | 센터이외 | 0 | 0 |
0%
|
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학원(박사과정) 졸업 | 4 | 0 |
13.8%
|
2 | 대학원(박사과정) 재학 및 수료 | 4 | 0 |
13.8%
|
3 | 대학원(석사과정) 졸업 | 8 | 0 |
27.6%
|
4 | 대학원(석사과정) 재학 및 수료 | 4 | 0 |
13.8%
|
5 | 대학교 졸업 | 9 | 0 |
31%
|
6 | 대학교 재학 및 중퇴 | 0 | 0 |
0%
|
7 | 전문대학 중퇴 및 졸업 | 0 | 0 |
0%
|
8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복지 | 1 | 0 |
3.6%
|
- | 공예, 사회복지 | 1 | 0 |
3.6%
|
- | 교육, 청소년학, 사회복지 | 1 | 0 |
3.6%
|
- | 교육상담심리, 교육학 | 1 | 0 |
3.6%
|
- | 교육학 | 1 | 0 |
3.6%
|
- | 기독상담학 | 1 | 0 |
3.6%
|
- | 법학 | 1 | 0 |
3.6%
|
- | 사회복지 | 2 | 0 |
7.1%
|
- | 사회복지학 | 3 | 0 |
10.7%
|
- | 사회학 | 1 | 0 |
3.6%
|
- | 상담심리 | 3 | 0 |
10.7%
|
- | 생물학 | 1 | 0 |
3.6%
|
- | 수학, 아동학 | 1 | 0 |
3.6%
|
- | 심리상담 | 1 | 0 |
3.6%
|
- | 심리치료교육 | 1 | 0 |
3.6%
|
- | 약학 | 1 | 0 |
3.6%
|
- | 여성학 | 2 | 0 |
7.1%
|
- | 유아교육, 교육학 | 1 | 0 |
3.6%
|
- | 임상미술치료 | 1 | 0 |
3.6%
|
- | 전산학 | 1 | 0 |
3.6%
|
- | 중독재활복지 | 1 | 0 |
3.6%
|
- | 청소년상담 | 1 | 0 |
3.6%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29 | 0 |
100%
|
2 | 없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2 | 임상심리사2급 | 1 | 0 |
3.4%
|
3 | 임상심리전문가 | 0 | 0 |
0%
|
4 | 상담심리사1급(상담심리전문가) | 3 | 0 |
10.3%
|
5 | 상담심리사2급 | 5 | 0 |
17.2%
|
6 | 정신보건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7 |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8 | 정신보건사회복지사1급 | 1 | 0 |
3.4%
|
9 | 정신보건사회복지사2급 | 2 | 0 |
6.9%
|
10 | 사회복지사1급 | 4 | 0 |
13.8%
|
11 | 사회복지사2급 | 6 | 0 |
20.7%
|
12 | 사회복지사3급 | 0 | 0 |
0%
|
13 | 범죄심리사1급 | 0 | 0 |
0%
|
14 | 범죄심리사2급 | 0 | 0 |
0%
|
15 | 범죄심리전문가 | 0 | 0 |
0%
|
16 | 전문상담교사 | 1 | 0 |
3.4%
|
17 | 기타 | 5 | 0 |
17.2%
|
9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2 | 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3 | 임상심리전문가 | 0 | 0 |
0%
|
4 | 상담심리사1급(상담심리전문가) | 0 | 0 |
0%
|
5 | 상담심리사2급 | 1 | 0 |
3.4%
|
6 | 정신보건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7 |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8 | 정신보건사회복지사1급 | 0 | 0 |
0%
|
9 | 정신보건사회복지사2급 | 0 | 0 |
0%
|
10 | 사회복지사1급 | 3 | 0 |
10.3%
|
11 | 사회복지사2급 | 5 | 0 |
17.2%
|
12 | 사회복지사3급 | 0 | 0 |
0%
|
13 | 범죄심리사1급 | 0 | 0 |
0%
|
14 | 범죄심리사2급 | 0 | 0 |
0%
|
15 | 범죄심리전문가 | 0 | 0 |
0%
|
16 | 전문상담교사 | 2 | 0 |
6.9%
|
17 | 기타 | 7 | 0 |
24.1%
|
99 | 무응답 | 11 | 0 |
3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2 | 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3 | 임상심리전문가 | 0 | 0 |
0%
|
4 | 상담심리사1급(상담심리전문가) | 0 | 0 |
0%
|
5 | 상담심리사2급 | 0 | 0 |
0%
|
6 | 정신보건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7 |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8 | 정신보건사회복지사1급 | 0 | 0 |
0%
|
9 | 정신보건사회복지사2급 | 0 | 0 |
0%
|
10 | 사회복지사1급 | 0 | 0 |
0%
|
11 | 사회복지사2급 | 1 | 0 |
3.4%
|
12 | 사회복지사3급 | 0 | 0 |
0%
|
13 | 범죄심리사1급 | 2 | 0 |
6.9%
|
14 | 범죄심리사2급 | 0 | 0 |
0%
|
15 | 범죄심리전문가 | 0 | 0 |
0%
|
16 | 전문상담교사 | 0 | 0 |
0%
|
17 | 기타 | 2 | 0 |
6.9%
|
99 | 무응답 | 24 | 0 |
8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2 | 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3 | 임상심리전문가 | 0 | 0 |
0%
|
4 | 상담심리사1급(상담심리전문가) | 0 | 0 |
0%
|
5 | 상담심리사2급 | 0 | 0 |
0%
|
6 | 정신보건임상심리사1급 | 0 | 0 |
0%
|
7 | 정신보건임상심리사2급 | 0 | 0 |
0%
|
8 | 정신보건사회복지사1급 | 0 | 0 |
0%
|
9 | 정신보건사회복지사2급 | 0 | 0 |
0%
|
10 | 사회복지사1급 | 0 | 0 |
0%
|
11 | 사회복지사2급 | 0 | 0 |
0%
|
12 | 사회복지사3급 | 0 | 0 |
0%
|
13 | 범죄심리사1급 | 0 | 0 |
0%
|
14 | 범죄심리사2급 | 0 | 0 |
0%
|
15 | 범죄심리전문가 | 0 | 0 |
0%
|
16 | 전문상담교사 | 1 | 0 |
3.4%
|
17 | 기타 | 1 | 0 |
3.4%
|
99 | 무응답 | 27 | 0 |
9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교사 | 1 | 0 |
6.7%
|
- | 미술치료 | 1 | 0 |
6.7%
|
- | 보육, 교사자격 | 1 | 0 |
6.7%
|
- | 성폭력전문상담원 | 2 | 0 |
13.3%
|
- | 성폭력전문상담원, 성희롱예방교육전문강사 | 1 | 0 |
6.7%
|
- | 심리치료사2급, MBTI전문가, 스트롱전문가, 성폭력 상담전문가 | 1 | 0 |
6.7%
|
- | 인권강사, 성교육강사 | 1 | 0 |
6.7%
|
- | 정신보건간호사1급 | 1 | 0 |
6.7%
|
- | 중독전문가 중독전문사회복지사1급 | 1 | 0 |
6.7%
|
- | 중독전문사회복지사 | 1 | 0 |
6.7%
|
- | 청소년상담사 | 1 | 0 |
6.7%
|
- | 청소년상담사3급, 미술치료사2급 | 1 | 0 |
6.7%
|
- |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 1 | 0 |
6.7%
|
