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유권자 인식조사, 202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89-V1.0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대구·경북지역의 유권자를 중심으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대구 및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대구·경북지역의 제21대 총선 결과에 대한 만족도, 제21대 총선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제21대 총선 후보의 공약 중 가장 관심을 둔 공약, 제21대 총선 정당 및 후보 선택에 있어서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친 정도, 대구·경북지역의 보수적 정치성향에 대한 공감 정도, 우리나라 정치개혁을 위한 최우선 과제, 현재 대구·경북지역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대구·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우선 추진 정책, 대구·경북지역이 장기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산업,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최우선 추진 정책, 대구·경북지역의 인구 증가를 위한 최우선 추진 정책, 대구·경북지역의 양성평등 수준에 대한 인식, 대구·경북지역의 복지 향상을 위한 최우선 추진 정책, 대구·경북지역 소재 대학들의 교육 및 연구 수준에 대한 변화 정도, 대구·경북지역 소재 대학들의 발전을 위한 최우선 추진 정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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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89.pdf | 설문지 (한글) | 403.0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172 | 0 |
55.7%
|
2 | 여자 | 137 | 0 |
4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4 | 0 |
1.3%
|
- | 19 | 4 | 0 |
1.3%
|
- | 20 | 5 | 0 |
1.6%
|
- | 21 | 2 | 0 |
0.6%
|
- | 22 | 10 | 0 |
3.2%
|
- | 23 | 6 | 0 |
1.9%
|
- | 24 | 4 | 0 |
1.3%
|
- | 25 | 6 | 0 |
1.9%
|
- | 26 | 5 | 0 |
1.6%
|
- | 27 | 5 | 0 |
1.6%
|
- | 28 | 8 | 0 |
2.6%
|
- | 29 | 7 | 0 |
2.3%
|
- | 30 | 9 | 0 |
2.9%
|
- | 31 | 7 | 0 |
2.3%
|
- | 32 | 3 | 0 |
1%
|
- | 33 | 6 | 0 |
1.9%
|
- | 34 | 5 | 0 |
1.6%
|
- | 35 | 4 | 0 |
1.3%
|
- | 36 | 3 | 0 |
1%
|
- | 37 | 4 | 0 |
1.3%
|
- | 38 | 7 | 0 |
2.3%
|
- | 39 | 11 | 0 |
3.6%
|
- | 40 | 4 | 0 |
1.3%
|
- | 41 | 7 | 0 |
2.3%
|
- | 42 | 8 | 0 |
2.6%
|
- | 43 | 7 | 0 |
2.3%
|
- | 44 | 5 | 0 |
1.6%
|
- | 45 | 7 | 0 |
2.3%
|
- | 46 | 7 | 0 |
2.3%
|
- | 47 | 6 | 0 |
1.9%
|
- | 48 | 13 | 0 |
4.2%
|
- | 49 | 8 | 0 |
2.6%
|
- | 50 | 20 | 0 |
6.5%
|
- | 51 | 7 | 0 |
2.3%
|
- | 52 | 4 | 0 |
1.3%
|
- | 54 | 1 | 0 |
0.3%
|
- | 55 | 2 | 0 |
0.6%
|
- | 56 | 1 | 0 |
0.3%
|
- | 57 | 3 | 0 |
1%
|
- | 58 | 2 | 0 |
0.6%
|
- | 60 | 5 | 0 |
1.6%
|
- | 61 | 4 | 0 |
1.3%
|
- | 62 | 7 | 0 |
2.3%
|
- | 63 | 10 | 0 |
3.2%
|
- | 64 | 7 | 0 |
2.3%
|
- | 65 | 7 | 0 |
2.3%
|
- | 66 | 3 | 0 |
1%
|
- | 67 | 4 | 0 |
1.3%
|
- | 68 | 1 | 0 |
0.3%
|
- | 69 | 3 | 0 |
1%
|
- | 70 | 4 | 0 |
1.3%
|
- | 71 | 1 | 0 |
0.3%
|
- | 72 | 3 | 0 |
1%
|
- | 73 | 1 | 0 |
0.3%
|
- | 74 | 4 | 0 |
1.3%
|
- | 75 | 4 | 0 |
1.3%
|
- | 76 | 2 | 0 |
0.6%
|
- | 81 | 1 | 0 |
0.3%
|
- | 82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0 | 0 |
0%
|
2 | 부산 | 0 | 0 |
0%
|
3 | 대구 | 162 | 0 |
52.4%
|
4 | 인천 | 0 | 0 |
