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76차 : 2022년 7월 4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48-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2년 7월 4주 차에 시행된 제76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지지 정당,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인식, 코로나19 재유행 방역 대응, 주변 5개국 호감도, 주변국 국가 위상 비교,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 찬반의견,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에 대한 의견 등이다.
영리목적으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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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48.pdf | 설문지 (한글) | 129.51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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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89 | 188 |
18.8%
|
2 | 부산광역시 | 67 | 66 |
6.7%
|
3 | 대구광역시 | 47 | 47 |
4.7%
|
4 | 인천광역시 | 61 | 59 |
6.1%
|
5 | 광주광역시 | 28 | 29 |
2.8%
|
6 | 대전광역시 | 29 | 29 |
2.9%
|
7 | 울산광역시 | 21 | 21 |
2.1%
|
8 | 경기도 | 258 | 260 |
25.6%
|
9 | 강원도 | 31 | 30 |
3.1%
|
10 | 충청북도 | 33 | 32 |
3.3%
|
11 | 충청남도 | 43 | 42.1 |
4.3%
|
12 | 전라북도 | 35 | 35 |
3.5%
|
13 | 전라남도 | 36 | 36 |
3.6%
|
14 | 경상북도 | 49 | 51 |
4.9%
|
15 | 경상남도 | 62 | 64 |
6.2%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2 | 12 |
1.2%
|
17 | 세종특별자치시 | 5 | 4.9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97 | 499 |
49.4%
|
2 | 여자 | 509 | 507 |
5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29 | 29.5 |
2.9%
|
- | 19 | 10 | 10.1 |
1%
|
- | 20 | 10 | 10.1 |
1%
|
- | 21 | 9 | 9.5 |
0.9%
|
- | 22 | 12 | 11.6 |
1.2%
|
- | 23 | 12 | 11.4 |
1.2%
|
- | 24 | 17 | 17.4 |
1.7%
|
- | 25 | 15 | 15.2 |
1.5%
|
- | 26 | 15 | 16.8 |
1.5%
|
- | 27 | 10 | 9.8 |
1%
|
- | 28 | 13 | 12.9 |
1.3%
|
- | 29 | 16 | 16.7 |
1.6%
|
- | 30 | 23 | 22 |
2.3%
|
- | 31 | 11 | 10.5 |
1.1%
|
- | 32 | 16 | 15.2 |
1.6%
|
- | 33 | 12 | 11.3 |
1.2%
|
- | 34 | 13 | 12.6 |
1.3%
|
- | 35 | 16 | 16.8 |
1.6%
|
- | 36 | 16 | 16.3 |
1.6%
|
- | 37 | 16 | 15.5 |
1.6%
|
- | 38 | 15 | 16 |
1.5%
|
- | 39 | 12 | 12.7 |
1.2%
|
- | 40 | 22 | 22.2 |
2.2%
|
- | 41 | 14 | 14.2 |
1.4%
|
- | 42 | 14 | 14.5 |
1.4%
|
- | 43 | 17 | 16.1 |
1.7%
|
- | 44 | 17 | 19.4 |
1.7%
|
- | 45 | 26 | 25.4 |
2.6%
|
- | 46 | 11 | 11.2 |
1.1%
|
- | 47 | 14 | 13.9 |
1.4%
|
- | 48 | 23 | 22.3 |
2.3%
|
- | 49 | 27 | 26.8 |
2.7%
|
- | 50 | 20 | 19.8 |
2%
|
- | 51 | 18 | 17.7 |
1.8%
|
- | 52 | 16 | 16.3 |
1.6%
|
- | 53 | 19 | 18.8 |
1.9%
|
- | 54 | 17 | 17.5 |
1.7%
|
- | 55 | 37 | 36.8 |
3.7%
|
- | 56 | 15 | 14.9 |
1.5%
|
- | 57 | 21 | 21 |
2.1%
|
- | 58 | 14 | 13.7 |
1.4%
|
- | 59 | 19 | 19.3 |
1.9%
|
- | 60 | 30 | 30 |
3%
|
- | 61 | 14 | 14 |
1.4%
|
- | 62 | 23 | 22.8 |
2.3%
|
- | 63 | 18 | 17.8 |
1.8%
|
- | 64 | 13 | 13 |
1.3%
|
- | 65 | 29 | 28.5 |
2.9%
|
- | 66 | 6 | 6 |
0.6%
|
- | 67 | 13 | 13 |
1.3%
|
- | 68 | 11 | 11 |
1.1%
|
- | 69 | 10 | 10 |
