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기업의 장애인 고용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0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장애인근로자실태조사」의 후속 조사로서 그 주기를 2년으로 단축하고 기본조사와 심층조사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있다. 장애인 노동시장의 공급 규모의 시의적절한 파악을 위하여 2019년부터 매년 조사로 변경되어 매년마다 기업체의 장애인 고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기본조사는 전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이고, 심층조사는 기본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본조사이다. 심층조사는 장애인 고용기업과 미고용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22년 심층조사에서 장애인 미고용기업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업체의 근로자 현황, 모집과 채용, 업무특성 및 노무관리, 업무환경, 교육훈련, 장애인 고용서비스 이용 및 욕구,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 장애인 채용 경험과 미채용에 관한 사항, 채용계획, 재무정보,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한 기업체 장애인 고용 및 경영환경 등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