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75차 : 2022년 7월 2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47-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2년 7월 2주 차에 시행된 제75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지지 정당,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인식, 남북통일의 필요성, 향후 남북체제에 대한 의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주변국의 영향, 미국과 중국 경쟁에 대한 한국의 외교정책 방향, 한국/미국/일본 안보협력의 영향, 이준석 당대표 징계과정 평가, 이준석 당대표 향후 거취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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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47.pdf | 설문지 (한글) | 125.66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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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89 | 186 |
18.9%
|
2 | 부산 | 66 | 66 |
6.6%
|
3 | 대구 | 43 | 47 |
4.3%
|
4 | 인천 | 61 | 59 |
6.1%
|
5 | 광주 | 29 | 29 |
2.9%
|
6 | 대전 | 26 | 29 |
2.6%
|
7 | 울산 | 21 | 21 |
2.1%
|
8 | 경기 | 264 | 256 |
26.4%
|
9 | 강원 | 31 | 31 |
3.1%
|
10 | 충북 | 25 | 32 |
2.5%
|
11 | 충남(세종포함) | 44 | 44 |
4.4%
|
12 | 전북 | 35 | 35 |
3.5%
|
13 | 전남 | 38 | 36 |
3.8%
|
14 | 경북 | 51 | 51 |
5.1%
|
15 | 경남 | 62 | 64 |
6.2%
|
16 | 제주 | 13 | 12 |
1.3%
|
17 | 세종특별자치시 | 3 | 3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99 | 498 |
49.9%
|
2 | 여자 | 502 | 503 |
5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27 | 28.3 |
2.7%
|
- | 19 | 8 | 10.7 |
0.8%
|
- | 20 | 9 | 8.5 |
0.9%
|
- | 21 | 8 | 7.6 |
0.8%
|
- | 22 | 11 | 10.9 |
1.1%
|
- | 23 | 9 | 8.7 |
0.9%
|
- | 24 | 13 | 11.9 |
1.3%
|
- | 25 | 18 | 17 |
1.8%
|
- | 26 | 12 | 11.8 |
1.2%
|
- | 27 | 19 | 18.8 |
1.9%
|
- | 28 | 24 | 23.6 |
2.4%
|
- | 29 | 12 | 11.1 |
1.2%
|
- | 30 | 18 | 17.9 |
1.8%
|
- | 31 | 14 | 13.6 |
1.4%
|
- | 32 | 16 | 16.4 |
1.6%
|
- | 33 | 12 | 11.5 |
1.2%
|
- | 34 | 23 | 24 |
2.3%
|
- | 35 | 17 | 18.1 |
1.7%
|
- | 36 | 9 | 9.1 |
0.9%
|
- | 37 | 9 | 10.5 |
0.9%
|
- | 38 | 16 | 17 |
1.6%
|
- | 39 | 12 | 11 |
1.2%
|
- | 40 | 28 | 27.8 |
2.8%
|
- | 41 | 15 | 16.1 |
1.5%
|
- | 42 | 17 | 16.8 |
1.7%
|
- | 43 | 15 | 14.2 |
1.5%
|
- | 44 | 12 | 12.2 |
1.2%
|
- | 45 | 24 | 24.6 |
2.4%
|
- | 46 | 11 | 11.6 |
1.1%
|
- | 47 | 16 | 16.1 |
1.6%
|
- | 48 | 28 | 28.2 |
2.8%
|
- | 49 | 18 | 17.4 |
1.8%
|
- | 50 | 39 | 39 |
3.9%
|
- | 51 | 12 | 11.7 |
1.2%
|
- | 52 | 14 | 14.6 |
1.4%
|
- | 53 | 13 | 14.4 |
1.3%
|
- | 54 | 17 | 18.7 |
1.7%
|
- | 55 | 28 | 28 |
2.8%
|
- | 56 | 16 | 16 |
1.6%
|
- | 57 | 12 | 11.7 |
1.2%
|
- | 58 | 26 | 25 |
2.6%
|
- | 59 | 14 | 14.7 |
1.4%
|
- | 60 | 33 | 32.1 |
3.3%
|
- | 61 | 11 | 11 |
1.1%
|
- | 62 | 20 | 19.6 |
2%
|
- | 63 | 15 | 14.3 |
1.5%
|
- | 64 | 6 | 5.8 |
0.6%
|
- | 65 | 36 | 35.9 |
3.6%
|
- | 66 | 9 | 8.4 |
0.9%
|
- | 67 | 14 | 13.9 |
1.4%
|
- | 68 | 14 | 14.1 |
1.4%
|
- | 69 | 11 | 11 |
1.1%
|
- | 70 | 42 | 41.1 |
4.2%
|
- | 71 | 1 | 1 |
0.1%
|
- | 72 | 6 | 5.9 |
0.6%
|
- | 73 | 8 | 8.5 |
0.8%
|
- | 74 | 8 | 7.6 |
0.8%
|
- | 75 | 22 | 20.8 |
2.2%
|
- | 76 | 2 | 1.9 |
0.2%
|
- | 77 | 4 | 3.9 |
0.4%
|
- | 78 | 7 | 6.3 |
0.7%
|
- | 79 | 4 | 3.6 |
0.4%
|
- | 80 | 13 | 12.5 |
1.3%
|
- | 81 | 2 | 4 |
0.2%
|
- | 82 | 5 | 4.7 |
0.5%
|
- | 83 | 4 | 3.9 |
0.4%
|
- | 84 | 5 | 4.4 |
0.5%
|
- | 85 | 4 | 3.8 |
0.4%
|
- | 87 | 1 | 0.8 |
0.1%
|
- | 88 | 2 | 2 |
0.2%
|