1%
|
- | 70 | 31 | 30.6 |
3.1%
|
- | 71 | 8 | 8 |
0.8%
|
- | 72 | 14 | 13.9 |
1.4%
|
- | 73 | 3 | 3 |
0.3%
|
- | 74 | 10 | 9.6 |
1%
|
- | 75 | 15 | 14.9 |
1.5%
|
- | 76 | 9 | 8.7 |
0.9%
|
- | 77 | 5 | 5 |
0.5%
|
- | 78 | 11 | 10.5 |
1.1%
|
- | 79 | 7 | 6.8 |
0.7%
|
- | 80 | 8 | 8 |
0.8%
|
- | 81 | 5 | 5 |
0.5%
|
- | 82 | 3 | 3 |
0.3%
|
- | 83 | 1 | 0.9 |
0.1%
|
- | 84 | 3 | 3 |
0.3%
|
- | 85 | 3 | 2.9 |
0.3%
|
- | 86 | 1 | 1 |
0.1%
|
- | 88 | 1 | 1 |
0.1%
|
- | 91 | 1 | 1 |
0.1%
|
- | 99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68 | 171 |
16.7%
|
3 | 30∼39세 | 150 | 149 |
14.9%
|
4 | 40∼49세 | 185 | 186 |
18.4%
|
5 | 50∼59세 | 196 | 196 |
19.5%
|
6 | 60∼69세 | 167 | 166 |
16.6%
|
7 | 70세 이상 | 140 | 138 |
1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77 | 79.4 |
7.7%
|
2 | 사무/기술직 | 209 | 208.2 |
20.8%
|
3 | 자영업 | 175 | 173.9 |
17.4%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81 | 80.7 |
8.1%
|
5 | 농/림/수산업 | 21 | 20.4 |
2.1%
|
6 | 생산/기능/노무직 | 57 | 57.5 |
5.7%
|
7 | 주부 | 200 | 198.8 |
19.9%
|
8 | 학생 | 87 | 88.7 |
8.6%
|
9 | 무직/퇴직/기타 | 98 | 97.5 |
9.7%
|
99 | 모름/무응답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406 | 403.9 |
40.4%
|
2 | 대학재학 이상 | 594 | 596.1 |
59%
|
9 | 모름/무응답 | 6 | 6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30 | 30.1 |
3%
|
2 | 중상 | 170 | 170.9 |
16.9%
|
3 | 중 | 378 | 374.2 |
37.6%
|
4 | 중하 | 251 | 252.6 |
25%
|
5 | 하 | 159 | 159.8 |
15.8%
|
9 | 모름/무응답 | 18 | 18.4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0 | 19.4 |
2%
|
2 | 진보적인 편 | 280 | 278.4 |
27.8%
|
3 | 중도적 | 312 | 314.2 |
31%
|
4 | 보수적인 편 | 271 | 270.6 |
26.9%
|
5 | 매우 보수 | 46 | 45.7 |
4.6%
|
9 | 모름/무응답 | 77 | 77.8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19 | 119.5 |
11.8%
|
2 | 잘하는 편이다 | 225 | 222.1 |
22.4%
|
3 | 잘못하는 편이다 | 192 | 193.7 |
19.1%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349 | 347.2 |
34.7%
|
9 | 모름/무응답 | 121 | 123.6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어서 | 85 | 84.1 |
24.7%
|
2 | 공정하고 정의로워서 | 71 | 70.3 |
20.6%
|
3 | 약속한 공약을 잘 실천해서 | 51 | 51.2 |
14.8%
|
4 | 국민과 소통을 잘 해서 | 50 | 49.3 |
14.5%
|
5 |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 | 40 | 40.4 |
11.6%
|
6 | 통합하고 포용적이어서 | 34 | 33.2 |
9.9%
|
7 | 기타 | 11 | 11 |
3.2%
|
9 | 모름/무응답 | 2 | 2 |
0.6%
|
-1 | 비해당 | 662 | 664.5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노력은 하고 시야를 넓여야 | 1 | 1 |
9.1%
|
- | 노력을 하는거 같으므로 | 1 | 1 |
9.1%
|
- | 믿어본다 | 1 | 1 |
9.1%
|
- | 본인은 중립이라 지켜보자 | 1 | 0.9 |
9.1%
|
- | 사회적 약자를많이생각 | 1 | 1 |
9.1%
|
- | 세금감면 | 1 | 1 |
9.1%
|
- | 얼마 안되서 | 1 | 1 |
9.1%
|
- | 잘 할려고 노력한다 | 1 | 1 |
9.1%
|
- | 청와대 이전 잘함 기자들과 소통 좋다 | 1 | 1 |
9.1%
|
- | 편가르지않아서 | 1 | 1 |
9.1%
|
- | 현재로는 초기라서 잘모름 | 1 | 1 |
9.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 | 161 | 161 |
29.8%
|
2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 | 152 | 152.7 |
28.1%
|
3 |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지 않아서 | 22 | 22.1 |
