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다자녀가정 지원에 대한 설문조사, 2021 : 참여업체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1-0082-V1.0
강하라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원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 다자녀가정의 자녀 임신과 출산, 양육 실태 및 다자녀가정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함으로써 다자녀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도울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부산시 다자녀가정의 부모와 다자녀가정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부산시에 위치한 가족사랑카드 사업 참여업체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참여업체 주요 서비스,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시기,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모집을 알게 된 경로,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계기,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로서 우대 내용 이행 수준,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스티커 부착 여부, 월평균 가족사랑카드 이용자 수,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가 가게 운영에 도움을 준 정도, 우대 업체 참여가 가게 운영에 도움을 준 이유,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만족도, 다자녀가정 우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변경하는 의견에 대한 인식, 다자녀가정 우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확대 시 참여 지속 의향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10082.pdf | 설문지 (한글) | 4.59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강서구 | 6 | 0 |
2%
|
2 | 금정구 | 15 | 0 |
5%
|
3 | 기장군 | 2 | 0 |
0.7%
|
4 | 남구 | 31 | 0 |
10.3%
|
5 | 동구 | 17 | 0 |
5.7%
|
6 | 동래구 | 28 | 0 |
9.3%
|
7 | 부산진구 | 41 | 0 |
13.7%
|
8 | 북구 | 22 | 0 |
7.3%
|
9 | 사상구 | 18 | 0 |
6%
|
10 | 사하구 | 22 | 0 |
7.3%
|
11 | 서구 | 9 | 0 |
3%
|
12 | 수영구 | 29 | 0 |
9.7%
|
13 | 연제구 | 22 | 0 |
7.3%
|
14 | 영도구 | 10 | 0 |
3.3%
|
15 | 중구 | 6 | 0 |
2%
|
16 | 해운대구 | 22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구 판매 | 1 | 0 |
0.3%
|
- | 가방, 악세서리 판매 | 1 | 0 |
0.3%
|
- | 강당 대여서비스 | 1 | 0 |
0.3%
|
- | 건강식품 판매 | 2 | 0 |
0.7%
|
- | 건어물 판매 | 1 | 0 |
0.3%
|
- | 경매교육 | 1 | 0 |
0.3%
|
- | 공연서비스 | 1 | 0 |
0.3%
|
- | 교육서비스 | 10 | 0 |
3.3%
|
- | 그릇 판매 | 1 | 0 |
0.3%
|
- | 금융서비스 | 6 | 0 |
2%
|
- | 남성복 판매 | 1 | 0 |
0.3%
|
- | 녹즙 판매 | 1 | 0 |
0.3%
|
- | 놀이시설 이용, 장난감 대여 | 1 | 0 |
0.3%
|
- | 능력 개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1 | 0 |
0.3%
|
- | 도서 판매 | 1 | 0 |
