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에 관한 실험조사, 2012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2-0303-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김은진 /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생명영역의 오개념 교정 수업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2011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기초지식에 관한 오개념 교정을 목적으로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교정 소책자를 개발하고, 이 소책자를 초등과학 생명영역 교재 연구에 활용함으로써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교수효능감과 초등과학 생명영역에서의 오개념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소책자 제작 이후 부산지역의 교육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초등과학 생명영역의 오개념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을 실험군과 비교군으로 분류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했고, 구체적으로 초등과학 교육과정 중 생명영역에 관한 올바른 개념과 오개념을 진술문 형태로 제시하여 각 문항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게 했다.

더 보기


주제분류

교육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20303.pdf 설문지 (한글) PDF 75.01 kB 다운로드
아이디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수
[사전검사]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판단 여부
[사후검사] 초등과학 생명영역 오개념 판단 여부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392
관련 파일
146
데이터
0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