0%
|
5 | 광주 | 0 | 0 |
0%
|
6 | 대전 | 0 | 0 |
0%
|
7 | 울산 | 0 | 0 |
0%
|
8 | 경기 | 0 | 0 |
0%
|
9 | 강원 | 0 | 0 |
0%
|
10 | 충북 | 0 | 0 |
0%
|
11 | 충남 | 0 | 0 |
0%
|
12 | 전북 | 0 | 0 |
0%
|
13 | 전남 | 0 | 0 |
0%
|
14 | 경북 | 147 | 0 |
47.6%
|
15 | 경남 | 0 | 0 |
0%
|
16 | 제주 | 0 | 0 |
0%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 이상 고용) | 1 | 0 |
0.3%
|
2 | 자영업주(9인 이하 고용) | 14 | 0 |
4.5%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27 | 0 |
8.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 이상 임원, 고위 공무원) | 6 | 0 |
1.9%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 공무원 등) | 75 | 0 |
24.3%
|
6 | 서비스직 | 19 | 0 |
6.1%
|
7 | 기술 및 기능직 | 14 | 0 |
4.5%
|
8 | 판매직 | 2 | 0 |
0.6%
|
9 | 생산직 | 3 | 0 |
1%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7 | 0 |
2.3%
|
11 | 군인 및 경찰 | 1 | 0 |
0.3%
|
12 | 학생 | 30 | 0 |
9.7%
|
13 | 전업 주부 | 30 | 0 |
9.7%
|
14 | 무직 및 실업상태 | 56 | 0 |
18.1%
|
15 | 기타 | 24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18 | 0 |
5.8%
|
1 | 100만원 미만 | 16 | 0 |
5.2%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45 | 0 |
14.6%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64 | 0 |
20.7%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64 | 0 |
20.7%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35 | 0 |
11.3%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23 | 0 |
7.4%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14 | 0 |
4.5%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13 | 0 |
4.2%
|
9 | 800만원 이상 | 17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0 | 0 |
0%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1 | 0 |
0.3%
|
3 | 중학교 재학 | 1 | 0 |
0.3%
|
4 | 중학교 졸업 | 7 | 0 |
2.3%
|
5 | 고등학교 재학 | 2 | 0 |
0.6%
|
6 | 고등학교 졸업 | 43 | 0 |
13.9%
|
7 | 대학(2, 3년제) 재학 | 3 | 0 |
1%
|
8 | 대학(2, 3년제) 졸업 | 39 | 0 |
12.6%
|
9 | 대학교(4년제) 재학 | 30 | 0 |
9.7%
|
10 | 대학교(4년제) 졸업 | 139 | 0 |
45%
|
11 | 대학원 재학 | 3 | 0 |
1%
|
12 | 대학원 졸업 | 41 | 0 |
13.3%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32 | 0 |
10.4%
|
2 | 대체로 만족 | 95 | 0 |
30.7%
|
3 | 대체로 불만족 | 61 | 0 |
19.7%
|
4 | 매우 불만족 | 106 | 0 |
34.3%
|
5 | 잘 모르겠다 | 15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31 | 0 |
10%
|
2 | 대체로 만족 | 113 | 0 |
36.6%
|
3 | 대체로 불만족 | 79 | 0 |
25.6%
|
4 | 매우 불만족 | 75 | 0 |
24.3%
|
5 | 잘 모르겠다 | 11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건설/도로 확충 등 생활여건 개선 공약 | 29 | 0 |
9.4%
|
2 | 일자리 창출 공약 | 81 | 0 |
26.2%
|
3 | 기업 및 공공시설 유치 공약 | 29 | 0 |
9.4%
|
4 | 세금 감면 또는 세제 혜택 공약 | 25 | 0 |
8.1%
|
5 | 복지 증대 및 양극화 해소 공약 | 102 | 0 |
33%
|
6 | 질병 및 재난 대비 공약 | 28 | 0 |
9.1%
|
7 | 문화 관광자원 개발 공약 | 15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영향을 미쳤다 | 70 | 0 |
22.7%
|
2 | 약간 영향을 미쳤다 | 99 | 0 |
32%
|
3 |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 97 | 0 |
31.4%
|
