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교환형태와 보상적 권력과 강압적 권력이 부모자녀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서로 자원을 주고 받는 교환형태로 정의함으로써 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라 부모와 자녀 간 교환관계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보상적 권력과 강압적 권력이 상대방의 교환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중학생과 만 24세 미만 대학생을 포함한 자녀 집단과 그 자녀를 둔 어머니 집단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단, 2차 조사는 1차 조사대상 중 100쌍을 교환유형별로 추출하여 진행하였다.

이 자료는 1차 조사에서 어머니 집단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어머니 대상 자녀의 보상적 행동, 자녀에게 가장 받고 싶은 자원, 자녀에게 받고 싶은 것을 위해 포기 가능한 자원, 가족 자원 분배 및 사용처 결정 기준, 가족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 수준, 어머니 대상 자녀의 보복적 행동, 어머니의 자녀 훈육 시 자녀 반응 행동, 어머니의 과거 행동에 대한 자녀 반응 행동, 부모와 자녀 간 자원 교환 방식, 자녀 요구 불응 시 자녀 예상 행동, 가족 및 자녀에 대한 인식, 부모와 자녀 간 관계 정도, 자녀 대체 가능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