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91차 : 2023년 3월 1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04-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3년 3월 1주 차에 시행된 제91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지지 정당,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인식, 21대 국회 평가,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의견,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방향성, 국민연금 재정 안정화 방안, 윤석열 대통령 노조 관련 지시에 대한 의견, 특검 동시 실시에 대한 의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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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04.pdf | 설문지 (한글) | 121.28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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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85 | 189 |
18.3%
|
2 | 부산광역시 | 66 | 66 |
6.5%
|
3 | 대구광역시 | 47 | 47 |
4.7%
|
4 | 인천광역시 | 59 | 59 |
5.8%
|
5 | 광주광역시 | 28 | 29 |
2.8%
|
6 | 대전광역시 | 33 | 29 |
3.3%
|
7 | 울산광역시 | 20 | 21 |
2%
|
8 | 경기도 | 259 | 262 |
25.6%
|
9 | 강원도 | 29 | 31 |
2.9%
|
10 | 충청북도 | 35 | 32 |
3.5%
|
11 | 충청남도 | 45 | 44 |
4.5%
|
12 | 전라북도 | 36 | 35 |
3.6%
|
13 | 전라남도 | 37 | 36 |
3.7%
|
14 | 경상북도 | 51 | 51 |
5%
|
15 | 경상남도 | 64 | 64 |
6.3%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3 | 12 |
1.3%
|
17 | 세종특별자치시 | 3 | 3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3 | 501 |
49.8%
|
2 | 여자 | 507 | 509 |
5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9 | 8.7 |
0.9%
|
- | 19 | 14 | 14.2 |
1.4%
|
- | 20 | 10 | 9.8 |
1%
|
- | 21 | 7 | 7.6 |
0.7%
|
- | 22 | 12 | 13.1 |
1.2%
|
- | 23 | 11 | 11.2 |
1.1%
|
- | 24 | 14 | 14.1 |
1.4%
|
- | 25 | 21 | 20.1 |
2.1%
|
- | 26 | 18 | 17.6 |
1.8%
|
- | 27 | 15 | 15.2 |
1.5%
|
- | 28 | 19 | 19 |
1.9%
|
- | 29 | 21 | 19.5 |
2.1%
|
- | 30 | 17 | 18.9 |
1.7%
|
- | 31 | 10 | 9.5 |
1%
|
- | 32 | 16 | 15.7 |
1.6%
|
- | 33 | 13 | 13.8 |
1.3%
|
- | 34 | 12 | 11.7 |
1.2%
|
- | 35 | 23 | 21.4 |
2.3%
|
- | 36 | 12 | 12 |
1.2%
|
- | 37 | 12 | 11.5 |
1.2%
|
- | 38 | 12 | 12.8 |
1.2%
|
- | 39 | 19 | 18.6 |
1.9%
|
- | 40 | 28 | 28.3 |
2.8%
|
- | 41 | 13 | 14.8 |
1.3%
|
- | 42 | 17 | 19.5 |
1.7%
|
- | 43 | 12 | 13 |
1.2%
|
- | 44 | 10 | 8.9 |
1%
|
- | 45 | 33 | 35.3 |
3.3%
|
- | 46 | 13 | 13.9 |
1.3%
|
- | 47 | 17 | 18 |
1.7%
|
- | 48 | 21 | 22.1 |
2.1%
|
- | 49 | 15 | 15.1 |
1.5%
|
- | 50 | 38 | 37.4 |
3.8%
|
- | 51 | 10 | 9.6 |
1%
|
- | 52 | 15 | 14.3 |
1.5%
|
- | 53 | 20 | 19.4 |
2%
|
- | 54 | 12 | 12.5 |
1.2%
|
- | 55 | 31 | 29.4 |
3.1%
|
- | 56 | 18 | 18.5 |
1.8%
|
- | 57 | 17 | 17.4 |
1.7%
|
- | 58 | 15 | 15 |
1.5%
|
- | 59 | 22 | 22.5 |
2.2%
|
- | 60 | 24 | 22.2 |
2.4%
|
- | 61 | 12 | 11.9 |
1.2%
|
- | 62 | 27 | 27.1 |
2.7%
|
- | 63 | 21 | 20.8 |
2.1%
|
- | 64 | 10 | 10.1 |
1%
|
- | 65 | 34 | 33.5 |
3.4%
|
- | 66 | 8 | 7.6 |
0.8%
|
- | 67 | 9 | 9.1 |
0.9%
|
- | 68 | 12 | 12.9 |
1.2%
|
- | 69 | 11 | 11.7 |
1.1%
|
- | 70 | 27 | 25.5 |
2.7%
|
- | 71 | 9 | 8.3 |
0.9%
|
- | 72 | 11 | 10.6 |
1.1%
|
- | 73 | 6 | 6.1 |
0.6%
|
- | 74 | 4 | 4 |
0.4%
|
- | 75 | 12 | 11.3 |
1.2%
|
- | 76 | 8 | 7.7 |
0.8%
|
- | 77 | 6 | 6 |
0.6%
|
- | 78 | 8 | 7.1 |
0.8%
|
- | 79 | 5 | 4.6 |
0.5%
|
- | 80 | 20 | 20.2 |
2%
|
- | 81 | 5 | 4.9 |
0.5%
|
- | 82 | 6 | 5.7 |
0.6%
|
- | 83 | 4 | 3.9 |
0.4%
