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여론조사, 202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92-V1.0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여 남북관계와 통일, 북핵문제, 남북교류 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뉴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6.15 남북정상회담 및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인지 수준, 6.15 남북정상회담 성과 평가, 6.15 남북공동선언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여도,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가장 의미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6.15 남북공동선언의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기여도, 2018년 남북정상회담 합의사안 중 선결 과제, 남북교류협력 추진에 대한 의견, 금강산 관광사업에 대한 의견, 향후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향후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향후 5.24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 정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의견, 향후 북핵문제 전개에 대한 전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의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기여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필요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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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92.pdf | 설문지 (한글) | 418.9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06 | 0 |
50.6%
|
2 | 여자 | 494 | 0 |
4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9 | 0 |
0.9%
|
- | 19 | 7 | 0 |
0.7%
|
- | 20 | 7 | 0 |
0.7%
|
- | 21 | 8 | 0 |
0.8%
|
- | 22 | 17 | 0 |
1.7%
|
- | 23 | 12 | 0 |
1.2%
|
- | 24 | 11 | 0 |
1.1%
|
- | 25 | 14 | 0 |
1.4%
|
- | 26 | 16 | 0 |
1.6%
|
- | 27 | 22 | 0 |
2.2%
|
- | 28 | 20 | 0 |
2%
|
- | 29 | 19 | 0 |
1.9%
|
- | 30 | 15 | 0 |
1.5%
|
- | 31 | 20 | 0 |
2%
|
- | 32 | 18 | 0 |
1.8%
|
- | 33 | 19 | 0 |
1.9%
|
- | 34 | 16 | 0 |
1.6%
|
- | 35 | 20 | 0 |
2%
|
- | 36 | 12 | 0 |
1.2%
|
- | 37 | 16 | 0 |
1.6%
|
- | 38 | 22 | 0 |
2.2%
|
- | 39 | 13 | 0 |
1.3%
|
- | 40 | 21 | 0 |
2.1%
|
- | 41 | 15 | 0 |
1.5%
|
- | 42 | 14 | 0 |
1.4%
|
- | 43 | 19 | 0 |
1.9%
|
- | 44 | 21 | 0 |
2.1%
|
- | 45 | 33 | 0 |
3.3%
|
- | 46 | 23 | 0 |
2.3%
|
- | 47 | 23 | 0 |
2.3%
|
- | 48 | 25 | 0 |
2.5%
|
- | 49 | 17 | 0 |
1.7%
|
- | 50 | 22 | 0 |
2.2%
|
- | 51 | 24 | 0 |
2.4%
|
- | 52 | 16 | 0 |
1.6%
|
- | 53 | 13 | 0 |
1.3%
|
- | 54 | 14 | 0 |
1.4%
|
- | 55 | 13 | 0 |
1.3%
|
- | 56 | 12 | 0 |
1.2%
|
- | 57 | 14 | 0 |
1.4%
|
- | 58 | 7 | 0 |
0.7%
|
- | 59 | 17 | 0 |
1.7%
|
- | 60 | 27 | 0 |
2.7%
|
- | 61 | 31 | 0 |
3.1%
|
- | 62 | 36 | 0 |
3.6%
|
- | 63 | 31 | 0 |
3.1%
|
- | 64 | 20 | 0 |
2%
|
- | 65 | 24 | 0 |
2.4%
|
- | 66 | 16 | 0 |
1.6%
|
- | 67 | 17 | 0 |
1.7%
|
- | 68 | 24 | 0 |
2.4%
|
- | 69 | 11 | 0 |
1.1%
|
- | 70 | 15 | 0 |
1.5%
|
- | 71 | 6 | 0 |
0.6%
|
- | 72 | 8 | 0 |
0.8%
|
- | 73 | 9 | 0 |
0.9%
|
- | 74 | 3 | 0 |
0.3%
|
- | 75 | 10 | 0 |
1%
|
- | 76 | 3 | 0 |
0.3%
|
- | 77 | 3 | 0 |
0.3%
|
- | 78 | 2 | 0 |
0.2%
|
- | 79 | 3 | 0 |
0.3%
|
- | 80 | 1 | 0 |
0.1%
|
- | 81 | 2 | 0 |
0.2%
|
- | 82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215 | 0 |
21.5%
|
2 | 부산 | 77 | 0 |
7.7%
|
3 | 대구 | 53 | 0 |
5.3%
|
4 | 인천 | 62 | 0 |
6.2%
|
5 | 광주 | 32 | 0 |
3.2%
|
6 | 대전 | 32 | 0 |
3.2%
|
7 | 울산 | 19 | 0 |
1.9%
|
8 | 경기 | 280 | 0 |
