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68차 : 2022년 4월 2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40-V1.0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2년 4월 2주 차에 시행된 제68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차기 정부 국정운영 기대감, 윤석열 당선인 인식 변화, 지지 정당, 2022년 지방선거의 성격, 현 시점에서 경제성장과 소득분배 중 더 중요한 가치, 정당 호감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응 평가, 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상황인식, 현 정부의 임기말 인사 논란, 차기 정부 부동산 정책 방향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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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40.pdf | 설문지 (한글) | 113.18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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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87 | 0 |
18.5%
|
2 | 부산광역시 | 67 | 0 |
6.6%
|
3 | 대구광역시 | 47 | 0 |
4.7%
|
4 | 인천광역시 | 59 | 0 |
5.8%
|
5 | 광주광역시 | 29 | 0 |
2.9%
|
6 | 대전광역시 | 29 | 0 |
2.9%
|
7 | 울산광역시 | 22 | 0 |
2.2%
|
8 | 경기도 | 260 | 0 |
25.8%
|
9 | 강원도 | 31 | 0 |
3.1%
|
10 | 충청북도 | 32 | 0 |
3.2%
|
11 | 충청남도 | 41 | 0 |
4.1%
|
12 | 전라북도 | 36 | 0 |
3.6%
|
13 | 전라남도 | 36 | 0 |
3.6%
|
14 | 경상북도 | 51 | 0 |
5.1%
|
15 | 경상남도 | 64 | 0 |
6.3%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2 | 0 |
1.2%
|
17 | 세종특별자치시 | 6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1 | 0 |
49.7%
|
2 | 여자 | 508 | 0 |
5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19 | 0 |
1.9%
|
- | 19 | 11 | 0 |
1.1%
|
- | 20 | 11 | 0 |
1.1%
|
- | 21 | 9 | 0 |
0.9%
|
- | 22 | 15 | 0 |
1.5%
|
- | 23 | 16 | 0 |
1.6%
|
- | 24 | 10 | 0 |
1%
|
- | 25 | 21 | 0 |
2.1%
|
- | 26 | 13 | 0 |
1.3%
|
- | 27 | 18 | 0 |
1.8%
|
- | 28 | 18 | 0 |
1.8%
|
- | 29 | 17 | 0 |
1.7%
|
- | 30 | 16 | 0 |
1.6%
|
- | 31 | 12 | 0 |
1.2%
|
- | 32 | 9 | 0 |
0.9%
|
- | 33 | 17 | 0 |
1.7%
|
- | 34 | 10 | 0 |
1%
|
- | 35 | 17 | 0 |
1.7%
|
- | 36 | 17 | 0 |
1.7%
|
- | 37 | 9 | 0 |
0.9%
|
- | 38 | 19 | 0 |
1.9%
|
- | 39 | 25 | 0 |
2.5%
|
- | 40 | 21 | 0 |
2.1%
|
- | 41 | 12 | 0 |
1.2%
|
- | 42 | 29 | 0 |
2.9%
|
- | 43 | 18 | 0 |
1.8%
|
- | 44 | 22 | 0 |
2.2%
|
- | 45 | 20 | 0 |
2%
|
- | 46 | 15 | 0 |
1.5%
|
- | 47 | 13 | 0 |
1.3%
|
- | 48 | 15 | 0 |
1.5%
|
- | 49 | 19 | 0 |
1.9%
|
- | 50 | 24 | 0 |
2.4%
|
- | 51 | 12 | 0 |
1.2%
|
- | 52 | 22 | 0 |
2.2%
|
- | 53 | 14 | 0 |
1.4%
|
- | 54 | 16 | 0 |
1.6%
|
- | 55 | 32 | 0 |
3.2%
|
- | 56 | 18 | 0 |
1.8%
|
- | 57 | 18 | 0 |
1.8%
|
- | 58 | 23 | 0 |
2.3%
|
- | 59 | 18 | 0 |
1.8%
|
- | 60 | 26 | 0 |
2.6%
|
- | 61 | 12 | 0 |
1.2%
|
- | 62 | 17 | 0 |
1.7%
|
- | 63 | 15 | 0 |
1.5%
|
- | 64 | 17 | 0 |
1.7%
|
- | 65 | 35 | 0 |
3.5%
|
- | 66 | 9 | 0 |
0.9%
|
- | 67 | 16 | 0 |
1.6%