|
- | 84 | 1 | 1 |
0.1%
|
- | 85 | 3 | 3 |
0.3%
|
- | 86 | 1 | 0.8 |
0.1%
|
- | 87 | 6 | 5.5 |
0.6%
|
- | 88 | 2 | 1.9 |
0.2%
|
- | 89 | 1 | 1 |
0.1%
|
- | 90 | 1 | 1 |
0.1%
|
- | 91 | 1 | 0.8 |
0.1%
|
- | 95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71 | 170 |
16.9%
|
3 | 30∼39세 | 146 | 146 |
14.5%
|
4 | 40∼49세 | 179 | 189 |
17.7%
|
5 | 50∼59세 | 198 | 196 |
19.6%
|
6 | 60∼69세 | 168 | 167 |
16.6%
|
7 | 70세 이상 | 148 | 142 |
1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59 | 60.7 |
5.8%
|
2 | 사무/기술직 | 253 | 252 |
25%
|
3 | 자영업 | 184 | 186 |
18.2%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81 | 82.3 |
8%
|
5 | 농/림/수산업 | 28 | 27.6 |
2.8%
|
6 | 생산/기능/노무직 | 45 | 43.6 |
4.5%
|
7 | 주부 | 181 | 179.6 |
17.9%
|
8 | 학생 | 74 | 75.6 |
7.3%
|
9 | 무직/퇴직/기타 | 105 | 102.5 |
10.4%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405 | 400.2 |
40.1%
|
2 | 대학재학 이상 | 599 | 603.8 |
59.3%
|
9 | 모름/무응답 | 6 | 6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25 | 26 |
2.5%
|
2 | 중상 | 144 | 142.5 |
14.3%
|
3 | 중 | 400 | 399.5 |
39.6%
|
4 | 중하 | 253 | 254.6 |
25%
|
5 | 하 | 160 | 160.1 |
15.8%
|
9 | 모름/무응답 | 28 | 27.4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2 | 23.1 |
2.2%
|
2 | 진보적인 편 | 249 | 248 |
24.7%
|
3 | 중도적 | 332 | 335.8 |
32.9%
|
4 | 보수적인 편 | 261 | 257.7 |
25.8%
|
5 | 매우 보수 | 43 | 44.1 |
4.3%
|
9 | 모름/무응답 | 103 | 101.3 |
1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26 | 124 |
12.5%
|
2 | 잘하는 편이다 | 247 | 246.3 |
24.5%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19 | 215.8 |
21.7%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294 | 299.5 |
29.1%
|
9 | 모름/무응답 | 124 | 124.5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어서 | 163 | 158.2 |
43.7%
|
2 | 공정하고 정의로워서 | 71 | 68.9 |
19%
|
3 | 약속한 공약을 잘 실천해서 | 34 | 34.7 |
9.1%
|
4 | 국민과 소통을 잘해서 | 13 | 13.9 |
3.5%
|
5 |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 | 41 | 43.4 |
11%
|
6 | 통합하고 포용적이어서 | 22 | 21.9 |
5.9%
|
7 | 기타 | 9 | 9.2 |
2.4%
|
9 | 모름/무응답 | 20 | 19.9 |
5.4%
|
-1 | 비해당 | 637 | 639.8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모르는분야에알려고노력하는모습을보여서 | 1 | 1.1 |
11.1%
|
- | 민주당보다잘해서 | 1 | 1 |
11.1%
|
- | 민주당이 싫어서 | 1 | 1 |
11.1%
|
- | 법과원칙 | 1 | 1 |
11.1%
|
- | 본인이뽑아서 | 1 | 1 |
11.1%
|
- | 부정부패척결 | 1 | 1 |
11.1%
|
- | 북한도발에맞대응을잘해서 | 1 | 1 |
11.1%
|
- | 원상태로 돌리고 있어서 | 1 | 1 |
11.1%
|
- | 좌파가아니어서 | 1 | 1.1 |
11.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 | 174 | 175.8 |
33.9%
|
2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 | 131 | 130.3 |
25.5%
|
3 |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지 않아서 | 25 | 25.2 |
4.9%
|
4 |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고위직에 기용하여서 | 62 | 62 |
12.1%
|
5 | 정책 비전이 부족하여서 | 45 | 45.4 |
8.8%
|
6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해서 | 40 | 39.9 |
7.8%
|
7 | 기타 | 10 | 10.6 |
1.9%
|
9 | 모름/무응답 | 26 | 26.1 |
5.1%
|
-1 | 비해당 | 497 | 494.7 |
9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거짓말쟁이라서 | 1 | 1 |
10%
|
- | 거짓말해서 | 1 | 1 |
10%
|
- | 거짓을 한다 | 1 | 1 |
10%
|
- | 검찰장악 | 1 | 1 |
10%
|
- | 경험과 성격상 | 1 | 1 |
10%
|
- | 노조문제 | 1 | 1 |
10%
|
- | 막말을 해서 | 1 | 1 |
10%
|
- | 세금관련 | 1 | 1.1 |
10%
|
- | 세금을 많이낸다 | 1 | 1 |
10%
|
- | 정치를 잘못해서 | 1 | 1.5 |
1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30 | 129.2 |
