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ost Survey for the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ortfolio, 2010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225-V1.0
Cho, Yong-Gae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교수자를 대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수업 개선을 위한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평가 모형을 제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연구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인터뷰와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시점을 기준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티칭 포트폴리오란 교수자의 실제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 모음집으로 일정 기간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의 성취도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을 수집한 것을 뜻한다.
이 사전-사후 설문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대구광역시 소재 계명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티칭 포트폴리오 인지 여부,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경험, 교수 활동에 대한 인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정도, 과제 및 평가에 대한 적절성 정도,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전망 등이다.
education education methodology instructional method teaching method quality of education academic personnel educational resources educational support educational environment pedagogy teaching method teaching portfolio
File Type | File Name | File Description | File Format | File Size | Download |
---|---|---|---|---|---|
Related Documents-Questionnaire(Korean) | kor_que_20100225.pdf | 설문지 (한글) | 53.44 kB | Download |
Measured since the release date of the current version data.
If the data were released before May 11, 2017, it was measured since May 11, 2017.
101-250, KOSSDA, 1, Gwanak-ro, Gwanak-gu, Seoul, [08826]
TEL 82-2-880-2075 FAX 82-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