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민통일의식조사, 2021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1-0078-V1.0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를 파악하여 통일 관련 연구 및 방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동일반복문항과 남북이슈들로 설계되어 있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21년에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의견, 북핵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방안, 북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최근 안보상황과 현 정부 대북정책의 평가,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북한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천안함 사건 이후 5.24 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필요성,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에 대한 의견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10078.pdf | 설문지 (한글) | 118.59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72 | 173.1 |
10.6%
|
2 | 없다 | 1,456 | 1,455.1 |
8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843 | 809.1 |
51.8%
|
2 | 여자 | 785 | 819.1 |
4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1 | 0.8 |
0.1%
|
- | 19 | 5 | 5.6 |
0.3%
|
- | 20 | 9 | 10.6 |
0.6%
|
- | 21 | 13 | 13.1 |
0.8%
|
- | 22 | 22 | 25.4 |
1.4%
|
- | 23 | 27 | 26.5 |
1.7%
|
- | 24 | 24 | 27.3 |
1.5%
|
- | 25 | 31 | 29.5 |
1.9%
|
- | 26 | 29 | 29.3 |
1.8%
|
- | 27 | 29 | 28.1 |
1.8%
|
- | 28 | 43 | 40.1 |
2.6%
|
- | 29 | 39 | 36.7 |
2.4%
|
- | 30 | 34 | 31 |
2.1%
|
- | 31 | 21 | 20.6 |
1.3%
|
- | 32 | 22 | 19.7 |
1.4%
|
- | 33 | 23 | 24.2 |
1.4%
|
- | 34 | 20 | 18.7 |
1.2%
|
- | 35 | 21 | 19.8 |
1.3%
|
- | 36 | 28 | 26.3 |
1.7%
|
- | 37 | 24 | 23.2 |
1.5%
|
- | 38 | 30 | 28.4 |
1.8%
|
- | 39 | 40 | 42.3 |
2.5%
|
- | 40 | 43 | 43.2 |
2.6%
|
- | 41 | 22 | 21.5 |
1.4%
|
- | 42 | 24 | 24.6 |
1.5%
|
- | 43 | 27 | 24.8 |
1.7%
|
- | 44 | 32 | 32.6 |
2%
|
- | 45 | 24 | 22.8 |
1.5%
|
- | 46 | 24 | 23.1 |
1.5%
|
- | 47 | 40 | 37.3 |
2.5%
|
- | 48 | 37 | 38.4 |
2.3%
|
- | 49 | 41 | 39.6 |
2.5%
|
- | 50 | 55 | 52.4 |
3.4%
|
- | 51 | 42 | 39.6 |
2.6%
|
- | 52 | 44 | 41.2 |
2.7%
|
- | 53 | 40 | 37.2 |
2.5%
|
- | 54 | 27 | 26.4 |
1.7%
|
- | 55 | 23 | 22.4 |
1.4%
|
- | 56 | 25 | 23.7 |
1.5%
|
- | 57 | 25 | 24.4 |
1.5%
|
- | 58 | 33 | 30.8 |
2%
|
- | 59 | 26 | 23.8 |
1.6%
|
- | 60 | 54 | 59.9 |
3.3%
|
- | 61 | 39 | 41.8 |
2.4%
|
- | 62 | 49 | 55 |
3%
|
- | 63 | 38 | 38.6 |
2.3%
|
- | 64 | 47 | 47.6 |
2.9%
|
- | 65 | 45 | 51.9 |
2.8%
|
- | 66 | 26 | 25.8 |
1.6%
|
- | 67 | 18 | 19.9 |
1.1%
|
- | 68 | 22 | 23.5 |
1.4%
|
- | 69 | 21 | 21 |
1.3%
|
- | 70 | 11 | 13.5 |
0.7%
|
- | 71 | 12 | 12.8 |
0.7%
|
- | 72 | 12 | 13.5 |
0.7%
|
- | 73 | 10 | 9.1 |
0.6%
|
- | 74 | 7 | 8.4 |
0.4%
|
- | 75 | 7 | 7.3 |
0.4%
|
- | 76 | 5 | 5.2 |
0.3%
|
- | 77 | 3 | 3.4 |
0.2%
|
- | 78 | 4 | 4 |
0.2%
|
- | 79 | 1 | 0.7 |
0.1%
|
- | 80 | 1 | 1.1 |
0.1%
|
- | 81 | 2 | 2.1 |
0.1%
|
- | 82 | 1 | 0.8 |
0.1%
|
- | 83 | 2 | 2.3 |
0.1%
|
- | 84 | 1 | 0.8 |
0.1%
|
- | 85 | 1 | 1.2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321 | 308.1 |
19.7%
|
2 | 부산 | 114 | 112.8 |
7%
|
3 | 대구 | 71 | 79.2 |
4.4%
|
4 | 인천 | 97 | 94.4 |
6%
|
5 | 광주 | 39 | 47.9 |
2.4%
|
6 | 대전 | 48 | 48.1 |
2.9%
|
7 | 울산 | 30 | 29.9 |
1.8%
|
8 | 경기 | 425 | 413.3 |
26.1%
|
9 | 강원 | 52 | 52.4 |
3.2%
|
10 | 충북 | 44 | 44.3 |
2.7%
|
11 | 충남 | 68 | 66.8 |
4.2%
|
12 | 전북 | 58 | 62.4 |
3.6%
|
13 | 전남 | 48 | 50.2 |
2.9%
|
14 | 경북 | 77 | 80.8 |
4.7%
|
15 | 경남 | 107 | 104.3 |
6.6%
|
16 | 제주 | 16 | 19.5 |
1%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13 | 13.9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7 | 6.6 |
