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정신장애인의 자기보고식 지역사회통합 척도 개발」은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에 대한 자기보고식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효율적인 지역사회통합 척도를 구성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심층면접조사, 전문가집단조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중 설문조사는 심층면접조사와 전문가집단조사를 통해 선정된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지역사회 내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됐다.

이 자료는 1차 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으로 전국의 정신분열증, 분열정동장애, 기분장애 진단을 받아 지역정신보건기관을 이용하고 있는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 심리적 통합, 주변 환경의 지지, 일상활동, 가족 지지 등에 관련된 지역사회통합척도 문항 52개로 이뤄져 있다.

Subjects Poverty/ Welfare; U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