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인의 정신건강이해력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한국인의 정신건강이해력(Mental Health Literacy, MHL)을 평가하고 이에 따른 취약집단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정신건강이해력(MHL)이란 정신건강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에게 대표적인 만성정신질환인 정신분열병과 우울증, 알코올중독 사례를 무작위로 제시하여 각 사례에 대한 정신질환 인지도, 정신질환 원인에 대한 이해, 치료법 및 치료자원에 대한 이해, 정신치료에 대한 낙인 등을 측정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 정신질환 원인의 영향력, 정신질환 치료방법의 도움 수준, 정신질환 발생에 대한 반응, 3년간 정신질환 경험 여부,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빈도와 활용도 등이다.