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과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 지역별·산업 분석」은 2006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중국의 지역별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 특성과 국내 기업의 산업별 중국수출 및 해외직접투자 특성을 분석하고자 2006년부터 2009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중국에 진출한 국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중국의 경영 환경에서 국내 제조기업이 경험하고 있는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장애요인이 국내 제조기업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국내 제조기업의 중국 진출 및 경영 현황, 경영상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 중국 진출 전 경영상 장애요인에 대한 인지 여부, 경영상 장애요인 해결방안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