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위한 사전-사후조사, 201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225-V1.0
조용개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임교수 및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교수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교수자를 대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와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시점을 기준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티칭 포트폴리오란 교수자의 실제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 모음집으로 일정 기간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의 성취도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을 수집한 것을 뜻한다.
이 사전-사후 설문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대구광역시 소재 계명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티칭 포트폴리오 인지 여부,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경험, 교수 활동에 대한 인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정도, 과제 및 평가에 대한 적절성 정도,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전망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00225.pdf | 설문지 (한글) | 53.44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 알고 있다 | 10 | 0 |
13.2%
|
2 | 대강 알고 있다 | 58 | 0 |
76.3%
|
3 | 잘 모른다 | 7 | 0 |
9.2%
|
4 | 전혀 모른다 | 1 | 0 |
1.3%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36 | 0 |
47.4%
|
2 | 없다 | 40 | 0 |
5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8 | 0 |
76.3%
|
2 | 잘 모르겠다 | 18 | 0 |
23.7%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9 | 0 |
11.8%
|
2 | 간혹 있다 | 29 | 0 |
38.2%
|
3 | 없다 | 38 | 0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63 | 0 |
82.9%
|
2 | 간혹 한다 | 13 | 0 |
17.1%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1 | 0 |
67.1%
|
2 | 보통이다 | 25 | 0 |
32.9%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9 | 0 |
64.5%
|
2 | 보통이다 | 26 | 0 |
34.2%
|
3 | 그렇지 않다 | 1 | 0 |
1.3%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2 | 0 |
42.1%
|
2 | 보통이다 | 42 | 0 |
55.3%
|
3 | 그렇지 않다 | 2 | 0 |
2.6%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0 | 0 |
52.6%
|
2 | 보통이다 | 34 | 0 |
44.7%
|
3 | 그렇지 않다 | 2 | 0 |
2.6%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1 | 0 |
40.8%
|
2 | 보통이다 | 37 | 0 |
48.7%
|
3 | 그렇지 않다 | 8 | 0 |
10.5%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8 | 0 |
36.8%
|
2 | 보통이다 | 37 | 0 |
48.7%
|
3 | 그렇지 않다 | 11 | 0 |
14.5%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 알고 있다 | 19 | 0 |
25%
|
2 | 보통이다 | 51 | 0 |
67.1%
|
3 | 잘 모르겠다 | 6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은 편이다 | 31 | 0 |
40.8%
|
2 | 보통이다 | 44 | 0 |
57.9%
|
3 | 낮은 편이다 | 1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0 | 0 |
39.5%
|
2 | 보통이다 | 43 | 0 |
56.6%
|
3 | 그렇지 않다 | 3 | 0 |
3.9%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9 | 0 |
51.3%
|
2 | 보통이다 | 34 | 0 |
44.7%
|
3 | 그렇지 않다 | 3 | 0 |
3.9%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3 | 0 |
56.6%
|
2 | 보통이다 | 31 | 0 |
40.8%
|
3 | 그렇지 않다 | 2 | 0 |