4.1%
|
4 |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내각에 기용하여서 | 83 | 82.5 |
15.3%
|
5 | 정책 비전이 부족하여서 | 65 | 64.3 |
12%
|
6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해서 | 37 | 37.1 |
6.8%
|
7 | 기타 | 10 | 10 |
1.8%
|
9 | 모름/무응답 | 11 | 11.1 |
2%
|
-1 | 비해당 | 465 | 465.1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경제정책이 관심이적다 | 1 | 1 |
10%
|
- | 대통령 으로부족하다 | 1 | 1 |
10%
|
- | 보기 다 해당된다고함 | 1 | 1 |
10%
|
- | 서민들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아서 | 1 | 1 |
10%
|
- | 서민물가 체감 부족 | 1 | 1 |
10%
|
- | 술을좋아해서 | 1 | 1 |
10%
|
- | 인물 자체가 잘 못되어서 | 1 | 1 |
10%
|
- | 자격이 없다 | 1 | 1 |
10%
|
- | 전부다 | 1 | 1 |
10%
|
- | 정책들이 시장경제에 맞지안아아서 | 1 | 0.9 |
1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41 | 141.4 |
14%
|
2 | 신뢰하는 편이다 | 268 | 266.6 |
26.6%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218 | 219.1 |
21.7%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318 | 317.5 |
31.6%
|
9 | 모름/무응답 | 61 | 61.4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203 | 203.9 |
20.2%
|
2 | 국민의힘 | 335 | 332.7 |
33.3%
|
3 | 정의당 | 29 | 27.7 |
2.9%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1 | 12.7 |
1.1%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16 | 417.1 |
41.4%
|
99 | 모름/무응답 | 12 | 11.9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91 | 91.7 |
21.3%
|
2 | 국민의힘 | 64 | 63.9 |
15%
|
3 | 정의당 | 16 | 16.2 |
3.7%
|
97 | 그 외 다른 정당 | 4 | 4.1 |
0.9%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45 | 245.1 |
57.2%
|
99 | 모름/무응답 | 8 | 8 |
1.9%
|
-1 | 비해당 | 578 | 577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62 | 62.1 |
6.2%
|
2 | 잘하는 편이다 | 412 | 409.9 |
41%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78 | 281.4 |
27.6%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77 | 175.4 |
17.6%
|
9 | 모름/무응답 | 77 | 77.2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66 | 66.4 |
6.6%
|
2 | 심각한 편이다 | 590 | 587.3 |
58.6%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301 | 301.2 |
29.9%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37 | 39.1 |
3.7%
|
9 | 모름/무응답 | 12 | 11.9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적 거리두기 재도입 등 정부 주도 방역 | 413 | 410.9 |
41.1%
|
2 | 백신 접종, 방역 수칙 준수 독려 등 자율 방역 | 547 | 548.8 |
54.4%
|
9 | 모름/무응답 | 46 | 46.3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15 | 15 |
1.5%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148 | 146.5 |
14.7%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337 | 338.5 |
33.5%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474 | 472.1 |
47.1%
|
9 | 모름/무응답 | 32 | 33.9 |
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10 | 9.6 |
1%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182 | 181.8 |
18.1%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377 | 376.4 |
37.5%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415 | 416.3 |
41.3%
|
