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 다자녀가정의 자녀 임신과 출산, 양육 실태 및 다자녀가정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함으로써 다자녀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도울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부산시 다자녀가정의 부모와 다자녀가정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부산시에 위치한 가족사랑카드 사업 참여업체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참여업체 주요 서비스,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시기,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모집을 알게 된 경로,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계기,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로서 우대 내용 이행 수준,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스티커 부착 여부, 월평균 가족사랑카드 이용자 수,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가 가게 운영에 도움을 준 정도, 우대 업체 참여가 가게 운영에 도움을 준 이유, 다자녀가정 우대 업체 참여 만족도, 다자녀가정 우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변경하는 의견에 대한 인식, 다자녀가정 우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확대 시 참여 지속 의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