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조부모와 부모의 아동양육행동에 따른 아동문제행동의 차이」는 2007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와 조부모와 부모의 양육행동 차이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아동발달 및 노년기 정신건강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서울과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만 4-6세 아동의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 및 조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양육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동 행동에 대한 인식, 아동 기질에 대한 인식, 아동에 대한 우려 정도, 최근 2개월간 응답자 양육 태도에 대한 인식,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 최근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 방식, 최근 일주일 내 감정에 대한 표현, 아동의 문제행동 정도, 아동 행동에 대한 문제 정도, 손자녀 양육 시 도와주는 대상, 손자녀를 돌보는 이유, 사회활동 참여 빈도, 집안일 수행 정도, 손자녀 육아에 대한 의견 등이다.

Subject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