0.3%
|
- | 돌봄, 교육 서비스 | 36 | 0 |
12%
|
- | 떡제조판매 | 1 | 0 |
0.3%
|
- | 목욕,찜질서비스 | 1 | 0 |
0.3%
|
- | 목욕서비스 | 4 | 0 |
1.3%
|
- | 문화 예술, 요리 교육 | 1 | 0 |
0.3%
|
- | 미술교육 | 3 | 0 |
1%
|
- | 미용교육 | 1 | 0 |
0.3%
|
- | 미용서비스 | 22 | 0 |
7.3%
|
- | 빙상장 운영 | 1 | 0 |
0.3%
|
- | 사진서비스 | 12 | 0 |
4%
|
- | 생필품 판매 | 1 | 0 |
0.3%
|
- | 생활 체육시설 운영 | 1 | 0 |
0.3%
|
- | 세탁서비스 | 7 | 0 |
2.3%
|
- | 수영, 헬스, 골프, 배드민턴, 휘트니스 등 체육 활동 | 1 | 0 |
0.3%
|
- | 수영장, 요가, 골프, 헬스 | 1 | 0 |
0.3%
|
- | 수영장, 체육시설 운영 | 1 | 0 |
0.3%
|
- | 수영장, 헬스장 운영 | 4 | 0 |
1.3%
|
- | 식료품 판매 | 1 | 0 |
0.3%
|
- | 식자재 소매 | 1 | 0 |
0.3%
|
- | 식자재, 공산품 판매 | 3 | 0 |
1%
|
- | 식품, 식육 판매 | 1 | 0 |
0.3%
|
- | 신발 도,소매 | 1 | 0 |
0.3%
|
- | 신발 판매 | 2 | 0 |
0.7%
|
- | 심리, 언어, 발달상담, 치료 | 1 | 0 |
0.3%
|
- | 아이들 교육, 실내 체육 운동 | 1 | 0 |
0.3%
|
- | 안경맞춤 서비스 | 15 | 0 |
5%
|
- | 야채 소매 | 1 | 0 |
0.3%
|
- | 어린이 직업체험 | 1 | 0 |
0.3%
|
- | 여행 알선 | 1 | 0 |
0.3%
|
- | 연극 뮤지컬 공연 | 1 | 0 |
0.3%
|
- | 영화 제작 체험 교육 | 1 | 0 |
0.3%
|
- | 외국어 교육 | 2 | 0 |
0.7%
|
- | 우유 유통 | 1 | 0 |
0.3%
|
- | 유아 교육 | 13 | 0 |
4.3%
|
- | 음식점 | 48 | 0 |
16%
|
- | 음악교육 | 4 | 0 |
1.3%
|
- | 의료서비스 | 14 | 0 |
4.7%
|
- | 이불 판매 | 1 | 0 |
0.3%
|
- | 자동차정비교육 | 1 | 0 |
0.3%
|
- | 제과제빵 | 1 | 0 |
0.3%
|
- | 차량 렌트 서비스 | 3 | 0 |
1%
|
- | 차량 정비 서비스 | 6 | 0 |
2%
|
- | 차량 주차 서비스 | 2 | 0 |
0.7%
|
- | 청소년 체험교육 | 1 | 0 |
0.3%
|
- |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수련시설 제공 | 1 | 0 |
0.3%
|
- | 체육시설 운영 | 2 | 0 |
0.7%
|
- | 치의료서비스 | 7 | 0 |
2.3%
|
- | 커튼 유통 | 1 | 0 |
0.3%
|
- | 태권도 교육 | 8 | 0 |
2.7%
|
- | 태권도장 운영 | 2 | 0 |
0.7%
|
- | 펜션 무료 이용 | 1 | 0 |
0.3%
|
- | 학생복 판매 | 1 | 0 |
0.3%
|
- | 한방의료서비스 | 17 | 0 |
5.7%
|
- | 헬스장, 배드민턴, 수영장 운영 | 1 | 0 |
0.3%
|
- | 혼수품 판매 | 1 | 0 |
0.3%
|
- | 화초 판매 | 2 | 0 |
0.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2012 | 156 | 0 |
52%
|
- | 2013 | 20 | 0 |
6.7%
|
- | 2014 | 21 | 0 |
7%
|
- | 2015 | 20 | 0 |
6.7%
|
- | 2016 | 4 | 0 |
1.3%
|
- | 2017 | 23 | 0 |
7.7%
|
- | 2018 | 20 | 0 |
6.7%
|
- | 2019 | 16 | 0 |
5.3%
|
- | 2020 | 20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구/군청 공무원의 홍보로 | 245 | 0 |
81.7%
|
2 | 주변 가게 또는 지인의 권유로 | 14 | 0 |
4.7%
|
3 | 방송, 인터넷, SNS 등을 통해 | 14 | 0 |
4.7%
|
4 | 기타 | 27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미용 협회 권유 | 2 | 0 |
0.7%
|
3 | 본사 지시 | 7 | 0 |
2.3%
|