2.6%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9 | 0 |
38.2%
|
2 | 보통이다 | 37 | 0 |
48.7%
|
3 | 그렇지 않다 | 9 | 0 |
11.8%
|
9 | 모름/무응답 | 1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을 것이다 | 39 | 0 |
51.3%
|
2 | 보통이다 | 35 | 0 |
46.1%
|
3 | 낮을 것이다 | 1 | 0 |
1.3%
|
9 | 모름/무응답 | 1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을 것이다 | 51 | 0 |
67.1%
|
2 | 보통이다 | 25 | 0 |
32.9%
|
3 | 낮을 것이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을 것이다 | 39 | 0 |
51.3%
|
2 | 보통이다 | 35 | 0 |
46.1%
|
3 | 낮을 것이다 | 2 | 0 |
2.6%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7 | 0 |
75%
|
2 | 보통이다 | 19 | 0 |
25%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0 | 0 |
65.8%
|
2 | 보통이다 | 26 | 0 |
34.2%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9 | 0 |
86%
|
2 | 보통이다 | 8 | 0 |
14%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었다 | 27 | 0 |
47.4%
|
2 | 없었다 | 28 | 0 |
49.1%
|
9 | 모름/무응답 | 2 | 0 |
3.5%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개념구별, 수업 중 평가, 수업평가에 관한 사항 | 1 | 0 |
3.8%
|
- | 경험이 없음 | 1 | 0 |
3.8%
|
- | 교육철학 기술, 수업에 대한 자기성찰 기술 | 1 | 0 |
3.8%
|
- | 교육철학 설정 | 1 | 0 |
3.8%
|
- | 교육철학, 수업실행 분석 | 1 | 0 |
3.8%
|
- | 교육철학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어려웠고, 바인더 정리가 어려웠음 | 1 | 0 |
3.8%
|
- | 구성요소 모두 일정 분량씩 제시해야 하는 것 | 1 | 0 |
3.8%
|
- | 기존 자료를 형식화하는 작업 | 1 | 0 |
3.8%
|
- | 마치 무에서 유를 만드는 기분 | 1 | 0 |
3.8%
|
- | 본인의 게으름으로 인하여 중간 설문조사를 놓침 | 1 | 0 |
3.8%
|
- | 본인의 소개 | 1 | 0 |
3.8%
|
- | 사전준비 부족 | 1 | 0 |
3.8%
|
- | 수업시간 및 회의들과 교수법 워크숍이 겹쳐 참석할 기회가 극히 적어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지 못함 | 1 | 0 |
3.8%
|
- | 수업실행분석(성찰) | 1 | 0 |
3.8%
|
- | 시작시간이 너무 늦음 | 1 | 0 |
3.8%
|
- | 실기수업이라 포트폴리오에 자료들을 담을 수가 없었음 | 1 | 0 |
3.8%
|
- | 자료부족, 정보부족 | 1 | 0 |
3.8%
|
- | 자료수집 및 정리 습관화 부족 | 1 | 0 |
3.8%
|
- | 자료정리 | 1 | 0 |
3.8%
|
- | 자신의 수업을 분석하고 성찰하는 데 아직 익숙하지 않은 면이 있어 힘들었지만, 그것이 작성 항목 자체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 1 | 0 |
3.8%
|
- | 조금 많은 분량의 문서 작성 | 1 | 0 |
3.8%
|
- | 준비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한 설명이 부족 | 1 | 0 |
3.8%
|
- | 중간과정에 조사하지 못한 활동이 있었음 | 1 | 0 |
3.8%
|
- | 지속적인 자기성찰 | 1 | 0 |
3.8%
|
- | 파일이 수업시간에 활용하기에 부피감이 있어서 수업이 끝난 다음에 다시 정리해야 함 | 1 | 0 |
3.8%
|
- | 학기중 자료수집 및 정리를 병행하여 조금 바빴음 | 1 | 0 |
3.8%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간소화, 간소한 예시 | 1 | 0 |
4.5%
|
- | 강의평가 결과가 아직 안 나왔음 | 1 | 0 |
4.5%
|
- | 과목별 특성 | 2 | 0 |
9.1%
|
- | 관련 워크숍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고, 참가 신청이 원활했으면 좋겠음 | 1 | 0 |
4.5%
|
- | 구조적인 자료가 보충된다면 부담감이 줄 것 | 1 | 0 |
4.5%
|
- | 다소 중복적인 부분은 수정해야 함 | 1 | 0 |
4.5%
|
- | 다양한 수업 만족도 조사 항목 개발 필요 | 1 | 0 |
4.5%
|
- | 단일 과목에 대한 지속적인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이 가능하다면 더욱 발전적인 성과를 거두리라고 생각함 | 1 | 0 |
4.5%
|
- | 더욱 풍부한 자료 제공 | 1 | 0 |
4.5%
|
- | 디지털 문서로만 작성 | 1 | 0 |
4.5%
|
- | 매뉴얼이 충분하다고 생각함 | 1 | 0 |
4.5%
|
- | 문과분야와 이과분야 과목을 구분해서 포트폴리오 작성이 이루어졌으면 함 | 1 | 0 |
4.5%
|
- | 미리 들어갈 항목을 계획하고 필요한 내용을 그때마다 조금씩 준비 | 1 | 0 |
4.5%
|