28%
|
9 | 강원 | 22 | 0 |
2.2%
|
10 | 충북 | 27 | 0 |
2.7%
|
11 | 충남 | 39 | 0 |
3.9%
|
12 | 전북 | 28 | 0 |
2.8%
|
13 | 전남 | 11 | 0 |
1.1%
|
14 | 경북 | 37 | 0 |
3.7%
|
15 | 경남 | 49 | 0 |
4.9%
|
16 | 제주 | 12 | 0 |
1.2%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 이상 고용) | 2 | 0 |
0.2%
|
2 | 자영업주(9인 이하 고용) | 49 | 0 |
4.9%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21 | 0 |
12.1%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 이상 임원, 고위 공무원) | 47 | 0 |
4.7%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 공무원 등) | 248 | 0 |
24.8%
|
6 | 서비스직 | 49 | 0 |
4.9%
|
7 | 기술 및 기능직 | 44 | 0 |
4.4%
|
8 | 판매직 | 9 | 0 |
0.9%
|
9 | 생산직 | 15 | 0 |
1.5%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6 | 0 |
0.6%
|
11 | 군인, 경찰 | 4 | 0 |
0.4%
|
12 | 학생 | 72 | 0 |
7.2%
|
13 | 전업 주부 | 156 | 0 |
15.6%
|
14 | 무직 및 실업상태 | 92 | 0 |
9.2%
|
15 | 기타 | 86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46 | 0 |
4.6%
|
1 | 100만원 미만 | 52 | 0 |
5.2%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91 | 0 |
9.1%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174 | 0 |
17.4%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177 | 0 |
17.7%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54 | 0 |
15.4%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04 | 0 |
10.4%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68 | 0 |
6.8%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50 | 0 |
5%
|
9 | 800만원 이상 | 84 | 0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2 | 0 |
0.2%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10 | 0 |
1%
|
3 | 중학교 재학 | 0 | 0 |
0%
|
4 | 중학교 졸업 | 16 | 0 |
1.6%
|
5 | 고등학교 재학 | 7 | 0 |
0.7%
|
6 | 고등학교 졸업 | 155 | 0 |
15.5%
|
7 | 대학(2, 3년제) 재학 | 20 | 0 |
2%
|
8 | 대학(2, 3년제) 졸업 | 150 | 0 |
15%
|
9 | 대학교(4년제) 재학 | 67 | 0 |
6.7%
|
10 | 대학교(4년제) 졸업 | 434 | 0 |
43.4%
|
11 | 대학원 재학 | 14 | 0 |
1.4%
|
12 | 대학원 졸업 | 125 | 0 |
12.5%
|
13 | 기타(서당, 홈스쿨링 등)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었다 | 144 | 0 |
14.4%
|
2 |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 606 | 0 |
60.6%
|
3 | 들어본 적은 있었다 | 230 | 0 |
23%
|
4 | 잘 몰랐다 | 20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성과가 있었다 | 100 | 0 |
10%
|
2 |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 | 504 | 0 |
50.4%
|
3 | 별로 성과가 없었다 | 344 | 0 |
34.4%
|
4 | 전혀 성과가 없었다 | 52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되었다 | 87 | 0 |
8.7%
|
2 |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 | 430 | 0 |
43%
|
3 |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 398 | 0 |
39.8%
|
4 |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 85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성공단 가동 | 226 | 0 |
22.6%
|
2 | 금강산 관광 | 68 | 0 |
6.8%
|
3 |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 | 105 | 0 |
10.5%
|
4 | 평양 공연 등 문화·체육 교류 | 86 | 0 |
8.6%
|
5 | 이산가족 상봉 | 515 | 0 |
5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된다 | 102 | 0 |
10.2%
|
2 |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 381 | 0 |
38.1%
|
3 |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 391 | 0 |
39.1%
|
4 |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 126 | 0 |
1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이산가족 등 인도적 문제 해결 | 297 | 0 |
29.7%
