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민통일의식조사, 2021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1-0078-V1.0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남북관계와 통일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를 파악하여 통일 관련 연구 및 방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동일반복문항과 남북이슈들로 설계되어 있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21년에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북한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의견, 북핵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방안, 북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최근 안보상황과 현 정부 대북정책의 평가,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사업에 대한 의견, 북한 식량지원에 대한 의견, 천안함 사건 이후 5.24 조치에 대한 의견, 남북정상회담 성과와 필요성,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에 대한 의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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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10078.pdf | 설문지 (한글) | 118.59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809 | 0 |
49.7%
|
2 | 여자 | 819 | 0 |
5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1 | 0 |
0.1%
|
- | 19 | 6 | 0 |
0.4%
|
- | 20 | 11 | 0 |
0.7%
|
- | 21 | 13 | 0 |
0.8%
|
- | 22 | 25 | 0 |
1.5%
|
- | 23 | 27 | 0 |
1.7%
|
- | 24 | 27 | 0 |
1.7%
|
- | 25 | 29 | 0 |
1.8%
|
- | 26 | 29 | 0 |
1.8%
|
- | 27 | 28 | 0 |
1.7%
|
- | 28 | 40 | 0 |
2.5%
|
- | 29 | 37 | 0 |
2.3%
|
- | 30 | 31 | 0 |
1.9%
|
- | 31 | 21 | 0 |
1.3%
|
- | 32 | 20 | 0 |
1.2%
|
- | 33 | 24 | 0 |
1.5%
|
- | 34 | 19 | 0 |
1.2%
|
- | 35 | 20 | 0 |
1.2%
|
- | 36 | 26 | 0 |
1.6%
|
- | 37 | 23 | 0 |
1.4%
|
- | 38 | 28 | 0 |
1.7%
|
- | 39 | 42 | 0 |
2.6%
|
- | 40 | 43 | 0 |
2.6%
|
- | 41 | 22 | 0 |
1.4%
|
- | 42 | 25 | 0 |
1.5%
|
- | 43 | 25 | 0 |
1.5%
|
- | 44 | 33 | 0 |
2%
|
- | 45 | 23 | 0 |
1.4%
|
- | 46 | 23 | 0 |
1.4%
|
- | 47 | 37 | 0 |
2.3%
|
- | 48 | 38 | 0 |
2.3%
|
- | 49 | 40 | 0 |
2.5%
|
- | 50 | 52 | 0 |
3.2%
|
- | 51 | 40 | 0 |
2.5%
|
- | 52 | 41 | 0 |
2.5%
|
- | 53 | 37 | 0 |
2.3%
|
- | 54 | 26 | 0 |
1.6%
|
- | 55 | 22 | 0 |
1.4%
|
- | 56 | 24 | 0 |
1.5%
|
- | 57 | 24 | 0 |
1.5%
|
- | 58 | 31 | 0 |
1.9%
|
- | 59 | 24 | 0 |
1.5%
|
- | 60 | 60 | 0 |
3.7%
|
- | 61 | 42 | 0 |
2.6%
|
- | 62 | 55 | 0 |
3.4%
|
- | 63 | 39 | 0 |
2.4%
|
- | 64 | 48 | 0 |
2.9%
|
- | 65 | 52 | 0 |
3.2%
|
- | 66 | 26 | 0 |
1.6%
|
- | 67 | 20 | 0 |
1.2%
|
- | 68 | 23 | 0 |
1.4%
|
- | 69 | 21 | 0 |
1.3%
|
- | 70 | 13 | 0 |
0.8%
|
- | 71 | 13 | 0 |
0.8%
|
- | 72 | 13 | 0 |
0.8%
|
- | 73 | 9 | 0 |
0.6%
|
- | 74 | 8 | 0 |
0.5%
|
- | 75 | 7 | 0 |
0.4%
|
- | 76 | 5 | 0 |
0.3%
|
- | 77 | 3 | 0 |
0.2%
|
- | 78 | 4 | 0 |
0.2%
|
- | 79 | 1 | 0 |
0.1%
|
- | 80 | 1 | 0 |
0.1%
|
- | 81 | 2 | 0 |
0.1%
|
- | 82 | 1 | 0 |
0.1%
|
- | 83 | 2 | 0 |
0.1%
|
- | 84 | 1 | 0 |
0.1%
|
- | 85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0 | 0 |
0%
|
1 | 서울 | 308 | 0 |
18.9%
|
2 | 부산 | 113 | 0 |
6.9%
|
3 | 대구 | 79 | 0 |
4.9%
|
4 | 인천 | 94 | 0 |
5.8%
|
5 | 광주 | 48 | 0 |
2.9%
|
6 | 대전 | 48 | 0 |
2.9%
|
7 | 울산 | 30 | 0 |
1.8%
|
8 | 경기 | 413 | 0 |
25.4%
|
9 | 강원 | 52 | 0 |
3.2%
|
10 | 충북 | 44 | 0 |
2.7%
|
11 | 충남 | 67 | 0 |
4.1%
|
12 | 전북 | 62 | 0 |
3.8%
|
13 | 전남 | 50 | 0 |
3.1%
|
14 | 경북 | 81 | 0 |
5%
|
15 | 경남 | 104 | 0 |
6.4%
|
16 | 제주 | 19 | 0 |
1.2%
|
17 | 북한 | 0 | 0 |
0%
|
18 | 외국 | 0 | 0 |
0%
|