- | 평생교육사 | 1 | 0 |
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17 | 0 |
58.6%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3 | 0 |
10.3%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1 | 0 |
3.4%
|
5 | 기타 | 8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2 | 0 |
6.9%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1 | 0 |
3.4%
|
5 | 기타 | 1 | 0 |
3.4%
|
9 | 모름/무응답 | 25 | 0 |
8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5 | 기타 | 1 | 0 |
3.4%
|
9 | 모름/무응답 | 28 | 0 |
9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성매매 여성/성매매 알선.폭력/존스쿨/성폭력기소 유예 | 1 | 0 |
10%
|
- | 소년수강 | 2 | 0 |
20%
|
- | 수강명령 | 1 | 0 |
10%
|
- | 자살예방지도사/솔리언또래상담 | 1 | 0 |
10%
|
- | 존스쿨 | 1 | 0 |
10%
|
- | 준법운전 | 1 | 0 |
10%
|
- | 청소년 | 1 | 0 |
10%
|
- | 청소년두드림 프로그램 | 1 | 0 |
10%
|
- | 폭력수강 | 1 | 0 |
1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2 | 1 | 0 |
3.4%
|
- | 3 | 6 | 0 |
20.7%
|
- | 10 | 2 | 0 |
6.9%
|
- | 12 | 2 | 0 |
6.9%
|
- | 16 | 4 | 0 |
13.8%
|
- | 20 | 2 | 0 |
6.9%
|
- | 24 | 1 | 0 |
3.4%
|
- | 34 | 1 | 0 |
3.4%
|
- | 40 | 8 | 0 |
27.6%
|
- | 80 | 1 | 0 |
3.4%
|
9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 | 0 |
3.4%
|
- | 1 | 1 | 0 |
3.4%
|
- | 3 | 2 | 0 |
6.9%
|
- | 4 | 4 | 0 |
13.8%
|
- | 5 | 5 | 0 |
17.2%
|
- | 6 | 2 | 0 |
6.9%
|
- | 7 | 4 | 0 |
13.8%
|
- | 8 | 1 | 0 |
3.4%
|
- | 9 | 1 | 0 |
3.4%
|
- | 10 | 3 | 0 |
10.3%
|
- | 15 | 1 | 0 |
3.4%
|
- | 20 | 1 | 0 |
3.4%
|
- | 22 | 1 | 0 |
3.4%
|
99 | 무응답 | 2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9 | 0 |
65.5%
|
- | 2 | 1 | 0 |
3.4%
|
- | 3 | 1 | 0 |
3.4%
|
- | 6 | 2 | 0 |
6.9%
|
- | 7 | 2 | 0 |
6.9%
|
- | 10 | 2 | 0 |
6.9%
|
99 | 무응답 | 2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존에 보호관찰소에서 외부강사로 활동해왔기 때문 | 11 | 0 |
37.9%
|
2 | 보호관찰소 수강 담당직원의 요청으로 | 13 | 0 |
44.8%
|
3 | 수강명령 강사 지원공고를 보고 | 1 | 0 |
3.4%
|
4 | 기타 | 4 | 0 |
1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센터 연계 | 1 | 0 |
33.3%
|
- | 여성가족부사업 참여기관 | 1 | 0 |
33.3%
|
- | 재범방지교육 참여기관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험 있음 | 28 | 0 |
96.6%
|
2 | 경험 없음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17 | 0 |
60.7%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2 | 0 |
7.1%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1 | 0 |
3.6%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5 | 기타 | 7 | 0 |
25%
|
9 | 무응답 | 1 | 0 |
3.6%
|
-1 | 비해당 | 1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2 | 0 |
7.1%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9 | 0 |
32.1%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5 | 기타 | 1 | 0 |
3.6%
|
9 | 무응답 | 16 | 0 |
57.1%
|
-1 | 비해당 | 1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1 | 0 |
3.6%
|
5 | 기타 | 7 | 0 |
25%
|
9 | 무응답 | 20 | 0 |
71.4%
|
-1 | 비해당 | 1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2 | 알코올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3 | 가정폭력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4 | 약물치료 프로그램 | 0 | 0 |
0%
|
5 | 기타 | 1 | 0 |
3.6%
|
9 | 무응답 | 27 | 0 |
96.4%
|
-1 | 비해당 | 1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꿈드림 | 1 | 0 |
6.7%
|
- | 도벽(절도), 청소년수강(절도, 성폭력), 폭력치료, 성매매 여성, 성매매 포주, 존스쿨, 성폭력기소유예 | 1 | 0 |
6.7%
|
- | 보호자교육 및 준법 | 1 | 0 |
6.7%
|
- | 성매매 여성/성매매 알선/업주관련PG | 1 | 0 |
6.7%
|
- | 성폭력, 가정폭력피해자 치유프로그램 | 1 | 0 |
6.7%
|
- | 성폭력피해자 치유프로그램, 가정폭력피해자 치유프로그램 | 1 | 0 |
6.7%
|
- | 소년수강 | 1 | 0 |
6.7%
|
- | 소년수강, 존스쿨, 성매매심리치료, 전자발찌심리치료교육 등 | 1 | 0 |
6.7%
|
- | 인권교육 | 1 | 0 |
6.7%
|
- | 정신심리치료, 성매매, 성매매 알선 | 1 | 0 |
6.7%
|
- | 존스쿨 | 1 | 0 |
6.7%
|
- | 준법운전 | 1 | 0 |
6.7%
|
- | 청소년 | 1 | 0 |
6.7%
|
- | 청소년두드림프로그램 | 1 | 0 |
6.7%
|
- |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 1 | 0 |