4 | 시설 운영 조례 | 14 | 0 |
4.7%
|
6 | 한의사 협회 권유 | 2 | 0 |
0.7%
|
7 | 예전부터 알고 있었음 | 2 | 0 |
0.7%
|
9 | 모름/무응답 | 273 | 0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 86 | 0 |
28.7%
|
2 | 다자녀가정을 위한 정책 필요성에 공감해서 | 173 | 0 |
57.7%
|
3 | 주변의 권유로 | 27 | 0 |
9%
|
4 | 기타 | 14 | 0 |
4.7%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 0 | 0 |
0%
|
2 | 다자녀가정을 위한 정책 필요성에 공감해서 | 56 | 0 |
18.7%
|
3 | 주변의 권유로 | 4 | 0 |
1.3%
|
4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240 | 0 |
8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 0 | 0 |
0%
|
2 | 다자녀가정을 위한 정책 필요성에 공감해서 | 0 | 0 |
0%
|
3 | 주변의 권유로 | 3 | 0 |
1%
|
4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297 | 0 |
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사회봉사 차원에서 | 9 | 0 |
3%
|
3 | 시 조례에 따라 | 1 | 0 |
0.3%
|
4 | 아이들이 좋아서 | 1 | 0 |
0.3%
|
5 | 한의사 협회 요청으로 | 1 | 0 |
0.3%
|
6 | 회사 방침 | 2 | 0 |
0.7%
|
9 | 모름/무응답 | 286 | 0 |
9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 10 | 0 |
3.3%
|
2 | 어느 정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 6 | 0 |
2%
|
3 | 어느 정도 이행하고 있다 | 69 | 0 |
23%
|
4 | 매우 잘 이행하고 있다 | 215 | 0 |
7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착하고 있다 | 189 | 0 |
63%
|
2 | 부착하지 못하고 있다 | 111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함 | 68 | 0 |
22.7%
|
2 |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함 | 189 | 0 |
63%
|
3 | 조금 도움이 됨 | 39 | 0 |
13%
|
4 | 매우 도움이 됨 | 4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홍보가 안 되어서 | 58 | 0 |
22.6%
|
2 | 이용자들에게 혜택이 적어서 | 11 | 0 |
4.3%
|
3 | 이용자 수가 적어서 | 172 | 0 |
66.9%
|
4 | 기타 | 16 | 0 |
6.2%
|
-1 | 비해당 | 43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이용자 할인만 되고 인센티브가 없다 | 16 | 0 |
6.2%
|
9 | 모름/무응답 | 241 | 0 |
93.8%
|
-1 | 비해당 | 43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4 | 0 |
4.7%
|
2 | 불만족 | 54 | 0 |
18%
|
3 | 보통 | 147 | 0 |
49%
|
4 | 만족 | 52 | 0 |
17.3%
|
5 | 매우 만족 | 33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12 | 0 |
4%
|
2 | 불만족 | 57 | 0 |
19%
|
3 | 보통 | 138 | 0 |
46%
|
4 | 만족 | 56 | 0 |
18.7%
|
5 | 매우 만족 | 37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6 | 0 |
2%
|
2 | 불만족 | 40 | 0 |
13.3%
|
3 | 보통 | 141 | 0 |
47%
|
4 | 만족 | 72 | 0 |
24%
|
5 | 매우 만족 | 41 | 0 |
1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43 | 0 |