19 | 세종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7 | 0 |
0.4%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96 | 0 |
5.9%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77 | 0 |
10.9%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72 | 0 |
4.4%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417 | 0 |
25.6%
|
6 | 서비스직 | 85 | 0 |
5.2%
|
7 | 기술/기능직 | 62 | 0 |
3.8%
|
8 | 판매직 | 18 | 0 |
1.1%
|
9 | 생산직 | 18 | 0 |
1.1%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4 | 0 |
0.9%
|
11 | 군인, 경찰 | 4 | 0 |
0.2%
|
12 | 학생 | 111 | 0 |
6.8%
|
13 | 전업 주부 | 251 | 0 |
15.4%
|
14 | 무직/실업상태 | 166 | 0 |
10.2%
|
15 | 기타 | 130 | 0 |
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88 | 0 |
5.4%
|
1 | 100만원 미만 | 88 | 0 |
5.4%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143 | 0 |
8.8%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281 | 0 |
17.3%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284 | 0 |
17.4%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223 | 0 |
13.7%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150 | 0 |
9.2%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113 | 0 |
6.9%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76 | 0 |
4.7%
|
9 | 800만원 이상 | 182 | 0 |
1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0 | 0 |
0%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5 | 0 |
0.3%
|
3 | 중학교 재학 | 1 | 0 |
0.1%
|
4 | 중학교 졸업 | 21 | 0 |
1.3%
|
5 | 고등학교 재학 | 0 | 0 |
0%
|
6 | 고등학교 졸업 | 305 | 0 |
18.7%
|
7 | 대학(2,3년제) 재학 | 15 | 0 |
0.9%
|
8 | 대학(2,3년제) 졸업 | 213 | 0 |
13.1%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98 | 0 |
6%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725 | 0 |
44.5%
|
11 | 대학원 재학 | 30 | 0 |
1.8%
|
12 | 대학원 졸업 | 214 | 0 |
13.1%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73 | 0 |
10.6%
|
2 | 없다 | 1,455 | 0 |
8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호감을 느낀다 | 14 | 0 |
0.9%
|
2 | 대체로 호감을 느끼는 편이다 | 72 | 0 |
4.4%
|
3 | 그저 그렇다 | 380 | 0 |
23.3%
|
4 | 대체로 반감을 느끼는 편이다 | 530 | 0 |
32.6%
|
5 | 매우 반감을 느낀다 | 632 | 0 |
3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지원 대상이다 | 127 | 0 |
7.8%
|
2 | 협력 대상이다 | 349 | 0 |
21.4%
|
3 | 경쟁 대상이다 | 22 | 0 |
1.4%
|
4 | 경계 대상이다 | 664 | 0 |
40.8%
|
5 | 적대 대상이다 | 466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339 | 0 |
20.8%
|
2 | 대체로 관심이 있는 편이다 | 761 | 0 |
46.7%
|
3 |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다 | 442 | 0 |
27.1%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87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통일이 돼야 한다 | 319 | 0 |
19.6%
|
2 | 큰 부담만 없다면 통일되는 것이 좋다 | 743 | 0 |
45.6%
|
3 | 상당 기간 현 공존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329 | 0 |
20.2%
|
4 | 통일이 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 237 | 0 |
1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년 이내 | 56 | 0 |
3.4%
|
2 | 6년∼10년 이내 | 216 | 0 |
13.3%
|
3 | 11년∼20년 이내 | 402 | 0 |
24.7%
|
4 | 21년∼30년 이내 | 243 | 0 |
14.9%
|
5 | 30년 이후 | 342 | 0 |
21%
|
6 | 불가능하다 | 370 | 0 |
2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실업과 범죄 증가 등 사회적 혼란 | 286 | 0 |
17.6%
|
2 | 북한주민의 대량 남한이주 | 81 | 0 |
5%
|
3 | 남한주민의 막대한 통일비용 부담 | 853 | 0 |
52.4%
|
4 | 정치·군사적 혼란 | 353 | 0 |
21.7%
|
5 | 국제관계의 혼선 | 54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1 | 0 |
54.1%
|
1 | 그렇다 | 747 | 0 |
4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06 | 0 |
