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대한민국 청년들의 경제 상황과 주거 환경, 주거 정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24세 이하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현재 삶에 대한 인식, 최근 개인적 문제로 인한 무기력 및 우울감 체감 여부, '노력하면 잘 살 수 있다'는 말에 대한 동의 정도, 이민 고려 경험 여부, 개인적 조건과 주변 환경 중 가장 바꾸고 싶은 부분, 경제적 계층 수준, 현재 부모로부터 경제적 지원 수혜 여부, 현재 상환해야 하는 학자금 대출 및 부채 유무, 경제적 독립 시기, 청년의 경제생활에 대한 인식, 현재 동거 중인 대상, 현재 거주 주택 유형 및 면적, 현재 거주 주택 점유형태 및 만족도, 현재 주거비용 충당 방식, 현재 주거비용 감소 시 차액 사용 용도, 주택 소유 가능 연령, 청년의 주거환경 및 주거정책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