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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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경험 있음 | 28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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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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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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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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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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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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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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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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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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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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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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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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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12 | 0 |
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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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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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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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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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
4 | 그런 편이다 | 15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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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9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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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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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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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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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18 | 0 |
62.1%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3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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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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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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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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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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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무응답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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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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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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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4 | 그런 편이다 | 12 | 0 |
41.4%
|
5 | 매우 그렇다 | 13 | 0 |
44.8%
|
9 | 무응답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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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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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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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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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19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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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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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15 | 0 |
51.7%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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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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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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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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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4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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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1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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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8 | 0 |
27.6%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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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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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14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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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12 | 0 |
41.4%
|
9 | 무응답 | 2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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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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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그런 편이다 | 2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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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6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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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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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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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1 | 0 |
3.4%
|
4 | 그런 편이다 | 17 | 0 |
58.6%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3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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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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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6 | 0 |
20.7%
|
3 | 보통이다 | 4 | 0 |
13.8%
|
4 | 그런 편이다 | 12 | 0 |
41.4%
|
5 | 매우 그렇다 | 5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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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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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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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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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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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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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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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6 | 0 |
2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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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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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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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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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보통이다 | 4 | 0 |
13.8%
|
4 | 그런 편이다 | 14 | 0 |
48.3%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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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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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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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11 | 0 |
3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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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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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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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보통이다 | 1 | 0 |
3.4%
|
4 | 그런 편이다 | 18 | 0 |
62.1%
|
5 | 매우 그렇다 | 9 | 0 |
31%
|
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2 | 0 |
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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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5 | 매우 그렇다 | 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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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7 | 0 |
24.1%
|
4 | 그런 편이다 | 15 | 0 |
51.7%
|
5 | 매우 그렇다 | 7 | 0 |
2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3.4%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 |
0%
|
3 | 보통이다 | 3 | 0 |
10.3%
|
4 | 그런 편이다 | 20 | 0 |
69%
|
5 | 매우 그렇다 | 5 | 0 |
1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0 |
10.3%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2 | 0 |
41.4%
|
3 | 보통이다 | 12 | 0 |
41.4%
|
4 | 그런 편이다 | 2 | 0 |
6.9%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 | 0 |
20.7%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5 | 0 |
51.7%
|
3 | 보통이다 | 4 | 0 |
13.8%
|
4 | 그런 편이다 | 4 | 0 |
13.8%
|
5 | 매우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4 | 0 |
13.8%
|
2 | 없음 | 24 | 0 |
82.8%
|
9 | 무응답 | 1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체적 폭려 | 0 | 0 |
0%
|
2 | 언어적 폭력 | 4 | 0 |
80%
|
3 | 성희롱 | 1 | 0 |
20%
|
4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2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능한 프로그램 내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6 | 0 |
20.7%
|
2 | 문제가 발생 시 수강담당 직원에게 해결을 요청한다 | 3 | 0 |
10.3%
|
3 | 구두 경고를 한다 | 0 | 0 |
0%
|
4 | 다른 수강대상자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0 | 0 |
0%
|
5 | 기타 | 0 | 0 |
0%
|
9 | 무응답 | 20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9999 | 무응답 | 23 | 0 |
7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적다 | 10 | 0 |
34.5%
|
2 | 적은 편이다 | 12 | 0 |
41.4%
|
3 | 적정하다 | 4 | 0 |
13.8%
|
4 | 많은 편이다 | 0 | 0 |
0%
|
5 | 매우 많다 | 0 | 0 |
0%
|
9 | 무응답 | 3 | 0 |
1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강대상자들의 교정교화를 위해 | 16 | 0 |
61.5%
|
2 | 봉사하는 마음으로 | 2 | 0 |
7.7%
|
3 | 공공기관에서의 경력이 필요해서 | 0 | 0 |
0%
|
4 | 계속 해왔기 때문 | 1 | 0 |
3.8%
|
5 | 기타 | 3 | 0 |
11.5%
|
9 | 무응답 | 4 | 0 |
15.4%
|
-1 | 비해당 | 3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기관 협업 때문에 | 1 | 0 |
33.3%
|
- | 보람을 느낀다 | 1 | 0 |
33.3%
|
- | 전문성을 살려 예방교육에 더 참여하려는 마음이 있어 수강교육에 임하고 있음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999999 | 무응답 | 11 | 0 |
42.3%
|
-1 | 비해당 | 3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강의실 환경이 좁고 더워 힘듬. 특히 여름에는 에어컨 가동이 잘 되지 않고 가동한다고 하더라도 성능이 어려움이 있음. 컴퓨터 성능이 약해서 동영상 활동에 어려움이 있음. 많은 전문가들이 수강 교육 현장에 들어오려면 인적네트워크를 잘 해야 할 것으로 보임 | 1 | 0 |
4.5%
|
- | 개개인의 욕구와 동기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음 | 1 | 0 |
4.5%
|
- | 구성원들의 동질성 차이가 너무 심함 (예를 들어 학력, 나이, 기타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의 차이가 너무 심하여 어떤 구성원에게 맞춰 교육을 진행해야 할지 너무 어려움) 학력 수준이 비슷할수록 연령은 골고루 프로그램 효과가 높은 것 같음 | 1 | 0 |
4.5%
|
- | 대상이 많아 세부적인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움. 개인 편차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개념 중심으로만 교육을 진행할 수 밖에 없음 | 1 | 0 |
4.5%
|