12.9%
|
2 | 신뢰하는 편이다 | 284 | 286.3 |
28.1%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240 | 237.9 |
23.8%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280 | 282.9 |
27.7%
|
9 | 모름/무응답 | 76 | 73.7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88 | 191.7 |
18.6%
|
2 | 국민의힘 | 323 | 322.1 |
32%
|
3 | 정의당 | 12 | 11.7 |
1.2%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5 | 14.7 |
1.5%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60 | 458.7 |
45.5%
|
99 | 모름/무응답 | 12 | 11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81 | 80.3 |
17.2%
|
2 | 국민의힘 | 68 | 66.9 |
14.4%
|
3 | 정의당 | 21 | 21.2 |
4.4%
|
97 | 그 외 다른 정당 | 7 | 7.3 |
1.5%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87 | 286.3 |
60.8%
|
99 | 모름/무응답 | 8 | 7.7 |
1.7%
|
-1 | 비해당 | 538 | 540.3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05 | 106.3 |
10.4%
|
2 | 잘하는 편이다 | 565 | 560.5 |
55.9%
|
3 | 잘못하는 편이다 | 178 | 182.4 |
17.6%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90 | 89.7 |
8.9%
|
9 | 모름/무응답 | 72 | 71.1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1 | 11.2 |
1.1%
|
2 | 심각한 편이다 | 179 | 183.7 |
17.7%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666 | 662.3 |
65.9%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22 | 122.2 |
12.1%
|
9 | 모름/무응답 | 32 | 30.6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73 | 70.7 |
7.2%
|
2 | 그런 편이다 | 279 | 276.1 |
27.6%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01 | 305.5 |
29.8%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256 | 256.6 |
25.3%
|
9 | 모름/무응답 | 101 | 101.2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29 | 29.2 |
2.9%
|
2 | 그런 편이다 | 243 | 240.9 |
24.1%
|
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43 | 347.7 |
34%
|
4 | 매우 그렇지 않다 | 302 | 298.8 |
29.9%
|
9 | 모름/무응답 | 93 | 93.3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시급성을 고려하여 기존 국민연금제도 틀 안에서 개혁해야 한다 | 308 | 308.8 |
30.5%
|
2 | 기초연금, 공무원연금 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연금제도를 개혁해야 한다 | 560 | 560.9 |
55.4%
|
9 | 모름/무응답 | 142 | 140.4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민연금의 노후소득보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혁하여야 한다 | 392 | 390.8 |
38.8%
|
2 | 국민연금의 재정 안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혁하여야 한다 | 417 | 420.4 |
41.3%
|
3 | 현행 제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 124 | 123.4 |
12.3%
|
9 | 모름/무응답 | 77 | 75.4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민연금의 수급 대상 연령을 상향 조정한다 | 427 | 432.9 |
42.3%
|
2 | 월 보험료율을 인상하여 고갈되는 기금을 충당한다 | 190 | 187.8 |
18.8%
|
3 | 보험료는 그대로 두되, 국민연금의 수급액을 낮춘다 | 228 | 223.9 |
22.6%
|
9 | 모름/무응답 | 165 | 165.5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노조의 잘못된 관행을 청산하고 노사법치를 이룩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 534 | 534.1 |
52.9%
|
2 | 노조를 부당하게 탄압하므로 대화와 타협에서 멀어진다는 점에서 부정적이다 | 390 | 390.7 |
38.6%
|
9 | 모름/무응답 | 86 | 85.2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정하게 진실을 밝힐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 576 | 576.6 |
57%
|
2 | 정치적으로 사건이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이다 | 359 | 358 |
35.5%
|
9 | 모름/무응답 | 75 | 75.4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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