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에 대한 인식과 욕구를 파악하여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 증진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2021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정신의료기관과 정신요양시설, 그리고 정신재활시설을 이용하는 정신장애인과 그들의 가족, 그리고 관련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정신재활시설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근무 경력, 직책, 정신건강 관련기관 인지 여부, 정신건강 관련기관 연계 경험 여부, 탈원화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 국제인권기준 관련서비스 필요성 및 충분성, 장애인복지사업기관 인지 여부,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신장애인 법 적용 배제 가능성에 대한 인지 여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