14.3%
|
2 | 불만족 | 112 | 0 |
37.3%
|
3 | 보통 | 90 | 0 |
30%
|
4 | 만족 | 41 | 0 |
13.7%
|
5 | 매우 만족 | 14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31 | 0 |
10.3%
|
2 | 불만족 | 82 | 0 |
27.3%
|
3 | 보통 | 125 | 0 |
41.7%
|
4 | 만족 | 44 | 0 |
14.7%
|
5 | 매우 만족 | 18 | 0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 | 67 | 0 |
22.3%
|
2 | 불만족 | 111 | 0 |
37%
|
3 | 보통 | 83 | 0 |
27.7%
|
4 | 만족 | 33 | 0 |
11%
|
5 | 매우 만족 | 6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 | 106 | 0 |
35.3%
|
2 | “2자녀”로 낮추면 지원해줘야 할 대상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 170 | 0 |
56.7%
|
3 | 잘 모르겠다 | 24 | 0 |
8%
|
4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77 | 0 |
59%
|
2 | 없다 | 98 | 0 |
32.7%
|
3 | 잘 모르겠다 | 25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홍보를 많이 해야 한다(몰라서 이용을 못한다) | 44 | 0 |
14.7%
|
2 | 스티커 (재)발부 요망 | 17 | 0 |
5.7%
|
3 | 스티커를 크게 홍보용으로 제작 요망 | 1 | 0 |
0.3%
|
4 | 카탈로그, 광고판 등을 통한 홍보 필요 | 1 | 0 |
0.3%
|
5 | 제도에 대한 교육자료 필요(내용을 잘 몰라 안내 못함) | 0 | 0 |
0%
|
6 | 카드사용 시 코드입력 등이 번거로움 | 0 | 0 |
0%
|
7 | 가족사랑카드 사용 시 표시가 나서 이용자가 사용을 꺼림 | 1 | 0 |
0.3%
|
8 | 참여 업체에 인센티브 제공 필요 | 18 | 0 |
6%
|
9 | 할인율이 높아 조정 필요 | 2 | 0 |
0.7%
|
10 | 업체별 할인율이 다르고 기준이 모호함 | 0 | 0 |
0%
|
11 | 바우처 형식의 정책 지원 필요 | 1 | 0 |
0.3%
|
12 | 다자녀 이용자들에게 혜택 확대 필요 | 2 | 0 |
0.7%
|
13 | 공공기관의 참여 확대 필요 | 0 | 0 |
0%
|
14 | 지원 서류 간소화 필요 | 1 | 0 |
0.3%
|
15 | 출생률이 낮아져서 정책 수정 필요 | 3 | 0 |
1%
|
16 | 다자녀 가정에 대한 혜택이 워낙 많아서 줄여도 됨 | 1 | 0 |
0.3%
|
99 | 모름/무응답 | 208 | 0 |
6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홍보를 많이 해야 한다(몰라서 이용을 못한다) | 0 | 0 |
0%
|
2 | 스티커 (재)발부 요망 | 5 | 0 |
1.7%
|
3 | 스티커를 크게 홍보용으로 제작 요망 | 0 | 0 |
0%
|
4 | 카탈로그, 광고판 등을 통한 홍보 필요 | 1 | 0 |
0.3%
|
5 | 제도에 대한 교육자료 필요(내용을 잘 몰라 안내 못함) | 2 | 0 |
0.7%
|
6 | 카드사용 시 코드입력 등이 번거로움 | 1 | 0 |
0.3%
|
7 | 가족사랑카드 사용 시 표시가 나서 이용자가 사용을 꺼림 | 2 | 0 |
0.7%
|
8 | 참여 업체에 인센티브 제공 필요 | 5 | 0 |
1.7%
|
9 | 할인율이 높아 조정 필요 | 0 | 0 |
0%
|
10 | 업체별 할인율이 다르고 기준이 모호함 | 1 | 0 |
0.3%
|
11 | 바우처 형식의 정책 지원 필요 | 0 | 0 |
0%
|
12 | 다자녀 이용자들에게 혜택 확대 필요 | 2 | 0 |
0.7%
|
13 | 공공기관의 참여 확대 필요 | 1 | 0 |
0.3%
|
14 | 지원 서류 간소화 필요 | 0 | 0 |
0%
|
15 | 출생률이 낮아져서 정책 수정 필요 | 0 | 0 |
0%
|
16 | 다자녀 가정에 대한 혜택이 워낙 많아서 줄여도 됨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280 | 0 |
93.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