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제한공개

초록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금산군 불이리에 관한 인터뷰 자료로, 인터뷰는 불이리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하였다. 불이리는 두 개의 자연마을인 불이와 배정이로 구성되는데, 불이는 해평길씨 배정이는 밀양박씨 종족마을이다. 이러한 연유로 주요 인터뷰 내용 중 하나는 종족마을의 형성와 지속에 대한 것으로 야은 길재의 후손인 해평길씨와 밀양박씨 규정공파(糾正公派)의 입향내력과 주요 인물, 야은 길재를 모시고 기리는 청풍서원·백세청풍비(百世淸風碑)·지주중류비(砥柱中流碑)와 밀양박씨의 덕산사 등 조상선양의 인문경관과 그 유래, 종중 문중조직과 운영, 사당제·유림제의 문중행사 등이다. 다른 하나는 마을에서 지속되고 있는 특징적 민속으로 두 마을이 각각 돌탑에 지내는 제사인 탑제(塔祭) 마을신앙과 송계(松契)의 사회조직이다. 이외에도 인터뷰는 마을의 역사(동학농민운동, 일제강정기 징병과 징용, 한국전쟁시기 이념 갈등), 중산간 지역의 경제활동(인삼재배, 여성의 삼장(蔘場) 임금노동, 벼농사와 약초재배 위주의 밭농사), 근대화와 일상생활(교육, 교통체계와 시장권의 변화, 의식주 변화), 생애의례와 민속(혼례, 상례, 가택신앙, 구비전승)의 내용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