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회원공개

초록

「한국 농촌의 사회구조 연구」는 해방이후 농지개혁과 한국전쟁 등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변동에 따른 한국 농촌사회 구조의 변화와 동족관계, 봉건적 신분관계, 경제적 계급 등 인간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광주군과 용인군의 6개 마을을 선정하여 현지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 자료는 현지조사의 관찰기록자료이다.

현지조사 지역은 반상관계와 지주·소작관계의 다양한 양상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경기도 광주군 돌마면 여수리, 도촌리, 하대원리 등 3개 리와 오포면 능평리 창평과 차곡, 그리고 용인군 모현면 능원리 등 6개 마을이 조사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조사는 2차례의 파일럿 스터디와 1차례의 본조사 등 모두 세 번에 걸쳐 실시되었는데, 1차 파일럿 스터디는 1958년 여름 돌마면 3개리와 능평리에서, 2차 파일럿 스터디는 같은 해 10월 용인군 모현면 능원리와 광주군 돌마면 도촌리와 여수리에서 이루어졌으며, 본조사는 12월 13일부터 21일간 6개 마을 가구주 또는 가구주에 준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지역에 대한 가구호수, 신앙, 혼상례, 사회조직 등 마을의 전반적 상황과 마을의 주요 성씨, 반상의식의 잔존여부, 상여와 가마를 메는 방식, 농지개혁 이후 계층이동, 지주소작인의 관계변화와 고용노동 실태 등이다.

자료는 1차, 2차 예비조사의 관찰기록과 본조사 관찰기록, 그리고 2차 예비조사와 본조사 사이에 이루어졌던 광주이씨 시향제 참관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광주군의 역사, 종교, 사회시설, 경제, 교육현황 등에 대한 통계자료와 오포면/돌마면의 인구와 농업관련 통계를 항목별로 자세히 기록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