9 | 모름/무응답 | 22 | 22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23 | 22.7 |
2.3%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283 | 282.9 |
28.1%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355 | 356.9 |
35.3%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321 | 319.5 |
31.9%
|
9 | 모름/무응답 | 24 | 24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199 | 198 |
19.8%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585 | 585.4 |
58.2%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164 | 165.5 |
16.3%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36 | 35.5 |
3.6%
|
9 | 모름/무응답 | 22 | 21.7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6 | 5.9 |
0.6%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117 | 119.9 |
11.6%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331 | 330.4 |
32.9%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518 | 516.1 |
51.5%
|
9 | 모름/무응답 | 34 | 33.6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국이 더 선진국이다 | 117 | 117.1 |
11.6%
|
2 |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 176 | 174.6 |
17.5%
|
3 | 우리나라가 더 선진국이다 | 684 | 683.4 |
68%
|
9 | 모름/무응답 | 29 | 30.9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본이 더 선진국이다 | 285 | 287 |
28.3%
|
2 |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 379 | 376.8 |
37.7%
|
3 | 우리나라가 더 선진국이다 | 325 | 324.4 |
32.3%
|
9 | 모름/무응답 | 17 | 17.8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이 더 선진국이다 | 796 | 792.1 |
79.1%
|
2 |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 156 | 159 |
15.5%
|
3 | 우리나라가 더 선진국이다 | 45 | 45.6 |
4.5%
|
9 | 모름/무응답 | 9 | 9.3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러시아가 더 선진국이다 | 130 | 130.6 |
12.9%
|
2 |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 190 | 189.6 |
18.9%
|
3 | 우리나라가 더 선진국이다 | 628 | 627.7 |
62.4%
|
9 | 모름/무응답 | 58 | 58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393 | 389.9 |
39.1%
|
2 | 반대한다 | 561 | 564.6 |
55.8%
|
9 | 모름/무응답 | 52 | 51.5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323 | 322.1 |
32.1%
|
2 | 반대한다 | 532 | 531.3 |
52.9%
|
9 | 모름/무응답 | 151 | 152.6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779 | 777.9 |
77.4%
|
2 | 반대한다 | 186 | 186.2 |
18.5%
|
9 | 모름/무응답 | 41 | 41.9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492 | 492.4 |
48.9%
|
2 | 반대한다 | 382 | 381.8 |
38%
|
9 | 모름/무응답 | 132 | 131.8 |
1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330 | 329.2 |
32.8%
|
2 | 반대한다 | 545 | 544.1 |
54.2%
|
9 | 모름/무응답 | 131 | 132.7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권 확대로 강력해진 경찰권을 통제하기 위한 조치로, 적절하다고 본다 | 318 | 317.8 |
31.6%
|
2 | 경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어,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 567 | 566.8 |
56.4%
|
9 | 모름/무응답 | 121 | 121.4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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