|
- | 68 | 12 | 0 |
1.2%
|
- | 69 | 8 | 0 |
0.8%
|
- | 70 | 22 | 0 |
2.2%
|
- | 71 | 5 | 0 |
0.5%
|
- | 72 | 12 | 0 |
1.2%
|
- | 73 | 6 | 0 |
0.6%
|
- | 74 | 4 | 0 |
0.4%
|
- | 75 | 11 | 0 |
1.1%
|
- | 76 | 3 | 0 |
0.3%
|
- | 77 | 7 | 0 |
0.7%
|
- | 78 | 11 | 0 |
1.1%
|
- | 79 | 4 | 0 |
0.4%
|
- | 80 | 10 | 0 |
1%
|
- | 81 | 5 | 0 |
0.5%
|
- | 82 | 5 | 0 |
0.5%
|
- | 83 | 8 | 0 |
0.8%
|
- | 84 | 2 | 0 |
0.2%
|
- | 85 | 6 | 0 |
0.6%
|
- | 86 | 2 | 0 |
0.2%
|
- | 87 | 7 | 0 |
0.7%
|
- | 88 | 2 | 0 |
0.2%
|
- | 89 | 1 | 0 |
0.1%
|
- | 90 | 3 | 0 |
0.3%
|
- | 91 | 1 | 0 |
0.1%
|
- | 94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76 | 0 |
17.4%
|
3 | 30∼39세 | 150 | 0 |
14.9%
|
4 | 40∼49세 | 184 | 0 |
18.2%
|
5 | 50∼59세 | 196 | 0 |
19.4%
|
6 | 60∼69세 | 166 | 0 |
16.5%
|
7 | 70세 이상 | 137 | 0 |
1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62 | 0 |
6.1%
|
2 | 사무/기술직 | 251 | 0 |
24.9%
|
3 | 자영업 | 200 | 0 |
19.8%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70 | 0 |
6.9%
|
5 | 농/림/수산업 | 30 | 0 |
3%
|
6 | 생산/기능/노무직 | 52 | 0 |
5.2%
|
7 | 주부 | 169 | 0 |
16.7%
|
8 | 학생 | 77 | 0 |
7.6%
|
9 | 무직/퇴직/기타 | 97 | 0 |
9.6%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90 | 0 |
38.7%
|
2 | 대학재학 이상 | 614 | 0 |
60.9%
|
9 | 모름/ 무응답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34 | 0 |
3.4%
|
2 | 중상 | 151 | 0 |
15%
|
3 | 중 | 395 | 0 |
39.1%
|
4 | 중하 | 247 | 0 |
24.5%
|
5 | 하 | 151 | 0 |
15%
|
9 | 모름/ 무응답 | 30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32 | 0 |
3.2%
|
2 | 진보적인 편 | 259 | 0 |
25.7%
|
3 | 중도적 | 330 | 0 |
32.7%
|
4 | 보수적인 편 | 261 | 0 |
25.9%
|
5 | 매우 보수 | 43 | 0 |
4.3%
|
9 | 모름/무응답 | 84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무주택자 | 302 | 0 |
29.9%
|
2 | 1주택자 | 573 | 0 |
56.8%
|
3 | 2주택자 이상 | 118 | 0 |
11.7%
|
9 | 모름/무응답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 374 | 0 |
37.1%
|
2 | 국민의힘 윤석열 | 434 | 0 |
43%
|
3 | 정의당 심상정 | 18 | 0 |
1.8%
|
4 | 기타 후보 | 17 | 0 |
1.7%
|
5 | 투표하지 않았다 | 92 | 0 |
9.1%
|
9 | 밝힐 수 없음/무응답 | 74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63 | 0 |
16.2%
|
2 | 잘하는 편이다 | 301 | 0 |
29.8%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70 | 0 |
26.8%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205 | 0 |
20.3%
|
9 | 모름/무응답 | 70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할 것이다 | 106 | 0 |
10.5%
|
2 | 잘할 것이다 | 439 | 0 |
43.5%
|
3 | 잘못할 것이다 | 233 | 0 |
23.1%
|
4 | 매우 잘못할 것이다 | 168 | 0 |
16.7%
|
9 | 모름/무응답 | 63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당선 전에 비해 이미지가 좋아졌다 | 289 | 0 |
28.6%
|
2 | 당선 전에 비해 변화가 없다 | 491 | 0 |
48.7%
|
3 | 당선 전에 비해 이미지가 나빠졌다 | 202 | 0 |
20%
|
9 | 모름/무응답 | 27 | 0 |
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245 | 0 |
