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작은' 복지국가 비교연구를 통한 새로운 복지국가 이론의 형성」은 연세대학교 SSK 작은복지국가연구사업단이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한국을 비롯한 OECD 국가들의 복지 수준을 비교하여 한국의 복지국가로의 미발전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노동조합 간부와 기업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복지국가 발전과 관련된 주요 행위자들의 복지정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기업노조 및 초기업노조 간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고용·복지·분배제도의 확대 및 폐지 필요성, 근로자 부담의 단계적 인상에 대한 의견, 회사의 추가 비용 부담에 대한 의견, 증세 방안에 대한 인식, 기업복지의 필요성 정도, 기업복지 발달 원인에 대한 인식, 근로자의 복지 및 고용안정을 위한 가치 비교, 비정규칙 대책에 대한 인식, 제도별 공공복지 이슈화 및 정책화에 대한 영향력 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