- | 대상자의 개별 욕구에 기반한 프로그램 진행 어려움, 개인적 피드백을 할 시간이 없음 | 1 | 0 |
4.5%
|
- | 변화에 대한 동기가 모두 다른 수강자들을 한 번에 같이 교육하는 것. 전혀 다른 약물 사용자가 함께 교육받는 경우 몇몇은 제외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점. 개개인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제한적이어서 초반 교육 시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됨. 약물 교육의 특성상 | 1 | 0 |
4.5%
|
- | 비현실적이고 낮은 강사료 (전문성과 요하는 노력에 비해) 참여자들의 부정적 감정. 저항 및 비자발적 태도 | 1 | 0 |
4.5%
|
- | 성폭력에 대한 법률적인 부분 (달라지고 있는, 달라지는). 적정 인원 배치 (교육 내용에 따라 개의치 않을 때도 있음) | 1 | 0 |
4.5%
|
- | 수강생들의 동기부여 및 참여를 위한 워밍업 | 1 | 0 |
4.5%
|
- | 시간분배, 같은 강의 내용의 반복 | 1 | 0 |
4.5%
|
- | 없음 | 6 | 0 |
27.3%
|
- | 적정 시간 배분이 어려움. 교육장소가 다소 딱딱함. 거주지와 가까운 쪽에도 있었으면 좋겠음. 실제로 회복된 사례들의 예화나 회복자들을 경험하게 들려달라고 함 | 1 | 0 |
4.5%
|
- | 주제에 대한 확실한 교육을 진행하기에는 매 과목마다 시간이 부족함. 영상물 자료들을 강사가 스스로 알아보거나 개발해아 하는 어려움. 교육 보고서가 너무 많아 강의시간보다 보고서 작성이 더 어려움. 보고서 서류를 간소화 할 것. 특히 교육 중에 이루어진 수강생의 발 | 1 | 0 |
4.5%
|
- | 중독전문 상담기관이라 문제를 질병 차원에서 해석하는 경향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알코올 섭취 시 신체 및 정신적으로 미치는 영향, 가정과 사회적으로 미칠수 있는 영향에 대한 해석은 꼭 필요함. 실제 수강대상자가 중독전문병원에 입원한 다수 사례가 확인됨 | 1 | 0 |
4.5%
|
- | 참여 인원과 종료 인원의 출결관리 어려움. 범죄 유형별에 따른 세부 프로그램의 개발 어려움. 보고서 서류 작성으로 인한 많은 시간 소요. 보고서 서류작성 간소화 요망 | 1 | 0 |
4.5%
|
- | 프로그램 수강하는 시간이 각기 다른 수강생들 강의할 때 힘듬(예를 들어 40시간 수강하는 동안 5일 끝내는 시간이 달라 수강생들이 중간에 가거나 교육 중간에 오는 경우가 종종 있음. 그럴 때 교육하는 입장에서 흐름이 끊김. 30명 수강생들 시작해서 끝날 때는 10명 내외 | 1 | 0 |
4.5%
|
- | 프로그램 특성상 12명 이상의 교육생이 참여했을 때 효과성이 떨어짐. 40시간 이상의 명령을 받은 교육생이 반복해서 같은 내용을 교육 받을 경우 프로그램에 대한 의욕이 떨어짐(80시간. 120시간 등) 개시 교육에 참가하지 않은 교육생이 둘째날부터 참가하는 것은 프로그램 | 1 | 0 |
4.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언 중 극히 개인적인 내용을 보고서에 작성하여 공개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음 | 1 | 0 |
25%
|
- | 연결과 내용 전달에 걸림돌이 됨. 출소 후 수강하는 교육생들 그룹을 따로 만들 필요가 있음 | 1 | 0 |
25%
|
- | 임) 이런 경우 따로 교육을 진행했으면 함. 그래야만 프로그램 매뉴얼도 이것에 맞게 (수강생들)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봄 | 1 | 0 |
25%
|
- | Package Install 직업 중 밤 근무자들이 많아 퇴근 후 바른 교육에 참여함으로 피곤해 함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80시간 프로그램 개발. 시간별 교육 대상자 분리 모음 교육 | 1 | 0 |
5%
|
- | 강사들의 강사료 개선이 시급한 것 같음. 어렵고 힘든 일임에도 현 강사료가 너무 약하기 때문에 사명감 없이는 이 강의를 선택하기가 쉽지는 않음. 강사들 간의 연계가 되어있지 않아 보다 효율적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음. 프로그램 매 | 1 | 0 |
5%
|
- | 강사료 인상 | 1 | 0 |
5%
|
- | 다양한 프로그램 (대상자의 성별 욕구에 따른) | 1 | 0 |
5%
|
- | 대상자의 분류가 정확히 이루어졌으면 함 | 1 | 0 |
5%
|
- | 법무부 직원(보호관찰관) 처우 개선, 전문성 향상 | 1 | 0 |
5%
|
- | 법적, 사회구조적인 정보와 지식 전달뿐 아니라 가치관의 점검과 변화를 위해서는 충분히 본인 얘기와 서로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데 반해 시간의 한계가 있어 다소 아쉬움 | 1 | 0 |
5%
|
- | 상황에 따라 다름 | 1 | 0 |
5%
|
- | 센터의 교육장 부록(강의실 수, 적정 면적의 미확보) 교육생 분류(예를 들어 지적장애인, 문맹, 연령, 범죄유형별 분류 필요) 소규모 집단 프로그램의 적정 인원 배치 | 1 | 0 |
5%
|
- | 수강 대상자에 필요한 주제, 교육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 장기적으로(집중 보다는)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과 교육이 필요. | 1 | 0 |
5%
|
- | 수강생 분류: 범죄의 종류, 수강생의 연령, 학력별 등으로 세분화 할 것(특히 연령은 반드시 필요함) | 1 | 0 |
5%
|
- | 없음 | 6 | 0 |
30%
|
- | 왜곡된 인지거중점교육(성매수자, 기소유예). 성폭력 가해자 전자발찌 부착명령자에게 사회 적응 안정화된 프로그램의 다양성 제시. 생활밀착형교육 및 직장연계 | 1 | 0 |
5%
|
- | 장애인인 경우 분류해서 교육(프로그램)진행을 했으면 좋겠음. 수강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은 매년 2회 의무적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토의하고 논의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으면 함 (정보 공유할 수 있는 시간도 될 수 있음) | 1 | 0 |
5%
|
- | 지역사회 전문인력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 일회서/단기 개입이 아닌 장기적인 개입의 필요성이 있어 지역 연계 후 사례 관리 요망. 수강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매뉴얼 제작 | 1 | 0 |
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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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얼 만들 때 외부 강사들의 협조를 구하는 것도 프로그램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음 | 1 | 0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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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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