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15 : 외모와 성형수술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5-0167-V1.0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다루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매월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갤럽 옴니버스 조사의 일환으로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외모와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1994년과 2004년, 2015년 총 세 차례 실시되었다.
자료는 2015년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500명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생과 운명에 있어서 외모의 중요도, 현재 외모에 대한 자신감 정도, 외모에 대한 관심 정도, 가장 많이 신경 쓰는 외모 부분, 남성의 외모로 인한 취직 실패 시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 의견, 여성의 결혼을 위한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 의견, 성형수술 경험 유무, 성형수술 고려 여부, 성형수술 고려 부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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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50167.pdf | 설문지 (한글) | 283.5 kB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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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서울 | 30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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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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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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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대전/충청/세종 | 156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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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광주/전라 | 154 | 0 |
10.3%
|
6 | 대구/경북 | 155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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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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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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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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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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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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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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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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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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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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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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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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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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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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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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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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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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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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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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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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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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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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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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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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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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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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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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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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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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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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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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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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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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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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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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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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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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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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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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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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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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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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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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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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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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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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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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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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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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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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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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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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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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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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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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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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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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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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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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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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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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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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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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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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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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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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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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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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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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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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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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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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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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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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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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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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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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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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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대도시 | 676 | 0 |
45.1%
|
2 | 중소도시 | 733 | 0 |
48.9%
|
3 | 읍/면 | 91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744 | 0 |
49.6%
|
2 | 여성 | 756 | 0 |
50.4%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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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만 13-18세 | 0 | 0 |
0%
|
1 | 만 19-29세 | 266 | 0 |
17.7%
|
2 | 만 30-39세 | 282 | 0 |
18.8%
|
3 | 만 40-49세 | 323 | 0 |
21.5%
|
4 | 만 50-59세 | 297 | 0 |
19.8%
|
5 | 만 60세 이상 | 332 | 0 |
2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임업·어업 | 34 | 0 |
2.3%
|
2 | 자영업 | 212 | 0 |
14.1%
|
3 | 블루칼라 | 442 | 0 |
29.5%
|
4 | 화이트칼라 | 285 | 0 |
19%
|
5 | 가정주부 | 364 | 0 |
24.3%
|
6 | 학생 | 91 | 0 |
6.1%
|
7 | 무직·기타 | 72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혼 | 361 | 0 |
24.1%
|
2 | 기혼 | 1,075 | 0 |
71.7%
|
3 | 이혼/사별 | 64 | 0 |
4.3%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 1일 | 42 | 0 |
2.8%
|
2 | 주 2일 | 35 | 0 |
2.3%
|
3 | 주 3일 | 73 | 0 |
4.9%
|
4 | 주 4일 | 58 | 0 |
3.9%
|
5 | 주 5일 | 97 | 0 |
6.5%
|
6 | 주 6일 | 43 | 0 |
2.9%
|
7 | 주 7일 (매일) | 861 | 0 |
57.4%
|
8 | 주 1일 미만 | 33 | 0 |
2.2%
|
9 | 전혀 이용하지 않음 | 258 | 0 |
1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SK텔레콤 | 694 | 0 |
46.3%
|
2 | KT (예전 KTF) | 414 | 0 |
27.6%
|
3 | LG U+ (예전 LG텔레콤) | 368 | 0 |
24.5%
|
4 | 기타 통신사 (MVNO 등) | 5 | 0 |
0.3%
|
5 | 현재 이동전화를 이용하지 않음 | 15 | 0 |
1%
|
9 | 모름/무응답 | 4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용한다 | 1,252 | 0 |
84.3%
|
2 | 사용하지 않는다 | 233 | 0 |
15.7%
|
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1 | 비해당 | 15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일반전화만 있다 | 760 | 0 |
50.7%
|
2 | 인터넷전화만 있다 | 204 | 0 |
13.6%
|
3 | 일반전화와 인터넷전화 둘 다 있다 | 59 | 0 |
3.9%
|
4 | 집 전화가 없다 | 476 | 0 |
3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학교 졸업 이하 | 218 | 0 |
14.5%
|
2 | 고등학교 졸업 | 662 | 0 |
44.1%
|
3 | 대학교 재학 이상 | 619 | 0 |
41.3%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불교 | 318 | 0 |
21.2%
|
2 | 기독교(개신교) | 327 | 0 |
21.8%
|
3 | 천주교(가톨릭) | 111 | 0 |
7.4%
|
4 | 기타 | 4 | 0 |
0.3%
|
98 | 종교 없음 | 739 | 0 |
49.3%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109 | 0 |
7.3%
|
2 | 2명 | 275 | 0 |
18.3%
|
3 | 3명 | 355 | 0 |
23.7%
|
4 | 4명 | 627 | 0 |
41.8%
|
5 | 5명 | 97 | 0 |
6.5%
|
6 | 6명 | 30 | 0 |
2%
|
7 | 7명 | 4 | 0 |
0.3%
|
8 | 8명 | 2 | 0 |
0.1%
|
9 | 9명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7 | 0 |
0.5%
|
2 | 중상 | 82 | 0 |
5.5%
|
3 | 중 | 723 | 0 |
48.2%
|
4 | 중하 | 538 | 0 |
35.9%
|
5 | 하 | 148 | 0 |
9.9%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월 200만원 미만 | 210 | 0 |
14%
|
2 | 월 200~299만원 | 252 | 0 |
16.8%
|
3 | 월 300~399만원 | 398 | 0 |
26.5%
|
4 | 월 400~499만원 | 292 | 0 |
19.5%
|
5 | 월 500만원 이상 | 343 | 0 |
22.9%
|
9 | 모름/무응답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14 | 0 |
0.9%
|
2 | 별로 중요하지 않은 편이다 | 190 | 0 |
12.7%
|
3 | 어느 정도 중요하다 | 918 | 0 |
61.2%
|
4 | 매우 중요하다 | 378 | 0 |
2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신 있는 편 | 597 | 0 |
39.8%
|
2 | 자신 없는 편 | 552 | 0 |
36.8%
|
3 | 무어라 말할 수 없다 | 351 | 0 |
2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 56 | 0 |
3.7%
|
2 |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편이다 | 483 | 0 |
32.2%
|
3 | 어느 정도 신경을 쓰는 편이다 | 828 | 0 |
55.2%
|
4 | 매우 많이 신경을 쓴다 | 132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헤어스타일 | 241 | 0 |
25.1%
|
2 | 옷 | 285 | 0 |
29.7%
|
3 | 피부 | 198 | 0 |
20.6%
|
4 | 화장/얼굴 | 125 | 0 |
13%
|
5 | 몸의 맵시(몸매) | 97 | 0 |
10.1%
|
6 | 구두/가방 | 15 | 0 |
1.6%
|
8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539 | 0 |
5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할 수도 있다 | 982 | 0 |
65.5%
|
2 |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446 | 0 |
29.7%
|
3 | 무어라 말할 수 없다 | 72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할 수도 있다 | 984 | 0 |
65.6%
|
2 |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428 | 0 |
28.5%
|
3 | 무어라 말할 수 없다 | 88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11 | 0 |
7.4%
|
2 | 없다 | 1,389 | 0 |
9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47 | 0 |
17.8%
|
2 | 없다 | 1,142 | 0 |
82.2%
|
-1 | 비해당 | 111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코 | 76 | 0 |
30.7%
|
2 | 눈/쌍커풀/눈꺼풀 | 114 | 0 |
46.1%
|
3 | 입 | 4 | 0 |
1.6%
|
4 | 주름 제거/보톡스 | 18 | 0 |
7.3%
|
5 | 피부/피부톤 | 7 | 0 |
2.8%
|
6 | 광대뼈 | 2 | 0 |
0.8%
|
7 | 눈밑 처짐 | 2 | 0 |
0.8%
|
8 | 얼굴 전체 | 2 | 0 |
0.8%
|
9 | 얼굴형 | 2 | 0 |
0.8%
|
10 | 얼굴 축소 | 2 | 0 |
0.8%
|
11 | 주근깨 | 1 | 0 |
0.4%
|
12 | 눈밑 지방 | 1 | 0 |
0.4%
|
13 | 턱/턱 주위 | 6 | 0 |
2.4%
|
14 | 양악 | 1 | 0 |
0.4%
|
15 | 이마 | 2 | 0 |
0.8%
|
16 | 가슴 | 3 | 0 |
1.2%
|
17 | 흉터 | 2 | 0 |
0.8%
|
18 | 허벅지 | 1 | 0 |
0.4%
|
19 | 지방 흡입 | 1 | 0 |
0.4%
|
20 | 보조개 | 1 | 0 |
0.4%
|
98 | 없음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25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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