4 |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 38 | 0 |
12.3%
|
5 | 모르겠다 | 5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감한다 | 136 | 0 |
44%
|
2 | 대체로 공감한다 | 118 | 0 |
38.2%
|
3 | 별로 공감하지 않는다 | 39 | 0 |
12.6%
|
4 |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 13 | 0 |
4.2%
|
5 | 잘 모르겠다 | 3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선거 때마다 보수정당 후보에게 투표하는 성향 때문에 | 121 | 0 |
47.6%
|
2 | 보수적 가치 외에는 받아들이지 않는 분위기 때문에 | 66 | 0 |
26%
|
3 | 사회 변화보다 안정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 58 | 0 |
22.8%
|
4 | 과거, 학연, 지연 등에 집착하기 때문에 | 3 | 0 |
1.2%
|
5 | 진정한 보수의 의미를 모르면서 보수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 3 | 0 |
1.2%
|
6 | 보수적 가치를 존중하고 친북을 싫어하기 때문에 | 3 | 0 |
1.2%
|
-1 | 비해당 | 55 | 0 |
2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수정당에 대한 지지가 약화되고 있기 때문에 | 13 | 0 |
25%
|
2 | 그동안 대구·경북은 많은 변화를 수용해 왔기 때문에 | 17 | 0 |
32.7%
|
3 | 특별히 보수적인 정서가 느껴지지 않아서 | 18 | 0 |
34.6%
|
4 | 진정한 보수가 아니며 맹목적인 추종에 가깝다고 보기 때문에 | 4 | 0 |
7.7%
|
-1 | 비해당 | 25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경제/언론 등 기득권의 유착 근절 | 63 | 0 |
20.4%
|
2 | 정치권의 세대교체 | 37 | 0 |
12%
|
3 | 정부와 국회 간의 권력 견제와 균형 | 24 | 0 |
7.8%
|
4 | 거대 양당 중심의 정당 체제 개편 | 31 | 0 |
10%
|
5 | 정당 운영에서의 계파 패권주의 근절과 당내 민주주의 실현 | 28 | 0 |
9.1%
|
6 | 시민 참여와 감시의 제도화 | 18 | 0 |
5.8%
|
7 | 정치인의 부패와 특권 남용 제재 | 108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경제/언론 등 기득권의 유착 근절 | 75 | 0 |
24.3%
|
2 | 정치권의 세대교체 | 38 | 0 |
12.3%
|
3 | 정부와 국회 간의 권력 견제와 균형 | 32 | 0 |
10.4%
|
4 | 거대 양당 중심의 정당 체제 개편 | 20 | 0 |
6.5%
|
5 | 정당 운영에서의 계파 패권주의 근절과 당내 민주주의 실현 | 34 | 0 |
11%
|
6 | 시민 참여와 감시의 제도화 | 33 | 0 |
10.7%
|
7 | 정치인의 부패와 특권 남용 제재 | 77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좋다 | 2 | 0 |
0.6%
|
2 | 대체로 좋다 | 11 | 0 |
3.6%
|
3 | 대체로 좋지 않다 | 100 | 0 |
32.4%
|
4 | 매우 좋지 않다 | 188 | 0 |
60.8%
|
5 | 잘 모르겠다 | 8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부의 국가·지역균형발전정책 미흡 | 66 | 0 |
22.9%
|
2 | 지역 국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의 능력 부족 | 77 | 0 |
26.7%
|
3 | 유망 기업 육성 실패와 청년 유출의 악순환 | 47 | 0 |
16.3%
|
4 | 지역 특화 산업구조 조성 실패 | 30 | 0 |
10.4%
|
5 | 국가의 전반적인 경기침체 때문에 | 68 | 0 |
23.6%
|
-1 | 비해당 | 21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지역균형발전정책의 적극 추진과 적절한 예산 배분 | 83 | 0 |
26.9%
|
2 |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의 노력 | 42 | 0 |
13.6%
|
3 | 유망 기업 유치와 청년 일자리 창출 | 97 | 0 |
31.4%
|
4 | 미래성장산업 동력 발굴과 산업구조 개편 | 53 | 0 |
17.2%
|
5 | 정부의 경기 활성화 정책 | 34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섬유/패션 산업 | 19 | 0 |
6.1%
|
2 | 의료 서비스 산업 | 41 | 0 |
13.3%
|
3 | 첨단 전자/정보 산업 | 135 | 0 |
43.7%
|
4 | 환경/에너지/물 산업 | 48 | 0 |
15.5%
|
5 | 관광/문화 산업 | 53 | 0 |
17.2%
|
6 | 농림수산업 | 13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시/도민 재난기본소득 지원 확대 | 77 | 0 |
24.9%
|
2 |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정책 | 64 | 0 |