- | 89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70 | 169 |
17%
|
3 | 30∼39세 | 146 | 149 |
14.6%
|
4 | 40∼49세 | 184 | 185 |
18.4%
|
5 | 50∼59세 | 191 | 194 |
19.1%
|
6 | 60∼69세 | 169 | 166 |
16.9%
|
7 | 70세 이상 | 141 | 138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72 | 72.7 |
7.2%
|
2 | 사무/기술직 | 207 | 206.7 |
20.7%
|
3 | 자영업 | 187 | 185.4 |
18.7%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81 | 81.5 |
8.1%
|
5 | 농/림/수산업 | 27 | 26.4 |
2.7%
|
6 | 생산/기능/노무직 | 44 | 43.3 |
4.4%
|
7 | 주부 | 186 | 185.1 |
18.6%
|
8 | 학생 | 92 | 93.6 |
9.2%
|
9 | 무직/퇴직/기타 | 103 | 104.4 |
10.3%
|
99 | 모름/무응답 | 2 | 2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98 | 395.7 |
39.8%
|
2 | 대학재학 이상 | 597 | 599.6 |
59.6%
|
9 | 모름/무응답 | 6 | 5.6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29 | 28.7 |
2.9%
|
2 | 중상 | 145 | 142.4 |
14.5%
|
3 | 중 | 448 | 448.7 |
44.8%
|
4 | 중하 | 234 | 230.9 |
23.4%
|
5 | 하 | 116 | 119.5 |
11.6%
|
9 | 모름/무응답 | 29 | 30.8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7 | 26.3 |
2.7%
|
2 | 진보적인 편 | 244 | 250.9 |
24.4%
|
3 | 중도적 | 334 | 332.1 |
33.4%
|
4 | 보수적인 편 | 256 | 254.6 |
25.6%
|
5 | 매우 보수 | 40 | 38.5 |
4%
|
9 | 모름/무응답 | 100 | 98.6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01 | 100.1 |
10.1%
|
2 | 잘하는 편이다 | 237 | 232.3 |
23.7%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18 | 221.5 |
21.8%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303 | 304.4 |
30.3%
|
9 | 모름/무응답 | 142 | 142.7 |
1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단력이 있어서 | 93 | 93.3 |
27.5%
|
2 | 공정하고 정의로워서 | 62 | 59.8 |
18.3%
|
3 | 약속한 공약을 잘 실천해서 | 49 | 48 |
14.5%
|
4 | 국민과 소통을 잘 해서 | 62 | 60.1 |
18.3%
|
5 |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 | 32 | 32.9 |
9.5%
|
6 | 통합하고 포용적이어서 | 20 | 19.1 |
5.9%
|
7 | 기타 | 5 | 4.7 |
1.5%
|
9 | 모름/무응답 | 15 | 14.5 |
4.4%
|
-1 | 비해당 | 663 | 668.6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국민들을 잘 살게해서 | 1 | 1 |
20%
|
- | 깨끗하고 과거청산도 잘할거 같다 | 1 | 1 |
20%
|
- | 소신껏 잘한다 | 1 | 1 |
20%
|
- | 외교와 국방력 | 1 | 0.9 |
20%
|
- | 지난번 대통령보다 나은거 같아서 | 1 | 0.8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 | 162 | 159.7 |
31.1%
|
2 |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 | 148 | 147 |
28.4%
|
3 |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지 않아서 | 42 | 48 |
8.1%
|
4 |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내각에 기용하여서 | 86 | 85.8 |
16.5%
|
5 | 정책 비전이 부족하여서 | 36 | 36.5 |
6.9%
|
6 | 통합, 협치의 노력이 부족해서 | 33 | 32.3 |
6.3%
|
7 | 기타 | 6 | 6.5 |
1.2%
|
9 | 모름/무응답 | 8 | 10.2 |
1.5%
|
-1 | 비해당 | 480 | 475.1 |
9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모든게 다 | 1 | 0.9 |
16.7%
|
- | 바보같은행동 | 1 | 1.5 |
16.7%
|
- | 서민 물가안정을 위해서 노력을 하지않는점. | 1 | 1 |
16.7%
|
- | 인간성이 덜됐다 못됐다 | 1 | 1.1 |
16.7%
|
- | 인물이 안된다 | 1 | 1 |
16.7%
|
- | 자격미달 | 1 | 1 |
1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20 | 118.6 |
12%
|
2 | 신뢰하는 편이다 | 304 | 301.4 |
30.4%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223 | 226.4 |
22.3%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289 | 291.1 |
28.9%
|
9 | 모름/무응답 | 65 | 63.5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191 | 193.5 |
19.1%
|
2 | 국민의힘 | 328 | 325.1 |
32.8%
|
3 | 정의당 | 26 | 26.2 |
2.6%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0 | 9.7 |
1%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431 | 432.1 |