0.4%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97 | 95.8 |
6%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75 | 177.3 |
10.7%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75 | 72.2 |
4.6%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429 | 417 |
26.4%
|
6 | 서비스직 | 86 | 85.1 |
5.3%
|
7 | 기술/기능직 | 65 | 62 |
4%
|
8 | 판매직 | 17 | 18.2 |
1%
|
9 | 생산직 | 18 | 18.4 |
1.1%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4 | 13.9 |
0.9%
|
11 | 군인, 경찰 | 4 | 3.8 |
0.2%
|
12 | 학생 | 110 | 110.8 |
6.8%
|
13 | 전업 주부 | 234 | 251.5 |
14.4%
|
14 | 무직/실업상태 | 168 | 165.5 |
10.3%
|
15 | 기타 | 129 | 13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90 | 88.4 |
5.5%
|
1 | 100만원 미만 | 81 | 87.6 |
5%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140 | 142.7 |
8.6%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84 | 280.7 |
17.4%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279 | 284.1 |
17.1%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223 | 222.6 |
13.7%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57 | 150 |
9.6%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114 | 113.1 |
7%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79 | 76.5 |
4.9%
|
9 | 800만원 이상 | 181 | 182.5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0 | 0 |
0%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5 | 4.8 |
0.3%
|
3 | 중학교 재학 | 1 | 1.1 |
0.1%
|
4 | 중학교 졸업 | 18 | 21.1 |
1.1%
|
5 | 고등학교 재학 | 0 | 0 |
0%
|
6 | 고등학교 졸업 | 295 | 304.8 |
18.1%
|
7 | 대학(2,3년제) 재학 | 16 | 15.3 |
1%
|
8 | 대학(2,3년제) 졸업 | 212 | 213.5 |
13%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96 | 98.1 |
5.9%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738 | 724.8 |
45.3%
|
11 | 대학원 재학 | 33 | 30.2 |
2%
|
12 | 대학원 졸업 | 213 | 213.5 |
13.1%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을 느낀다 | 13 | 14 |
0.8%
|
2 | 대체로 호감을 느끼는 편이다 | 71 | 72.2 |
4.4%
|
3 | 그저 그렇다 | 380 | 380.1 |
23.3%
|
4 | 대체로 반감을 느끼는 편이다 | 527 | 530 |
32.4%
|
5 | 매우 반감을 느낀다 | 637 | 631.9 |
3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원 대상이다 | 125 | 126.7 |
7.7%
|
2 | 협력 대상이다 | 347 | 349.5 |
21.3%
|
3 | 경쟁 대상이다 | 23 | 21.8 |
1.4%
|
4 | 경계 대상이다 | 657 | 664.4 |
40.4%
|
5 | 적대 대상이다 | 476 | 465.8 |
2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337 | 338.8 |
20.7%
|
2 | 대체로 관심이 있는 편이다 | 761 | 760.9 |
46.7%
|
3 |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다 | 442 | 441.9 |
27.1%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88 | 86.6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통일이 돼야 한다 | 322 | 318.8 |
19.8%
|
2 | 큰 부담만 없다면 통일되는 것이 좋다 | 736 | 743.4 |
45.2%
|
3 | 상당 기간 현 공존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327 | 328.8 |
20.1%
|
4 | 통일이 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 243 | 237.1 |
1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년 이내 | 55 | 56.3 |
3.4%
|
2 | 6년∼10년 이내 | 214 | 215.9 |
13.1%
|
3 | 11년∼20년 이내 | 402 | 401.5 |
24.7%
|
4 | 21년∼30년 이내 | 240 | 243 |
14.7%
|
5 | 30년 이후 | 345 | 341.7 |
21.2%
|
6 | 불가능하다 | 372 | 369.7 |
2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업과 범죄 증가 등 사회적 혼란 | 283 | 286.3 |
17.4%
|
2 | 북한주민의 대량 남한이주 | 78 | 81.4 |
4.8%
|
3 | 남한주민의 막대한 통일비용 부담 | 856 | 853.2 |
52.6%
|
4 | 정치·군사적 혼란 | 356 | 353 |
21.9%
|
5 | 국제관계의 혼선 | 55 | 54.2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1 | 881.4 |
54.1%
|
1 | 그렇다 | 747 | 746.8 |
4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01 | 1,006 |
61.5%
|
1 | 그렇다 | 627 | 622.2 |
