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여 남북관계와 통일, 북핵문제, 남북교류 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뉴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들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6.15 남북정상회담 및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인지 수준, 6.15 남북정상회담 성과 평가, 6.15 남북공동선언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여도,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가장 의미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6.15 남북공동선언의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기여도, 2018년 남북정상회담 합의사안 중 선결 과제, 남북교류협력 추진에 대한 의견, 금강산 관광사업에 대한 의견, 향후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향후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향후 5.24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 정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의견, 향후 북핵문제 전개에 대한 전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의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기여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완화에 대한 필요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