43.1%
|
99 | 모름/무응답 | 15 | 14.5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89 | 89.7 |
20%
|
2 | 국민의힘 | 43 | 43.2 |
9.6%
|
3 | 정의당 | 20 | 22.2 |
4.5%
|
97 | 그 외 다른 정당 | 4 | 3.8 |
0.9%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79 | 276.9 |
62.6%
|
99 | 모름/무응답 | 11 | 10.7 |
2.5%
|
-1 | 비해당 | 555 | 554.4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48 | 51.7 |
4.8%
|
2 | 잘하는 편이다 | 459 | 457 |
45.9%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27 | 226.4 |
22.7%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19 | 120 |
11.9%
|
9 | 모름/무응답 | 148 | 145.9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34 | 37.6 |
3.4%
|
2 | 심각한 편이다 | 477 | 472.9 |
47.7%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429 | 431.4 |
42.9%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42 | 41.5 |
4.2%
|
9 | 모름/무응답 | 19 | 17.6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통일이 되어야 한다 | 408 | 409.8 |
40.8%
|
2 | 통일이 되지 않고 현재 상태로 살아가도 된다 | 563 | 562.1 |
56.2%
|
9 | 모름/무응답 | 30 | 29.1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통일된 단일국가 | 189 | 184 |
18.9%
|
2 | 하나의 국가 내 2개의 체제 | 82 | 83.2 |
8.2%
|
3 |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한 2국가 | 521 | 524.4 |
52%
|
4 | 현재와 같은 2국가 체제 | 169 | 168.8 |
16.9%
|
9 | 모름/무응답 | 40 | 40.6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55 | 54.9 |
5.5%
|
2 |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 | 181 | 178.7 |
18.1%
|
3 |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708 | 710 |
70.7%
|
9 | 모름/무응답 | 57 | 57.4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119 | 117.4 |
11.9%
|
2 |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 | 306 | 301.8 |
30.6%
|
3 |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505 | 510.6 |
50.4%
|
9 | 모름/무응답 | 71 | 71.2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444 | 442.8 |
44.4%
|
2 |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 | 291 | 288.8 |
29.1%
|
3 |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221 | 224 |
22.1%
|
9 | 모름/무응답 | 45 | 45.4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51 | 51.5 |
5.1%
|
2 |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 | 239 | 238.3 |
23.9%
|
3 |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 638 | 639.4 |
63.7%
|
9 | 모름/무응답 | 73 | 71.8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외교정책 | 382 | 381.9 |
38.2%
|
2 | 중국을 고려한 미·중 사이 균형 외교 정책 | 379 | 380.7 |
37.9%
|
3 | 미국과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과의 다자 협력 강화 | 149 | 150.1 |
14.9%
|
9 | 모름/무응답 | 91 | 88.4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국과 북한을 억제하여 한반도 평화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 512 | 514.4 |
51.1%
|
2 | 중국과 북한을 자극하여 한반도 평화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 355 | 354.6 |
35.5%
|
9 | 모름/무응답 | 134 | 132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당한 과정을 거친 결과이다 | 318 | 310.5 |
31.8%
|
2 | 정치적 판단이 개입된 결과이다 | 537 | 545.2 |
53.6%
|
9 | 모름/무응답 | 146 | 145.3 |
1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진사퇴를 해야한다 | 441 | 431.7 |
44.1%
|
2 | 임기까지 대표직을 수행해야 한다 | 448 | 458.5 |
44.8%
|
9 | 모름/무응답 | 112 | 110.8 |
11.2%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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