|
2 | 철도·도로 연결 등 경제협력 | 133 | 0 |
13.3%
|
3 | 금강산관광·개성공단 가동 재개 | 97 | 0 |
9.7%
|
4 |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 63 | 0 |
6.3%
|
5 | 북한 예술단의 서울 공연 | 9 | 0 |
0.9%
|
6 | 군사분야 긴장 해소 | 401 | 0 |
4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한다 | 209 | 0 |
20.9%
|
2 | 대체로 찬성한다 | 479 | 0 |
47.9%
|
3 | 대체로 반대한다 | 217 | 0 |
21.7%
|
4 | 매우 반대한다 | 95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개해야 한다 | 635 | 0 |
63.5%
|
2 | 계속 중단해야 한다 | 365 | 0 |
3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재개해야 한다 | 660 | 0 |
66%
|
2 | 현 폐쇄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340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북 식량지원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 | 518 | 0 |
51.8%
|
2 | 대북 식량지원을 중단해야 한다 | 482 | 0 |
4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24조치의 실효성을 다시 강화해야 한다 | 258 | 0 |
25.8%
|
2 | 5.24조치의 실효성은 없어도 공식 해제하면 안 된다 | 509 | 0 |
50.9%
|
3 | 5.24조치를 공식 해제해야 한다 | 233 | 0 |
2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개최되어야 한다 | 370 | 0 |
37%
|
2 | 어느 정도 개최될 필요가 있다 | 431 | 0 |
43.1%
|
3 | 별로 개최될 필요가 없다 | 139 | 0 |
13.9%
|
4 | 전혀 개최될 필요가 없다 | 60 | 0 |
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해야 한다 | 404 | 0 |
40.4%
|
2 |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 | 596 | 0 |
5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다 | 40 | 0 |
4%
|
2 | 쉽지는 않지만 해결될 것이다 | 327 | 0 |
32.7%
|
3 | 당분간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 | 435 | 0 |
43.5%
|
4 | 오랜 기간 해결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 198 | 0 |
19.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된다 | 95 | 0 |
9.5%
|
2 |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 408 | 0 |
40.8%
|
3 |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 427 | 0 |
42.7%
|
4 |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 70 | 0 |
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95 | 0 |
9.5%
|
2 | 어느 정도 필요하다 | 509 | 0 |
50.9%
|
3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265 | 0 |
26.5%
|
4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31 | 0 |
1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미 간 신뢰 구축 | 118 | 0 |
11.8%
|
2 | 북한의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 | 579 | 0 |
57.9%
|
3 | 미국의 진정성 있는 상응 조치 | 162 | 0 |
16.2%
|
4 | 남한의 중재·촉진 역할 | 66 | 0 |
6.6%
|
5 | 국제사회의 노력 | 75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 52 | 0 |
5.2%
|
2 | 다소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 326 | 0 |
32.6%
|
3 | 그저 그렇다 | 322 | 0 |
32.2%
|
4 | 다소 부정적으로 전망한다 | 223 | 0 |
22.3%
|
5 | 매우 부정적으로 전망한다 | 77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통일이 돼야 한다 | 189 | 0 |
18.9%
|
2 | 큰 부담만 없다면 통일되는 것이 좋다 | 478 | 0 |
47.8%
|
3 | 상당 기간 현 공존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211 | 0 |
21.1%
|
4 | 통일이 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 122 | 0 |
1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 핵문제 해결 | 266 | 0 |
26.6%
|
2 | 군사적 신뢰 구축 | 185 | 0 |
18.5%
|
3 | 남북한 경제 교류협력 | 221 | 0 |
22.1%
|
4 | 문화 교류 및 인적 교류 | 112 | 0 |
11.2%
|
5 | 이산가족 왕래 및 고향 방문 | 164 | 0 |
16.4%
|
6 | 남북정상회담 | 52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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