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 역량 및 특성 → 양성 기제 → 육성 체제」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창의적 미래인재의 역량과 발달과정을 탐색하고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모형을 개발하고자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 중 2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서 연령 집단별 생애목표 유형을 파악하고 연령에 따라 생애목표 유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고자 수행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성인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삶의 목표 특성, 삶의 목표에 대한 고려사항, 삶의 목표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삶의 목표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삶의 목표 설정에 영향을 미친 경험과 영향력 정도, 삶의 의미에 대한 인식 등이다.

Subject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