24.3%
|
2 | 국민의힘 | 309 | 0 |
30.6%
|
3 | 정의당 | 25 | 0 |
2.5%
|
4 | 국민의당 | 20 | 0 |
2%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1 | 0 |
1.1%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380 | 0 |
37.7%
|
99 | 모름/ 무응답 | 18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75 | 0 |
18.8%
|
2 | 국민의힘 | 56 | 0 |
14.1%
|
3 | 정의당 | 25 | 0 |
6.3%
|
4 | 국민의당 | 14 | 0 |
3.5%
|
97 | 그 외 다른 정당 | 6 | 0 |
1.5%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08 | 0 |
52.3%
|
99 | 모름/ 무응답 | 14 | 0 |
3.5%
|
-1 | 비해당 | 61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국민의힘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524 | 0 |
51.9%
|
2 | 새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 394 | 0 |
39%
|
9 | 모름/무응답 | 91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86 | 0 |
8.5%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341 | 0 |
33.8%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262 | 0 |
26%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283 | 0 |
28%
|
9 | 모름/무응답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92 | 0 |
9.1%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370 | 0 |
36.7%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267 | 0 |
26.5%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236 | 0 |
23.4%
|
9 | 모름/무응답 | 45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이 간다 | 22 | 0 |
2.2%
|
2 | 호감이 가는 편이다 | 275 | 0 |
27.3%
|
3 | 호감이 가지 않는 편이다 | 319 | 0 |
31.6%
|
4 |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다 | 275 | 0 |
27.3%
|
9 | 모름/무응답 | 118 | 0 |
1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134 | 0 |
13.3%
|
2 | 잘하는 편이다 | 435 | 0 |
43.1%
|
3 | 잘못하는 편이다 | 254 | 0 |
25.2%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60 | 0 |
15.9%
|
9 | 모름/무응답 | 26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심각하다 | 125 | 0 |
12.4%
|
2 | 심각한 편이다 | 484 | 0 |
48%
|
3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331 | 0 |
32.8%
|
4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54 | 0 |
5.4%
|
9 | 모름/무응답 | 14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성장 | 642 | 0 |
63.6%
|
2 | 소득분배 | 327 | 0 |
32.4%
|
9 | 모름/무응답 | 40 | 0 |
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인사는 대통령 임기 안에 주어진 권한이므로 현 정부의 의지대로 추진해야 한다 | 317 | 0 |
31.4%
|
2 | 임명되는 인사들이 차기 정부와 일해야 할 사람이므로 인수위와 협의를 해야 한다 | 637 | 0 |
63.1%
|
9 | 모름/무응답 | 55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 규제 위주의 정책을 펴야 한다 | 391 | 0 |
38.8%
|
2 |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해 규제 완화 위주의 정책을 펴야 한다 | 522 | 0 |
51.7%
|
9 | 모름/무응답 | 96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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