- | 사진촬영 등 인위적 환경 조성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함 | 1 | 0 |
4.5%
|
- | 성찰 등에 관한 매뉴얼이 다양하면 좋겠음 | 1 | 0 |
4.5%
|
- | 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객관성을 얻기 위해서는 개선된 질문과 설문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 | 1 | 0 |
4.5%
|
- | 수업방법의 다양화가 수강생에게 많은 Load가 되는 것 같음 | 1 | 0 |
4.5%
|
- | 수업실행 분석에 관한 사례 등 제시 | 1 | 0 |
4.5%
|
- | 중간 점검 안내 | 1 | 0 |
4.5%
|
- | 학기를 준비할 때 포트폴리오 개발 작성법을 알려줘야 함 | 1 | 0 |
4.5%
|
- | 학생들의 요구 수준을 반영할 필요 | 1 | 0 |
4.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2 | 0 |
91.2%
|
2 | 잘 모르겠다 | 5 | 0 |
8.8%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7 | 0 |
47.4%
|
2 | 간혹 있다 | 12 | 0 |
21.1%
|
3 | 없다 | 18 | 0 |
31.6%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9 | 0 |
86%
|
2 | 간혹 한다 | 8 | 0 |
14%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9 | 0 |
68.4%
|
2 | 보통이다 | 18 | 0 |
31.6%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7 | 0 |
64.9%
|
2 | 보통이다 | 20 | 0 |
35.1%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9 | 0 |
68.4%
|
2 | 보통이다 | 18 | 0 |
31.6%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8 | 0 |
66.7%
|
2 | 보통이다 | 16 | 0 |
28.1%
|
3 | 그렇지 않다 | 3 | 0 |
5.3%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7 | 0 |
64.9%
|
2 | 보통이다 | 19 | 0 |
33.3%
|
3 | 그렇지 않다 | 1 | 0 |
1.8%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3 | 0 |
40.4%
|
2 | 보통이다 | 27 | 0 |
47.4%
|
3 | 그렇지 않다 | 7 | 0 |
12.3%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 알고 있다 | 27 | 0 |
47.4%
|
2 | 보통이다 | 30 | 0 |
52.6%
|
3 | 잘 모르겠다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은 편이다 | 28 | 0 |
49.1%
|
2 | 보통이다 | 28 | 0 |
49.1%
|
3 | 낮은 편이다 | 1 | 0 |
1.8%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27 | 0 |
47.4%
|
2 | 보통이다 | 29 | 0 |
50.9%
|
3 | 그렇지 않다 | 1 | 0 |
1.8%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4 | 0 |
77.2%
|
2 | 보통이다 | 12 | 0 |
21.1%
|
3 | 그렇지 않다 | 1 | 0 |
1.8%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8 | 0 |
66.7%
|
2 | 보통이다 | 17 | 0 |
29.8%
|
3 | 그렇지 않다 | 2 | 0 |
3.5%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30 | 0 |
52.6%
|
2 | 보통이다 | 23 | 0 |
40.4%
|
3 | 그렇지 않다 | 3 | 0 |
5.3%
|
9 | 모름/무응답 | 1 | 0 |
1.8%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았다 | 25 | 0 |
43.9%
|
2 | 보통이다 | 29 | 0 |
50.9%
|
3 | 낮았다 | 1 | 0 |
1.8%
|
9 | 모름/무응답 | 2 | 0 |
3.5%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았다 | 27 | 0 |
47.4%
|
2 | 보통이다 | 27 | 0 |
47.4%
|
3 | 낮았다 | 2 | 0 |
3.5%
|
9 | 모름/무응답 | 1 | 0 |
1.8%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높았다 | 18 | 0 |
31.6%
|
2 | 보통이다 | 23 | 0 |
40.4%
|
3 | 낮았다 | 7 | 0 |
12.3%
|
9 | 모름/무응답 | 9 | 0 |
15.8%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2 | 0 |
91.2%
|
2 | 보통이다 | 5 | 0 |
8.8%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52 | 0 |
91.2%
|
2 | 보통이다 | 5 | 0 |
8.8%
|
3 | 그렇지 않다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19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