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은퇴예정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심리적 안녕감과 은퇴설계방안에 관한 연구」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은퇴를 앞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은퇴 후 생활 및 심리적 안녕감을 파악하여 은퇴예정 공무원들의 은퇴 후 생활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는 은퇴설계방안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정년퇴임을 앞둔 55세 이상 59세 이하인 기초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 은퇴 후 생활에 대한 준비, 생활 만족감 등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아존중감 평가, 사회적 지지 평가, 은퇴 후 소득 준비 정도, 은퇴 후 생활 준비 정도, 은퇴에 대한 불안감, 현재 생활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정도 등이다.

Subjects Elderly/ 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