3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20 | 1,118 |
68.8%
|
1 | 그렇다 | 508 | 510.2 |
3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10 | 1,210.4 |
74.3%
|
1 | 그렇다 | 418 | 417.8 |
2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24 | 1,316.8 |
81.3%
|
1 | 그렇다 | 304 | 311.4 |
1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44 | 1,444 |
88.7%
|
1 | 그렇다 | 184 | 184.2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84 | 1,484.3 |
91.2%
|
1 | 그렇다 | 144 | 143.9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04 | 1,308.3 |
80.1%
|
1 | 그렇다 | 324 | 319.9 |
1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 | 585 | 580.4 |
35.9%
|
2 | 중국 | 132 | 133.6 |
8.1%
|
3 | 일본 | 2 | 2.6 |
0.1%
|
4 | 러시아 | 24 | 24.2 |
1.5%
|
5 | 없다 | 882 | 884.6 |
54.2%
|
6 | 독일 | 3 | 2.8 |
0.2%
|
7 | 북한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연소득의 1% 미만 | 464 | 468.1 |
28.5%
|
2 | 연소득의 1~5% 미만 | 498 | 500.6 |
30.6%
|
3 | 연소득의 5~10% 미만 | 97 | 96.2 |
6%
|
4 | 연소득의 10% 이상 | 23 | 21.1 |
1.4%
|
5 | 개인부담은 할 수 없다 | 546 | 542.3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즉시 재개해야 한다 | 257 | 256.2 |
15.8%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960 | 968.5 |
59%
|
3 | 계속 중단해야 한다 | 411 | 403.5 |
2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면적으로 재개해야 한다 | 363 | 363.8 |
22.3%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845 | 848 |
51.9%
|
3 | 현 폐쇄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420 | 416.4 |
2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폭으로 확대해야 한다 | 124 | 128.7 |
7.6%
|
2 | 조건부로 확대해야 한다 | 919 | 919.1 |
56.4%
|
3 | 이전처럼 중단해야 한다 | 585 | 580.4 |
3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24조치를 유지해야 한다 | 828 | 822.7 |
50.9%
|
2 | 5.24조치를 완화해야 한다 | 642 | 643.6 |
39.4%
|
3 | 5.24조치를 해제해야 한다 | 158 | 161.9 |
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210 | 213.7 |
12.9%
|
2 | 대체로 찬성한다 | 548 | 550.1 |
33.7%
|
3 | 대체로 반대한다 | 471 | 476.5 |
28.9%
|
4 | 적극 반대한다 | 399 | 387.9 |
2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안하다 | 255 | 253.4 |
15.7%
|
2 | 약간 불안하다 | 658 | 660.3 |
40.4%
|
3 | 별로 불안하지 않다 | 567 | 563.7 |
34.8%
|
4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148 | 150.9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조건 없이 지원해야 한다 | 225 | 226.8 |
13.8%
|
2 | 우리 국민의 집단면역 달성 이후 지원해야 한다 | 1,089 | 1,090.7 |
66.9%
|
3 | 지원하면 안 된다 | 314 | 310.7 |
1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다 | 44 | 44 |
2.7%
|
2 | 쉽지는 않지만 해결될 것이다 | 503 | 509.8 |
30.9%
|
3 | 당분간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 | 1,043 | 1,037.2 |
64.1%
|
4 | 무력으로 해결될 것이다 | 38 | 37.2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6자회담을 통해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 | 294 | 295.1 |
18.1%
|
2 | 중국이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 61 | 62 |
3.7%
|
3 | 북미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163 | 156.5 |
10%
|
4 | 남북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505 | 508.6 |
31%
|
5 | 북핵시설에 대한 무력행사로 해결해야 한다 | 91 | 98.4 |
5.6%
|
6 | 국제사회의 제재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 514 | 507.6 |
3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규모 경제협력도 연계해야 한다 | 666 | 660.6 |
40.9%
|
2 | 대규모 경제협력만 연계해야 한다 | 327 | 330.9 |
20.1%
|
3 | 북핵문제와 연계해서는 안 된다 | 635 | 636.7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개최되어야 한다 | 454 | 452.4 |
27.9%
|
2 | 어느 정도 개최될 필요가 있다 | 726 | 730.1 |
44.6%
|
3 | 별로 개최될 필요가 없다 | 295 | 293.9 |
18.1%
|
4 | 전혀 개최될 필요가 없다 | 153 | 151.7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