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ost Survey for the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ortfolio, 2010

Abstract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교수자를 대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와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시점을 기준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티칭 포트폴리오란 교수자의 실제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 모음집으로 일정 기간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의 성취도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을 수집한 것을 뜻한다.

이 사전-사후 설문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대구광역시 소재 계명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티칭 포트폴리오 인지 여부,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경험, 교수 활동에 대한 인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정도, 과제 및 평가에 대한 적절성 정도,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전망 등이다.

Keywords educationeducation methodologyinstructional methodteaching methodquality of educationacademic personneleducational resourceseducational supporteducational environmentpedagogyteaching methodteaching portfolio;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