20.7%
|
3 | 의료시설 확충 및 의료진 지원 확대 | 73 | 0 |
23.6%
|
4 | 질병 재난 대비 정책과 컨트롤타워 혁신 | 95 | 0 |
3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출산장려금, 출산·육아용품 지원 등 출산율 장려 정책 | 22 | 0 |
7.1%
|
2 | 신혼부부 지원 정책 | 11 | 0 |
3.6%
|
3 | 양육·돌봄 등 육아 환경 개선 | 37 | 0 |
12%
|
4 | 청년 일자리 양성 | 143 | 0 |
46.3%
|
5 | 거주 및 생활 여건 개선사업 | 60 | 0 |
19.4%
|
6 | 농촌 살리기 등 지역균형발전 정책 | 24 | 0 |
7.8%
|
7 |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 12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출산장려금, 출산·육아용품 지원 등 출산율 장려 정책 | 24 | 0 |
7.8%
|
2 | 신혼부부 지원 정책 | 21 | 0 |
6.8%
|
3 | 양육·돌봄 등 육아 환경 개선 | 66 | 0 |
21.4%
|
4 | 청년 일자리 양성 | 63 | 0 |
20.4%
|
5 | 거주 및 생활 여건 개선사업 | 75 | 0 |
24.3%
|
6 | 농촌 살리기 등 지역균형발전 정책 | 33 | 0 |
10.7%
|
7 |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 27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평등하다 | 6 | 0 |
1.9%
|
2 | 대체로 평등하다 | 96 | 0 |
31.1%
|
3 | 별로 평등하지 않다 | 130 | 0 |
42.1%
|
4 | 전혀 평등하지 않다 | 51 | 0 |
16.5%
|
5 | 잘 모르겠다 | 26 | 0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성폭력 및 성범죄 처벌 강화 | 55 | 0 |
17.8%
|
2 | 성평등 교육 및 인식 개선 | 71 | 0 |
23%
|
3 | 여성 친화적 기업 문화 조성 | 30 | 0 |
9.7%
|
4 | 육아 및 가족 지원 정책 | 93 | 0 |
30.1%
|
5 | 성별임금격차 해소 | 60 | 0 |
1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의 복지 강화 | 131 | 0 |
42.4%
|
2 | 교육(급식)·육아에서의 무상복지 정책 시행 | 64 | 0 |
20.7%
|
3 | 사회복지 전문 기관 및 인력 확충 | 76 | 0 |
24.6%
|
4 | 장애인, 대중교통 소외지역 거주자 등을 위한 교통복지 확충 | 38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준이 높아졌다 | 44 | 0 |
14.2%
|
2 | 변화가 없다 | 149 | 0 |
48.2%
|
3 | 수준이 낮아졌다 | 68 | 0 |
22%
|
4 | 모르겠다 | 48 | 0 |
1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수한 학생들의 서울 등 타지 대학으로의 진학 | 32 | 0 |
47.1%
|
2 | 대학교육의 질 저하 | 16 | 0 |
23.5%
|
3 | 학생의 학력 수준 저하 | 1 | 0 |
1.5%
|
4 | 기업의 지방대학 홀대 | 7 | 0 |
10.3%
|
5 | 정부의 지방대학 지원 부족 | 4 | 0 |
5.9%
|
6 | 지역의 경기 침체로 인한 일자리 부족 | 8 | 0 |
11.8%
|
-1 | 비해당 | 24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도권과의 교육 격차 해소 | 67 | 0 |
21.7%
|
2 | 대학교육의 품질 향상 | 52 | 0 |
16.8%
|
3 | 학생의 역량 강화 지원 | 10 | 0 |
3.2%
|
4 | 취업에서의 지역균형 선발 강화 | 69 | 0 |
22.3%
|
5 | 정부의 지방대학 재정 지원 | 16 | 0 |
5.2%
|
6 |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 95 | 0 |
3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쟁력이 매우 낮다 | 107 | 0 |
34.6%
|
2 | 경쟁력이 약간 낮다 | 124 | 0 |
40.1%
|
3 | 경쟁력이 타 지역과 비슷하다 | 51 | 0 |
16.5%
|
4 | 경쟁력이 약간 높다 | 12 | 0 |
3.9%
|
5 | 경쟁력이 매우 높다 | 3 | 0 |
1%
|
6 | 모르겠다 | 12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쟁력이 크게 낮아질 것이다 | 72 | 0 |
23.3%
|
2 | 경쟁력이 약간 낮아질 것이다 | 85 | 0 |
27.5%
|
3 | 경쟁력이 현재와 비슷할 것이다 | 129 | 0 |
41.7%
|
4 | 경쟁력이 약간 높아질 것이다 | 15 | 0 |
4.9%
|
5 |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 | 2 | 0 |
0.6%
|
6 | 모르겠다 | 6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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