61.8%
|
1 | 그렇다 | 622 | 0 |
3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118 | 0 |
68.7%
|
1 | 그렇다 | 510 | 0 |
3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10 | 0 |
74.3%
|
1 | 그렇다 | 418 | 0 |
2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17 | 0 |
80.9%
|
1 | 그렇다 | 311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44 | 0 |
88.7%
|
1 | 그렇다 | 184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84 | 0 |
91.1%
|
1 | 그렇다 | 144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08 | 0 |
80.3%
|
1 | 그렇다 | 320 | 0 |
1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 | 580 | 0 |
35.6%
|
2 | 중국 | 134 | 0 |
8.2%
|
3 | 일본 | 3 | 0 |
0.2%
|
4 | 러시아 | 24 | 0 |
1.5%
|
5 | 없다 | 885 | 0 |
54.4%
|
6 | 독일 | 3 | 0 |
0.2%
|
7 | 북한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연소득의 1% 미만 | 468 | 0 |
28.7%
|
2 | 연소득의 1~5% 미만 | 501 | 0 |
30.8%
|
3 | 연소득의 5~10% 미만 | 96 | 0 |
5.9%
|
4 | 연소득의 10% 이상 | 21 | 0 |
1.3%
|
5 | 개인부담은 할 수 없다 | 542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즉시 재개해야 한다 | 256 | 0 |
15.7%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968 | 0 |
59.5%
|
3 | 계속 중단해야 한다 | 403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면적으로 재개해야 한다 | 364 | 0 |
22.4%
|
2 | 조건부로 재개해야 한다 | 848 | 0 |
52.1%
|
3 | 현 폐쇄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 416 | 0 |
2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큰 폭으로 확대해야 한다 | 129 | 0 |
7.9%
|
2 | 조건부로 확대해야 한다 | 919 | 0 |
56.4%
|
3 | 이전처럼 중단해야 한다 | 580 | 0 |
3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24조치를 유지해야 한다 | 823 | 0 |
50.5%
|
2 | 5.24조치를 완화해야 한다 | 644 | 0 |
39.6%
|
3 | 5.24조치를 해제해야 한다 | 162 | 0 |
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찬성한다 | 214 | 0 |
13.1%
|
2 | 대체로 찬성한다 | 550 | 0 |
33.8%
|
3 | 대체로 반대한다 | 477 | 0 |
29.3%
|
4 | 적극 반대한다 | 388 | 0 |
2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안하다 | 253 | 0 |
15.5%
|
2 | 약간 불안하다 | 660 | 0 |
40.5%
|
3 | 별로 불안하지 않다 | 564 | 0 |
34.6%
|
4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151 | 0 |
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조건 없이 지원해야 한다 | 227 | 0 |
13.9%
|
2 | 우리 국민의 집단면역 달성 이후 지원해야 한다 | 1,091 | 0 |
67%
|
3 | 지원하면 안 된다 | 311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다 | 44 | 0 |
2.7%
|
2 | 쉽지는 않지만 해결될 것이다 | 510 | 0 |
31.3%
|
3 | 당분간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 | 1,037 | 0 |
63.7%
|
4 | 무력으로 해결될 것이다 | 37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6자회담을 통해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 | 295 | 0 |
18.1%
|
2 | 중국이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 62 | 0 |
3.8%
|
3 | 북미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156 | 0 |
9.6%
|
4 | 남북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 | 509 | 0 |
31.3%
|
5 | 북핵시설에 대한 무력행사로 해결해야 한다 | 98 | 0 |
6%
|
6 | 국제사회의 제재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 508 | 0 |
3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규모 경제협력도 연계해야 한다 | 661 | 0 |
40.6%
|
2 | 대규모 경제협력만 연계해야 한다 | 331 | 0 |
20.3%
|
3 | 북핵문제와 연계해서는 안 된다 | 637 | 0 |
3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개최되어야 한다 | 452 | 0 |
27.8%
|
2 | 어느 정도 개최될 필요가 있다 | 730 | 0 |
44.8%
|
3 | 별로 개최될 필요가 없다 | 294 | 0 |
18.1%
|
4 | 전혀 개최될 필요가 없다 | 152 | 0 |
9.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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